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추리에 대해서는 잼병이다. 추리소설을 읽어도 범인을 전혀 예측하지 못하는 바보다. 영화도 마찬가지다. 추리물을 꽤 많아 봤지만 범인이 저 사람일 거야,라고 생각하면 다 틀렸다. 그런데 3편에서는 기묘하게도 범인이 누구인지 중반부터 알게 된다.

오랜만에 밀라 쿠니스가 나왔다. 벌써 연륜이 많이 느껴지는 얼굴이 되었다. 밀라 쿠니스는 애쉬튼 커처와 잘 살고 있는 모양이다. 딸과 아들을 키우는데 현실육아 때문인지, 암튼 그 나이 또래의 배우들보다 얼굴이 나이 들어 보인다.

한 번은 2021년에 한 팟캐스트에 나와서 아이를 매일 씻길 필요가 없다고 한 발언이 논란이 되었다. 생각해 보면 나도 어릴 때 손과 얼굴만 매일 씻었지 매일 목욕이나 샤워를 하지는 않았다.

더 훨씬 이전에, 애쉬튼 커쳐가 밀라 쿠니스를 만나기 전에 브래드 피트와 한 토크쇼에 나왔는데, 나 이제 애니스톤이랑 깨졌어,라고 하니 커쳐가 어? 그럼 내가 사귀어도 돼?라고 하면서, 아무튼 할리우드 사람들은 별나라 인간들.

밀라 쿠니스가 커쳐를 만나기 전에 우리의 캐빈, 맥컬리 컬킨과 8년인가 9년을 사귀었다. 두 사람은 관계가 드러나는 걸 꺼려해서 대체로 알려지지 않았다. 두 사람이 만날 당시는 아직 어린 얼굴을 가지고 있었다.

맥컬리 컬킨의 모습은 약간 자란 캐빈 같았다. 그래도 담배를 피웠고 밀라 쿠니스와 함께 데이트를 즐겼다. 두 사람의 데이트에 맥컬리 컬킨의 동생도 끼기도 했다. 나 홀로 집에서 의자에 얼굴 눌리는 애가 동생이다. 근래에는 동생이 배우로서는 더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밀라 쿠니스와 맥컬리 컬킨은 아역 배우출신이라 어릴 때부터 서로 알고 지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2002년에 두 사람이 연애를 하기 시작했으니까 그 당시 두 사람의 모습은 아직 애기애기하다. 그래도 컬킨은 당시 21세 정도, 밀라 쿠니스는 18세였다.

그때 두 사람은 굉장히 먼 거리를 오고 가는 연애를 했다. 밀라 니쿠니스는 엘에이, 컬킨은 뉴욕에 있었다. 멀리 떨어져 있으니 애틋했을까. 컬킨은 거의 연기를 손 놓은 상태였고 밀라 쿠니스는 드라마를 통해 주목받기 시작할 때였다.

열심히 만나고 있던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해서 2009년에 밀라 쿠니스가 입을 열었다. 아마도 이렇게 오랫동안 만날 수 있었던 건 서로에 정서적이나 정신으로 지지대가 되어주었다고 했다. 거의 10년을 만나고 2011년에 두 사람은 헤어졌다고 밀라 쿠니스가 공식 홍보 담담자가 확인해 주었다.

밀라 쿠니스는 헤어진 것을 후회한다고 했다. 만약 자신이 18살이 아닌 28살에 만났다면 달라졌을 것이라면서. 20대였던 자신은 완전히 망쳤고, 진짜 나쁜 사람이었고, 그걸 처음으로 인정한다고 했다. 자신을 개자식이었다고 했으며, 자신이 한 행동도 문제였고, 그 방식을 돌이켜봐도 엉망이었다고 했다.

아마도 먼저 힘든 일들을 심하게 겪은 컬킨이 밀라 쿠니스의 불만과 분노와 화와 짜증을 받아줬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무엇이 그토록 끔찍했는지 밀라 쿠니스는 끝내 말하지 않았다. 외도 때문은 아니라는 말만 했다.

지금은 애쉬튼 커쳐와 딸과 아들과 함께 깨 볶으며 살고 있다. 네 사람이 전부 농구를 관람하며 공개적으로 아이들도 언론에 노출시키고 있다. 컬킨은 다 알듯이 브랜다 송과 잘 만나고 있는 모양이다. 그래서 나이브스 아웃 3의 범인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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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맨틱 코미디라는 말을 만들어낸 해리와 샐리의 이야기를 만든 감독이 롭 라이너다.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의 성공 요인은 각본을 너무너무 잘 쓴 노라 애프론과 감독인 롭 라이너의 합작품이라는 것이다. 노라 애프론에 대해서 이전에 한 번 길게 적었기에 오늘은 패스.

요즘 눈썰미 좀 있다는 영화팬들은 알겠지만 케이블에 거의 매일 롭 라이너의 영화들이 나오고 있다. 어 퓨 굿 맨부터 미저리 등. 할리우드 영화계는 매일 시끌시끌하다.

얼마 전에는 쿠엔틴 타란티노가 폴 다노를 최악의 배우라고 비난을 해서 난리가 났었다. 폴 토마스 앤더슨의 최고의 영화라고 일컫는 [데어 윌 비 블러드]에 출연해서 광기로 사로잡힌 미친 연기를 보여준 폴 다노를 연기가 별로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거기에 PTA 아내가 반론을 제기했고, 후에 오웬 윌슨, 알렉 볼드윈, 밴 스틸러 등 동료배우들이 폴 다노를 최고의 배우라며 쿠엔틴 타란티노의 권력 같은 비난에 다시 비난을 퍼부었다.

현재까지 폴 다노의 편을 대체로 들어주고 있는 편이고 쿠엔틴이 밀리는 추세? 정도다. 그리고 롭 라이너 감독의 충격적인 사망소식이다.

롭 라이너는 [해리가 샐리를~~] 촬영할 당시 빌리 크리스탈과 친한 사이로 교감이 많이 일어났고 이런저런 연습과 수정과 대화를 통해서 세기의 명작을 탄생시킬 수 있었다. 롭 라이너는 이후 많은 명작을 남겼다.

그랬던 롭 라이너가 아내와 함께 피살된 채 발견된 것이다. 그것도 아들에게 피살된 것이다. 롭 라이너는 살아생전 약물중독인 아들에게 살해위협을 받을까 봐 무섭다는 이야기를 했다. 하지만 아들은 치료를 받았고 아버지와 함께 영화도 찍은 것으로 아는데(확실하지 않음)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이다.

롭 라이너는 영화감독답게 정말 영화 속처럼 처절한 죽음을 맞이했다. 부모 살해 염의를 받고 있는 아들 닉 라이너의 기소장에는 다중 살인이라는 특별 가중 사유가 적용된 1급 살인 두 건이 포함됐다고 명시되어 있다.

검사장은 현재까지 사형 구형 및 선고에 대해 어떠한 결정도 내려지지 않은 상태라고 했는데, 유죄로 인정될 경우 사형 또는 가석방 없는 종신형 선고도 점쳐지는 상황이다. 이는 요즘 우리나라 법정다툼도 연일 보도되고 있어서 관심이 가는 부분이다.

12월 14일, 가장 행복해야 할 크리스마스 시즌 오후 3시 즘에 현장에서 발견되었다. 두 사람 모두 흉기에 의해 치명적인 자상을 입은 상태였고 아들 닉 라이너는 가해자로 체포되었다.

반 트럼프 인사였던 롭 라이너는 트럼프와도 각을 세웠다. 죽음 이후 트럼프는 [한때 재능 있었지만 분노에 사로잡힌 인물]로 표현하며 롭 라이너의 정치적 집착을 조롱하는 글을 올려서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지적을 받았지만 트럼프는 꼼짝도 하지 않고,

반면 오바마나 캘리포니아 주지사, 낸시 펠로시 전 하원의장 등은 행동하는 시민으로 기억하며 롭 라이너의 가치에 경의를 표했다. 아무튼 겨울인데 춥지 않고 포근해서 그런지 오늘은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를 보며 대사들을 곱씹어보자. 헤릭코닉 주니어의 노래까지 완벽한 해리가 샐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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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이 우러러 보는 대학에 왔지만 현실적응에 실패하고 여자 뒤꽁무니만 쫓아다니던 병태는 사기꾼 여자 때문에 경찰서에 잡히고 거기서 거지왕초 민우를 만나서 현실 도피를 한다. 민우는 갈 곳 없는 병태를 단골 사창가에 데리고 가고 거기서 말 못 하는 벙어리 춘자를 만난다.

사창가 남자들에게 매일 얻어맞는 춘자에게 연민을 느낀 병태는 자신의 시계를 주고 춘자의 방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춘자의 얼굴을 감싸고 입술에 키스를 한다. 그 순간 사랑에 빠진 병태는 춘자를 사창가에서 빼내기로 한다.

민우는 병태의 이 계획에 가담하기 싫다. 그저 평소처럼 거리를 떠 돌며 사람들에게 조금씩 돈을 얻어 사는 게 편하다. 하지만 두 사람은 춘자를 사창가에서 빼난다. 사창가 포주 이대근이 춘자를 덮치려고 할 때 사창가에 난리를 피우고 춘자를 데리고 나온다.

세 사람의 목적지는 춘자의 고향인 우도. 겨울은 혹독하기만 하고 옷도 얇도 돈도 없는 세 사람은 거기까지 과연 무사히 갈 수 있을까. 게다가 사창가의 포주들인 이대근, 남포동이 세 사람을 쫓는다.

배창호 감독은 아마도 이만희 감독의 삼포 가는 길을 다시 한번 재현하고 싶었을지도 모른다. 고래사냥은 삼포 가는 길을 보는 것처럼 시리고 아프다. 두 명의 남자와 한 명의 여자가 고향을 찾아가는 로비무비 형식이다.

매서운 설원을 뚫고 지나가야 하는 여정은 죽기보다 힘들다. 세 명의 인류애가 아니면 그 속을 돌파할 수 없다. 이런 구조는 이만희의 삼포 가는 길과 배창호의 고래사냥은 비슷하다. 영화 곳곳에 위트 가득한 장면이 있다.

버스가 검문당할 때 피해 가는 방법이나 배고픔을 이겨내는 기술이 재미있다. 이미숙과 김수철이 거의 주인공에 가까운데 이 둘은 스테레오 타입이다. 만약 둘만 나왔지만 너무 진지해서 재미가 없을 것이다.

민우 역의 안성기가 극을 거의 끌어간다. 거지 치고 잘 생겼고 상황판단 능력이 좋고, 재빠르고 운동에 싸움도 잘한다. 위기에서 두 사람을 구해내는 건 거지 민우 역의 안성기다. 민우는 이 길에 따라나서지 않아도 되는데 아들과 딸처럼 두 사람을 서포트해 주는 역을 멋지게 해낸다.

요즘 여기저기 자주 나오는 영화 평론가가 안성기가 연기가 잘하는 배우인가 하며 의문을 자주 말하는데 고래사냥에서 안성기는 너무나 매력적인 캐릭터다. 연기를 잘하기에 이런 배역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영화 음악을 김수철이 한 만큼 김수철의 노래가 영화 중간중간 흘러나오는데 너무 좋다. 세 사람은 쫓아오는 사창가 포주들을 피해 무사히 도착지점까지 갈 수 있을까. 영화 속에 민우가 병태를 향해 멋진 대사를 한다.

[넌 이 벙어리한테 사랑을 배워야 돼. 얜 니 아픈 몸을 구하려고 자기 몸을 버리려고 했어. 바로 그게 사랑인 거야. 너처럼 벙어리를 남한테 뺏길까 봐 사람을 죽일 듯이 달려드는 것은 사랑이 아니야. 질투일 뿐이지]

벙어리로 나오는 이미숙은 대사 한 마디 없다가 반전이 있다. 이미숙의 20대 얼굴이 어디서 본 듯한 느낌이 자꾸 들었는데 아리무라 카스미의 얼굴을 많이 닮았다. 통통하면서 웃을 때 너무 예쁜 얼굴이다.

지금은 병마와 싸우고 있는 안성기 배우를 비롯해서 배우들의 젊은 시절과 80년대 날 것의 배경을 보는 재미도 있다. 무엇보다 영화자체가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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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 로지 감독은 거장이라는 말에 걸맞게 현지의 노동자들과 난민의 아픔을 동시에 그려내고 있는데 치우침이 없다. 캔 로지의 영화를 너무 좋아하는데, 너무 좋아해서 외면하고 싶다.

사실 캔 로지 감독의 영화는 보기 싫다. 보면 빠져들어 아프고 슬프다. 그러다가 따뜻해져 온다. 따뜻해져 오지 않아도 괜찮으니 아프거나 슬픈 영화는 외면하고 싶은데 이 할아버지 감독의 영화는 보면 빠져든단 말이다.

이 영화는 소외된 약자들에게 힘을 과시하기보다 그들과 연대하여 단단해진다는 걸 보여주는 이야기다. 내가 사는 아파트의 한 동에도 난민들이 산다. 정착한 지 몇 년이 되었다.

그럼에도 그들은 현지 한국인들에게 뭔가 미안한 구석이 있는 얼굴과 표정을 하고 있다. 아침에 나오면 아파트 놀이터를 지나쳐야 하는데 거기서 난민 아이들을 데리고 나온 엄마들이 있다가 나를 보면 약간 피하는 눈치다.

나는 어색하게 약간 고개를 숙이고 인사를 하며 재빠르게 지나친다. 그러다가 어느 날 귀여운 꼬마가 내 앞으로 와서 인사를 꾸벅했다. 나도 안녕하세요 하고 인사를 했다. 인사를 하고 나면 그다음부터 아무것도 아니다.

난민이 정착하기 전에는 여러 말이 많았다. 하지만 아파트 사람들은 받아들이기로 했다. 편견 때문에 난민을 꺼리는 것이다. 뭔가 나쁜 짓을 할 것이라는 알 수 없는 불안이 있고 누군가 그걸 자꾸 부추긴다.

그러나 아직 여기서 난민의 사건사고 소식이 난 적은 없다. 나쁜 짓은 온통 한국인들이 한국인에게 하는 소식뿐이다. 폭행, 폭언, 사기 등 전부 한국인이 한국인 또는 외국인에게 한다.

이 영화는 빌리 엘리엣처럼 정부도 손을 놓아 망해버린 영국의 북동부 한 시골마을에 남아있는 노동자와 이주 난민들이 부딪치다가 올드 오크라는 오래된 펍을 운영하는 주인공 티제이와 난민 여성 야라가 편견이 심한 마을 사람들과 난민의 거리를 좁히려 드는 이야기다.

마을 사람들은 대부분 노동자들이고 삶이 막막하다. 난민 역시 앞이 보이지 않는다. 꼬이고 꼬인 매듭을 하나씩 풀어가는 캔 로지 감독의 마법을 볼 수 있는 영화다. 참 좋은 대사가 있다.

[삶이 힘들 때 우린 희생양을 찾아. 절대 위는 안 보고 아래만 보면서. 우리보다 약자를 비난해. 언제나 그들을 탓해. 약자들의 얼굴에 낙인을 찍는 게 더 쉬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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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도 군산 작은 섬 선유도에 살고 있는 아이들의 소원은 뭍으로 한 번 나가 보는 것. 육지 소식은 2주에 한 번씩 들어오는 배를 통해서다. 아이들은 비행기는 물론이고 기차도 보지 못했고 자전거도 보지 못했다.

선생님에게 자전거 바퀴가 두 개뿐인데 어떻게 길을 다니냐고 묻는다. 그러다가 서울로 수학여행을 가는 계획을 듣고 아이들은 기쁨에 젖는 것도 잠시 부모들이 반대를 한다.

위험하며, 선생님이 섬을 빠져나가고 싶어서 아이들 핑계를 대는 것이라며, 무엇보다 아이들이 섬을 빠져나가면 그동안 일손 부족으로 수학여행은 처음부터 차질을 빚는다.

거기에 수학여행은 돈이 드는데 섬 마을은 전부 가난하다. 그러나 우여곡절 끝에 돈도 마련하고 수학여행을 가게 된 아이들. 가는 날 새벽부터 선생님 집 앞에 모여든 아이들은 흥분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 청천벽력 같은 소리가 떨어진다. 아이들을 태워야 할 배가 고장이 나서 한 달이나 걸린다는 것. 아이들은 울고 난리가 난다. 선생님은 아이들을 위해 교육청에도 전화를 해서 결국 배를 타게 된다.

기차도 처음 본 아이들을 신발을 벗고 기차에 오르고 기적소리에 놀라서 흩어지기도 한다. 리어카도 한 대 없는 섬마을 아이들이 도착한 서울은 눈이 돌아가는 세계. 이 아이들에게 어떤 모험이 펼쳐질까. 68년도 영화인데 재미있다.

서울에서 부임한 젊은 선생님으로 구봉서가 나온다. 이 영화에서 선생님은 굿 윌 헌팅에서 숀 맥과이어,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키팅 선생님 같다. 아이들을 자기 아들과 똑같이 생각한다.

아내로 문희가 나온다. 젊은 시절의 문희는 정말 예쁘다. 문희 배우는 아직 활동 중이지만 구봉서 선생이 고인이 된 지도 벌써 10년이나 되었다. 비슷하게 활동했던 백남봉과 남보원도 훨씬 이전에 고인이 되었다.

전영록의 아버지 황해도 구봉서의 동료로 나온다. 영화가 컬러인데 이후 70년대에 나온 영화들도 흑백인 것을 보면 컬러로 복원된 것인지 잘 모르겠다. 서울로 간 아이들이 서른 명이 나오는데 어린 배우들 전부 부딪치지 않고 자신의 역할을 잘 소화해 낸다.

이 영화 속에는 빌런이 나오지 않는다. 따돌림이라던가 괴롭히는 아이들이 없다. 아마 제작지원을 받는 곳과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그렇게 만들었지 싶다. 모두가 행복에 도달하려고 서로 공생하는 관계를 부각한다. 행복에 도달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아이들은 어른들의 도움을 받아 결론을 끌어낸다.

아이들의 방언과 대화가 재미있다. 서울에서 집으로 돌아올 때 아이들은 좀 더 자라 있다. 당시 사회적 통제가 가득했지만 아이들의 자유한 생동감을 볼 수 있는 고전영화 [수학여행]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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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25-12-23 22: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50~60년대에는 코메디언의 인기가 지금과 달리 매우 많아서 구봉서,배삼룡.서영춘.김희갑등 많은 분들이 영화에 줄연했다고 하더군요.수학여행에서 구봉서님은 정극연기를 펼쳤다고 하는데 이런 옛영화는 어디서 볼수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교관 2025-12-24 11:28   좋아요 0 | URL
유튜브에 한국고전영화만 보여주는 곳이 있어요. 거기가면 한국 고전영화가 가득하고 재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