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아동의 부모가 된다는 것은 …….  

<자료출처>CBS 영재교육학술원

어느 날 우리 아이의 놀라운 영재성을 발견했을 때, 또는 우리 아이가 학교나 기타 기관에서 영재로 판별되었을 때, 부모는 자녀에 대한 대견스러움과 자랑스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처음의 이러한 감정은 영재 자녀의 후원자로서 자녀가 가진 고귀한 재능을 어떻게 제대로 발휘하도록 도울 것인가의 문제에 있어서 복잡하고 염려스러운 감정으로 바뀌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학부모 입장에서 영재 자녀를 둔다는 것은 특별한 고민과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첫 번째 거울이라고 합니다. 거울이 조건 없는 사랑, 기쁨, 포용성을 가질 때, 자녀는 자신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느낄 것입니다. 특히 어느 측면에서는 다른 아이들과 다르고, 또한 다루기 어렵고, 요구하는 것이 많은 영재 자녀에 대한 부모의 포용적인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나는 정말 우리 아이에게 포용적인 부모인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 주는가?
♥자녀에게 관심과 흥미를 지원해 주는가?
♥자녀를 적절하게 칭찬하여 주고 격려하는가?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적절한 방식으로 충고해 주는가?
♥자녀의 지적 능력을 당혹스럽게 여기지 않고 존중해 주는가?
♥자녀가 사회적 기능을 개발하도록 돕는가?
♥자녀와 함께 웃어 줄 수 있는가?

영재 아동의 가정환경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이들 가정의 가치관, 인간관계, 생활 방식, 스트레스, 지역과 학교간의 상호 작용 등 가족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주는 독특한 역학적인 관계가 있음을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높은 성취와 높은 IQ를 지닌 아동의 가정은 자녀 중심적이고 친밀하고, 섬세한 숙제 검사를 하는 가정환경이며, 지적이고 문화적인 활동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이들 가정의 부모들은 자녀의 학업성취를 격려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이들 부모들은 자신들의 학부모로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인식함과 아울러 자녀들로부터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창의적으로 영재인 학생들의 학부모들은 상이한 가치를 나타내는데 그 중에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독립성입니다.
- 창의적 영재 아동의 부모는 더욱 비관례적 양육 스타일을 보이며, 자유로운 생각과 느낌의 표현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 가족간에 긴밀하며, 지원적 관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자녀 중심의 문화를 허용합니다.
- 재능 계발은 자녀에게 처음에는 놀이와 여가 활동으로 시작되었으며, 점차 높은 기준, 시간, 상당한 노력이 수반되는 장기적인 학습활동이 뒤따름으로써 재능이 신장되었습니다.
- 가정은 윤리를 일깨우고, 최선을 다하는 것의 가치를 일깨워주는 환경입니다.
- 학부모들은 자녀의 특출하다고 판명된 재능 분야의 계발을 타 영역보다 적극적으로 장려하였으며, 강제로 하지 않았습니다.
- 탁월한 성취가 있기까지 십 년 이상의 장기적인 노력과 뒷받침이 뒤따랐으며, 부모의 지속적인 헌신이 있었습니다.

반면에 다음은 영재 아동에게 어려움을 줄 수 있는 환경입니다.

- 자녀가 어머니에게 지나치게 의존합니다.
- 아버지의 태도가 거부적이고, 위세를 부리려 하며 온정이 별로 없다.
- 아버지와 자녀간의 관계가 부정적이고 대화가 별로 없다.
- 부모는 자녀에 대해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 두며, 자녀는 부모의 기대에 자녀가 부응 할 때만 가치 있고 바람직하는 생각을 갖게 만든다.
- 부모들은 성취에 대한 적적한 격려를 하지 않는다.
- 자녀는 부모와 동일시하려 하지 않는다.
- 가족 간에 깊은 사회 , 정서적 문제가 있다.
- 부모들은 학교에 대해 무관심하다.
- 부모들은 자녀에게 후원적이지 않다.
- 자녀들의 성취는 부모나 어른의 권위에 대한 위험으로 비춰진다.
- 부모는 자녀와 생각, 애정, 신뢰, 인정감을 공유하지 않는다.
- 부모는 제약을 많이 하고 벌 주는데 있어서 철저하다.

영재 학부모에 대해 연구한 카운슬러들은 영재들이 학교에 관련된 문제, 부모의 양육 상의 문제, 사회․정서적 문제에 대하여 많이 호소한다고 합니다.

영재 아동의 조숙한 발달 과정은 부모로 하여 일반 학생들이 양육방식과 다른 접근을 필요로 하며, 이것은 부모 스스로 해결하기에는 힘들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또한 현재성 자체가 가정에서의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고, 다른 형제들에게 소홀히 여길 수 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영재이기 때문에 어떤 학부모들은 지나치게 자녀들에게 요구하는 바가 크거나 자녀를 통해 자신들의 꿈에 대한 대리 만족을 느끼려 한다는 비난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양육 상의 스트레스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영재들은 지적 능력과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능력간의 발달에 있어 불일치하는 경향을 보임으로써, 가족에게 독특한 스트레스로 작용하기도 할 것입니다. 또한 영재 자녀를 둔 학부모는 그들 자녀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책무감에 관련한 걱정, 죄책감, 그리고 압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재 학생들이 과도란 주위의 기대와 계속적으로 높은 성취에 대한 기대로 스트레스를 갖는 것처럼, 학부모도 자녀의 특별한 재능에 부응하는 교육적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 아동들은 동료관계, 정서적 적응 문제, 사회적 적응 문제, 그리고 스트레스 등과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체로 잘 적응된 영재 학생의 가정은 높은 적응력을 나타내지만 저 성취를 나타내는 영재 학생의 가정은 적응력이 부족하고 높은 스트레스의 요인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자녀를 격려하는 부모와 자녀에게 지나친 요구를 하는 부모 간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언어 영역에서 영재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매일 소리 내어 오랜 시간 책을 읽도록 시키는 부모가 있는 반면, 자녀의 언어적 영재성을 고무하기 위해서 박물관에 데리고 가거나, 인근의 축제, 연극, 여행 등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 거리를 만들어 주고자 하는 학부모가 있습니다. 자녀의 영재성을 길러주고자 하는 의도는 동일하지만 자녀에게 더욱 많은 부담을 주는 부모가 될 수도 있고, 자녀가 해당 분야에 더욱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촉진해 주는 부모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영재 자녀를 둔 학부모에 대한 성공 전략입니다.

■ 자녀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한다
  부모의 기준에서 자녀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조언해주기는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많은 영재아들이 자신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들에 대해 다음과 같아 말하고 있습니다.
  - 자신의 감정을 이해해 주는 사람
  - 영재성이나 재능 때문만이 아니라 진실로 자신을 사랑해 주는 사람
  - 자신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
  - 배움의 중요성을 신뢰하는 사람
  -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사람
  - 자신의 꿈을 이루도록 격려하는 사람
  - 자신들이 열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

■ 영재 교육에 대한 정보를 갖는다.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요구하거나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학부모로서 가져야 할 권리이며 태도입니다. 최근 우리 교육계에서도 학교운영위원회 단위로 학교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활동이 가능하기에 이를 통한 교육적 도움을 요청하는 동시에 가정에서도 협조하는 태도가 필요할 것 입니다.
  
■ 가정에서 우리 아이의 관심사를 알아본다.
  - 아이가 놓치지 않고 즐겨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있는가? 그것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왜 그 프로그램을 좋아하는가?
  - 어떤 놀이를 계속하려고 하는가? 그것을 왜 좋아하는가? 혼자서 하는가? 아니면 형제나 친구들과 하는가?
  - 특별이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왜 그 사람을 좋아하는가? 그 사람들 간의 대화는 주로 어떤 것이며, 함께 하는 일들은 어떤 것인가? 농담을 좋아하는가? 스포츠를 좋아 하는가? 특별한 야외 활동을 좋아하는가?
  - 동물을 좋아하는가? 어떤 동물을 좋아하는가? 어떤 동물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싶어하는가?
  - 어떤 종류의 책을 좋아하며 특별히 반복해서 읽으려는 책이 있는가?

■ 친구들과 올바른 관계 형성을 지원해 준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해지려면 친구들이 필요하다. 아이가 무엇인가 심취하여 스스로 고독하게 무엇인가 탐구하는 것과 함께 놀아줄 친구가 없어 외롭게 혼자 있는 것은 튼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 집단 활동에서 자신의 빠른 이해력과 앞서 나가는 능력은 다른 친구들의 느린 이해력과 진보를 참기 어렵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역할놀이를 통해 다른 학생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영재적 특성이 있더라도 자녀는 여러 또래 어린이들과 공통적인 부분이 많고 공유할 것들이 더 많다는 인식을 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 자녀가 다른 영재 학생들을 만나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즉 영재 상호간에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더불어 다른 영재 학생의 학부모로부터 유익한 정보를 교환할 수도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부모로서 포용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칭찬은 결과에 대한 것이 아닌 과정에 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미술 시간에 그린 그림에 대한 두 가지 방식의 칭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고야, 이 정도면 너의 반에서 일등이겠구나.”
  “너 정말 열심히 노력했구나. 여기 색깔이 서로 어울리게 잘 그렸구나, 어떻게 이런 색을 쓰게 되었니?” 여기서 첫 번째 칭찬은 학생의 탁월한 성취를 강조하여 항상 최상의 것을 추구해야 한다는 상당한 부담감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두 번째의 칭찬의 칭찬이  며, 결과가 아닌 과정에 초점을 둔 칭찬으로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칭찬은 작품에 대한 발전적인 대화가 이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영재의 높은 지적 능력과 자율성을 장려하려면 아이들의 일상적인 무질서와 잘못이 방관으로 흘러서는 안 됩니다.영재 학생의 행동을 개선하고자 지적하는데 있어서는 “넌 항상 힘들게 만드는 구나” 와 같은 “너 메시지”를 사용하기 보다는 “나는 정리되지 않은 거실의 모습을 볼 때마다 피곤한 마음이 든단다. 와 같은 “나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참고
   영재 어린이의 이해와 교육. 우동아 저, 학문사(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