밀림무정 1
김탁환 지음 / 다산책방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밀림무정>밀림은 무정하다. 이 책을 펼쳤을때 호랑이는 호랑이대로, 사냥꾼은 사냥꾼대로 그렇게 살아가면 되지라고 생각했다. 모진 추위와 배고픔, 무수한 야수들과의 싸움에서 언제 죽을지 모르는 그 밀림속으로 죽고자 들어가는 것인지, 살고자 하는 것인지 알 수 없었다.  호랑이가 만만한 적을 만나서 심드렁 하듯이 처음의 시작은 나역시 그랬다.  아마도 ’흰머리’와 ’산’을 알기전까지는 말이다. ’흰머리’는 백호로써 개마고원 일대를 지배하는 왕대이다. 그리고 ’산’은 그 흰머리를 죽이기 위해서 추격하는 개마고원 최고의 포수이다. 흰머리를 잡기 위해서 일본군 소좌이자 해수격멸대 대장인 히데오와 그 병사들도 함께한다. 일본군은 흰머리를 잡아서 이땅의 정기를 흐트려놓고 우리의 강한 의지를 꺽어 놓고자 함이였을 것이다. 

하지만 ’산’과 ’흰머리’는 해결해야할, 끝내야할 과제를 가지고 있었다. 어쩌면 숙명이었다. ’흰머리’가 아버지인 웅의 목숨을 끊어 놓고 자신의 동생인 ’수’의 왼팔을 물어갔을때부터. ’산’은 7년동안 개마고원에서 ’흰머리’를 기다렸다. ’흰머리’와의 대결에서 턱이 부숴져 버렸음에도 성치않은 몸이였지만, ’흰머리’를 포기할 순 없었다. ’흰머리’와 대적할 자는 오직 ’산’뿐이였다. ’산’은 해수격멸대와 함께 하기로 했지만, ’산’이란 인물이 어딘가에 속할 수 있는 사내가 아니였다. ’흰머리’처럼 ’산’역시 호랑이의 혼이 살아 움직였다. 기차에서 뛰어내리던 ’산’의 모습을 보고 주홍은 반했는지도 모른다. 주홍은 생물학자로써 호랑이 연구를 위해서 험한 개마고원까지 마다하고 달려왔다. 처음에 더디 나가던 흰머리의 추적은 점점 가파른 산을 오르듯이 억세게도 추운 개마고원의 바람을 뚫고 점점 ’흰머리’에게로 한발자국 가까이 다가가고 있었다. 

개마고원의 풍경과 시에리다고 표현할 수 밖에 없는 추위가 몰려왔다. 인간의 한계는 어디쯤일까? 한계에 다다를수록 더 강력한 힘을 낼 수 있는것 그것이 ’산’이였다. 히데오와 병장들과 그리고 개마고원을 아는 포수들이 배수진을 치고 ’흰머리’를 잡을 준비를 하고 있었다. 주홍(그미)는 ’흰머리’를 살려야 한다고 했다. ’흰머리’가 죽거나 ’산’이 죽거나 둘 중 하나지, 둘 다 사는것은 불가능했다. ’산’은 ’흰머리’를 발견하는 즉시 정통으로 심장을 노려 죽이기 위해 모신나강을 제정비하는 일을 멈추지 않았다. ’흰머리’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 콧털 하나하나까지 상세하게 묘사해 냈다. 확실하게 ’흰머리’를 죽이기 위해서 말이다. 

히데오와 그 병사들은 ’흰머리’를 너무 몰랐다. 어둠의 공포와 왕대 ’흰머리’가 주는 공포가 얼마나 크고 무서운것인지 말이다. 일본군 병사들은 어둠속에서 공포에 질려 스스로 자멸하고 말았다. 공포가 클수록 버티어 내지 못하면 공포에 먹히고 만다. 끔직한 참사장면이 이어졌다. ’산’이 그리도 당부했건만, 히데오는 자신의 뜻을 굳히지 않았다. 히데오 야수들한테 물려서 죽을줄 알았는데 끝까지 살아남는 인물이다. 군인들의 죽음과 야수들의 공격이 상세하게 글로 그려져있었다. 그리고 언제 죽을지 모르는 개마고원에서 ’수’와 , ’주홍’은 추위를 녹이듯이 사랑에 빠져들게 된다. 호랑이에게 반해버린 그미(주홍)이였기에 ’산’에게 빠져들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두 사람의 사랑이 불타오르듯이 언제 죽음의 불길이 눈앞으로 다가올지 모르는 상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