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해의 2월이었다. 

그와 나는 그 때 두번째로 만나는 것이었는데, 나를 만나러 온 그의 손에는 《호밀밭의 파수꾼》이 들려 있었다. 내가 그 책을 좋아하는 걸 그가 알았었는지 몰랐었는지 모르겠다. 그가 일부러 그 책을 들고온건지 아니면 그저 우연이었는지도. 나는 내가 그 책을 좋아하기 때문에 무척 반가웠다. 우리는 만나자마자 까페로 갔다. 낮이었는데 병맥주를 시켜두고 이야기를 나누다가, 네가 읽던 책 내가 잠깐 봐도 되겠느냐 물었다. 그는 내게 자신이 읽으면서 왔던 책, 호밀밭의 파수꾼을 건네줬다. 나는 책에 밑줄이 그어져있는지 궁금했고 그가 밑줄을 그었다면, 그가 밑줄 그은 부분이 내가 밑줄 그은 부분과 겹치는지 궁금했다. 책을 휘리릭 넘기다보니 형광펜으로 밑줄이 그어져 있었고, 그러다 맨 마지막에, 내가 밑줄 그었던 부분에 그도 밑줄을 그었다는 걸 보게 됐다.


밑줄 직접 그었어요?


라고 물으니 그는 아니다, 누나 책이다, 누나가 그었다, 고 답하더라. 하하. 그래서 나는 웃으면서, 나도 이 부분에 밑줄 그어서, 그래서 물어봤어요, 라고 했다. 그러자 그가 다시 책을 가져가더니 그 부분을 보고서는



내가 그은 것 같아요. 



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나 너무 웃겨가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완전 빵터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누나가 그은 밑줄이 갑자기 자기가 그은 밑줄 되고 막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귀여웠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남자란 귀여운 존재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느 해의 가을 무렵이었다.

(위와는 다른 남자다)그도 역시 두번째 만나는 날이었다.

서울극장 앞에서 만나 영화를 보기로 했는데, 그는 약속 시간에 늦어 뛰어왔다. 그와 나는 소개팅으로 만났고, 소개팅이 그 다음의 만남으로 또 이어지는 일은 내게 좀처럼 없었는데, 또 만나자, 라는 제안을 받으면 '더 좋은 분 만나세요' 하고 거절을 해왔었는데, 이 사람은 더 만나도 될 것 같았더랬다. 그는 뭐라고 했더라, 한 번 더 만나도 될 것 같지 않아요? 라고 했던가. 어쨌든 그래서 그래, 하고는 두번째로 만났던 거다. 그의 직업이 정확히 뭐였는지 모르겠는데, 가끔 교대로 밤을 새서 일을 해야 하는 직업이었다. 나를 만나러 오던 토요일, 그는 오전에 퇴근해서 자다가 깨야할 시간에 깨지 못했고, 그래서 약속 시간에 늦었다. 아침에 퇴근했으니 그럴만도 하지, 하고는 괜찮다고 나는 말했다. 그런데 그가 책을 들고 있더라. 흘끗 보니 내가 읽었던 책이었다.



이병률의 끌림이네요?



나는 아는 척을 했고, 그는 네, 했다. 조곤조곤한 목소리를 가진 그는, 괜찮더라고요, 하고서 나랑 상영관을 향해 걸었는데, 진짜 별 거 없었는데, 그가 이병률의 끌림을 들고 있는 걸 보니까, 다시 만나지 말아야지..하는 생각이 드는 거다. 우리 다시 안만나겠네, 하는 생각.


순간적이었지만 어쨌든 그랬는데,

그러고나서 영화를 봤고(뭐 봤는지도 모르겠고 그 남자의 이름도 성도 기억이 안난다), 맥주를 마시러 갔다. 세계맥주집 이런 데였는데, 맥주는 맛있었고, 그리고나서 커피를 마시러 갔다. 커피를 마시면서 그는 가끔은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해 점심시간에 다들 점심 먹으러 나가면 혼자 집에서 만들어 온 샌드위치를 먹는다고 했다. 그 시간이 참 좋다고. 그리고 아메리카노는 정말 맛있지 않냐고, 조용한 목소리로 말했다. 소개팅에서 두번째 만남에 이르기까지 그는 하루에도 몇 번씩 꼬박꼬박 연락을 해왔는데, 처음에는 전화를 해서 너무 깜짝 놀랐더랬다. 출근길인데, 전화가 오는 거다! 출근길 지하철에서 나는 전화를 안받았고, 그에게 '전화한거 맞냐'고 문자메세지로 물었다. 그는 맞다고, 출근 잘 하라고 한 거라고 했다. 아놔 진짜 ㅋㅋ 나는 전화통화 짱 싫어하고, 특히나 지하철 안에서나 버스 안에서 통화하는 거 짱 싫어해서, 지하철 안에서 통화하는 거 별로 안좋아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그는 출근 잘해라, 퇴근 잘해라 같은 걸 문자메세지로 보내기 시작했다. 그렇게 매일 연락하다가 두번째 만남에 이른 것이었다.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사람도 착하고, 뭐랄까, 예의가 바르고 잘 하려는 사람 같았다. 어쨌든 그렇게 데이트를 마치고 각자의 집으로 향했는데,


집으로 가는 길 지하철에서 이 남자가 또 전화를 하는 거다! 


아놔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 전화좀 하지말지 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전화는 받아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그는 집에 잘 들어가라고 하면서 내게 이렇게 말했다.



우리 계속 만나도 될 것 같지 않아요?



아...이걸 어째 .............. 나는 잠깐 숨을 고르고는, 말했다. 



아니요.



그는 왜그러느냐고 내게 물었고, 나는 우리가 잘 안맞는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자신이 생각하기에 우리는 잘 맞는 것 같다고 계속 만나고 싶다고 했다. 나는 그러고싶지 않다고 했고, 그는 알겠다며 조용히 전화를 끊었다.


지금 생각해도 내가 왜 그사람한테 '아니오'를 말했는지 잘 모르겠다. 뭐 하나 흠잡을 데 없는 착한 사람이었는데. 나는 대체 뭘 바랐던걸까? 왜 그에게 아니라고 말했을까? 어쨌든 이름도 얼굴도 생각이 안난다..몇 살 때 만난 남자인지도 모르겠어...



아, 오만년만에 이 남자 생각을 한 건 이병률의 신간 때문이었다. 그 남자를 만나고난 후부터 이병률만 보면 그 남자 생각이 나는데, 아, 이병률의 신간, 작가소개 보고 빵터진 것이다.



내가 칭찬할 게 아니라서 책 링크는 걸지 않겠다. 어쨌든 그 책의 작가소개가 이렇다.





아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너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손발이 오글거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니 어떻게 저런 작가소개를 쓸 수 있을까. 나와는 정말 영혼의 결이 다른 사람 같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 너무 싫은데, 마지막에 '심지어 꽃을 자주 꺾으니 도둑이다' 이건 정말 압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우, 내가 막 도망가고 싶다. 꽃 꺾지마세요, 아니, 알만한 양반이 꽃은 왜 꺾어요..........



어휴, 적응 안돼, 완전 나랑 영혼의 미스매치...


저 작가소개 보면서, 그때 그 소개팅남과 그 다음만남으로 이어지지 않은 건 [끌림]때문이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남자는 어쩌면 이런 영혼의 결과 닮아있었던 게 아닐까.......



세상에 다양한 사람이 존재해서 정말 다행이다. 나는 손발이 오글거려서 책 링크도 못하겠는데, 엄청 인기 있는 작가니까. 글이란 것도 무릇 취향을 타는 것이니, 저 작가소개에 하트뿅뿅 되는 사람들도 있겠지. 나는 진짜 아니올시다... 어휴.......


저 작가소개 보고 오래전의 소개팅남을 생각했다. 

어딘가에서 어떻게든 잘 지내고 있겠지......

당신은 괜찮은 사람이었어요, 제가 연애하고 싶은 남자는 아니었지만.....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양이라디오 2016-08-26 1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을 읽으면서 `도대체 이병률작가는 어떤 작가이길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가 소개를 보니, 이해가 가는군요ㅎ
오글수준이 아니라 소름돋네요ㅎㅎ

다락방 2016-08-26 16:31   좋아요 0 | URL
저건 감성이 풍부한건지 자기애가 넘치는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이해할 만한 글은 아니에요. 진짜 깜짝 놀랐어요, 저 작가소개 보고요. 하하하하하

고양이라디오 2016-08-26 16:59   좋아요 0 | URL

`어떤 책을 읽는지가 그 사람을 말해준다.` 인가요ㅠ? 저도 왠지 두렵네요ㅎ;

다락방 2016-08-26 17:12   좋아요 1 | URL
아, 꼭 그렇진 않고요. 저는 저렇게 오글오글하는 게 제 타입이 아니라 그런 것 같아요. 이병률 작가는 베스트셀러 작가잖아요. 인기도 엄청 많고. 팬도 엄청 많아요. 잘 팔리고 많이 읽힌다는 건 그만큼 사람들의 무언가를 건드린다는건데, 그런 부분이 있으니까 사람들도 읽는 걸테고요. 다만, 제 생각은 건드리지 못하고 오글거림만 건드렸어요. 아하하하하.

고양이라디오 2016-08-26 17:21   좋아요 0 | URL
이병률작가가 그렇게 인기가 많나요? 몰랐네요ㅎ 성함은 언뜻들어본것같은데ㅎ

다락방 2016-08-26 17:47   좋아요 1 | URL
모를 수도 있죠. 나름 유명한 여행작가라고 해야하나 에세이스트라고 해야하나. 아, 시인이기도 하고요. 어쨌든 팬 많은 작가에요. ㅎㅎ

비연 2016-08-26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알만한 양반이 꽃은 왜 꺾어요..........˝ 이 부분에서 빵터짐..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다락방 2016-08-26 17:10   좋아요 0 | URL
작가소개가 너무 허세허세 하죠 ㅎㅎㅎㅎㅎ

건조기후 2016-08-26 1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 읽고나서 바로 팔았던 기억나네요. 그 책이 왜 베스트셀러인지 너무 잘 알겠어서 싫었는데 점점 그 쪽 감성만 극대화되어가는 것 같아요. ;

다락방 2016-08-26 17:45   좋아요 0 | URL
저는 끌림 읽고서 음... 이런 작가군, 하고는 그만뒀어요. ㅎㅎㅎㅎ 감성이 극대화되어서 허세가 되는 것 같아요. 하핫

꿈꾸는섬 2016-08-26 1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정말 빵 터졌어요.ㅎㅎㅎㅎ
ㅡ아실만한 양반이...

저였다면 아마도 그 남자 다시 만났을거에요. 전 그런 남자가 좋더라구요.
근데 지하철 출퇴근 시간 전화는 저도 별로요.ㅎㅎ 문자는 괜찮지만요.

이시인님 직접 만나시면 어떻게 행동하실까 마구 궁금해져요.^^
재밌어요.


다락방 2016-08-30 20:54   좋아요 0 | URL
지금이라면 만났을 지도 모르겠어요. 글쎄요.. 만났을까? 사실 최근에 헤어진 애인 말고는 그 전 애인들 모두 되게 조용하고 차분한 남자들이었거든요. 그러니 그런 사람을 싫어한 것도 아닌것 같은데... 왜그랬는지 모르겠어요. 하핫.

저는 지하철,버스 안에서 통화하는 거 너무 싫어요. 누가 하는 것도 싫고 제가 하는 것도 싫고요. 조용한 방에서 혼자 있을 때 통화하는 게 제일 좋아요!!

2016-08-26 18: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저 소개글 좋아하는 사람이에요ㅋㅋ
끌림을 읽는 남잔 저도 안 만났을 거 같구요 ㅎㅎ
링크거셔도 재밌을거 같은데요^^


다락방 2016-08-30 20:56   좋아요 0 | URL
링크 걸면 이병률 팬들한테 공격당할 것 같아서 쫄아서 안걸려고요 ㅎㅎㅎㅎㅎ

시이소오 2016-08-26 19: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끌림을 읽는 남자, 끌리지 않는다는거. ㅋ 이 페이퍼의 교훈이네요. 이병률 작가는 분명 사람을 오글거리게 하는 묘한 재주를 가지신듯 ㅎ ㅎ

다락방 2016-08-30 20:57   좋아요 0 | URL
세상에 다양한 사람이 존재하니 얼마나 다행입니까. 저런 소개글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저렇게 쓰는 거겠지요. 건조기후님 댓글처럼, 저런 오글거림만 극도로 발전시키고 있는 듯요 ㅎㅎ 싫어라... ㅎㅎㅎ

2016-08-26 22: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6-08-30 20:58   좋아요 0 | URL
이 페이퍼에 달린 비댓은 두 개다 이런 내용입니다. ㅎㅎㅎ 이병률에 대한 비호감 ㅋㅋㅋㅋㅋ아 한 권만 읽어도 정말 충분한 작가에요. ㅎㅎ

2016-08-27 07: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6-08-30 20:59   좋아요 0 | URL
저한테 이병률을 선물한다면 두 가지인 것 같아요.

1. 책을 잘 안읽는 사람이 선물하거나
2. 저를 잘 모르거나

중고샵에 파세요!!

책읽는나무 2016-08-27 0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는데 어떤 이 십대 초반? 암튼 젊고 아리따운 아가씨 둘이서 이병률의 `끌림`책이 어딨냐고 사서에게 묻길래 곁에 있다가 누구지?? 나만 몰랐나?싶어 그책이 반납됐을때 냉큼 찾아서 읽고 음~괜찮네~아리따운 아가씨들이 찾아 읽을만 했네~~공감했었어요
근데 시간이 지날수록 이병률의 `끌림`은 분명 기억은 나는데 그책의 내용이 하나도 기억나지 않는거에요ㅜ
두고두고 책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 책들은 내겐 좀 별로였었나?
뭐 그런생각들을?^^

이병률작가는 도둑이 아니옵니다
제마음의 꽃을 꺾지 못했어요
ㅋㅋㅋㅋ
작가소개는 마지막 단원만 빼고 앞에 두 문단은 개인적으론 제가 좋아하는 문장들인 것같아요ㅋㅋ
하지만 현실에선 오글거리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아요^^
글속에서 영화속에서 마구 오글거림은 용서를 많이 해주죠ㅋㅋ

다락방 2016-08-30 21:10   좋아요 0 | URL
저도 끌림 읽었는데 내용 기억 안나요. 제가 안좋아하는 스타일이에요. ㅎㅎㅎ 저기 비댓중에 한 분이 책인데 공란이 더 많다고 하셨는데, 저도 동의해요 ㅋㅋ 저는 그런 책 안좋아해요.

제 마음의 꽃도 당연히 꺾지 못했는데, 길거리 꽃들 꺾고 다니는 것 같으니 경찰에 신고할까봐요 ㅎㅎㅎㅎㅎ 아 오글오글 ㅋㅋㅋㅋㅋ

moonnight 2016-08-27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전화 싫어해요. 하는 것도 받는 것도. 이병률 작가 책도 두어권 읽고 안녕을 고했는데, 저런 작가소개는 정말..ㅎㅎ; 그래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나봐요.^^;

다락방 2016-08-30 21:11   좋아요 0 | URL
네, 사람은 다 다르니까요. 근데 주변에 이병률 안좋아하는 사람도 많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한 권 읽고(어쩌면 두 권일지도...) 안녕을 고하고 무관심이에요... 하핫

마태우스 2016-08-28 1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뭇 남자들이 다락방님 앞에선 귀여운 남자가 되네요^^ 이병률처럼 작가소개하면 안된다는 교훈을 얻었고, 음 또 지하철에 있을만한 시각에 전화하지 말자는 교훈도요. 저도 열심히 할게요

다락방 2016-08-30 21:12   좋아요 0 | URL
마태우스님은 이미 너무나 잘하고 계십니다. 마태우스님 책은 제가 언제나 재미있게 읽고 있어요!!! >.<
저한테는 확실히 이병률보다는 마태우스님 입니다!!

저도 열심히 할게요. (수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