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를 해보았지 5

 

지난 목요일의 선택은 단호박 스펀지 케이크!  

단호박을 압력밥솥에 삶아야 하나 고민을 했는데 엄니는 냄비에 물 담으시고 찜통에 찌셨다. 아, 간단한 건데 괜히 고민을 했네.... 

엄니가 잠깐 나가신 사이 중요한 것을 잊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불을 몇 분 뒤에 꺼야 하는지 모름... 

10분이면 되나? 15분?? 

 

고민 끝에 꺼내고 보니 단호박은 이미 곤죽이 된 상태. 흠... 뭐, 맛만 좋으면 되지 뭐! 

초록빛깔 껍질과 분리해서 으깼다. 초록 껕집은 잘개 다질 것! 

 

아, 칼질은 어려워. 균일한 크기가 한 개도 없구나! 

 

이번 반죽은 찰기도 있고 뭐랄까. 기분이 굉장히 잘 될 것 같은 예감이 들었다. 후후훗!! 

 

재료를 다 넣고 오븐토스터에 넣기 직전의 상태. 보기에도 괜찮은 걸? 기대가 점점 커지고 있다. 

전전날 태워먹은 걸 떠올리며 3분만 호일로 덮지 않고 구운 뒤, 바로 쿠킹호일로 덮었다. 그리고 10분, 10분, 7분을 더했는데도 아직도 덜 익는 거다. 그래서 5분을 더 구운 뒤 꺼냈다. 그 사이사이 엄니가 오셔서 자꾸 타지 않겠냐고, 얼른 꺼내보라고 참견을 하셨다. 아이 참, 날 좀 믿어보라니까!! 

 

짠! 완성본이다. 음하하하핫! 드디어 비쥬얼도 쬐까 봐줄만 하게 나오지 않았나? 그야말로 인간승리! 

맛은 어땠을까?? 맛도 아주 훌륭했다! 엄니와 나는 이제껏 중의 최고의 맛이라고 또 자화자찬을 했다.  

단 하나 흠이 있다면, 저 통에서 빵이 분리가 되지 않아서 우아하게 접시에 담아 먹지 못하고, 숟가락으로 퍼먹어야 했다는 것...;;;;; 

흠흠.... 그게 아무리 통을 엎어서 두드려도 위에 단호박만 떨어질 뿐 빵은 안 떨어지더라구....;;; 

이 녀석이 제법 그럴싸 했는지 후원자도 생겼다.  

 

언니가 코코아가루와 깨찰빵 믹스를 사다준 것이다. 전전날 내가 코코아가루 없어서 코코아믹스로 빵만든 걸 알아버렸나? 물어보니 우연이었다. 마트 갔다가 생각나서 샀다고. 깨찰빵은 늘 내 빵을 거부하는 큰 조카가 먹는 몇 개 안 되는 빵이라는 걸 알지만, 그래도 기꺼이 만들어 보리! 

금요일은 전날 남긴 빵으로 아침을 때우진 않았지만 식후 디저트로 삼았다. 사실 맛이 좋았던 것은 순수히 '단호박'의 힘이라는 것을 알지만, 어쨌든 안 태웠잖아. ㅎㅎㅎ 

책에서 몇 그램을 쓰라고 나오지만 저울이 없어 눈 대중으로 대충 했다. 전날 쓰고 남은 단호박을 어떻게 사용할까 생각하다가 낙점된 것은 단호박 머핀!

 

모양이 사르르~ 녹도록 예쁘게 생겼다. 하지만 나는 짤주머니가 없으니 저렇게 위에 아이스크림 모양으로 올릴 수는 없는 노릇! 

이번엔 찜통에다 하는 건데 사진처럼 평평한 바닥이 아니라 오목한 모양새라 베이킹컵을 담았을 때 기울어져서 모양이 휘어버린다. 게다가 저번에 쓰고 남은 베이킹컵은 모자라네. 주방을 더 뒤져보니 몇 년은 지났는지 색이 바랜 베이킹컵이 보인다. 쓰지도 않은 새 상자건만 이리 변색이 됐구만. 뭘, 깨끗하게 쓰면 되지.ㅎㅎㅎ 

 

색깔이 꼭 부침개 같다. 단호박이 조금 들어갔다. 껍질과 안쪽 살을 구분하지 않고 썼다.(책에서 시키는대로~) 

때마침 도착한 것은 행복한 음악 선물! 

 

국악방송 개국 10주년 기념 선물을 주는 댓글에 당첨되었다. 처음 가본 사이트였는데 운 좋게 순위 안에 들어서 받았다능... 

정통 아리랑은 듣기 거칠었지만 편곡이 가해진 것들은 무척 좋았다.  

 

15분이 지나서 뚜껑을 열었을 때의 모습이다. 아, 피자빵이나 옥수수빵을 보는 것 같아. 흐뭇흐뭇!! 

 

그리고 두 번째 구운 녀석들. 얘는 20분 가까이 구웠다. 남은 단호박을 다 넣었기 때문에 이쪽이 성분 구성상 더 달 수밖에 없다. 

미적으로도 훌륭해, 자뻑하며 녀석들을 쟁반위로 옮겼다. 그랬더니 이 모양! 

 

아씨, 못난이 13형제가 올망졸망 모여 있네....;;;;;; 

접시에 담으면 좀 나을 지 몰라서 시도해 보기!  

.

 

제기랄, 50보 100보! 고구마 삶아 놓은 것 같다...ㅠ.ㅠ 

내 입엔 전날 만든 단호박 스펀지 케이크가 더 맛있었는데 엄니는 머핀 쪽이 더 맛있다고 하셨다. 둘째 언니도 맛있었다고 문자를 보내왔고, 정체가 수상한 녀석은 먹지 않는 형부도 잘 먹었다는 소문(!)을 들었다. 배고프다던 큰 조카는 여전히 거부했고, 둘째 조카는 먹다가 종이가 씹혀서 집어던졌다는 후문이....;;;;; 

뭐 암튼, 날로 일취월장! 

근데 맛있다고 하시는 울 엄니는 왜 자꾸 밀가루 높이를 체크하시지? 아직도 1/3 남았는데 다 쓴 것 같으니 그만하라고 하신다. 재료를 낭비하면 안 되지 암~ 

금요일에는 수영장을 다녀왔는데 나 없는 사이 식구들이 모두 감자탕을 먹고 옴. 머리까지 자르고 나니 시간은 무려 9시 반이 넘었고, 나는 배고파 죽을 것 같았다. 엄니가 떡국 끓여주신다고 해서 떡볶이를 포기하고 귀가. 

그런데 떡국의 색이 음흉하다. 

 

왜 이렇게 뻘겋지??? 

이 떡은 우리집 아래층에서 방앗간을 하던 사장님 네에서 구입한 거다. 지금은 30미터 아래로 이사를 갔지만 여전히 그 집과 거래하던 중이었다. 엄니 말씀으로는 전날 구입할 때 냉장고에서 꺼내면서 전날 뽑은 떡이라고 사장님이 말씀하셨다 한다. 하지만 땟깔로 보아서는 무척 오래된 것이 틀림 없다. 색이 요상했지만 나는 배가 고팠고, 집에 밥은 없었고, 이미 집에 돌아왔고, 떡국은 이미 완성되었고! 결국 모두 내 입으로 들어갔다. 

그런데 오늘, 저 색을 감추느라 엄니는 저 떡으로 떡볶이를 만드셨다. 미각이 날카로운 큰 언니가 한 개 먹더니 시큼하다고 다 버리라고 했다. 헉스! 그저께 나는 한 그릇을 다 먹었는데....ㅜ.ㅜ 

이제 그 방앗간과는 바이바이 하기로 했다. 수퍼에서 밀가루 섞인 떡을 사는 게 차라리 낫겠소! 

저런 걸로 눈을 어지럽힐 수는 없는 노릇! 

 

수제버거의 찬란한 자태를 어제 보고야 말았다. 앗, 사진이 어둡게 나와서 햄버거는 잘 안 보이네! 

내가 먹어본 가장 비싼 버거다. 치즈를 두른 저 감자 요리를 왠지 내가 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근자감이 마구 생기려 한다. 저런 감자는 어디서 사지??? 치즈는 피자용 치즈를 사면 되는 건가?? 케찹은 집에 있는데... 

 

그리고 봄에는 이런 잔에 커피를 마셔야 한다는 어느 섹시녀의 선물이 나의 오후를 따뜻하게 해주었다. 그 밑의 책은 나를 뜨겁게 만들어 주었지. 역시 봄은 후끈후끈이야! 


댓글(28) 먼댓글(1)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요리를 해보았지 7
    from 그대가, 그대를 2011-04-23 16:51 
    1000피스 퍼즐을 맞추느라 서재에 거미줄을 치고 말았다. 빵 만들어본지도 꽤 되었다.깨찰빵 믹스로 빵을 만든 것은 지난 주 월요일....이었을 것이다.믹스로 적당량의 재료가 배합되어 있으니 나는 반죽해서 굽기만 하면 되는 초간단 메뉴!하지만 생각보다는 만만치 않았다. 너무 찰져서 반죽할 때 들러붙어서 고생을 했다. 괜히 거품기로 했다. 주걱으로 할 것을... 사용설명서 그림에 거품기가 그려져서 따라했더니만... 남은 믹스는 주걱으로 하리!오븐 토스터에
 
 
다락방 2011-04-10 19: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악! 책 제목 좀 봐! 완전 부끄러운 제목이에요! 이런걸 어떻게 페이퍼에 올리는 거에요, 마노아님은! 악악! ㅎㅎ
방앗간 아저씨는 완전 사기치셨네요. 진짜 너무하셨어요. 저런 떡은 그냥 줘도 안되는 건데 심지어 '구입'한거라니.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이네요.

그런데 머핀은 왜 꺼내놓고 나니 모양이.. 근데 마노아님 페이퍼에 '제기랄'이 등장하다니. 저 완전 빵 터졌어요. ㅎㅎ

뭐니뭐니해도 이 페이퍼에서 가장 슬픈 건, 빵을 숟가락으로 퍼먹어야 했다는 거에요. 정말 슬퍼요. ㅜㅡ

마노아 2011-04-10 20:06   좋아요 0 | URL
어, 나 방금 다락방님 서재 다녀왔는데 찌찌뽕이에요!
떡집 사장님은 이번에 사모님이셨는데 암튼 두 부부가 독하기가 우리집 아래층 살 때랑 똑같아요. 집주인이랑 싸우고서 이사 나간 건데 손님께 저리 굴면 단골 다 놓치죠...ㅜ.ㅜ
아, 정말 숟가락으로 퍼 먹는 순간 모든 낭만이 다 날아갔어요.
그나저나 봄날엔 저런 책을 읽어줘야 해요. 씨익!

세실 2011-04-10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홋 호박스펀지케익 비주얼 좋아요~~~ 이젠 일취월장 하네요. 호박머핀은? ㅋㅋ
커피잔 짱 귀여워요. 음 책 제목이 요상한데 내용도 그런거?

마노아 2011-04-10 22:28   좋아요 0 | URL
헤헷, 비쥬얼 제법 훈늉해졌죠? ㅎㅎㅎ
귀여운 커피잔에 섹시한 제목의 책이라니, 환상궁합이에요. 아하하핫!
내용은 뭐랄까... 기-승 생략하고 바로 전으로 나가는 초스피드의 책이랍니다. ^^

꿈꾸는섬 2011-04-10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호박스펀지케잌 너무 맛나보여요.^^
마노아님의 요리 실력이 점점 늘고 있는 것 같아요.ㅎㅎ
호박머핀은 너무 귀여워요.ㅎㅎ
색이 변한 떡국을 한그릇 다 비우시고 장은 괜찮으셨나요?

마노아 2011-04-10 22:29   좋아요 0 | URL
재료가 반이라는 생각을 해요.
단호박이 이렇게 맛있는 음식이라는 걸 처음 알았어요.
샐러드 바에서 단호박 많이 먹겠어요.^^ㅎㅎㅎ
저 떡국을 비운 다음 날, 저는 수제 햄버거와 삼겹살과 치킨과 그밖의 등등을 더 먹었더랬지요.
그 결과 오늘 종일 배부르네요.^^ㅎㅎ

책가방 2011-04-10 2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머잖아 비쥬얼까지 완벽한 페이퍼를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단호박 머핀은... 음... 조개구이같이 생겼지만 한입 먹어보고 싶은 걸요.
대충 머그잔에 먹는 제게... 저 커피잔은 너무 탐나요~~~~

마노아 2011-04-10 22:30   좋아요 0 | URL
완벽한 비쥬얼을 선보이게 되면 베이킹에 흥미를 덜 것 같기도 해요.
지금은 약간의 오기가 붙었거든요.^^ㅎㅎㅎ
커피잔에 우유를 담아도 예쁠 것 같아요. 내일은 우유를 먹겠어요!

프레이야 2011-04-10 2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우~ 커피잔 예뻐요.
당근 넣어 붉은 떡국 특이해요 ㅎㅎ
날로 나아지고 있는 마노아님의 요리^^

마노아 2011-04-10 22:41   좋아요 0 | URL
평소에 당근 안 넣으시는데 저때는 넣으셔서 당근은 왜???하고 질문을 했더랬죠.
색깔 때문이라고 하셨는데 떡의 붉은 색 때문에 다른 건 즐길 여유가 없었어요.
그러고 보니 못해본 음식 중에는 떡국도 있네요. 아유...^^;;;

Mephistopheles 2011-04-11 0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노아님. 이번 주제의 요리를 보고 아.."딴"호박 케잌이 탄생하는 것인가..했습니다. 그래도 이번엔 나름대로 선방하신 것 같아요. (케잌 내공이 나날이 늘어가시는 것 같습니다..ㅋㅋ)

마노아 2011-04-11 11:55   좋아요 0 | URL
딴 호박이라굽쇼? ㅋㅋㅋ
아아, 나름대로 선방을 했으디 더 분발하겠음돠. 오늘은 무슨 빵을 도전할 것인가 고민을 좀 해야겠어요.^^ㅎㅎㅎ

순오기 2011-04-11 1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러다 빵 만들기의 달인이 되겠어요~~~~~~ 오늘은 제법 훌륭해 보여요.ㅋㅋ
예쁜 커피잔으로 봄을 만끽하는 마노아님, 불끈 힘내서 요리를 해 보았지 7을 올려주세요!^^

마노아 2011-04-11 11:56   좋아요 0 | URL
이러다가 제목이 '작품을 만들어보았지'가 되는 게 아닐까요? 아하하핫, 자뻑도 심해지고 있어요.
더 힘내서 7번에 도전하겠습니다!!

2011-04-11 10: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4-11 11: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섬사이 2011-04-11 1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믹을 기대하고 왔는데 단호박스펀지케이크가 너무 완벽하잖아요.
그래도 머핀 13형제가 쟁반위에 나란히 줄지어 있는 모습이
나름 가슴 뭉클하게 웃겼어요. ^^

마노아 2011-04-11 13:19   좋아요 0 | URL
큰웃음을 못 드려서 저도 막 섭섭했어요.^^ㅎㅎㅎ
못난이 13형제가 체면치레를 해줬어요.ㅋㅋㅋ

무스탕 2011-04-11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굴의 의지를 가지신 마노아님. 다음 페이퍼에선 똥근, 그릇에서 똑! 떨어진 빵 사진을 올려주실듯 합니다요. ㅎㅎ
머핀 맛있어 보여요. 부담없이(?) 즐길수 있는 외모여서 더 친근해 보이구요 ^^
(짤주머니 없는데 쓸 일이 생기면 비닐 한 귀탱이를 째끔 잘라서 사용하면 안될까요?)

마노아 2011-04-11 15:30   좋아요 0 | URL
다음 빵은 깨찰빵인데 음, 상태가 안 좋아요. 부담을 너무 없앴나봐요...ㅜ.ㅜ
짤주머니는 깍지도 필요해서 만들어 쓰긴 그래요. 마요네즈 통이 딱이지만, 지난 번 샌드위치 만들고 마요네즈 통째로 버렸어요.ㅎㅎㅎ

pjy 2011-04-11 16: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쨌든 안 태웠잖아. ㅎㅎㅎ 완죤 웃었어요~~ 일취월장하고 있으십니다~~
떡국 한그릇 아무렇지도 않았던거죠?? 저는 옛날에 12명이 닭볶음탕 같이 먹었는데 단 두조각에 민감친구는 응급실에 바로실려가고 순차적으로 3~4일동안 11명이 학교에서 사라지는 동안 혼자 젤 많이 먹고 아무탈없이 멀쩡했었습니다 ㅋㅋ

저도 역시 봄은 후끈후끈이 최고랍니다ㅋ한참 로맨스로 달리고 있지요~~

마노아 2011-04-11 23:18   좋아요 0 | URL
멀쩡해요~ 암씨롱치도 않았어요.^^ㅎㅎㅎ
봄은 후끈후끈! 그러니 책 속 말고 현실속에서도 로맨스를 즐겨야 하지 말입니다....ㅜ.ㅜ

hnine 2011-04-11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노아님, 베이킹은 저울이 필수랍니다. 잘 계량해서 하시면 정말 잘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마노아 2011-04-11 23:18   좋아요 0 | URL
분명 집에 있는데 못 찾고 있어요. 또 사긴 그래서 말이죵..^^;;;

따라쟁이 2011-04-13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흐흐흐흐. 뭐.. 그저 웃지요.

마노아 2011-04-13 14:21   좋아요 0 | URL
씨익(^_________________^*)

like 2011-04-15 1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디어 베이킹 전문가가 되셨군요~ㅎㅎ

마노아 2011-04-17 01:23   좋아요 0 | URL
그 다음 판에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또 태웠어요. 엉엉...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