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호 기자의 다큐영화 ‘대통령의 7시간’은 7시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은 대통령의 모든 것을 봐주던 최순실에 초점을 둔 영화다. 영화는 2012년부터 시작하고 있으며 대통령은 매 시간 최순실에게 전화를 하여 모든 일정을 도움 받았기에 7시간 동안 최순실이 대통령에게 연락을 하지 않아서 대통령이 꼼짝하지 못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의문에서 시작을 한다

 

그러려면 대통령이 최순실의 말을 신처럼 믿었던 이유를 찾아가기 시작해야 하고 결국에는 최태민까지 가게 된다. 영화에는 최태민의 아들들이 등장하여 아마도 최태민의 죽음은 최순실의 부를 향한 욕심 때문에 타살이 된 것이 아닌가,라며 의문을 던진다

 

영화에는 아주 잠깐 나오지만 김재규와 박정희, 그리고 육영수 여사의 모습도 등장한다. 김재규의 평전을 읽어보면 박정희 정권 말년 낮에는 새마을 운동을 하고 밤에는 궁정동에서 회포를 푼 절대권력의 모습이 나온다

 

그 자리에 불려온 여자는 대략 200명 정도가 되었다. 거기에는 모델, 대학생, 유부녀도 있었다. 절대 권력의 개가 되기로 한 차지철은 달력 속 모델이 절대 권력이 마음에 들어 하면 다음 날 궁정동으로 데리고 올 정도로 권력의 개였다

 

아무리 신사임당 같은 육영수 여사도 저렇게 여자들과 어울리는 남편이 편치만은 않았다. 밤마다 많은 싸움이 있었다. 그것을 보고 자라는 큰 영애와 두 동생들. 박근혜의 마음 속 이면에는 절대 권력인 아버지를 믿으면서도 아빠로서는 인정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내 아버지가 아무리 절대 권력자라도 여자들과 놀아나면서 엄마를 속상하게 하는 모습은 딸로써 마음이 아팠을 것이다. 그러던 중 박정희에게로 날아갈 총알이 육영수 여사에게로 날아가고 그 자리에서 푹 꼬꾸라진 여사

 

신발 한 짝을 남긴 채 육영수 여사는 실려 간다. 하지만 절대권력은 끝까지 연설을 함으로써 당시 국민들에게 뭔가 추앙 같은 것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어머니를 잃은 슬픔도 가시기 전 절대 권력은 박근혜를 어머니와 비슷한 모습으로 국정 일을 보게 한다

 

그 사이에 최태민이 파고 들게 된다. 정보부장이었던 최태민이 부하들을 시켜 알아본 최태민은 그냥 사. 기. 꾼. 이었다. 보고서를 작성해서 절대 권력에게 올렸지만 절대 권력은 박근혜를 불러 김재규와 함께 삼자대면하게 된다. 거기서 박근혜를 눈물을 흘리며 거짓된 정보라고 한다. 그것이 악어의 눈물이었다

 

김재규는 실은 가장 박정희와 박근혜를 생각했던 사람이었다. 절대 권력에게 유일하게 근혜를 시집보내야 하지 않겠냐고 말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권력은 그런 사사로운 문제를 무시하게 된다. 차지철의 개 같은 혀놀림에 마음이 기운 절대 권력의 모습에서 연산군을 본 김재규는 결심을 하게 된다

 

우리의 역사 중에 가장 흥미롭고 공부하고 싶은 부분은 근 현대사 부분인 것 같은데, 고조선이라든가 청동기 시대의 역사가 무슨 재미가 있을까. 2004년도 영화였던 ‘그때 그 사람들’은 정말 재미있었다. 그 영화에서는 왜 총을 쐈는지가 아니라 총을 쏜 그날 무슨 일이 있었는가,에 중점을 두고 재해석을 한 영화였다

 

2002년 영화 ‘케이티’는 김갑수, 김병세와 에모토 아키라가 나오는 일본 감독이 만든 한국 정치 영화다. 그 영화에서는 고 김대중 대통령이 다리를 절뚝거리게 된 배경이 잘 나온다. 71년부터 73년까지 박정희와 김대중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박통이 3번 째 대통령 취임이 되는 날 김대중과의 표 차이가 얼마 되지 않아서 다음 취임이 불안한 박통이 일본에서 활발하게 정치활동을 하는 김대중을 방해하기 위해 어떻게 사고를 내는지, 뭐 그런 흥미로운 사실적 역사를 가지고 영화를 만들었다

 

개인적으로 ‘남산의 부장들‘이 아주 기대된다. 이 영화는 김규평, 즉 김재규가 왜 방아쇠를 당겼는가에 초점이 맞춰진 것 같다. 이상호 기자의 다큐 영화 ‘대통령의 7시간’은 몸과 마음이 지쳐 있을 때 그 사이를 파고든 인간 최태민의 방식을 고수한 최순실을 죽 따라간다

 

최순실이 옥에 갇히고 시간이 흐른 지금 추종하는 자들이 많아졌다. 최순실을 추종하는 사람들은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최순실을 신격화시키려고 하는 것 같은 느낌이다. 여전히 박정희, 박근혜를 신처럼 모시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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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 한 시

 

 

미미한 기억의 잔존이 드러나는 시간

하늘과 땅의 어둠이 하나가 되는 시간

신체의 움직임이 없던 사람들의 시간

 

음악이 귀가 아닌 가슴에 닿는 시간

그럴 수 있다면 여운을 안아주는 시간

오롯이 하나의 영혼이 되는 시간

모든 노래 가사가 내 이야기가 되는 시간

 

검고 짙은 빛으로 사람을 사랑하는 시간

온전하게 그대를 생각하는 시간

그대라는 책에 꽂아둔 책갈피를 꺼내는 시간

상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 시간

마음을 천천히 읽어가는 시간

흘린 눈물을 모아두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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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인들은 왜 스타워즈를, 스타워즈 시리즈를, 40년 넘게 이어지는 스타워즈의 세계관에 열광할까. 미국은 북미를 통틀어 프로젠 2보다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가 4억 5천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시기가 무려 3주나 짧았다. 프로젠 2가 7주 만에 올린 성과를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는 단 4주 만에, 그러니까 나오자마자 4억 5천만 달러를 벌어들인 것이다. 세계적으로는 4주 만에 9억 달러를 벌어들였다

 

하지만 한국은 늘 그렇듯 스타워즈에 대해서는 시큰둥하다. 장엄하고 거대한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를 한국인들은 좋아하지 않는데다가 40년 넘게 이어지는 세계관의 진입장벽이 높다는 이유다. 스카이워커 가문의 이야기는 끝났지만 디즈니에서는 이런 프랜차이즈를 놓칠리 없다. 2022년부터 새로운 3부작으로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이미 한솔로나 드라마로 나온 만달로리안에서는 그저 귀여운 베이비 요다(50살이지만 인간으로 치면 5개월 정도 된 아기) 시절부터 시작하는 스타워즈가 있다. 이야기는 천천히 흘러가지만 그만큼 깊이 있게 빠져들고 볼거리도 영화만큼 충분하다

 

프랜차이즈라고 하지만 한 편으로 이야기가 끝나지 않는다. 프랜차이즈가 가지는 장점은 멀리 떨어진 곳까지 가지 않고서도 빨리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패스트푸드가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를 생산해냈다. 어떤 면으로 보면 한국인이 프랜차이즈 영화 스타워즈를 멀리하는 게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사실 한국의 식당이 다른 나라의 식당에 비해 가장 빠른 패스트푸드이기 때문이다

 

패스트푸드는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국밥이나 육개장, 비빔밥, 족발, 쫄면 등 한식이나 분식은 대부분 5분미 만에 나오는 패스트푸드다. 이 한국음식이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인가? 도대체 누가 패스트푸드가 몸에 좋지 않다는 프레임에 가두었는지 궁금하다

 

햄버거보다 더 빨리 나오는 경우가 많은 음식이 한국음식이다. 이탈리아처럼 30분씩 느긋하게 기다릴 수 없다. 회사원들의 경우 점심 한 시간 안에 식사, 은행일, 치과 등 모든 일을 처리해야 하는데 패스트푸드가 아니고서는 한국인들의 빈 위장을 달랠 음식이 없다

 

하지만 뜨거운 음식은 빨리 먹게 된다. 후후 불어 천천히 먹을 것 같지만 복국이나 국밥은 뜨거울 때, 식기 전에 후루룩 먹는 것이 맛있기에 급하게 먹는다. 어쩌면 패스트푸드가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은 이런 의미일지도 모를 일이다

 

스타워즈는 분명 프랜차이즈지만 패스트푸드는 아니다. 007시리즈도 한국에서 선호하지 않는다. 그런 면에서 또 다른 프랜차이즈인 미션임파서블은 인기다. 마찬가지로 프랜차이즈인 마블 시리즈도 엄청난 인기가. 오죽했으면 이만배가 부산까지 와서 촬영을 했을까

 

프랜차이즈 영화라도 옆 사람과 소근소근거리며 맥주 정도 홀짝이다 봐도, 지난 장면을 놓쳐도 내용을 이해하는데 아무런 방해를 주지 않는 시리즈를 한국은 좋아할지도 모른다. 그건 음식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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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8 17: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교관 2020-01-19 12:05   좋아요 0 | URL
스타워즈는 마치 한국의 단군신화처럼 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어떤 무엇이 된 것 같아요. 그리고 스타워즈의 코스튬은 제다이 쪽 보다는 대부분 빌런 쪽의 코스튬을 하는 것도 신기합니다 ㅎㅎ
 

 

녀석은, 새로운 에고의 얼굴은 마동 자신의 얼굴을 하고 있었다. 녀석은 목이 졸려가면서도 자조적인 웃음을 짓고 있었다. 목이 졸려 숨이 막히면서도 마동을 비웃고 있었다. 눈동자가 변해서 어디를 보는지 알 수 없었지만 비웃고 있었다. 입안에 도넛을 가득 담고서 마동을 비웃고 있었다.

 

죽여버려야 한다. 이 비웃는 모습을 없애야 한다.

 

자신의 얼굴을 하고 있었지만 알 수 없는 이질감이 잔뜩 드는 얼굴이었다. 그 기분 나쁜 얼굴이 마동을 빤히 바라보며 웃고 있었다. 그 웃음이 너무 보기 싫었다. 마동은 더욱 목을 누르고 있는 손아귀에 힘을 가했다. 손가락이 손에서 해체 될 정도로 힘을 주었다.

 

마동 자신이라고 불리는 에고는 그동안 이드를 누르고 있었다. 이성과 감정의 사이에서, 선과 악의 사이에서, 현실과 초현실의 사이에서 이드는 온갖 욕구를 방출할 기회만 엿보고 있었지만 에고는 이드를 꾹 누르고 있었다. 인간으로 살아가면서 필요한 욕구들마저 에고는 모두 누르고 있었다. 일상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사소한 욕구들마저 누르며 참아왔다. 언젠가부터 에고는 그러한 자신의 인지를 부정하기 시작했다. 인지를 부정하면서 마음속에 들어와 있는 타인의 마음을 구원이라는 이름으로 만나려했다. 에고는 자신의 힘으로 작은 마음에 도달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잃어버린 세계를 찾으려고 했다. 마동에게서 떠나간 사람들에 대한 슬픔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었지만 에고는 자신의 힘이 턱없이 약하고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다.

 

초자아를 불러냈다. 동시에 이드도 불러냈다. 이드를 함부로 방출하지 못하도록 너무 힘을 줘서 누르고 있었다. 이드는 욕구를 참는 동안 누르고 있던 악질적인 고뇌가 한 번에 폭발해버렸다. 부정은 곧 통제가 되지 않는 새로운 형태로 변모하여 악을 대동하고 악제를 분출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에고는 이제 옳고 그름을 판단할 기준치가 모호해진 채로 기분 나쁜 냉소적인 미소를 지으며 목이 졸리고 있었다. 섬뜩한 광경이었다. 눈동자는 사람의 그것에서 완전히 벗어났지만 마동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동은 사람이 낼 수 없는 소리를 지르며 새로운 에고의 목을 있는 힘껏 졸랐다.

 

목이 끊어지기를 바라면서.

 

 

눈을 떠보니 철탑 밑이었다. 철탑 밑의 수풀 더미에서 마동은 정신을 잃은 채 쓰러져 있었다. 마동이 눈을 떴을 때 습한 공기가 나무사이를 통과하면서 나뭇잎 특유의 냄새를 전해주었다. 나뭇잎 냄새 사이에는 슬픔의 냄새가 있었고 핏빛의 냄새도 있었다. 부자연스러운 냄새. 모순의 냄새였다.

 

무엇일까.

 

냄새는 언젠가 진하게 맡아본 냄새였다. 애써 잊어버리려고 했던 냄새. 잊어버릴 수 없는 냄새. 후각은 브라운관의 영화처럼 기억을 재생시킨다. 냄새의 기운.

 

나는 왜 여기 쓰러져있을까.

 

마동은 눈을 홉뜬 채 그대로 누워 있었기 때문에 숲속의 풀이 팔과 다리에 와 닿는 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마동은 그 모습을 바라보았다. 자신 때문에 깔려있는 자연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그래도 바람에 흔들리는 나풀거림이 팔과 다리에 닿을 때 간지러운 감촉이 좋아서 마동은 바로 일어나지 않고 자신이 왜 여기 누워있는 것인가에 대해서 떠 올려보았다.

 

자신도 모르게 트레이닝복으로 갈아입고 말처럼 달리고자 아파트를 벗어났다. 입구에서 자신을 기다리던 최원해를 만나서 같이 조깅을 했다. 최부장은 힘들어했고, 마동은 코스를 바꾸었다. 저수지를 끼고 만들어놓은 산행 길로 코스를 정하고 같이 올랐다. 그리고 또 그리고, 다음이 없다. 그저 눈을 떠보니 여기에 쓰러져 있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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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스뵈이다에서 언급한 이란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 영화 ‘페르세폴리스’가 떠오른다. 마르잔은 자유를 원했을 뿐인데 그 자유라는 게 그렇게 어렵고 힘들고 멀기만 하다

 

이란은 우리와 너무 동떨어져 있는 것 같은데 인구 8천만이 2007년 대장금을 거의 다 봤다고 한다. 25개의 채널이 있는데 6개월 동안 90.2%의 시청률이 나왔다고 한다. 방송 후 6개월 동안 이영애가 광고를 한 엘지의 휘센만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 그들의 한국사랑은 대단하다

 

도대체 대장금을 왜 그렇게 좋아할까. 디스 이즈 마이 스토리,라고 그들은 말한단다. 이란은 소수종파로 역사적으로도, 근래도 40년 동안 억압당하고 차별받아왔다. 대장금이 걸어왔던 가시밭길이 이란이 걸어왔던 길과 똑같은 것이 이란의 사람들에게 대장금 신드롬 현상이 일어났다고 한다. 장금이는 그래서 가시밭길을 걸어서 성공을 한다. 그 믿음을 이란사람들은 대장금을 보고 우리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진다고 한다

 

사실 유교문화였던 조선시대 궁에서 1년에 제사가 170건 이상 있어서 그 많은 제사 식재료를 이고 나르고 다듬고 음식을 만들어내는 것이 여자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궁중 수라간 남녀비율이 남자가 훨씬 많았다. 대령숙수를 둬서 궁중음식은 대부분 남자들이 했기에 대장금은 허구이지만 이란인들에게 그런 이야기를 세세하게 했다간 울지도 모르겠다

 

페르세폴리스의 주인공 마르잔이 어린이 였을 때 이란은 부패한 왕족을 물러나게 해야 한다는 혁명이 일어나서 나라가 떠들썩했지만 요즘 뉴스에서 나오는 것처럼 히잡 단속을 하고, 조신하지 않으면 죽이기까지 하지는 않았다. 자유스러웠다. 하지만 혁명의 실패와 내전이 마르잔과 마르잔의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마르잔은 청소년에 접어들면서 미국음악을 좋아했고 늘 들었는데 혁명의 실패와 더불어 국가는 시민들에게 강요를 하기 시작했다. 서양의 음악도 안 되고, 술도 안 되고, 거리에서 애정표현도 안 된다. 국가는 국민의 자유를 박탈하게 된다

 

마르잔은 그리하여 이란을 떠나 유럽에 가면서 이야기가 이어진다. 마르잔을 통해 이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던 영화였다. 이 영화를 보면 시민혁명의 실패와 더불어 무너진 여성의 인권과 겉으로는 평화를 외치지만 그것을 빌미로 전쟁을 일으키고 전쟁은 그저 돈벌이의 수단으로 여기는 서강 권력국가의 두 얼굴을 비판하고 있다

 

아무래도 무거운 내용이었지만 기억나는 건 마르잔과 할머니와의 돈독한 애정이다. 만화지만 만화 같지 않고 먼 이란이지만 요즘 이란과 미국, 그 사이에 낀 우리나라를 생각하면 여러 모습이 떠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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