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배우는 서버 구조
니시무라 야스히로 지음, 김성훈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면 일상이 마비될 정도 입니다. 비대면 시대를 맞이하여 인터넷이나 네트워크에 의존력이 커졌습니다.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서도 세계의 다양한 소식도 접할 수 있습니다. 멀리 사는 지인과 쉽게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책은 서버구조나 시스템 관련해 초보자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저자는 디지털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스템과 관련된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전문가입니다. 세상의 시스템은 대부분 서버를 중심으로 되어 있습니다. AI나 IoT 시스템이 생활에 친숙하게 들어오고 있습니다. IoT는 적용된 전자제품이 많아져 스마트폰과 연계해서 밖에서도 자유롭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이나 업무에서 이용하는 PC나 스마트폰 , 태블릿등은 모두 서버와 여러가지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이책에서는 서버의 기본 및 종류별 역할, 하드웨어 시점에서 본 서버, 애플리케이션이나 업무 시스템에서 본 서버의 모습을 다각도로 설명할 뿐만 아니라, 보안, 장애 대책, 운용 및 도입과 비용 측면도 빼놓지 않고 다루고 있습니다.(4쪽)


우선 서버와 PC의 차이점은 서버는 24시간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서버와 PC의 차이를 한눈에 보기 편리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서버는 기본적으로 멈추지 않으며 웬만하면 재시작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음이 크기 때문에 설치장소를 따로 두어야 합니다. 서버의 구조도 그림으로 설명되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클라우드의 장점과 주의해야 할점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예전에는 낯설었던 IP주소는 소프트웨어가 인식하는 컴퓨터 주소이고, MAC주소는 하드웨어가 인식하는 주소하고 합니다. IP주소는 0에서 255까지의 숫자를 점으로 구분해 4개로 나누어 표시됩니다. 이책에서는 초보자가 알기 쉽게 서버와 관련되어 알아두면 유용한 지식을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메일과 인터넷을 지원하는 서버와 메일을 보내고 받는 서버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SMTP서버는 메일을 보내는 서버이고 POP3 서버는 메일을 받는 서버입니다. Proxy는 단어가 그대로 사용되고 자주 보여지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방화벽 역할로 열람이 바람직하지 않은 사이트나 보안 측면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사이트를 차단합니다. (128쪽) 때론 위험한지를 떠나서 알아서 차단될때는 좀 짜증이 납니다. 


요즘은 빅데이터의 시대라고 하는데 빅데이터와 서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빅데이터를 쓰기 위해서는 방대한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하는 기술인 하둡이 필요합니다. 모든 정보와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보안이 철저하지 않다면 위험하겠죠. 서버의 보안과 서버의 장애 대책에 대해서 알아갑니다. 서버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