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추리문학상 황금펜상 수상작품집 : 2023 제17회
박소해 / 나비클럽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년 한국펜상 수상작과 우수작 여러 편이 이 책에 담겨있다. 해녀의 아들은 짧은 내용이었지만 푹 빠져서 읽다가 어머니께서 해녀로 물질을 하시고 아들은 형사라고만 생각했다. 대장 해녀의 죽음으로 인해서 뭔가 심상치 않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생각지 못하게 그날의 진실을 알게 되고 고마운 사람으로만 알던 이가 실은 그 사건의 주범이라고 생각하자 도저히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국가권력이 국민을 학살한 제주도 4·3 사건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허망하고 처참하게 죽었다. 저자의 말처럼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시간이 흐른다고 진실이 묻히는 건 아니다.


글을 읽으면서 할머니께서 독초를 정성껏 키우시길래, 독초도 독을 제거하면 좋은 약재로 쓰이려니 생각했다. 추리소설답게 독초를 자연스럽게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썼다. 이 글을 읽으면서 뉴스에서 벌어진 사건이 생각났다. 경로당에서 할머니 몇 분이 응급실에 실려갔다고 했다. 진상을 알게 되었을 때 놀랐다. 피해자의 대부분은 여자가 많다. 이 책 속에서 나온 여주인공은 파이팅이 넘쳤다고 해야 할까~ 굳이 죽일 필요까지는 없었겠지만, 그들이 무심코 했던 말이나 행동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좋은 말로 했을 때 멈췄어야지.'라고 말하고 싶다. 사건이 되기 전에 보호를 받고 안전하게 살 수 있으면 좋겠다.


자신과 닮은 사람을 스스로 내게 오게 하는 방법이라고 해야 할까? 연모에서는 감정을 느끼지 못해도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자신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게 마음에 들었다. 사람마다 감정을 느끼는 방식도 다르지만, 그것이 느껴지지 않는 사람도 있다. 그런 그를 엄마는 열심히 인간의 감정을 느끼게 하려고 키워냈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이끄는 방법도 알았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한동안 뉴스에서 '그들은 왜 저러나?' 사람을 죽이고도 아무런 느낌이 들지 않았다는 둥 무서운 이야기들뿐이었다. 드라마나 만화에서 본 듯한 이야기도 있었고 마지막 편인 알렉산드리아의 겨울은 실제 뉴스를 본 기억과 책 속 내용이 마주 보고 있는 듯하여 섬뜩했다. 한편이 끝나면 마지막에 작가의 글이 있어서 그 내용을 더 음미할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