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 - 돼지가면 놀이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26
장은호 외 8인 지음 / 황금가지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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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 시리즈 6권이다. 거의 4년 만에 6권이 나왔다. 이전에 나오던 속도에 비하면 조금 느린 출간이다. 척박한 한국 공포 장르 문학을 생각하면 이 시리즈는 늘 반갑다. 물론 지금까지 이 단편선 시리즈에 실린 모든 단편들이 마음에 든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양이 늘어나야만 질적으로 좋은 작품이 계속해서 나오게 된다. 그런 점에서 이 시리즈를 꾸준히 내준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이번에도 열 편이 실려 있다.

 

개인적으로 이 단편선에서 가장 마음에 든 것은 첫 작품 유재중의 <돼지가면 놀이>다.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가장 중요한 설정을 알게 되지만 이 때문에 공포가 사그라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짜임새 있게 진행하면서 긴장감을 높인다. 과거를 현재와 연결시켜 기억과 사실을 엮으면서 풀어내는 힘이 좋은 작품이다. 김재은의 <숫자꿈>은 꿈에 본 숫자가 어떤 의미인지 알려줄 때 갑자기 변한 주인공의 모습이 조금 낯설게 다가왔다. 이전에 그가 보여준 행동과 괴리가 있기 때문이다. 너무 빤한 예정된 결말은 신선함이 떨어진다.

 

박해로의 <무당 아들>은 교도소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루는데 너무 자주 본 마무리라 아쉬웠다. 복수와 저주의 고리가 느슨한 듯한 것도. 김희선의 <여관바리>는 공포가 약하다. 오히려 이 약한 공포가 반전처럼 다가온다. 어쩌면 나중에 다른 작품보다 여운을 더 남겨줄지 모르겠다. 장세호의 <낚시터>는 러브크래프트의 소설 중 한 편을 읽는 느낌이다. 낚시를 인간과 연결시킨 설정은 좋았지만 낚시터의 결투에서 긴장감이 조금 떨어진다. 장은호의 <며느리의 관문>는 심리적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장치가 없어 담담하게 다가왔다. 저자 이름에 가장 먼저 올라간 것을 생각하면 아쉽다.

 

우명희의 <헤븐>은 어긋나고 광신적인 신념의 결과가 만들어낸 비극을 시간과 기억 속에 버무려놓았다. 현재의 사실이 공포를 증가시키지 못하면서 이야기가 힘이 빠졌다. 황태환의 <고양이를 찾습니다>는 우리 사회의 문제 중 하나를 다루었다. 그것은 애완동물 학대 및 살해 등이다. 법의 한계가 얼마나 무력한지 알려주지만 그 반격은 무시무시하다. 김유라의 <구토>는 지옥의 한 장면이 현실 속에서 재현된다. 여성의 다이어트를 중심에 놓고 예상하지 못한 결과로 놀라게 한다. 술 마시고 토했던 나의 과거가 순간 섬뜩했다. 마지막 작품인 엄길윤의 <파리지옥>은 마지막 장면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 인간을 극한의 공포로 몰고 가는 행위는 역겨웠는데 예전에 읽었던 유일한의 단편들이 순간 떠올랐다. 



 
 
 
거짓말의 위안
랜디 수전 마이어스 지음, 이창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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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명의 여자와 한 남자란 소개글을 읽고 한 남자 네이선을 둘러싼 세 여자의 사연이 엮일 것으로 생각했다. 이 생각은 반만 맞다. 둘만 직접 연결되고 나머지 한 명은 그의 딸로 인해 엮인다. 이 둘 중 한 명은 그의 아내 줄리엣이고, 다른 한 명의 불륜의 대상이다. 이 소설은 바로 불륜의 상대였던 티아가 임신하고 아이를 낳으면서 시작한다. 미혼모인 그녀는 아이를 입양시키는데 이때 아이를 입양하는 한 명이 마지막 여자 캐롤라인이다. 그리고 본격적인 이야기가 펼쳐지는 것은 입양 후 5년이 지난 시점부터다.

 

아이를 키울 자신이 없었던 티아는 신중하게 선택해서 피터와 캐롤라인 부부에게 아이를 입양시킨다. 이 부부로부터 서배너의 사진 등을 받는다. 하지만 이 사진 등이 평범했던 그녀의 삶을 뒤흔든다. 아이 사진과 편지를 네이선에게 보내는데 이것을 그의 아내 줄리엣이 먼저 발견한다. 네이선은 티아와 헤어진 후 외도 사실을 아내에게 말하고 용서를 빌었다. 그러나 줄리엣의 마음 한 곳엔 늘 불안감과 분노가 쌓여있었다. 이때 도착한 티아의 편지 등은 불안했던 그녀 삶을 뒤흔든다. 혹시 네이선이 아직도 티아와 연락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 생긴다. 고민 끝에 티아를 찾아가서 몰래 훔쳐본다.

 

캐롤라인은 입양한 딸 서배너를 사랑하지만 자신이 충분히 좋은 엄마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이 사랑도 의심한다. 의사인 자신의 바쁜 삶이 아이에게 온전히 시간 투자하는 것을 방해한다. 그렇다고 자신의 삶을 포기할 마음이 없다. 남편 피터가 아이에게 사랑을 쏟아붓는 것과 비교하면 자신이 엄마라는 자신감이 부족하다. 이때 서배너의 존재를 알게 된 줄리엣이 조용히 다가온다. 줄리엣은 자신의 미용 사업을 이용해 그녀 가족에 접근한다. 하지만 줄리엣은 곧 자신의 실제 목적을 말하고, 자신의 복잡한 마음 때문에 고민한다.

 

티아가 아이를 낳은 몇 년 동안 남자와 자지 않고 평범한 삶을 살았지만 어느 날 술에 취해 남자를 집에 데리고 온다. 직장 일도 잘 풀리지 않으면서 그녀의 삶이 꼬이기 시작한 것이다. 그녀를 열렬히 사랑하는 보비가 있지만 아직 그녀의 마음은 네이선으로 향하고 있다. 네이선에게 그녀는 단순히 욕망의 대상 그 이상이 아니었다. 그래서 단숨에 그녀를 떠날 수 있었다. 아내 줄리엣의 요청으로 그녀를 찾아갔을 때도 그는 어쩐 감정도 없었지만 티아는 행동에서 의미를 찾으려고 한다. 이 차이가 그녀의 삶을 더 복잡하고 힘들게 만든다.

 

세 명의 여자는 모두 티아의 아이 서배너로 사실상 엮인다. 낳은 엄마, 키운 엄마, 생물학적 아버지의 아내로. 이 과정에 그들의 남편이나 남자 친구가 등장하지만 이야기의 중심에 있는 것은 이 여자들이다. 그녀들의 심리 묘사는 아주 세밀하고 현실적이고 복잡하다. 자신의 솔직한 감정에 놀라고 두려워하고 갈등하고 방황하는 그녀들의 모습은 사실 이 소설을 이끌어가는 가장 큰 재미이자 힘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그녀들은 자신들의 삶을 다시 되돌아보는 계기를 발견한다. 가정을 지키고, 모성에 눈 뜨고, 자신의 삶을 똑바로 바라보게 된다.

 

개인적으로 이들의 심리 표현에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특히 남편 네이선의 심리를 표현할 때 여자들에 비해 너무 단순하게 처리한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 네이선을 내세운 장이 얼마 되지 않는 것도 있지만 티아를 만났을 때 그의 심리 상태가 너무 담담하다. 분명 그녀의 손을 잡고 대화를 할 때 어떤 감정의 불안감이나 갈등이 있어야 하는데 간단하게 표현되었다. 이전에 바람 핀 후 아내에게 헌신하고 있다고 하지만 어디 남자들이 그렇게 순진하기만 한가. 이 부분은 이 소설의 마무리와 함께 가장 많이 고개를 갸웃하게 만든다. 어떻게 보면 최선의 선택이자 결과이지만 이 깔끔함이 현실과 동떨어진 듯하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상처가 과연 완전히 해소되었을까 하는 의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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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미의 축제
밀란 쿤데라 지음, 방미경 옮김 / 민음사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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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오랜만에 쿤데라의 소설을 읽었다. 14년 만의 장편이라고 하지만 이상하게 그 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없다. 그 사이에 그의 소설이 새롭게 번역되어 나왔고, 서점에서 자주 보았기 때문에 더 그런지 모르겠다. 그의 장편을 읽을 때면 늘 무슨 내용인지 알지 못하면서 빠져들고는 했다. 이번 소설도 마찬가지다. 읽으면서 분량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나오고, 그들이 풀어내는 수많은 이야기 파편들이 좀처럼 하나의 흐름으로 꿰지지 않았다. 그런데 각 이야기에 빠져든다. 분량이 적어 단숨에 읽었지만 몇 가지 의문과 생략된 이야기들이 머릿속을 맴돌고 있다.

 

1장에서 주인공들이 등장하는데 그 중 한 명인 알랭이 여자들의 배꼽티를 보면서 사색에 잠긴다. 여성 매력의 중심이 가슴도 엉덩이도 허벅지도 아닌 배꼽으로 옮겨가는 현실을 간략하게 풀어낸다. 이 순간 뭐지 하는 생각이 스쳐지나간다. 배꼽 패티시인가? 그런데 이 배꼽에 대한 이야기가 마지막에서 다시 반복된다. 배꼽은 배꼽을 지닌 여자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해 주지 않고, 그 여자가 아닌 태아에 대해 말한다고. 이어서 우리가 배꼽의 징후 아래에서 단 하나의 의미, 단 하나의 목표를 위한 섹사의 전사들이고 말한다. 이때 배꼽과 태아는 연결되고, 알랭의 탄생을 둘러싼 과거가 배꼽의 탯줄과 이어지면서 하나의 이야기를 만든다.

 

마지막 장에서 작가는 “하찮고 의미 없다는 것은 말입니다. 존재의 본질이에요. 언제 어디에서나 우리와 함께 있어요.”(147쪽)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것을 무의미란 이름으로 부르려면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무의미는 절대적으로 명백하게, 절대적으로 무구하게, 절대적으로 아름답게 존재하고 있어요.”(147쪽)라고 주장한다. 사실 이 문장들을 읽으면서 뭔가 있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그 정확한 실체를 붙잡지 못했다. 이 소설을 관통하는 가장 중요한 단서를 계속 놓치고 있다. 아마 어느 날 갑자기 이 무의미에 대한 답을 발견할지도 모르겠다.

 

무의미의 정의나 의미를 모르지만 24마리의 자고새 이야기는 재미있었고, 의미심장했다. 스탈린의 농담을 농담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거짓말이라고 뒤에서 욕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한 편의 유쾌한 블랙코미디 같았다. 이 이야기를 들은 사람이 인형극으로 이것을 제작하고 싶다고 했을 때 과연 어떻게 살을 붙여 한 시간 이상을 끌고 나갈지 궁금했다. 그리고 농담을 유연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회가 어떤 모습인지 정확하게 깨닫게 되었다. 현재 한국도 유머나 농담을 진지하게 받아들여 점차 사회가 경직되고 있는데 그들은 과연 이 스탈린 고사를 알고 있을지 모르겠다.

 

아이를 낙태하려고 강에 뛰어들었다가 본능에 의해 수영하고, 그녀를 구하려는 남자를 오히려 죽이게 되는 이야기는 섬뜩하면서 묘했다. 이 이야기가 갑자기 다른 장면으로 전환되는 부분에서 뜬금없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이것이 번역 상 오류인지 아니면 비약적 전환을 의도한 연출인지는 의문이다. 그리고 칼라방이 파티에서 파키스탄 사람인 것처럼 연극하면서 가짜 파키스탄 말을 사용하는 설정을 만들어 포르투갈 여자와 이상한 대화를 나누는 장면은 한 편의 희극을 보는 느낌이었다. 서로 다른 말을 사용해도 의미도 통하는 그 장면은 어느 순간에는 언어가 무의미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모든 일에서 무엇인가 의미를 발견하려는 노력을 하는 사회. 이 사회에서 농담은 거짓말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고, 사람들의 사고는 경직될 수밖에 없다. 이때 수많은 사람들이 펼치는 축제의 장은 그 속에서 누구도 어떤 특별한 의미를 찾지 않는다. 출연 계약도 없는 배우들이 공연하고, 연극 무대조차 필요 없는 사람들의 공연. 이것은 말 그대로 무의미의 축제다. 어쩌면 작가는 사람들의 일상을 그냥 풀어내면서 삶의 의미가 아닌 삶 자체를 보여주고 싶었는지 모른다. 의미를 찾는다고 소비하는 삶의 무의미함을 보여주는 역설인지도 모른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밤에 쓴 인생론
박목월 지음 / 강이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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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록파 시인 박목월에 대한 나의 무지를 먼저 말하고 싶다. 왜인지 모르지만 늘 <목마와 숙녀>를 쓴 박인환 시인과 헷갈려한다. 한때 이 시가 유행했던 적이 있는데 친구들이 상당히 많이 외우고 있었다. 그때의 기억이 어디에선가 혼선이 생겨 이런 착각을 만든 모양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 문제가 잘 고쳐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억 어딘가 심하게 각인되어 계속 이런 착각을 만들 모양이다. 어쩌면 이번 수필이 하나의 치유 방법이 되어주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 그러기에는 이 수필집이 나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많지 않은 분량에 수필집이란 것을 감안했을 때 그냥 들고 읽기 시작하면 금방 읽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첫 두 편의 수필을 읽고 시대의 벽을 느끼면서 예상이 깨지지 시작했다. 부부의 대화에서 아내와 남편의 변을 공들여 썼는데 이것이 지금 이 시대와 너무 동떨어져 있는 것이다. 처음 이 수필집이 나왔을 당시에는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최소한 지금은 아니다. 실제 이 두 부부의 삶이 어떠했는지 모르지만 나의 부모님과 주변 어른들을 보았을 때와 너무 맞지 않아 이상론을 펼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거기에 시와 달리 약간 늘어지는 문장은 빠르게 집중하는 것을 방해했다.

 

모두 읽은 후 다시 차례를 펼쳐보니 상당히 관념적인 제목들이 많이 보인다. 이 글을 위해 그가 가장 많이 인용하는 두 명의 작가가 있다. 헤세와 릴케다. 한때 즐겨 읽었던 헤세의 문장을 인용해서 그의 논리를 펼쳐낼 때 더 집중해야 하는데 왠지 나와 궁합이 맞지 않는 느낌을 받았다. 릴케의 경우는 제대로 읽은 적이 없으니 통과. 그리고 가끔 톨스토이를 인용하는데 처음에는 뭐지 하는 느낌이었다가 모든 이야기가 다 나왔을 때 삶과 시간에 대해 또 다른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가끔 이런 글들을 볼 때 시인의 시각이 만들어내는 세상의 다른 면을 살짝 들여다보는 흥분을 느낀다.

 

차례만 보면 두 번씩 다루는 소재가 둘 있다. 하나는 고독이고, 다른 하나는 행복이다. 사랑의 경우는 더 많지만 현 세태와 맞지 않는 듯하고, 아니면 현재까지도 불변의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라 특별히 신선함이 없다. 반면에 고독은 나의 이십 대를 뒤흔들었고, 지금도 가끔 그 고독에서 얻은 흔적을 가끔 떠올리면서 현재의 과잉을 꺼려한다. 고독을 병이라고 했지만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가서 그가 얻은 과실들을 볼 때면 삶의 다른 면 속에서 깊이와 풍성함을 경험하게 된다. 여기서 인용된 헤세와 릴케는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행복은 누구나 바라는 것이다. 시인의 행복과 우리의 행복은 다르다. 일상에서 발견한 행복을 그려낼 때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고, 행복은 과거도 미래도 아닌 현재라고 할 때 그 빤한 수사가 가슴 한 곳에 콕 박힌다. 그리고 역설적으로 이 행복에 대한 이야기를 집짓기의 괴로움에서 시작했다는 것은 미숙한 경험에 대한 반성처럼 보인다. 실제 일상에서 나도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는 미숙함과 주저함에서 비롯한다. 여기에 독실한 기독교 신자들의 삶이 그대로 드러나면서 그 시대 여성 신자들의 삶의 한 면을 바라보게 되었다.

 

개인의 취향에 맞지 않은 글이 많았지만 청록파 시인들의 이야기를 간략하게 소개한 글은 반갑고 재미있었다. 학창 시절 암기용으로 외웠던 청록파에 대한 정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사라졌지만 이름만은 아직도 남아있다. 이 반가운 이름과 더불어 그 시절 시인들의 삶을 살짝 풀어내었을 때, 지금과 변함없는 문단의 비리 등을 토로할 때 순간적으로 더 집중했다. 현재와 닮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에 독서의 즐거움에 대한 글은 나도 공감하는 바다. 상업적으로 만들어진 베스트셀러나 필독선들 대부분이 책 읽는 즐거움을 빼앗기 때문이다. 



 
 
 
현기증
프랑크 틸리에 지음, 박민정 옮김 / 은행나무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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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은 태생적으로 영화 <쏘우>와 비교될 수밖에 없다. 밀폐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는 구속과 감금이 너무나도 닮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닮은 것은 거기까지다. 가둔 사람과 직접적인 심리적 대결을 펼치지도 않고, 세 명의 인물들이 나와 펼치는 이야기는 최소한 내가 본 영화 <쏘우>와는 다르다. 물론 이 시리즈가 7편까지 나왔고, 그 사이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모른다. 만약 이 소설과 닮은 곳이 더 있다면 영화가 작가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이 소설은 기존에 밀폐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생존게임에서 흔히 다루는 과거 이야기를 최대한 절제하고 있다. 덕분에 이야기는 세 남자가 갇힌 곳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에 대부분 할애한다. 물론 그들의 과거와 정보마저 생략한 것은 아니다. 이 최소한의 정보와 단서가 독자에게 상당히 불친절하게 다가오지만 이것도 작가가 의도한 연출이다. 읽으면서 독자들은 분명히 이들이 함께 갇힌 하나의 이유를 찾는다. 왜, 어떤 이유로? 이것은 그들은 가둔 자가 던진 세 개의 질문과 연결된다. ‘누가 도둑일 것인가?’, ‘누가 거짓말쟁이일 것인가?’, ‘누가 살인자일 것인가?’

 

도둑, 거짓말쟁이, 살인자. 이 세 명의 남자들 중 누군가는 살인자이거나 도둑이거나 거짓말쟁이다. 아니면 모두 다 해당되거나. 이들을 가둔 사람은 이 질문을 던진 후 그 어떤 새로운 질문도 하지 않는다. 단지 그들이 모두 죽을 것이라고 말할 뿐이다. 어둡고 냉기 가득하고 다른 어떤 식량도 없는 공간이다. 이 세 명의 남자를 제외하면 화자의 애완견 포카라 뿐이다. 그리고 자살한 듯한 한 남자의 시체가 있다. 겨우 몇 개의 오렌지와 몇 통의 연료와 텐트 등이 이 추운 공간에서 생존을 위해 주어진 도구들이다.

 

세 명의 남자는 각각 다른 직업을 가졌고 나이와 사는 곳도 다르다. 화자인 조나탕 투비에는 전직 등산가고, 철가면을 쓴 미셀은 돼지 도살을 한다. 마지막 한 명은 아랍 청년 파리드다. 특별한 직업은 없다. 어떤 연관성도 없을 것 같은 이 세 명을 극한의 상황으로 몰고 가면서 이들은 생존을 위해 협력하기도 하고, 싸우기도 한다. 식량이 없는 상황에서 작가는 은연중에 자살한 시체와 함께 사는 개를 식량으로 사용할 수도 있음을 암시한다. 일반적인 한국 사람이라면 당연히 개를 잡아서 식량으로 삼아야 한다고 하겠지만 조나탕에게 포카라는 특별한 존재다. 하지만 이 특별함과 연결되는 인물이 이 갇힌 공간 속에 함께 하고 있다. 이 단서를 노골적으로 드러낸다.

 

밀실과 생존을 다루면서 인간다움에 대한 시험을 거치게 한다. 강한 생존 욕구는 이성을 마비시키고, 부족한 식량은 인간의 체력을 극도로 악화시킨다. 여기서 다수결 민주주의의 맹점이 드러날 때 우리 마음 속 한 곳에선 이 일을 당연하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인간의 이기심과 생존 욕구가 가장 극한 상황에서 밖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진실과 자신의 감정보다 욕구가 더 앞서면서 이것을 정당화하는 작업이 벌어진다. 작가는 이런 작업을 아주 조용히 진행한다. 전문 산악인이었던 주인공을 내세워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무엇인지 알려주면서.

 

단순히 생존을 위한 상황들을 보여주기 위한 소설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질문들이 남아 있다. 왜 이들이 갇혔는가 하는 의문이다. 시간이 지나가고, 과거에 대한 정보가 하나씩 흘러나오면서 조금씩 조각이 맞춰지기 시작한다. 바로 이 순간 머릿속을 스쳐지나가는 단서들이 있다. 이 단서를 세심하게 심어놓고 더 극한 상황으로 몰고 간다. 이유는 단 하나. 진실과 복수다. 복수를 위한 하나의 명분으로 진실을 알고자 하고, 이 진실은 마지막 순간 드러난다.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다. 또 다른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마지막 에필로그는 그런 점에서 약간 아쉬운 대목이다. 여운을 많이 제거했기 때문이다. 이야기를 만들고 풀어내는 힘이 좋은 작가인데 다른 작품도 한 번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