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뿌리 깊은 나무>를 열심히 보고 있다. 4회까지는 이 드라마의 존재를 모르고 있었기에 유료 방송으로 보았다. 아버지 태종 앞에서 벌벌 떨면서도 자신의 뜻을 관철하는 어린 세종의 매력 때문에 4천원이 아깝지 않았다. 그 이후 본방송을 사수하고 있다. 

한자로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는 조선의 1%가 아닌 99%의 백성을 위해 쉬운 글자를 만들고자 결심한 세종의 마음을 생각하면 한 나라를 책임지는 지도자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정치인의 올바른 선택은 사람을 바꾸고 역사까지 바꿔놓는다는 걸 세종의 한글이 증명했으니까. 99%를 위한 정치를 해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1%가 판을 치는 요즘 세종은 아무리 찬양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다.

다수와 소통을 원하지 않는, 1%만을 위한 언어인 한자를 계속 써 왔다면 우리 역사는 어떻게 변했을까? 물론 부정적인 면이 더 많겠지만 긍정적인 쪽으로 한 가지 장담할 수 있는 것은 현재 대한민국이 세계 속에서 당당하게 뻗어나갈 수 있는 건 우리만의 언어, 99%를 위한 한글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만약에 1%만을 위한 언어를 쓰는 시대를 산다면 나는 어느 쪽에 속해 있을까? 음~ 생각하기 싫군.

내가 이 드라마를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보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다문화 가정 이민자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다. 한글은 반나절 만에 익힐 수 있을 정도로 쉬운 글자라는 세종의 말씀처럼 나의 그녀들은 두 시간 만에 자음과 모음, 한글의 구성 원리, 발음까지 다 익히면서 한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다. 중급 이상의 한국어를 배우는 그녀들에게 한글을 만든 과정과 세종 임금 이야기를 해주면 자기들 나라에도 그런 왕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할 정도다.

나도 가끔은 그녀들 나라의 언어에 관심을 가지고 배워 보려고 하지만 쉽지 않다. 중국어나 베트남어처럼 성조가 복잡하거나 캄보디아어나 태국어처럼 자모의 모양 자체가 어려운 언어가 많다. 내가 가끔 그림처럼 보이는 글자들을 흉내내서 쓰기라도 하면 그녀들은 정신없이 웃으며 다 틀렸다고 한다. 그래서 난 그녀들 나라 언어 배우기를 일찌감치 포기했다.  

이런 걸 볼 때 몇백 년 후엔 쉬운 언어인 한글이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하는 흐뭇한 생각도 해본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1-11-25 2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한글이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날이 온다면 정말 좋겠어요...
학생들은 굳이 영어를 배우지 않아도 되니 피곤하지도 않을테고 말입니다 ㅋㅋ

1%가 아닌99%를 위한 세종대왕님의 마음이 아무리 시간이 흐르고 흘렀음에도 절대 잊혀지지 않는다는 것은
언젠가 그런날이 온다는 것을 예견하는 것이 아닐까요 ㅎㅎ

소나무집 2011-11-26 08:23   좋아요 0 | URL
반가워요.
그죠? 제가 열심히 한글 퍼뜨리는 일을 하겠습니다.^^

치유 2011-11-26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글이란 문자는 알수록 신기하고 대단하단 생각을 하게 해요.
세종대왕님...만만세입니다요~!
다시 살아오셔서 이나라의 교육제도도 세상이 깜짝 놀라만하게 바꾸어 놓으면 좋을텐데..
누군가 나타나겠지요??

소나무집 2011-11-28 09:25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어떻게 글자를 만들겠다는 생각을 했는지 그게 신통하고 기특하고 그래요. ^^

희망찬샘 2011-11-27 17: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집에 이 책 있어요. 저도 읽어 봐야겠어요. 방송은 못 보고 있지만... 소나무집님 좋은 일을 하시네요. 저도 어린이용 도서 <<훈민정음을 구출하라>> 이제 막 읽었는데, 세종대왕에 대한 감사가 물밀듯이 밀려오더라구요. 정말이지 대단하신 분. 그래서 모든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있겠지요.

소나무집 2011-11-28 09:26   좋아요 0 | URL
드라마도 재미있어요. 그죠? 우리 역사에 그런 왕이 있다는 게 무지무지 자랑스럽고 고맙고 그렇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