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 신인류 호모 나랜스
한혜원 지음 / 살림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텔링이 디지털 미디어와 상관관계를 맺으면서 발전하는 중 나타난 개념으로 디지털 기술을 통해서 디지털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이야기를 생산하는 창작기술이다. (13쪽)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도 돋는다 .' 안중근 장군이 하신 말씀이다. 난 하루라도 말을 하지 않으면 입안이 썩어 들어가는 기분이 든다. 학창시절부터 주저리 주저리 쉬는 시간도 모자라서 수업시간까지 선생님 눈치를 살피며 시도때도 없이 떠들었다

인간은 누구나 이야기 본능을 가진 호모 나랜스, 즉 '이야기 하는 인간'이다. (책표지)  이 세상에 다양한 이야기, 넘쳐나는 이야기속에 파묻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드라마, 영화, 만화, 게임속 어느곳에서나 이야기가 있고 우리는 그것을 즐기며 살아간다. 매번 만나는 사람들과 나누는 이야기들은 대략은 내가 짜놓은 대본도 있을 것이고 쉴새없이 떠드는 일상의 이야기들이다. 살아가면서 '이야기'가 빠지면 무슨 재미로 살까? 지나가는 사람들을 바라볼때 저 사람은 어디를 갈까? 저 사람에 대해서 꼼꼼히 살피며 우리는 나름의 이야기를 만들어 간다. 그것이 아닐지라도 신경쓰지 않아도 아무 생각없을때 조차 그런 생각이 머리속에 가득찬다.

 

특히나, 동네의 어르신들분들이 많은 이야기의 꽃을 피우고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것 같다. 지나가는 행인들을 해바라기하며 그동안 쭉 관철해왔던 자신들의 관점에서 분석에 들어가신다. 지치지도 않으시는지 넘치는 호기심은 주체가 되지 않는듯 하다. 미드가 급물살을 타면서 넘어와 우리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이야기가 재미있다. 강력한 금기를 위반할수록, 현실에서 행하기 힘든 일일수록, 스릴감이 더하기 때문이다.(21쪽) CSI라스베거스, 멘탈리스트, 본즈등 새로운 각도로 사건을 바라보고 분석하는 방법이 재미있다. CSI는 이제 그만 좀 해야될때인것 같지만, 아직도 인기는 많은듯하다. 증거를 분석하고 용의자 중에서 범인을 두각을 잡아내는 즐거움이 있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광고속에서 이야기는 소비자와의 관계망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자사가 내세우는 마인드에 따라 우리는 그 제품을 신뢰하거나 선호하게 된다. 이미지 마케팅의 힘은 실로 위대하다. 어느순간 세뇌가 되는것이 아닌가 싶을정도로 말이다. 흥미롭고 일상을 뛰어넘을 만한 참신한 이야기일수록 우리의 마음을 더 끌 수 있다.

 

대다수는 정의를 원하고 진리를 찾아 떠나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현실에선 섣불리 건드리거나 일상에선 이룰수 없는것을 이야기는 상상의 날개를 달고 어디든지 갈 수 있고, 어떤 이야기든지 가능하다. 가상현실안에서 현실에서 할 수 없는 많은 이야기를 풀어 낼 수 있을지 모른다. 현실세계 자체내에서는 제한되어 있지만, 가상세계는 그 자체가 투명인간과 같으니까 말이다.

디지털 시대의 호모 나랜스는 누구나 쉽게 이야기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이야기꾼들의 시대를 꿈꾼다. 스토리텔링은 현실감을 상실하고 실재의 가치를 무마시키는 가짜를 양한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인간의 잠재적인 비현실, 반현실, 초현실의 욕망과 상상력을 발현하기에 적합한 기술이요, 도구이다. (192쪽) 현재의 흐름에 부정적이기 보다는 좋은면을 찾아가고 좀 더 재미난 이야기를 찾아서 길을 떠나보는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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