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출처: 한국경제신문>
check9. 실내에 들어서면 역시 돋보이고 화려하지만 쉽게 바꾸기 힘든 가구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현관 입구에 설치되어 있는 신발장은 신발뿐 아니라 여러 가지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그 실용성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신발장 내부 깊이가 너무 짧아 큰 신발을 넣는데 불편하지는 않은지, 선단 단수는 적절한지, 선반을 받쳐주는 받침고리의 간격, 일반 수납공간의 확보, 우산걸이의 유무, 길이의 고정 상태 등을 잘 확인하고, 하단부에 서랍이 있을 경우에는 서랍을 열어 그 깊이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신발장 문짝에 거울이 붙어 있는 형태는 보기에는 좋지만, 파손 위험이 많다. 또한 거울면 상태가 좋지 않거나, 외관만을 강조하여 지나치게 면가공을 한 경우에는 비치는 영상이 흉하게 일그러지는 단점도 있다. 신발장 형태가 일자로만 천정면까지 올라 붙어 있는 형태는 오히려 공간 활용도가 떨어지고, 입구에 별도의 소품 인테리어를 계획하는데 장애요인이 되기도 한다.
씽크대는 우선 상부장 뒷 벽체가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문의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조적조나 ALC 블록조에 단열재 시공형태라면 일단 벽체 고정 불안으로 탈락 위험이 있다.
또한 하부장 개수대를 중심으로 상판이 왼쪽에 있는지 오른쪽에 있는지도 눈 여겨 볼일이다. 양쪽에 다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한 면만 있는 경우 좌 우측 배치에 따라 사용상의 편익에 큰 차이가 있게 된다. 90도 꺾인 상,하부장 코너의 선반 설치유무도 확인한다. 선반이 없다면 그만큼 공간 활용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씽크대 서랍도 끝까지 열어보아 그 깊이가 정확한지 확인하고 하단 걸레받이의 탈착 기능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씽크대 하단내부를 청소하거나 씽크대 뒤로 떨어뜨린 물건을 찾고자 할 때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전열기구를 사용할 수 있는 콘센트가 주방 벽에 설치되어 있는지, 냉장고가 들어갈 공간의 폭은 적당한지 확인한다. 또한 분합문 등이 근접하게 있어 냉장고 문짝 개폐시 제약은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거실장은 유리가 없는 문짝을 열어 보아 내부에 온수 분배기가 설치된 구조는 아닌지 확인하고, 뒷 벽체에 배열되어 있는 각종 콘센트의 위치나 높이가 적정한지 살피도록 한다.
설명한대로 모델하우스를 방문했을 때에는 단순히 각종 마감재의 수준이나 색상, 질감을 보고 느끼는 것 이외의 실용성, 가능성 등 계획적인 면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화려한 아파트의 외형과 시공사의 명성만을 믿고 주관적으로 판단하지 말고, 생활 속에서 반드시 필요한 실용적인 측면을 잘 관찰해 객관적으로 판단한다면 우리가 사는 소중한 주거공간이 아파트를 실속있게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 전문용어 해설
- 루바 - 조명 시스템 중에서 광원을 가급적으로 직접 보이지 않게 하고 동시에 조명이 감소되지 않도록 창살 모양으로 제작하여 부착하는 것으로 재질에 따라 불투명루바와 투명루바로 나뉜다.
- 조적조 - 벽돌,콘크리트 블럭을 주재료로하여 용도에 맞게 건물 내,외부의 구조체를 형성하는 건물 구조형식. 시공성은 우수하나 내구성면에서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철근, 철콘크리트에 비하야 떨어진다.
- ALC블럭 - 벽돌,콘크리트블럭의 최대 단점인 시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석탄질 재료와 가산질 재료에 알루미늄 분말을 가하여 다공질화해 만든것. 경량이며 시공성이 매우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구조형식이다.
- 분합문 - 거실과 주방사이의 경계표시로 설치하는 미닫이 문을 지칭한다.
- 거실장 - 침실 이외의 용도로 거처하는 방에 배치하는 가구로 요즈음 아파트의 경우 입주시 기본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 틀부재,주틀부재 - 바닥,벽체,천정의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틀을 형성한 후 마감재를 시공한다.
- 침문 - 큰 방에 붙은 작은 방과의 경계를 삼는 문으로 흔히 붙박이장 등의 문을 지칭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