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존재-인식-론
















캐런 버라드에 대해 임소연이 <페미니스트 과학자는 낙태를 어떻게 보는가?>라는 제목으로 쓴 글을 읽고 쓴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는 프랑스 철학의 대가 미셸 푸코와 알콩달콩 6일째인 쟝쟝님이 이 책을 읽으며 나를 떠올린 이유를 133쪽에서 찾았다.

 


버라드의 독특한 철학은 닐스 보어의 양자 물리학을 근간으로 한다. 보어는 관측 대상과 관측 장치의 분리 불가능성 및 얽힘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133)

 


양자역학을 읽으며 나를 생각하다니. 놀라운 일이고 반가운 일이다. 이 글의 제목과 논의의 시작이 낙태에 있지만 내 관심은 존재에 대한 부분이다. 양자역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캐런 버나드의 존재는 현상일 뿐,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

 


전통적 이분법을 넘어서고 인식자의 초월성이 허구임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양자 물리학의 철학이 페미니즘과 일맥상통한다고 보았다. 주디스 버틀러와 푸코를 통해 보어를 독해했으며, 특히 보어의 장치 개념을 젠더 수행성 및 담론적 실천의 물질성 등과 연관해 더욱 도발적인 개념으로 재탄생시켰다. (137)

 
















존재가 현상일 뿐,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은 이분법 탈피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에 시청한 <. . . . 최재천 교수님 책장 드디어 털었다!>에서 최재천 교수는 꼭 추천하고 싶은 책 4권을 밝혔는데, 그중에 한 권이 더글라스 호프스테터의사고의 본질』이라는 책이다. 설명에 따르면, 이 책의 중심 생각은 인간 사고의 핵심은 유추라는 것이고, ‘(우리는) 모든 것을 비교하면서 이해한다는 것이다.

 


페미니즘과 오리엔탈리즘 비판의 근거가 되는 이분법이야말로 비교를 통해 이해하는 사고방식이다. 상대를 규정함으로써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다. 이는 암흑세계 속, 유아가 엄마로부터 자신을 분리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나의 쾌락과 동시에 작동하지 않는 다른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 나의 의지와 다르게 움직이는 우주가 존재한다는 인식이, ‘자아의 발견으로 확정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방식이 아닌가 싶다. 구한말 유럽인을 처음 만난 조선인이 당혹감을 느낀 것과 마찬가지로 조선인을 처음 만난 유럽인 역시 심각하게 당황스러웠을 것이다. 구한말 유럽인에까지 갈 필요도 없다. 비슷한 재료로 비슷하게 만들어도 각 집의 김치 맛은 제각각 다르다. 우리(우리 가족)는 다른 집의 김치는 젓갈이 많이 들어갔다’, ‘양념이 약하다는 식으로 우리 집의 김치맛이 어떤지를 규정한다’. 상대를 통해 나를 발견하는 것이다. 타자에 대한 인식과 이원성 발견에 대해 보부아르는 이렇게 썼다.

 
















타자의 범주는 의식만큼 근원적인 것이다. 가장 원시적인 사회와 가장 오래된 신화 속에서 우리는 언제나 동일자와 타자의 이원성을 발견한다. 이러한 분할은 애초에 성적 구분이란 특징을 띠지 않았고, 어떤 경험적 사실에도 속하지 않았다. 이는 특히 중국 사상에 관한 그라네Marcel Granet(1884~1940)의 연구와 인도·로마에 관한 뒤메질Georges Dumézil(1898~1986)"의 연구에서 눈에 띄게 나타난다. 바루나와 미트라, 우라노스와 제우스, 해와 달, 낮과 밤 같은 한쌍에는 애초에 어떤 여성적 요소도 내포되어 있지 않았다. 선과 악행과 불행의 원리, 좌와 우신과 악마의 대립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타성은 인간의 생각에 근본적인 범주다. 어떤 집단도 자신 앞에 타자를 즉시 상정하지 않고서는 자신을 주체로 규정짓지 못한다. (『 2의 성』, 29)

 


, 의식만큼 근원적인 타자에 대한 인식. 나와 너, 우리와 너희의 구별과 구분은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식이다. 따라서, 이분법 자체가 문제라기보다는 이분법 속 가치 판단이 문제다. 여성에게 육체와 자연을, 남성에게 정신과 문명을, 동양인에게 자연과 열등성을, 서양인에게 문명과 우월성을 배분하는 판단, 그러한 판단이 자연스럽게여겨지는 맥락이 문제의 핵심이다.

 


이에 대한 답은 의외로 가까운 곳에서 찾을 수 있다. 며칠 전 자랑스러운 한국의 BTS가 백악관을 방문해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아시아계 관련 혐오범죄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기자단 앞에서의 간단한 브리핑 시간에 슈가가 말했다. “나와 다르다고, 그것은 잘못된 일이 아닙니다. 옳고 그름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평등은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름을 발견함으로써 세계를 인식하는, 인식해 왔던 인간이 다름있는 그대로인식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식민시대를 살았던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지구촌 대부분의 나라는 유럽 서구 남성들의 으로 자신을 바라본다. 우리는 영원히 여성이고, 유색인이고, 후진국이다. 벗어나겠다는 결심을 강제할 수 없는 일이다. 우리는 스스로 일정 정도의 서구 중심주의를 품고 비판하고 그리고 벗어나야 할 것이다. 그 고민의 끝에는 버라드의 주장이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존재는 현상일 뿐,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그의 주장 말이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1이 선물해준 책은시선은 권력이다』인데, 이게 물리학의 관측자 효과와 연관이 있는 거 아니냐며 잔뜩 흥분해 있었건만, 그래서 '양자역학이 뭐냐'는 친구의 질문에는 제대로 답해 주지도 못하고, 거시 세계 설명한답시고 친구 1을 친구 2에게 떠밀고, 봤죠? 알겠죠? 를 연발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책과 와인, 자몽에이드를 두고 사진을 찍었는데, 빨대 너는 웬일이냐. 누구든 좋으니, 제발 저 빨대 좀 치워주세요.






 


댓글(22) 먼댓글(1)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연대가 아닌 고독으로만 성취할 수 있는 강인한 우정(혹은 이상주의)에 대하여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2-06-07 10:25 
    자리에 앉자마자 왜 한나 아렌트에 빠질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서 각자의 치임 포인트를 말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하이데거 쓰레기!를 도합 열 번 씩은 외치고… 벤야민 이야기를 하다 갑작스럽게 도나 해러웨이로 대화의 주제가 이어지면서 우리 앞에 구워지고 있는 것이 삼겹살이라는 사실에 잠시 아이러니를 느끼다가… 또… 에 … 그러니까 도나의 심오함은 너무도 심오해서 <육식의 성정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입장과는 핀트와 어긋나는 부분이 있지 않느냐고
 
 
감은빛 2022-06-06 17: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시선은 권력이다 라는 책 제목에 끌려 클릭했다가 출판사 이름 보고 깜짝 놀랐어요. 쓰레기라고도 부를 수 없을 것들을 책으로 만드는 곳이라 예전부터 혐오하는 출판사네요.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시공사에서 낸 책을 살 수 없듯이 이 책도 내용과 관계없이 저랑 인연을 맺을 수 없는 책이네요.

요즘은 스테인리스 빨대를 많이 쓰는데 갖고 다니기는 많이 번거롭죠. 전용 파우치가 있어도 귀찮아서 잘 안갖고 다니게 되더라구요.

단발머리 2022-06-06 20:43   좋아요 1 | URL
아... 출판사 찾아보니 출판한 책제목이 후덜덜하네요. 이영훈 책도 있고요.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전 스테인리스 빨대 판매하는 건 알고 있는데 아직 구매를 안 해서 ㅠㅠㅠ 아직도 플라스틱을 많이 사용하고 있네요. 흐미.

수이 2022-06-06 21:48   좋아요 1 | URL
구체적으로 잘 모르지만 시공사 다른 분이 인수하셨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그쪽과 무관하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얼핏 들은 이야기인지라;;;

감은빛 2022-06-06 22:33   좋아요 1 | URL
비타님. 그렇죠. 이미 몇 년전에 팔렸다는 사실은 알고 있어요. 그럼에도 시공사가 전씨 일가의 재산을 은닉해온 사실과 전씨 일가의 더러운 돈으로 긴 시간 운영해왔다는 사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저는 그 추악한 이름이 새겨진 책은 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발머리 2022-06-07 13:28   좋아요 0 | URL
감은빛님 말씀 진심 이해돼요. <시선은 권력이다> 구매 생각하시는 분들은 고민이 깊으시겠어요. 전 친구가 선물해줘서 고민은 덜고 기쁨만 얻었네요.

다락방 2022-06-06 17:3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위에 감은빛 님 댓글 읽고 그 출판사가 왜? 하고 들어가봤더니 책들의 목록이 ... 그렇지만 박정자 님의 책은 좋은데... ㅠㅠㅠ

<시선은 권력이다>에 보면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

˝우리의 의식은 대상 없이 자체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어떤 대상 앞에서만 스스로 형성되는 그런 존재이다. 처음에는 투명하여 아무것도 없고, 아무것도 아닌 무의 상태이다가 앞에 어떤 대상이 나타나면 그 순간에 작동을 시작하는 존재, 그것이 바로 의식이다.˝ (32쪽)

이 구절이 단발님이 오늘 쓰신 페이퍼와 연결되는 듯합니다.

양자역학은.. 제가 공부해볼게요. 그런데 .. 언제? 제가 볼 게 너무 많아서요. (아무도 시키지 않았지만) 삶이 참.. 할게 많고 바쁘네요? 껄껄.
그나저나 저 빨대는 어쩌면 좋아요. 아니 빨대가 주인공이란 말입니까!! 자몽에이드가 있는데, 책이 있는데, 와인이 있는데, 왜 빨대가 왜!!!
그러나 빨대라고 주인공이 되지 말란 법은 없겠지요. 우리는 이 사진을 빨대에게 양보합니다. 흠흠.

단발머리 2022-06-06 20:47   좋아요 3 | URL
저, 이 페이퍼 쓰면서 다락방님이 구판 <시선은 권력이다> 페이퍼 쓰신 거 가서 다시 읽었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 밑줄도 읽다가 여기 32쪽 인용할까 말까 하다가 ㅋㅋㅋㅋㅋㅋ 아직 시작도 안 한 책이라 너무 염치없다 하고 인용 안 했는데 다락방님이 해주시니 넘넘 좋아요. 저도 이 부분이 제 페이퍼와 연결된다고 느꼈거든요.

양자역학은 공부하시게 되면 다락방님의 번뜻이는 깨달음이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바쁜 시간 쪼개셔서 꼭 양자역학 공부해 주시고요. 알게 되시면 저 좀 가르쳐 주세요 ㅎㅎㅎㅎ
빨대는 좀 빠져주셔야 했는데.... 안타깝습니다. 양보는 안 되구요!!!

감은빛 2022-06-06 22:37   좋아요 1 | URL
저 썩어빠진 출판사가 어쩐 일로 제대로 된 좋은 책을 냈군요. 하긴 시공사도 종종 좋은 책들을 출간해서 저를 안타깝게 만들긴 했죠.

암튼 다락방님이 좋은 책이라 하시니 당연히 좋은 책이겠지요. 저는 중고서점에서 구판을 찾아봐야겠네요.

양자역학은 참 재미있는데, 정말 어렵다고 느껴지더라구요. 그만큼 여전히 우리 인류는 아직 이 세상을 잘 모른다는 생각도 들구요. 그럼에도 이렇게 지구를 망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오만한 인류의 일원이라는 점이 부끄럽기도 하고 그렇네요.

단발머리 2022-06-07 13:30   좋아요 0 | URL
구판도 찾기는 어렵다고 하던데 그래도 그런 방법이 있었네요. 나쁜 출판사가 좋은 책 낼 때 좀 고민되기는 해요.

전 양자역학의 ‘양‘도 모르는 사람이라 잘 모르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나 저를 흥분시킵니다. 인류는 모르는 것도 많으면서 어쩜 이렇게 자연을 파괴하는지..... 공범일 수 밖에 없는 인류 1인 역시 매우 부끄럽다고 합니다.

미미 2022-06-06 18: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두 사람이 와인마시는데 에이드를, 그것도 빨대 꽂아 마시는 사람
너무 귀엽다고 생각했어요ㅎㅎ
단발머리님 글 읽고<시선은 권력이다>바로 주문함요^^

단발머리 2022-06-06 20:48   좋아요 2 | URL
와인 사준 친구가 자몽에이드 다 마시고 청포도 에이드 마시고 그 담에 레몬 에이드 마시고 그 담에 커피 마시라고 했는데 제가 배불러서 자몽 에이드 밖에 못 마셨어요 ㅎㅎㅎ 귀엽다고 해주시니 몸둘 바를 모르겠네요.
주문은 감사합니다^^

수이 2022-06-06 21: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너무 고급진 대화 참여하지 못한 아쉬움과 플러스 다행스럽게 여기면서 한숨을 내쉬고 있습니다 후후후, 와인 컬러 넘 아름답습니다!!

단발머리 2022-06-07 13:21   좋아요 1 | URL
비타님이 계셨다면 그 고급스러움에 우아함까지 더해졌을텐데 안타까운 마음 그지 없습니다. 와인은 예뻐서 먹는건가 봐요? 그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6-06 23: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 표지의 저 눈이 빨대를 빤히 쳐다 보고 있네요?ㅋㅋㅋ
그래서 저 빨대를 치울 수 없는 이유가 생겼어요.
와~~ 와인과 책 속에 자몽에이드!!!
은근 색 조합이 좋군요.
만남도 은근 조합이 좋았겠구나! 싶구요.
빨대는 뽀인트 같아요.^^

단발머리 2022-06-07 13:23   좋아요 1 | URL
친구들과의 대화, 그리고 맛난 간식이 있다면 뭐가 좋지 않을까 싶기는 해요. 아렌트 이야기를 제일 많이 했어요.
책나무님! 전에 저랑 같이 구매하셨던 ㅋㅋㅋㅋㅋㅋㅋ 아렌트 3종 세트 있잖아요. 그게 품절되었는데 중고로 해도 9만원 정도 한다고 해요. 우리 그 때 미리 구매하기 잘했어요, 그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6-07 14:02   좋아요 0 | URL
아...아렌트 3종 세트 예쁜 책!!
맞아요. 저 샀어요. 샀어~ㅋㅋㅋ
품절까지 되었나요? 와~~
탄성을 지르곤 있는데...
사긴 샀는데...
구매하긴 참 잘 했는데...
읽어야 단발님과 대화가 될텐데 말이죠ㅋㅋㅋㅋ
아렌트 이야기를 제일 많이 하는 친구님들과 단발님 와 부럽습니다!!^^
전 일단 품절된 아렌트 3종 세트를 다 가진 자!! 이 명분으로도 행복하네요ㅋㅋㅋㅋ

공쟝쟝 2022-06-07 02: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크...... 명품 페이퍼다........ ㅠ_ㅠ//~ 어떤 존재를 잘라낼 수 있다고 바라보는 것은(꼭 이분법이 아니더라도요) 어떤 인식론을 전제하고 있는 가?에 대한 질문. 보어의 이론과 페미니즘의 친연성에 윤리학을 끼얹는 데, 존재(본질)-관계에 대해 천착하시는 단발님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 나 또 너무 어렵게 말한다. 정신차리자.

공쟝쟝 2022-06-07 13:05   좋아요 1 | URL
조나단에 최정훈… 좋은 시절이로다…. 근데 저 진짜 이제 남자 다 잃었나봐여… 봄이 끝나니까 아무 감응이없다 ㅋㅋㅋㅋ 티모시 샬라메 데려와도 감흥없을 듯한 평정심이여…

단발머리 2022-06-07 13:09   좋아요 0 | URL
조나단에 최정훈, 티모시 살라메랑 같이 아렌트와 도나, 푸코를 이야기 합시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우리 조나단은 대화 가능합니다. 글고 ㅋㅋㅋㅋㅋㅋㅋ 티모시 데려오면 맘 바뀐다에 500원 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2-06-07 12: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기요, 단발님, 쟝쟝님 글 먼저 읽고 왔는데 단발님 페이퍼도 못지않게 심오하거든요..??

공쟝쟝 2022-06-07 12:42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 그쵸 ㅋㅋㅋㅋ 제 생각엔 형이상학적인 심오로 치자면 단발님이 1등임 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6-07 12:52   좋아요 1 | URL
저는 온통 머리속이 ‘조나단‘으로 가득차 있어서 여러분들의 심오한 댓글을 잘 이해하지 못하겠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핵심만 말할게요. 조나단은 사랑입니다. 조나단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