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놀면 뭐하니를 보니 배우 김석훈이 유재석과 놀뭐 패밀리를 데리고 퇴계로에서 종로까지 서울 시내를 횡단하며 산책하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김석훈은 이때 진양상가에서 세운상가까지 총 4개의 복합상가가 연결된 다리를 통해 퇴계로,을지로,청계천로,종로를 가로지르는 모습을 보여주었지요.사실 이곳은 서울에 사는 사람이라도 특별한 목적이 있으면 찾아가는 곳이 아니기에 이런 건물과 건물이 연결되어 있는 다리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분이 드물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놀뭐팀이 간 4개의 복합상가중 가장 유명한 곳이 바로 세운상가입니다.한때 한국의 아키야바라란 별칭으로 불리우던 곳으로 지금은 그 명성이 퇴색한 용산전자상가가 세워지기 이전인 70~80년대 재료만 있으면 인공위성도 만들수 있다는 몀성이 있던 곳입니다.


하지만 역시 70~80년대 학창시절을 보낸 올드보이들 이시라면 다른 방면으로 세운상가는 명성을 떨치던 곳입니다.세운상가는 전자상가로도 유명했지만 한편으로 야동물이 유통한던 곳으로 유명했지요.까까머리 중고생들이 70년대에는 플레이보이나 허슬러 같은 잡지를 80년대에는 포르떙 테이프를 구매하기위해 무서운 형아들이 있던 세운상가에 갔다가 코묻은 돈을 털린 일들은 유명한 이야기죠.아마 인테넷을 보다보면 포르떙 테이프를 은밀히 사러 세운상가를 갔다가 비디오를 틀어보니 전원일기가 나오더라는 이야기는 앙주 유명한 일화죠^^


그러나 인터넷이 발달로 인해 야구동영상을 누구나 쉽게 접할수 있는 세상이 되면서 이런 이야기는 50대 이상 아재들의 추억속에 나 있는 것들이 되었습니다.

그럳데 아직도 이런 추억을 파는 분이 계시더구요.얼마전 헌책을 찾기위해 헌책방 사이트(단일 헌책방 사이트가 아니라 몇십군데 헌책방을 알려주는 사이트임)를 검색하다 보니 오래된 포르떙 잡지를 판매하는 분을 발견했습니다.사실 메인페이지가 아니라 몇개의 게시판중 하나에 숨어있어 잘 찾기 어려운데(아마 이 헌책방 사이트를 이용하는 분들도 몰랐을 확률이 큼) 참 다양한 종류의 오래전에 간행한 음란잡지를 팔고 계시더군요.

물론 플레이보이 같은 경우 우리한테는 누드잡지로 유명하지만 미국에서는 고급 남성 잡지(매우 유명한 작가들의 단편소설등도 다수 개제됨) 취급을 받지만 뭐 거기서 거기라고 할수있죠.

그런데 가격이 참 비싸더군요.30~40페이지의 잡지인데 판매가격이 보통 5만원 선입니다.솔직히 지금이야 맘만 먹으면 인터넷에서 야구동영상을 찾는 것이 수월한 시대인데 과연 과거의 추억에 잠겨 잡지 한권에 5만원을 지불할 586아재들이 계실지 무척 궁금해 집니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짜장면은 한국인이 너무나 사랑하는 소울 푸드라고 할수 있는 음식이지요.지금은 그 위상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80년대까짐해도 아마 졸업식과 기념일에 부모님과 함께 먹을수 있었던 유일한 외식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이처럼 한국인 사랑하는 소울 푸드인 짜장면을 우리는 중국요리하고 합니다.실제 화교들이 만든 음식이나까요.하지만 짜장면이란 음식은 실제 중국에는 없는 음식입니다.그러다보니 짜장면을 맛본 중국인들중에는 짜장면은 한국요리라고 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죠.

그런데 문제는 한류 바람을 타고 한국 음식 역시 전 세계러 퍼져나가면서 짜장면 역시도 해외로 진출하게 되었습니다.많은 외국인들이 짜장면을 맛보고 짜장면은 정말 맛있는 한식이라고 칭찬을 하게되지 중뽕에 취한 중국인들이 한국인들이 또 중국의 문화를 훔쳐갔다고 생 난리 부르스를 취하고 있는 것이죠.실제 일부 중국인은 요리대회에 짜장면을 출품하고 중국요리라고 강변하다고 서양 심사원에게 쫒겨나는 일이 있을 정도죠.

사실 짜장면이 한국에서 태어난것이 맞지만 우리 입장에선 이를 한식이라고 말하기는 참 애매합니다.그렇다고 중국에는 없는 음식이니 중국요리가 맞다고 할수도 없지요.다만 외국인들이 짜장면을 한식이라고 말할 뿐이죠.


이에 대한 명쾌한 해설을 한 책이 나왔습니다.중국요리의 세계사란 책이죠.재미있는 것은 중국인이 아닌 일본이이 저술한 중국요리 관련된 책이란느 것입니다.


이 책은 중국요리가 어떻게 전 세계로 퍼져나가게 됬는가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중국요리가 전 세계에 퍼지면서 1.오리지널 중국요리를 현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 2.중국요리의 재료중 일부를 현지화 하는것 3.중국요리를 변형해서 현지인의 입맛에 바꾸는 것과 같은 변형을 거친다고 하였습니다.3항의  대표적인 것이 태국의 팟타이나 인도네시아의 니시고랭 일본의 쩜뽕이나 라멘,한국의 짜장면을 들수 있습니다.

1,2항까지는 정통 중국요리라고 할수 있으나 3부터는 현지화된 중국요리이기에 그냥 해당 국가의 음식이라고 보면 된다고 하더군요

저자의 주장되로라면 짜장면은 중국에는 전혀 없는,작장면을 먹던 산동지방의 화교들이 한국에 와서 한국인의 입맛에 맛게 새로인 마든 음식이기에 한식이라고 말해도 무방할것 같습니다.


아무튼 음식과 관련된 이야기를 좋아하고 특히 중국요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읽으실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알라딘 메인화면에 누벨라 33권 천권 한정판 가격 693,000원이라고 적혀 있는것이 보이더군요.


노벨라는 중편소설을 일컫는 것인데 장편이나 단편을 선호하는 국내의 특성상 유명 작가의 작품이지만 아직까지 국내에 소개되지 않는 중편을 모은 책 인것 같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아마 요즘 흔히 사용하는 오프셋 인쇄가 아니라 과거에 쓰인 활자인쇄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솔직히 둘의 차이를 잘 모르긴 하지만 소장자에게는 아무래도 아날로그 향수를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천 세트 한정판이라 그런지 몰라도 가격이 어마 무시하긴 합니다.물론 권당 가격은 21,000원에 불과해서 뭐 심하게 비싸다고 생각하긴 힘들지만 아무래도 33권 세트로 구매해야 되기에 웬만큼 책을 좋아하지 않으면 선뜻 손을 내밀기가 힘들것 같습니다.

물론 좀더 가격이 낮았으면 좋겠지만 아무래도 활자인쇄다보니 인건비기 상승하고 또 천권 한정판이다보니 그런것이 아닐까 싶군요.


일반적으로 한정판이 나온뒤에 판매 주이를 봐서 일반판이 나오는 것이 보통인데 노벨라 시리즈의 경우 일반판으로 나오더라도 아마 활자인쇄가 아니라 요즘 사용하는 오프셋 인쇄가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책 내용을 보시려는 분들은 일반판 오프셋 인쇄도 별 상관이 없으시겠지만 저처럼 책을 모우는 사람의 입장에선 단 한권만 선정해서라도 활자인쇄로 간행해 ㅈ었으면 좋겠네요.그럼 과거의 아날로그 향수를 느끼지 않을까 싶습니다.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4-04-28 0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아무리 아날로그 감성이라지만 잘 팔리지도 않는가 봅니다. 그럴바엔 낱권으로라도 살 수 있게하면 좋은텐데 그것도 쉽진 않겠죠? 이래저래 애물단지가 되는건 아닌지 모르겠어요.ㅠ

카스피 2024-04-28 18:54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33권 하정판 가격이 넘 비싸서 구매하실 분들이 그닥 많지 않을것 같아요
 

은행업무를 보며서 느낀 은행관련 유감 3탄입니다.이번에는 제 주거래 은행이라고 할수 있는 제땡은행편이다.

요즘은 MZ세대뿐 아니라 40~50대 이상도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는 추세가 심하다보니 은행에서는 인건비 절감에 따른 이익증대를 위해 시중에 있는 지점을 자꾸 축소하는 편이다.그러다보니 정부에서는 디지털에 취약한 노약자층이 은행업무를 보지 못할까 싶어 지점 폐쇄를 만류하고 있는 중이다.


이런 추세탓인지 집앞에 위치한 제떙은행 지점도 올초에 폐지한다고 공고가 붙었으나 정부의 만류가 있었는지 영업소로 축소한다고 다시 바뀌었다.눈때믄에 한동안 밖에 나가지 못했는데 통장에서 돈을 찾을 일이 있어 점심때 집앞 은행에 갔더니 문이 굳게 잠긴것이 아닌가.그래 핸폰으로 제댕은행 대표전회를 거니 쓸데없는 안내만 나오고 당최 안내원과 통화할 방법이 없는 것이다.할수없이 버스를 타고 몇정거장 가 타 지점에서 업무를 처리하면서 창구 은행원에서 내가 다니는 해당지점이 폐쇄됬는지 알아봐 달라고 했더니 자신도 잘 모르겠다는 답변을 했다.물론 타 지점의 폐쇄여부를 모를수도 있으나 고객이 물으면 알아봐 줄수도 있는것이 아닌데 참 거시기 했지만 일이 바쁜가 싶어 더이상 이야기 하지 않고 나와버렸다.


그리고 얼마뒤 전기세등을 납부하러 나가려는데 집앞 은행이 문을 연것이 아닌가.그래서 방문해 창구은행원에세 질문을 했다.

나:아니 지난번에 점심시간에 방문했는데 문을 닫아서 철수한줄 알았어요?

은행원:원래는 철수키로 했는데 정부 방침에 따라 영업소로 축호했어요.그러다보니 이원이 줄어 점심시간에 이전처럼 교대로 식사할수가 없어 점심시간 1시간은 문을 닫습니다.

알고보니 일월달에 이에 대해 공고문을 붙여났으나 그간 은행을 가지 못한 나느 알수가 없었던 것이다.


나:전기요금 수납하러 왔는데 눈이 잘 안보여서 그런데 ATM기에서 처리하는거 도와주실수 있나요?

은행원:죄송합니다.지점에서 영업소로 축소되면서 직영ATM기기는 모두 철수하고 업체에서 운영하는 공영 ATM기가 1대있는데 여기서는 세금이나 공과금과 같은 수납업무는 불가합니다.

이 말을 들으니 약간 빡이 돌았는데 개인적으로 제떙은행이 주거래 은행이라 모든 공과금 수납으로 카드로 은행ATM으로 처리했기에 여기가 안되면 다시 버스를 타고 몇정거장 떨어진 다른 지점으로 가야되기 떄문이다.그러다보니 약간 언성이 높아지게 되고 이에 영업소 차장이 응대를 하더라.


차장;무슨 일이신가요?

나:공과금 수난하기위해 ATM기기를 이용하려고 하는데 전과 달리 타업체 기기여서 수납업무를 처리하지 못한다고 하는데 그게 맞나요?

차장;죄송합니다.지점에서 영업소로 축소되면서 비용절감을 위해 4개있던 직영 ATM기를 철수하고 외주업체 ATM기 1대만 운영중인데 이 기기에서는 수납업무가 안되고 있습니다.수납하시려면 타 지점으로 가셔야 될것 같습니다.

나:아니 수납하러 차 타고 다른 지점으로 가란것이 말이 되나요.은행 방침상 지점이 없어지는 것은 뭐 어쩔수 없다 하더라도 공과금 수납하러 차타고 타 지점까지 가라고 하는 것이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차장:회사 방침이라 저도 어쩔수가 없습니다.죄송합니다.

나:아니 본사 직영 ATM기 한대 운영하는데 비용이 얼마나 든다고 고객한데 이런 불편을 끼치나요.제떙은행이 적자라고 그런다면 이해할수도 있지만 은행 재무제표를 보면 아마 작년에 수천억 흑자가 났을것 같은데요

차창:(당황해하며) 정말 죄송합니다.

나:말나온 김에 지난번 점심떄 여기 왔다가 문이 닫아서 왜 그런가 알아보려고 대표전화로 전화를 거니 당최 이를 물어볼 방법이 없더군요.안내원이랑 이야기해야 뭐라도 물어볼수가 있는데 당최 기계로 안내만 하고 있는데 일부러 고객과의 통화는 차단하고 있는건가요?

차장(당황해하며) 설마 그럴리가요

나:그럼 직접 전화해 보세요

차장:네,(전화를 걸어 계속 버튼을 누르는데) 어,정말 안내원이랑 통화할 방법이 없네요.

나:차장님이 직접 본사로 연락하면 되지면 일반 고객들은 대표전화로 걸어야만 하는데 무슨 컴플레인을 할 방법이 없으니 이게 고객을 위한 경영을 한다는 은행의 방침이 맞나요


내 지적에 차장은 연신 죄송하다는 말만 계속하고 있었다.사실 다른 은행의 경우 귀찮아서 그렇지 몇번을 돌리다보면 안내원과 연락할 수 있는데 이놈의 은행은 아예 그길이 막혀 있는 것이다.그래 내가 직접 본점에 연락을 하려고 하니 민원실이나 CS실 연락처를 달라고 하니 차장은 자신도 그 연락처를 모른다고 해서 더욱 열이 받아 소리를 지르고 말았다.아니 고객와 통해야 될 민원실이나 CS실 연락처가 무슨 극비 번호도 아니고 이처럼 대외비 취금하는것도 우습지만 아예 이런 부서가 없다면 그건 그것대로 더 큰 문제가 아니냐고 지적을 하니 차장은 연신 죄송하다면서 자기가 알아보고 연락을 드리겠다고 해서 뭐 영업소 차장이 무슨 힘이 있겠냐 싶어 연락바라다고 하고 돌아와 버렸다.


하지만 역시나 그후 시간이 꽤 흘렀지만 아무런 연락이 없다.내가 그 은행의 VIP고객이 아니어서 그럴지 모르지만 그래도 오랜기간 이용한 고객인데 섭섭하면서도 내가 조직 생리를 잘 모르나 하는 생각도 든다.세월의 흐름상 은행 지점이 자꾸 사라지는 것은 어쩔수 없단 생각이 들지만 그리도 해당 지역의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은행의 책무라며 책무라고 할수 있는데 그것마저 방기하는 제떙은행의 처사는 당최 이해할수 없다.다른 은행의 영업소나 무인점포의 ATM기기를 보면 기존 지점의 ATM과 다른점이 없어 동일한 은행업무를 볼수 있는데 얼마나 코묻은 이익을 얻겠다고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피해를 주는 지 알수가 없다.


게다가 이런 정당한 고객의 의견을 개진할 톨로마저 막어버리고 있는 처사는 돈은 벌겠지만 불만은 말하지 말라는 것과 다름이 없다.어쩌면 제떙은행이 외국계 은행으로 바껴서 그런것일지도 모른다.만약 그런 생각이라면 차라리 한국에서 철수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싶다.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moonnight 2024-04-28 1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생많으셨습니다 ㅠㅠ

카스피 2024-04-29 01:25   좋아요 0 | URL
ㅎㅎ 별 말씀을요.
 

몇년전에 서재에 장문의 글을 쓰다가 무슨 이유인지 글이 몽땅 날라가 열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그래 알라딘에 워드에 있는 것처럼 자동저장 장치를 해달라고 요청했는데 기술적 문제인지는 몰라도 등록하가 옆에 임시저장하기 버튼을 맏들어 주더군요.

뭐 그정도로도 아 알라딘의 고객의 의견을 상당히 잘 들어주는구나 하는 고마음 마음이 있었지요.그래면 한번 고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by caspi서 글을 쓰다가 종종 임시저장하기를 이용합니다.


그럳데 글을 쓰다보면 갑자기 필을 받아서 글을 죽죽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이때는 글쓰기에 심취해 임시저장하기를 해야 한다는 생각도 잊어버리게 되지요.게다가 요즘은 노트북으로 서재에 글을 쓰는데 이게 데탑과 달리 트랙패드가 있어선지 아님 최신 윈도우 탓인지 글을 쓰가다 갑자기 나도모르게 글이 휘익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생겨 무척 당황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왕 생긴 임시저장 버튼을 위쪽으로 옮겼으면 어떨까 합니다.알라딘에서 혹 이글을 읽는다면 이점 고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