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망치는 과잉 조기교육

<출처>서울신문 (2004.3.26)

 신의진(연세대 의대 소아정신과 교수)

 얼마 전 만 3세 이상으로 규정된 어린이 연극공연 관람 연령제한을 없애자고 하는 젊은 어머니들의 목소리가 드높다는 이야기를 듣고 의아하게 생각했다. 도무지 그 어린 아이들이 어두운 공연장에 장시간 앉아 있을 수나 있을까 하는 생각과 아직 추상적 사고가 발달되지 않은 유아들이 연극 공연을 통해 어떤 교육적 효과를 얻을까 하는 전문가로서의 걱정스러운 호기심도 발동하였다. 결국 유아용 영어 연극공연과 관련된 이야기라는 사실에 갑자기 모든 것이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조기 영어교육, 조기 인지교육, 조기 영재교육, 각종 유아용 학습지 등 우리의 유아들은 어린 시절부터 과도한 지적 자극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하다. 오히려 점점 극단적인 형태의 과잉 조기교육이 더욱 성행하고 있다. 얼마 전 완벽한 영어발음을 위해 자녀에게 설소대 수술을 시키는 한국 어머니들에 대한 기사가 외국에 알려지며 국제적 조롱거리가 된 적도 있었다. 왜 우리는 이렇게 과잉된 교육열로 인해 유아들마저 고생을 시키는 것일까. 각 가정마다 한 두명의 아이들밖에 없으니 이 귀한 아이들을 위해 부모들이 있는 힘을 다해 최선의 교육을 시키고자 하는 것은 당연하다. 더구나 사회가 발전하면서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인재들이 대접받는 경쟁적인 사회분위기 역시 무시할 수 없는 현실이다. 하지만 많은 유아교육 및 발달 전문가들은 어린 시절의 과잉된 조기 인지교육은 능력 있는 아이를 만들기보다 오히려 각종 부작용이 더 우려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내 아이에게 더 나은 능력을 주기 위한 조기교육이 오히려 아이를 망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은 심각하게 받아들일 만하다.
  어릴 때부터 체계적으로 가능한 한 많은 인지 자극을 주는 것이 내 아이를 똑똑하게 만드는 것일까, 아니면 아이가 스스로 익힐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일까. 어린 자녀를 둔 대한민국의 어머니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이런 고민에 빠진 적이 있을 것이다.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는 부모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설정해줄 수 있는 공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몇해 전 한·중·일 세 나라에서 조기교육이 어떤 식으로 행해지고 있는지 조사차 한국을 방문한 일본 교육부 산하 연구원의 진지한 얼굴이 떠오른다. 그는 일본에서 이미 위험하다고 알려진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한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을 보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일본 역시 한때는 우리 못지 않게 조기교육 열풍이 몰아쳤으나 정부와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로 지금은 지나치지 않게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자녀양육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나름대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육아관들에 대해 실제 발달 과학적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성을 입증하는 노력이 아직 우리사회에서는 부족하다. 즉 육아 및 유아교육과 관련된 부분은 교육학적 관점이나 경험론에 입각하여 대부분 결정되므로 과학적 관점이 끼어들 여지가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아동의 발달에 관련된 많은 과학적 연구 결과들이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유아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최근에는 신경과학 연구 방법의 획기적 발전으로 인해 두뇌발달에 대한 신비도 점차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신경과학, 발달과학 영역과 기존의 교육학적 관점이 합해져 좀더 명확하고 효율적인 자녀양육 및 교육 분야의 방향성 설정이 가능하다. 물론 이러한 작업은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므로 정부와 관련 전문가들의 공통된 협력과 노력이 필수적이다.
  이미 많은 나라에서 어린이 교육은 윤리적 차원에서 뿐 아니라 국가의 미래 경쟁력을 결정짓는 효율성의 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과학과 철학, 교육적 관점이 함께 어우러져 개개의 부모들에게 명확한 자녀 교육방향을 제시하는 공적인 차원의 노력이 없이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 넘쳐나는 과잉 조기교육의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미래의 몫으로 돌아올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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