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매력적인 글쓰기 - 개정판
이형준 지음 / 하늘아래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체험을 기록하면 글이 되고, 글을 써서 체험의 의미는 빛이 난다. 당신의 생각을, 깨달음을, 인생을 기록으로 남겨 보라. 진정으로 자유롭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는 날이 온다. (192쪽) 마지막장 이야기다. 하루에 한 줄 쓰기도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어렵다. 저자의 말처럼 쓰는 것은 자유롭게 쓰고 퇴고에 힘을 들여보자. 처음에는 그냥 쓴다. 에필로그에서 수학여행을 다녀온 후 수학여행 체험 보고서를 쓰는 친구들의 한숨소리가 들려왔다.(책속내용중에서) 뜬금없이 수학여행을 다녀온 후 보고서도 아닌 수학여행 체험 보고서를 쓰라고 했다. 우리의 수학여행 실상은 뺑뺑이를 돌 다 온 것이였다. 첫 날 설악산에 늦게 도착해서 저녁밥도 못 먹고 아이들의 입은 부루퉁해 있었다. 글쓰기에 친숙해져 있었다면 그런 불평의 감정을 재미있게 썼을지도 모른다. 


좋은글의 4가지 조건은 쉽게, 짧게, 재미있게, 구체적으로 쓴다. 초등학교때 일기를 보면 '친구들이랑 놀아서 참 재미있었다.'로 이야기가 끝났다. 뭐가 재미있었는지,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 그저 '재미있었다.'와 '재미없었다.'만 있었던 느낌이다. 구체적으로 말을 하듯이 글을 써야한다. 쓰지 않으면 그때에 있었던 일들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한다. 뭔가 중요한 일이나 놓치면 안되는 일이 벌어졌을지도 모른다. 


배가 암초를 피하여 나아가듯 어려운 단어를 피하라. 

문장은 단어의 선택으로 결정된다. 

평소에 쓰지 않는 말이나 동료들끼리만 통하는 용어는 배가 암초를 피하듯 피해야 한다. (85쪽) 


구구절절한 내용보다 간단한 표현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어떤 분야든 전문가가 될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다. 이세훈 작가는 책의 서문을 베껴 쓰라고 권한다. 서문은, 작가가 책을 쓴 의도와 그 내용이 요약되어 있다. (93쪽) 그 서문의 중요성을 알게될쯤, 서문이 없는 책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지 모르겠다. 책은 서문과 목차만 봐도 대략의 내용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이 책도 않 읽는데 서문은 거의 거들떠보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하지만 책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서문을 살펴본다. 청소년만 글쓰기가 두려운 것이 아니다. 아마도 우리세대가 더 글쓰기에 치여서 힘든지 모른다.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는 글쓰기 책이 필요하다. 어려운 말로 멋진 글쓰기가 아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 몰라서 헤매이는 우리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다. 글쓰기와 실무 능력이 관계가 있다.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메모를 생활하기 때문이다. 그날에 있었던 일들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정리해서 글을 써둔다. 아무리 기억력 좋은 사람도 잊어버린다. 잊어버리면 실수한다. 그러므로 글쓰기는 실무 능력과 필수관계다. 글쓰기 공포증에서 벗어나 글 잘 쓰고 싶다. 





<이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