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 해커스 소방설비기사.산업기사 필기 소방원론 필수이론+최신 기출문제 - 최신 기출문제 + CBT 모의고사 제공ㅣ 최신 개정법령 반영ㅣ소방설비기사·산업기사 무료 인강 제공, 개정 2판
김진성 지음 / 챔프스터디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소방설비기사는 전기분야와 기계분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소방원론과 소방 법규는 공통입니다.
소방설비기사(전기)는 보통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를 취득한 사람이 더 많은 조건을 가지기 위해 취득하는 부분도 있지만, 전기공사와 전기 감리 업무를 하면서 소방설비 업무도 같이 하기 때문에 회사를 다니면서도 필요에 의해 많이 도전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순수하게 소방관련 직종으로 취업을 희망한다면 전기분야와 기계분야 모두 취득하는 게 유리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소방시설공사업, 설계업 등록 시 전문 소방시설 공사업(전기와 기계), 일반 소방시설 기계분야와 전기분야가 있으며 전기와 기계 면허를 모두 가진 인력이 취업하기에도 훨씬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 12월부터는 전기/가스/위험물 안전관리자와 소방안전관리자 겸직이 불가능하게 되어 소방설비기사 쌍기사 면허의 수요는 계속 늘어날 거라 봅니다.
하지만 많이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시험의 합격률을 볼 때 40%를 넘기기 쉽지 않고 범위도 광범위합니다.
주로 독학을 하는 추세였다며 지금은 인강을 들으며 공부하는 쪽이 합격률이 높은 편이라 인강을 들을 수 있는 책을 선택합니다. 해커스 소방원론 필수일론+ 최신 기출문제는 2023년부터 출제기준이 변경 및 최신개정 법령과 세부규정을 모두 빠짐없이 반영하였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의 첫 번째 과목 소방원론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비교적 다른 과목에 비해 쉽고 점수를 확보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전기와 법규에서 중복되어 나올 수 있어 전반적인 개념 이해와 암기가 필수인 과목입니다.
소방원론은 소방과 관련된 일반적인 개념으로 소방관련 용어 숙지와 주요 이론, 키워드 이주로 공부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4파트로 나눠져 있습니다. 4파트의 챕터를 잘 보시면 알게 될 겁니다. 챕터의 제목으로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 수 있더라고요.
첫 번째는 연소론에서 챕터가 13가지 있는데 연소형태와 종류 화재 유형 등 잘 알아야 하며 원소기호는 무조건 외워야 합니다.
두 번째는 소방관련 건축법 건축물 방화구, 피난안전구역, 방화구획, 방화벽 설치 기준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소화약제 약제의 종류와 사용방법 등 구분을 잘 지어서 암기하셔야 합니다.
네 번째는 위험물 성상 제1류 위험물에서 제6류 위험물을 잘 공부하시면 법률 공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503/pimg_7001481233845339.jpg)
<해커스 소방원론 필기 소방 설비기사 ·산업기사 194쪽>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503/pimg_7001481233845340.jpg)
<해커스 소방원론 필기 소방 설비기사 ·산업기사 195쪽>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503/pimg_7001481233845341.jpg)
<해커스 소방원론 필기 소방 설비기사 ·산업기사 202쪽>
핵심정리가 잘 되어있으며 사진 및 그림 자료가 아주 잘 나와 있어 복잡하고 어려운 이론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책의 맘에 들었던 이유 하나를 뽑자면 책이 일반적인 책보다 옆으로 조금 큽니다. 책으로 단권화하시는 분들에게 이점이 아닐까 싶어요. 저는 아주 맘에 들었습니다. 자격증 시험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인강을 들을 수 있는 책을 구입하여 핵심정리를 한번 가볍게 보고 인강을 들은다면 빠른 시일안에 합격하지 않을까요? 특히 필기시험은 객관식이기에 평균 점수만 맞으면 되니까 적절한 안배가 필요합니다. 필기 전 과목 3일 무료 수강과 CBT 모의 공사 무료 응시를 할 수 있으며 2022년 필기 기출문제도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