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9 - 현제賢帝의 세기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9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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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한 저작이다. 시오노 나나미가 쓴 로마인 이야기는... 제정에서 공화정으로, 다시 공화정에서 제정으로 가는 과정이 길기도 긴데, 제정이 되어서 또 몇백 년 동안 세계 제국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니, 로마인 이야기가 길어질 수밖에 없다.

 

9권에서야 현제의 시기, 즉 우리가 오현제라고 알고 있는 왕들이 등장한다. 피비린내 나는 내전을 거쳐서 이제 로마제정이 안정기에 접어드는 것이다.

 

안정기에 접어드니, 그때 황제가 된 사람들이 현제(賢帝)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이기도 하겠지만, 그들은 앞선 황제들보다 길게 통치를 한다.

 

물론 오현제 시대를 여는 네르바는 2년도 채 통치를 하지 못한다. 그는 고령에 황제가 되었고, 그래서 자기 정책을 펼치기도 전에 죽음에 이른다. 다만, 그가 현제라는 소리를 듣는 것은 후계자를 잘 지목했다는 것이다. 능력 있는 후계자를 알아볼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그는 현제 소리를 들을 만하다.

 

네르바가 지목한 사람은 트라야누스. 그는 상당한 능력을 발휘하여 로마 영토를 확정하게 된다. 또한 로마를 안정기에 접어들게 하고, 온갖 공공건축물을 건설한다. 웅장한 로마 건축물들을 많이 만들게 되는 시기.

 

이런 공공건축물을 많이 만들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나라가 안정되었다는 얘기가 된다. 외적으로부터의 침입 걱정이 없어지고, 경제가 살아나면서 사람들이 살만해지니까 이런 건축물을 지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트라야누스가 죽은 뒤 그 뒤를 잇게 되는 하드리아누스. 그는 로마에 머물러 통치하기보다는 로마 속주에 해당하는 곳을 순방하면서 통치를 한다.

 

황제가 순방하여 직접 그곳의 현실을 보고, 거기에 적합한 정책을 펼치는 것. 하드리아누스 황제 대에 이르러 로마는 이제 전쟁의 위협에서 완전히 벗어난다.

 

유대가 반란을 일으켰지만, 이를 진압하여 예루살렘에서 유대인을 쫓아낸 것이 하드리아누스 황제라고 하니, 유대인들은 시오니즘 운동 등을 통해 팔레스타인으로 돌아오는데 천 년 넘는 세월을 보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유대인을 말 그대로 디아스포라로 만들어버린 황제가 하드리아누스 황제인데, 그가 로마 제정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꽤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의 통치를 거쳐 이제 로마는 전쟁을 하지 않아도 되는 나라가 되기 때문이다.

 

전쟁의 위협이 없어지면 안보가 해결이 되는 것이고, 안보가 해결이 되면 그 평화로운 시기를 이용해 식량문제, 즉 경제 문제에 전념해서 경제 역시 살아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살기 좋은, 그야말로 태평성대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드라이누스 뒤를 이은 안토니누스 피우스. 피우스라는 이름이 자비를 뜻한다고 하니, 이 황제 때는 말 그대로 안정기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로마에 필요한 일들을 하지만, 자신을 드러내는 일은 하지 않는다.

 

이제 황제가 돋보이는 정책을 굳이 펼치지 않아도 로마는 잘 유지되는 나라가 된 것이다. 그러니 이 안토니누스 피우스 시대야말로 로마인들에게는 행복했던 시절 아니었을까.

 

여기까지가 9권이다. 오현제 중에 한 명,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를 언급하지 않았다. 아마도 철락자 황제로 불리는 아우렐리우스는 한 권을 할애해도 좋을 거라고 여겼는지도 모른다.

 

여기에서 이 황제들이 연이어 즉위하는 과정을 보자. 동양과 다르게 로마 황제는 원로원과 시민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하지만, 전 황제가 지목하면 이의 없이 다음 황제로 등극할 수 있었으니, 거기에 많은 차이를 둘 필요는 없다고 본다.

 

그러나 황제가 세습되지 않고 양자 관계를 통해서 지목되었다는 것, 너무 어린 나이에 황제가 되지 않게, 적어도 30이 넘어서 황제가 될 수 있게 능력 있는 사람들 중에서 엄선해서 양자를 삼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하면 후계자 양성과정이 엄격했다고 할 수 있는데, 능력 있는 후계자를  선정했기에 로마 제정이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세계 제국으로서의 면모를 과시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자질 있는 지도자가 선출되느냐 마느냐에 따라 한 나라의 발전 정도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는데, 오현제 시대에는 이렇게 능력 있는 후계자들이 연이어 등장하고, 또 이들이 20년 정도를 통치하면서 자신의 정책을 펼칠 수 있었기에 로마가 더욱 발전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시오노 나나미는 이 책에서 로마 황제의 3대 책무를 이야기하고 있다.

 

(1) 안전보장, 즉 외정 (2) 국내 통치, 즉 내치 (3) 현대식으로 바꿔 말하면 사회간접자본 정비 (91-92쪽)

 

9권에서 다룬 세 명의 황제, 트라야누스, 하드리아누스, 안토니누스 피우스는 모두 이 세 가지 책무를 잘 수행한 황제라고 할 수 있다.

 

어디 이 세 가지 책무가 로마 황제의 책무만이겠는가. 지금 우리 시대를 사는 정치가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책무 아니겠는가.

 

그래서 이번 권은 어떻게 하면 국민의 지지를 받는 정치가가 될 것인가를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정치학 책이라고 해도 좋겠단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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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철에서 내려 길을 가다 다시 만난 빅이슈 판매원, 빅판.

 

  빅판이 펼쳐놓은 빅이슈를 주욱 살펴보는데, 분명 같은 200호인데 표지 사진이 다른 빅이슈가 있다.

 

  뭐지? 왜 200호인데, 표지 사진이 같지 않지? 혹 내용도 다른가? 빅판에게 물어보니, 같은 내용인데, 표지만 다르단다. 즉, 표지가 두 개의 버전으로 나온 것. 두 개를 다 사지는 못 하고, 그 중에 하나, 바로 옆에 있는 사진이 표지로 나온 것을 구매하다.

 

  이렇게 표지 사진이 두 개인 이유를 빅이슈를 읽으면서 알게 됐다. 이번이 빅이슈 200호 특집이고, 갓세븐 멤버인 마크가 표지 인물이고, 갓세븐의 팬클럽 이름이 '아가새'이며, 표지를 다르게 한 것은 빅이슈를 더 잘 알리려는 목적이었다고.

 

유명인이 표지 모델이 된 것은 빅이슈 판매 전략과 관련이 있고, 이런 인물들을 내세움으로써 좀더 빅이슈가 판매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려고 했다는 것.

 

그렇다고 늘 유명인이 표지 모델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림이 표지가 될 때도 있으니, 빅이슈란 잡지가 그냥 어려운 사람을 돕기 위해 돈을 내야 하는 잡지가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존재들을 만날 수 있는 잡지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데도 도움이 되는 전략이라는 생각이 든다.

 

200호까지 오는데 고생들 했다는 생각이 든다. 빅판들도 고생하지만, 한 달에 두 번 잡지를 만들어내야 하는, 그것도 잡지 내용이 알차야 하는 일을 하는 빅이슈 편집인들도 고생깨나 했겠다는 생각을 하고, 편집인뿐만이 아니라 빅이슈와 관련된 많은 사람들이 수고했다는 생각도.

 

200호 특집으로 빅이슈를 내는데 도움을 준 사람들 소개가 있어서 이번 호가 좋았다. 그리고 유명인들이 빅이슈 표지 모델이 되어주는데 대부분 흔쾌히 승낙한다는 점도 내 기분을 좀더 좋게 해주었고...

 

빅판을 거쳐 취직이 된 사람 이야기가 이번 호에 실려 있어 읽으면서 마음이 즐거워졌다는 덤까지 얻게 되었으니...

 

41쪽에 있는 "당신이 읽는 순간,(누군가의) 세상이 바뀝니다."는 말이 마음에 콕 박혔다. 내가 이 잡지를 읽는 순간, 세상 어디에서 무언가가 바뀌고 있다는 생각을 하니 기분이 좋아질 수밖에 없었고.

 

유럽인권재판소에 대한 소개도 좋았다. 국가에게 피해를 입어 국내에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을 때, 우리나라는 더이상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는데... 유럽인들은 유럽인권재판소에 제소할 수가 있다고 하니...

 

물론 국내에서 할 만한 절차는 다 밟아야 하지만, 그 다음에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이들은 하나 더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이 부러웠다고나 할까.

 

선진국에 진입하려고 하는 우리나라도 이런 제도를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 물론 이것이 우리나라만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인권재판소를 설립하려면 여러 나라가 함께 해야 하지만, 적어도 우리나라가 앞서서 이런 노력을 해도 좋지 않은가.

 

인권변호사 출신 대통령을 둔 우리나라니 말이다.

 

이렇게 새로운 사실을 하나 더 알게 해준 빅이슈... 읽는 활동을 통해 패자부활전에 나선 사람들을 응원할 수 있는 빅이슈. 

 

승자독식사회, 패자부활전이 없는 나라라는 말을 듣는 우리나라에서 '빅이슈'는 패자부활전을 만들어 그들이 부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잡지라는 생각을 한다.

 

이러니 너무도 소중한 잡지라고 할 수밖에 없고...

 

다시, 이 말을 쓴다.

 

당신이 읽는 순간, (누군가의) 세상이 바뀝니다. 

당신이 읽는 순간, 당신의 세상도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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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독서 - 그림으로 고전 읽기, 문학으로 인생 읽기
문소영 지음 / 은행나무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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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은 아무리 읽어도 새로운 맛이 우러나오는 작품이다. 그래서 고전은 시대가 흘러도 사라지지 않고 살아남아 사람들에게 읽힌다.

 

또 한 사람의 일생에서도 언제 읽어도 새로운 맛을 느끼게 해준다. 어렸을 때, 젊었을 때, 늙었을 때 읽은 고전은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늘 삶에 무엇을 더해준다. 그래서 고전이다.

 

그렇지만 요즘은 고전을 잘 읽지 않는다. 너무도 빠른 시간의 흐름 속에서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지나가는 시간을 잡아 자신에게 머무르게 하는, 비생산적인 일이라는 생각이 있는지도 모른다.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말도 나오지만, 사실 시간이 없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책 읽는 쪽에 할애하지 않는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다른 일에는 많은 시간을 투여하면서 책 읽기에는 아주 적은 시간만을 부여한다. 그러니 많은 시간이 걸리는 고전 읽기가 이루어지기 힘든 것은 당연하다.

 

이 책은 이런 점에서 다시 고전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문학 작품, 그 중에서도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작품들을 많이 다루고 있고, 단지 문학 작품만을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문학 작품과 관련된 그림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고전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그림도 감상할 수 있으며, 더불어 그림과 문학의 관련성도 생각할 수 있는 책이다.

 

또 짧은 장들로 구성되어 있어 읽기에도 부담이 없고, 많은 시간을 들여 한번에 죽 읽을 필요도 없다. 그냥 시간 나는 대로 책을 펼치고 읽으면 문학과 그림이 다가오게 된다.

 

문학과 그림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되새기게 된다. 글 내용 곳곳에 우리 사회의 모습을 생각하게 하는 구절도 있고, 또 나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나 하는 생각을 하게 하는 구절도 있기 때문이다.

 

문학이나 그림이나 다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기에, 이 책은 자연스럽게 우리 삶을 돌아보게 한다. 그림과 문학을 통해서.

 

여기에 그동안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기도 하고... 그동안 읽지 않았던 고전에 대해서 읽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하고.

 

가령 이런 글이 있다. '인어공주의 진짜 결말을 아세요'라는 제목으로 쓴 글. 뭐야? 이것도 몰라 하면서 인어공주가 물거품이 되었잖아 하면 '땡'이다. 사실, 나는 지금까지 이렇게만 알고 있었다. 어렸을 때 읽은 인어공주의 문제인지 모르지만...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는 행복한 결말로 이끈다고 하지만, 그것도 아니라고 한다.

 

  원작에서 바다로 뛰어든 인어공주는 "음악적인 소리로 말하는 투명하고 아름다운 존재들"에게 둘러싸인다. 그들에게 이끌려 자신도 그런 모습이 되어 하늘로 솟아오른다. 그들은 "공기의 딸들", 즉 바람의 정령이었다. 그들은 인어공주가 삼백 년 동안 온갖 생물에게 시원한 바람을 보내주는 일을 하면 불멸의 영혼을 얻어 천국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말한다. 그들과 함께 인어공주가 창공을 날아가며 이야기는 끝난다. (85쪽)

 

  그녀가 물의 정령에서 공기의 정령이 된 것 자체도 의미심장하다. 유럽인은 자연의 4원소에서 흙과 물은 상대적으로 격이 낮은 원소로 여기고 공기와 불을 더 고귀한 원소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 인어공주는 물의 정령에서 공기의 정령으로 변함으로써 더 높은 곳으로 한 차원 상승한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인어공주』는 그저 청순가련한 여인의 비극이 아니라 하나의 해탈과 성장의 이야기가 된다. (95쪽)

 

적어도 내게는 이런 인어공주에 대한 이야기는 새로운 것이다. 그리고 이 새로움이 이 작품이 지금까지 계속 읽히고 다른 장르로도 변화되어 사람들 곁에 머무르는 이유를 알게 해주고 있다.  

 

책을 읽는 즐거움 중에 알게 되는 즐거움이 있는데, 그 즐거움을 주고 있어서 이 책이 마음이 들었다.

 

이렇게 이 책은 여러모로 쓸모가 많다. 물론 책을 실용적인 쓸모로만 판단하면 안 되지만, 이 책은 그런 쓸모 면에서도 꽤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읽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책의 날이 다가온다.

 

책을 읽자. 이 책처럼 쉽게, 그러나 결코 내용은 가볍지 않은, 그런 책을 읽는 것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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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이 가고 있다


경제성장의 봄,

정권교체의 봄,

내 청춘의 봄도


가고 있다.


출발의 즐거움을

덩그마니,

남겨 놓은 봄은

가고 있다.


직선의 시간이라

더더욱 그리운 봄은

저 혼자

가고 있다.


아무 미련도 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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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랜만에 조금은 시간이 지난 빅이슈를 읽었다. 꼭 그 호가 나온 때에 읽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한 달에 두 번 나오는 빅이슈를 늘 구하는 것도 아니고, 가끔 구해서 읽는데... 어느 것 하나 새로운 것을 알게 되거나, 무언가 생각할거리를 얻으면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면에서 빅이슈를 읽는 것은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은 박완서 오마주 소설인 "멜랑꼴리 해피엔딩" 에 작품을 실은 작가들 인터뷰가 실려 있는데, 작가들에 대해 조금더 친숙한 느낌을 갖게 하고 있고, 그 작가들의 작품을 찾아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한다.

 

이번 호에는 천운영 작가를 인터뷰 했는데, 고 박완서 작가가 두 번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한 번은 결심에서 떨어지고, 다음에 당선되었다는 이야기. 작가가 처음엔 날선 작품들을 썼다가 지금은 포용하는 작품을 쓰려고 한다는 이야기 등을 읽었고...

 

소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사회의 치부를 드러내는 역할도 해야 하지만, 사회적 약자들을 보듬는, 단지 사회적 약자뿐만이 아니라 사람들 모두를 보듬을 수 있는 그런 역할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고.

 

여기에 더해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 인터뷰도 있다. 이번엔 음악을 하는 신해경이라는 사람을 인터뷰했는데, 음악 분야에 문외한인 나로서는 처음 듣는 이름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해경이 이상을 좋아해서 이상의 본명은 해경을 자신의 예명으로 택했다는 사실. 그의 음악세계를 이만큼 잘 설명해주고 있는 말도 없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그의 음악을 듣지는 못했지만 자신이 그렇게 이야기하니, 이상이라는 작가와 신해경의 음악을 함께 생각할 수 있게 됐다는 생각을 한다.

 

또한 이번 호 표지 모델은 김서형이다. 그러니 이번 호에서는 세 명의 사람과 인터뷰를 했다고 할 수 있다. 스카이 캐슬로 잘 알려진 김서형 배우.

 

배우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인터뷰를 통해서 생각하고, 한 배우를 한 작품으로만 규정해서는 안 된다는 것, 배우들이 얼마나 노력하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인터뷰였고.

 

조금 아쉬운 것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사람들 인터뷰도 좀 실렸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빅이슈가 남의 눈에 띄는, 많은 사람들이 아는 사람만이 아니라, 우리와 함께 웃고 울며 살아가는 사람들 이야기도 실렸으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

 

'녹색빛'이라는 제목으로 '손으로 짓는 지구'라는 글은 우리 모두가 읽고 생각해야 한다. 우리가 이대로 소비만 하다가는, 지구가 견뎌내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

 

우리 소비를 생각해 봐야 한다는 것. 그렇게 빅이슈는 정말로 큰 생각할거리를 우리에게 제공해주고 있다.

 

단숨에 읽을 수도 있지만, 천천히 읽으며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 내가 살아가야 하는 자세에 대해서 생각하면 더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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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20 10: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4-20 10: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9-04-20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알고 있기론 이 잡지는 노숙인들의 자활을 돕기 위한
잡진 줄 알고 있습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
그런데 이걸 알라딘에서 사 볼 수도 있군요.
한번쯤 읽어 보고 싶었는데 사 봐야겠습니다.
저는 파는 걸 잘 못 보겠더군요. 뭐 역주변으로 외출할 일이
그렇게 자주있는 편이 아니라.

그런데 알라딘에서 판다는 건 어떤 의민지 모르겠네요.
공익의 의미인 건지 아니면 노숙인의 판매를 잠식하는 건지...
대신 팔아주고 노숙인을 위해 뭔가 의미있는 일을 하는 것이라면 좋을 텐데
그건 또 아닌가 봅니다.

kinye91 2019-04-20 15: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기구독이나 다른 방법으로 빅이슈를 보면 그것이 판매원에게 직접 가지는 않지만 그들을 돕는 간접적인 시설이나 환경에 투자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