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혐오가 어쨌다구? - 벌거벗은 말들의 세계 우리 시대의 질문 2
윤보라 외 지음 / 현실문화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엄마에게 '많이 이상해진 딸'이다. 원래부터 그랬던 건 아니고 언젠가부터 그렇게 되었다. 여러가지 '이상한' 딸의 징후를 보여왔고 그런 말을 들었지만, 최근엔 그런 일이 있었다. 그러니까 엄마와 나는 '동거'에 대한 대화를 나누었다. 엄마는 동거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내가 실질적으로 동거를 할 수도 있음을 피력하자 갑자기 '그건 안되는 일'이 되어버렸다. 만약 동거를 하다가 남자랑 헤어졌을 경우 망쳐지는 건 여자인 내가 되기 때문이란 거다. 임신이라도 하면 어쩌냐, 라고 했고 임신하지 않게 조심하면 되지, 라고 했지만, 나는 알고 있었다, 엄마가 무얼 두려워하는지.


결국 엄마는 그 말을 했다. '결혼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남자랑 자냐'는 것이었다. 그러면 안되는 거라고. 그래서 나는 엄마에게 되물었다. 


엄마, 그러면 내가 칠십살까지 결혼하지 않을거면, 칠십살까지 처녀로 늙어 죽어야돼, 성관계 한 번도 안하고?


엄마는 그래야 한다고 했다. 나는 엄마가 이렇게 생각하는 게 당연하다고 여겨졌다. 엄마는 여태 그런 식의 사고를 교육 받았고, 그런 환경에서 살아왔으니까. 그렇지만 나는 엄마의 생각과 달랐다. 그래서 말했다.


엄마, 내가 왜 그래야 해? 나 결혼 안해도 남자랑 사귀면서 잘거야. 남자랑 자는 기쁨이나 쾌락 같은 거 포기하면서 살진 않을거야. 엄마도 남자들이 결혼 전에 잔다는 건 알잖아, 근데 나는 왜 그러면 안돼? 


그러자 엄마가 말했다. '너 어쩌다가 그렇게 이상해졌'냐고.

나는 그렇게 '이상한 딸'이 되어버렸다.



언제까지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아주 오랜 시간을 나 역시 '아빠'와 '선생님'의 말이 옳다고 생각하며 살았다. 세상을 보는 눈, 사회를 보는 눈, 모든 눈들이 아빠와 선생님에게 맞춰져 있었다. 아빠와 선생님의 말은 옳으며, 그러므로 그 말은 나의 사고와 판단의 잣대가 되었다. 아빠가 욕하는 정치는 욕먹을 정치이고, 선생님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은 정말 나쁜 것이라고, 나는 그렇게 생각했다. 그러니까 더 쉽게 얘기하자면, 아빠가 데모하는 대학생을 빨갱이라고 말하면, 나는 그들이 정말 빨갱이라고 생각했던 거다.


이런 예는 무수히 많다. 그리고 한참 시간이 지나고나서야, 나는 '아빠와 선생님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세상이 달리 보이기 시작했고, 그러자 과거에 내가 했던 말들 내가 내렸던 판단들이 머릿속에 하나씩 둘씩 떠올랐다. 어떤 것들은 조금 후회되었지만, 어떤 것들에 대해서는 스스로가 절망스러울 만큼 어리석은 말과 판단이었다는 생각이 가슴이 다 아플 지경이었다. 내가 얼마나 잘못된 눈으로 세상을 보고 판단했었는지, 이건 너무 늦게 알아서 야속하기까지 했다. 그래서 아빠 엄마가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다른 식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을, 다른 방향에서 보면 아빠 엄마가 맞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는데, 이럴때마다 우리는 서로 얼굴을 붉혀야 했고, 그때마다 나는 아빠로부터 '빨갱이'란 말을 들어야 했다. 나는 아빠에게는 빨갱이 딸이 되었고, 엄마에게는 '이상한' 딸이 되었다. 심지어 어느 순간부터는 남동생을 빨갱이로 선동한 딸이 되어있기까지 했다.



여성학에 관련된 책들을 읽으면서 또 친구들과 대화를 하면서 나의 어릴 적의 발언들과 판단들이 자꾸 떠올라 괴로웠다. 그때, 내가 어렸다고 해도 해서는 안될 것들을 너무 많이 해버린 것 같아 스스로가 미웠다. 여성비하의 수많은 말들 속에 나 역시 있었다. 이제라도 다른 식으로 볼 수 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하려다가, 이 책에서 '루인'의 글을 읽고 또 뒤통수를 맞은 것 같았다. '루인'은 이 책에서 <혐오는 무엇을 하는가;트랜스젠더퀴어, 바이섹슈얼 그리고 혐오 아카이브>란 글을 썼는데, 이 책을 통틀어 나로 하여금 가장 당황하게 만든 글이다. 이 편에서 루인은 말한다. 성소수자들 사이에서 양성애자가 동성애자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있음을. 이게 내게는 무척이나 놀라웠는데, 우선 내가 그들은 서로가 서로를 완벽하게 이해할 거란 시선으로 보고 있었다는 사실 때문에 놀랐고, 그 다음에는 내가 어쩌면 충분히 성장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놀랐다. 그간 여성학 글들을 보며 내 과거를 반성했고, 또한 내가 앞으로 잘 나아가고 있을 거라 생각했었는데, 루인의 글을 읽으니 정신이 번쩍 드는거다. 아, 어쩌면 나는 지금도 뭔가를 잘못하고 있을지 모르고, 잘못된 시선으로 보고 있을지도 모르고, 그래서 또 시간이 흐르면 지금의 어떤 말이나 행동을 후회하게 될지도 모르겠구나, 하고. 


1990년대 초부터 양성애 단체와 활동가, 개개인은 '바이/양'의 의미가 남성과 여성으로 제한되는 것이 아님을 설명했다. 크루즈가 지적했듯 "접두사 바이/양은 남자와 여자를 의미하지 않는다." 바이섹슈얼리소스센터가 설명하듯 "'바이섹슈얼'에서 '바이/양'은 남자와 여자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과 같은 젠더에 끌림과 우리 자신과 다른 젠더에 끌림을 지칭한다.(Bisexual Resource Center, "Way Beyond the Binary," www.biresource.net/waybeyondthebinary.shtml)" 《바이모임, 바이섹슈얼(양성애) 웹진》의 이브리는 바이섹슈얼을 여성과 남성으로만 제약하고 이 두 젠더와의 관계로 환원하는 태도가 오히려 바이섹슈얼의 삶을 불가능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이브리, 「바이섹슈얼을 위한 나쁜 가짜 커밍아웃 가이드 2」,《바이모임, 바이섹슈얼(양성애) 웹진》1,2014,bimoim.tistory.com/5).

이성애와 동성애는 한 사람이 일평생을 오직 한 종류의 젠더와만 낭만적,성적 관계를 맺을 것을 가정한다. 하지만 양성애는 이런 가정에 부합하지 않으며 낭만적, 성적 관계가 배타적으로 어느 한 젠더와만 이루어지는 것이 '자연 질서'가 아니라 사회적 금기이자 규범이란 점을 강하게 주장한다. 이 측면은 바이섹슈얼이 동성애 커뮤니티에서 배제되는 근거이기도 하다. (혐오는 무엇을 하는가, 루인, p.200-201)



그러자 주춤, 멈칫하게 되더라. 

과거의 어떤 것들이 끊임없이 떠올라 후회된다면, 지금도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 때문에 굉장히 혼란스러웠다. 내가 혹여라도 어떤 말을 함으로써, 혹은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누군가에게 또 상처를 주거나 할퀴고 있진 않을까. 그걸 막기 위해서는 어떤 말도, 어떤 행동도 해서는 안되는 게 아닐까. 내가 차별 발언을 하고 있으면 어쩌나. 내가 비하 발언을 하고 있으면 어쩌나. 폭력적인 말을 하고 있으면 어쩌나. 머릿속에 여러가지 생각들이 소용돌이쳤다.



책을 다 읽고 책장을 덮은 후엔, 최종적으로 그런 생각을 했다.

아니다, 말해야 한다. 말하고 행동해야 한다. 내가 말하고 행동해야만 잘못된 걸 바로잡을 수 있다. 그러니까 만약 내가 무언가를 잘못하고 있다면, 잘못 말하여지는 것들이 있다면, 바깥으로 드러내야 고쳐질 수 있다. 나는 기본적으로 차별하고 싶지 않고 폭력적이고 싶지 않지만, 나도 모르게 만약 어떤 것들을 저지르고 있다면, 그것은 바깥으로 드러나야 해결이 될 것이다.



이 책이 백프로 만족을 주는 좋은 책은 아니었다. 

일단 정희진의 글은 잘 읽히는 데, 나머지 다섯 편에 대해서는 개념적이라고 해야하나? 그래서 술술 읽히지 않는 거다. 그러나 읽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된다. 최소한 내가 과거를 반성하는 것에서 멈추는 게 아니라 지금은 어떤가?하는 생각도 동시에 하게 만들었으니까. 



다 읽고나서 밑줄 그은 부분들을 다시 읽어보다가 유독 한 부분이 눈에 띄었다. 최근에 무딘 칼을 휘두르고 있다는 표현을 들은 터라 확 눈에 들어온 것 같다.


성별,인종,계급, 지식 자원 등에서 사회적 약자의 언어는 이미 지배 담론과 매체에 포섭되어 있다. 당연히 설득력이 떨어지고, 오해받고, '말더듬이 바보'에, 흥분하거나 화가 난 것처럼 보인다. 오랫동안 약자였던 집단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세상은 이들에게 요구한다. 너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세련되고, 우아하게 말하라고. 동시에, 네 주장은 시기상조이며 말하는 너의 존재가 무섭다고, 우리는 펜을 쓰는데 너희는 칼을 쓴다고 비난한다. 여성이나 유색인종이 그들의 시각이 반영된 언어로 말한다면, 사람들은 불편해하고 불쾌해한다. 게다가 가장 심각한 문제는 못 알아듣는다는 점이다. (언어가 성별을 만든다, 정희진, p.106-107)



나는 칼을 휘둘렀나? 나는 휘두르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만 상대가 칼에 맞았다고 한다면 나는 칼을 휘두른 게 되는가? 그러므로 나는 칼을 쓴건가? 내가 진정, 칼을 휘두른건가? 내가 칼을 쥐고 있나? 혹여 칼을 쥐고 있다고 해도 나는 그 칼을 손에서 놓을 수가 없다. 내 눈에는 내가 손에 든 칼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빨갱이이고, 이상한 딸이고, 칼을 휘두르고 있나?

현재로서는 이 모두에 대한 답이 '그렇다' 여도, 내가 뭘 어떻게 할 수가 없다.



혐오의 정치는 사회문제의 원인을 미움받는 특정 집단으로 돌리는 마녀사냥의 정치이기도 하다. 혐오의 시대에 성소수자들은 출산율 저하와 에이즈 확산부터 국가 안보 위기, 심지어 건강보험료 인상의 주범으로서 가정,사회,국가를 위협한다고 지목된다. 이주민 혐오나 여성 혐오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사람들을 희생양으로 만든다. 이주민은 내국인의 일자리를 빼앗고 지역을 더럽히고 범죄를 저지르는 집단으로 매도당한다.성들은 특혜와 보호를 받으면서도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김치녀'로 비하된다. 경제위기와 불평등의 심화 속에서 지배자들은 복지를 축소하고 노동시장 구조를 개악함으로써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제물로 삼아 위기를 벗어나려 하고 있다. 이런 현실이 양산하는 불평등과 불안은 혐오가 자라나는 토양이다. 극단적인 경쟁만이 사람들에게 주어진 선택지인 상황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생각, 민주주의와 인권 보장이 필요하다는 합의는 형식적인 수준일지라도 거추장스러울 뿐이다. (p.235-236)



나는 정말이지, 여자들이 무슨 특혜를 그렇게나 받고 있다는 건지, 여자들 특혜 얘기 나올때마다 어리둥절하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행복하자 2015-07-29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특혜 저도 궁금합니다. 있다면 받아보고도 싶고요~~

단발머리 2015-07-29 11:36   좋아요 0 | URL
혹 그 특혜 받게 되시면요, 저한테도 좀... 나눠주세용~~*^^*

다락방 2015-07-29 11:46   좋아요 0 | URL
ㅎㅎ 특혜는 공유합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5-07-29 10: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5-07-29 11:44   좋아요 1 | URL
님도 후회 많이 하세요? 저는 제 삶의 어떤 기억들이 무척이나 부끄러워요 ㅠㅠ

moonnight 2015-07-29 1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로의 생각이 달라도 너무 다르다는 걸 안 이후로 부모님과는, 민감한 사안-_-은 아예 대화의 주제로 꺼내지 않아요. 다락방님의 용기가 존경스럽습니다.^^;

다락방 2015-07-29 11:43   좋아요 0 | URL
저는 저랑 상관 없는 사람이면 냅두겠는데 그렇지 않고 제가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자꾸 말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건 무슨 심리일까요?
그렇지만 그러다가 간혹은 그냥 대화를 멈추기도 해요. 다툼은 피곤하니까요 ㅠㅠ

다다 2015-07-29 1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즘도 다른 사상처럼 다양한 스펨트럼이 존재할텐데, 입장이나 노선 정리가 퉁쳐져 있고, 치열한 내부 논의가 이뤄지기 힘든 게, 한국 사회가 그만큼 남성중심적인 구조적 폐착이 완고하고, 그곳에 에너지를 쏟다보니 그러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면서, 제 짧은 생각으론 `내가 아는 페미니즘`에서 벗어났다고 해서 쉽게 `그것은 남성중심주의이므니다`로 귀결되는 태도는 경계해야 하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계속 발언하면서, 잘못이 있으면 인정하고, 반성하고, 끊임없이 공부하면서 나아갈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

다락방 2015-07-29 11:42   좋아요 0 | URL
뜬금없지만요 소금꽃님, 첫번째 문장을 두 개나 세 개의 문장으로 나눠 썼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한 문장이 너무 길어서 한 번에 이해가 어려워요.
네 계속 발언하고 잘못된걸 고쳐가면서 앞으로 나아가야겠죠. 그게 페미니즘이든 뭐든 말입니다.

다다 2015-07-29 12:25   좋아요 0 | URL
네 문장을 나눴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장 가까운 사람과 생각이 달라서 많이 싸웠는데요. 참 재미있는 게, 언쟁하고 다투는 과정에서 서로 학습하고 고양되는 효과는 일정 정도 있는 것 같아요. 저도 달라지고 부모님도 변한 게 문득문득 느껴지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 양보할 수 없는 지점은 분명 존재하는 것 같아요. 가령, 제가 a라는 사안에 대해 조선일보 외의 다른 의견도 존재한다고 소개하면 그 담날 tv조선을 더 크게 틀고 뚫어지게 보고 있는 아버지를 보게되요. 마치 1인 시위하듯이요. 그럼 제가 옆에 앉아 tv조선에 대해 하나 둘 논박하며 지방방송을 해요. 그러면 아버지는 볼륨을 더 크게 틀고, tv조선에 맞춰 취임새를 넣어요. 맞아 맞아 하면서요. 대게 웃겨요. 이제는 알죠. 아, 서로 합의 불가능한 영역이 있구나 존중해줘야겠구나 하고 웃으면서 일어서요. 어릴 때는 내가 무조건 옳고 당신은 틀렸어 하고 부들부들 떨었는데, 지금은 좀 무던하다고 할까요?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건, 이제 살 날 얼마 남지 않은 당신들 판은 그대로 놔두고, 내가 살 판을 살 맛나게 만들고, 미래의 아이들이 살 판을 다르게 생각해보고 실천하자 정도인 것 같아요.

제가 지금보다 더 나이가 들어 기성세대로 완전 편입되고 질서가 되면, 젊은세대의 저항에 부딪히겠죠. 그 때 아버지나 어머니 세대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될지도 모르겠어요. 젊은 세대가 기성세대에 저항할 때, 젊음을 탄원하고, 다른 삶의 방식을 인정하는 최소한의 눈을 가진 어른이 되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선 가슴을 열고 공부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과 애정을 두지 않을 수 없구요.

히유- 다락방님의 실존적 고민을 읽다가 반갑기도 하구 이런 저런 생각이 들어 댓글이 길어졌네요. 점심 맛있게 드세요. 다락방님. :)

2015-07-29 11: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5-07-29 11:40   좋아요 0 | URL
저역시 편견을 갖고 있다는 생각이, 저 위의 인용문을 보면서 들더라고요. 양성애자 라고 하면 당연히 `남자,여자랑 다 사랑할 수 있는 사람`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자신과 같은 젠더에 끌림과 자신과 다른 젠더에 끌림` 이라고 설명하니, 아,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구나 싶더라고요. 저 역시 저 편할대로 보고 있었던 것 같아요.

젠더학이 어려운 건, 사고방식의 전환을 하려니 그게 힘들어서 그런것 같아요. 더 정확히 깊게 얘기하자면, 사고방식의 전환이라기보다, `내`가 그동안 어떤 입장이었는지 낱낱이 들여다보는 게 힘들달까요. 몰랐으면 그냥 그러려니 하고 살았을텐데, 그게 아니니 아 세상 더럽다, 하는 걸 자꾸 느끼게 되고, 그게 불편하고 부정의하고 그러니까 힘든게 아닐까 싶어요. 그리고 이걸 얘기하자니, 상대는 잘 들어주지도 않고 ... 하아- 갈 길이 아주 멀다고 생각해요.

무성애는, 있는 용어, 쓰고자 하는 용어가 맞는 것 같아요. 이런 책이 있거든요.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846304

blanca 2015-07-29 1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도 어머님 입장도 이해도 가고 공감도 가요. 일단 저를 보자면 ㅋ 딸에 이입시켜 보았을 때 과연 정말 쿨하게 딸의 성정체성과 사랑, 결혼에 대한 가치관에 공감하고 지지할 수 있을까?, 하고 반문해 보면 자신이 없어요. 일단 머리로 마음으로 저는 개방적이고 다양성을 존중하고 편견이 비교적 없다,고 하지만 실제 나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구체적인 상황에서도 그럴 수 있을까? 질문해 보게 됩니다.

그래도 이렇게 귀를 열고 마음을 열고 항상 수정하고 반성하고 나아간다는 게 중요하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락방 2015-07-29 12:18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블랑카님. 저희 엄마도 동거 자체가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셨는데, 막상 그것이 당신 딸에게 진짜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니 갑자기 달라지는거죠. 우리가 어떤 입장이냐 하는 것과 실제 그 일이 닥쳤을 때의 경우는 또 달라지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함부로 뭔가 말을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도 들고요. 마찬가지로, 그래서 함부로 남을 비난해서도 안되는 것 같고요. 우리도 막상 우리 앞에 어떤 문제가 닥쳤을 때 어떤 결정을 할지 모르는거니까요. 구체적인 상황에서도 그럴 수 있게 될런지는, 저 역시도 장담할 수 없단 생각이 들어요.


블랑카님 말씀처럼, 그래도 서로의 생각을 들어본다는 것, 입장의 차이를 들어본다는 건 꽤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돼요. 우리는 그렇게 좀 더 나은 쪽으로 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2015-07-29 12: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9 15: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치니 2015-07-29 14: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마도 그들은, 여성은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군대를 안 간다는 점이 대표적인 특혜, 라고 할 거 같아요.(물론 저로서는 이것이 `특혜`라는 단어의 의미에 적합한 예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요.)

다락방 2015-07-29 15:28   좋아요 0 | URL
무슨 혜택을 얼마나 줬다고, 혹은 받았다고 여자들은 혜택만 받으려고 해서는 안된다, 같은 말들을 하는지 모르겠는데, 그런 말들을 들으면 진짜 한숨부터 나요. 군대 얘기는 지긋지긋하죠 진짜. 김치녀도 된장녀도 지긋지긋하고요. 어휴..

2015-07-30 02: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30 10: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태우스 2015-08-04 0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어제 샀는데이 말씀 듣고 살 걸 그랬네요 전 어려운 거 딱 질 색인데 그리고 저도 어릴적 후회되는 일 많이 했어요 이제부터 잘하면 되지요 뭐

다락방 2015-08-04 09:44   좋아요 0 | URL
마태우스님, 마태우스님은 이 책 어렵지 않게 읽으실 거에요. 저는 너무 소설에 길들여져서 그런지 뭔가 딱딱한 책 읽는 게 쉽지가 않아요. 구체적인 글을 읽는 게 더 쉬워요. 그렇지만 마태우스님이라면 이 책을 잘 읽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그렇게 생각해요, 저는.

마태우스님도 어릴 적 후회되는 일을 많이 하셨어요? 별로 그러셨을 것 같지 않은데... 그렇지만 네, 우리 이제부터라도 잘해보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