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다례 - 찻잔에 담긴 맛과 멋
성균예절차문화연구소 지음 / 파라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찻잔에 담긴 멋과 맛에서 매력을 느낀 이 책의 첫인상은 대학교재 혹은 박물관 자료집 같은 느낌이었다.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향긋하고 맛있는 차를 마시면서 대화를 나누는 것은 일상의 소소한 즐거움일 것이다. 이 책은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1부의 시작은 '찻 자리'로부터 시작한다. 차는 혼자서도 좋고 여러사람과 함께 여도 좋다. 차에는 빠질 수 없는게 있으니 바로 다과이다. 다양한 다과가 있어서 이 책에서는 대략적으로 소개한다.


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차의 수호자 차도구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녹차, 백차, 홍차등 차에 따라서 차도구가 달라진다. 차우리는 그릇 다관, 물식히는 그릇 숙우, 차를 따르는 찻잔, 차를 떠서 옮기는 차시, 물버림 그릇 퇴수기가 있다. 말차의 경우에는 녹차와 다른 차 도구가 필요한데 차선이라는 말차를 물에 풀거나 거품을 내는 도구가 재미있다. 3장에서는 알수록 맛있는 차 기본 상식으로 차나무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차나무는 잎을 딴 후 만드는 방법에 따라서 백차, 녹차, 황차, 청차, 홍차, 흑차등 다양한 차가 만들어진다고 한다. 재배환경과 나라별 주요 차의 종류 그리고 차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서 알 수 있다. 녹차의 대표적인 성분하면 카테킨이 떠오른다. 활성산소를 제거한다고 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하여 한동안 녹차만 마셨다고 할 정도다. 세계 10대 건강식품에도 들어간다. 효능을 보면 만병통치약이 따로 없다. 무엇이든지 과하면 좋지 않으므로 적당한 양을 마셔야 한다.


4장에서는 한 잔의 차가 되기까지의 내용을 담았다. 산화와 발효에 따라서 차의 분류가 달라진다. 차의 품질 등의 표시기준으로 우전, 곡우, 세작, 중작, 대작으로 구분한다. 무엇이 우전이고 세작인지 알게 되었는데 그럼에도 좀 헷갈린다. 우리의 고유차 중에서는 청태전이 친숙한데 엽전모양처럼 생겼다고 전차 혹은 돈차라고 불렸다고 한다. 차를 마시면서 가장 중요한 맛의 포인트는 아마도 물일 것이다. 좋은 물과 물의 온도에 대해서 알려준다. 좋은물이라고 해도 선택의 여지는 수돗물 혹은 생수 뿐이다. 6장에서는 우리 역사 속 차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삼국시대에 부터 시작해서 고려시대가 차의 전성기였다고 한다. 이때 차가 널리 확산되고 대중화된 시기라고 한다. 차도구인 도자기 문화에도 큰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7장에서는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차에 대한 내용이다. 차에는 아름다운 마음과 자세가 담겨져있다. 검소하고 치우침이 없어야 하며 융통성 있는 생활과 감사하는 마음과 차를 즐기는 마음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를 다하는 마음이 깃들어 있다. 마음의 쉼과 여유를 주지 않을까 싶다. 정신없이 바쁜 생활속에서 차 한잔의 여유는 사람을 즐겁고 행복하게 만든다.

8장에서는 차를 직접 우려서 손님께 대접하기 위한 좌식다례가 소개되어 있다. 유투브에서 직접 볼 수 있으니 책의 내용만으로는 쉽지 않아, 동영상을 보며 연습이 필요하다. 제대로 하려면 연습이 필요해서 쉽진 않겠지만, 재미있을 것 같다. 명절에 가족들과 함께 한복을 입고 차를 대접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