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위를 걷는 느낌 창비청소년문학 59
김윤영 지음 / 창비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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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위를 걷는 느낌은 어떨까? 무중력 상태에서 걷는 느낌은 또 어떨까? 이런 상상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앞부분은 생각보다 더디게 읽혔고 집중이 잘 되지 않았다. 낯선 용어와 상태가 좋지 않은 몸이 결합해서 몰입도를 떨어트린 것이다. 이것은 중반 이후 완전히 바뀐다. 좀더 구체적인 이야기가 나오면서 처음 이 소설에서 기대했던 설정들이 하나씩 등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 설정 중 하나가 방사능이다. 이후 이어지는 이야기는 방사능 유출과 관련된 암울한 미래의 풍경이다.

 

루나 아버지 필립이 딸에게 남긴 메시지를, 필립이 처한 상황을 이해하기까지 조금 시간이 걸렸다. 루나가 가진 아스퍼거 증후군을 잘 모르지만 평범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아빠와 딸의 조금 특별한 관계를 조금씩 눈치 채기 시작했다. 3년 동안 병실에 누워 깨어나지 않는 아빠를 일주일에 다섯 번 찾아가는 딸의 정성과 사랑이 눈에 들어왔다. 이 지극한 정성이 어디에서 비롯한 것인지 알려주는 단서 중 하나가 바로 아빠의 영상 메시지다. 그런데 여기에는 한 가진 숨겨진 비밀이 있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루나의 착각이다. 마지막에 이 사실이 드러날 때 가슴 한 곳이 먹먹해졌다. 이 어린 소녀가 잘못 알고 있는 사실 때문에 얼마나 큰 고통을 지고 살아왔는지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소설 속에서 핵분열과 핵융합을 구분해서 말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원자력 발전소들은 바로 핵분열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다. 현재까지 인류가 경험한 가장 큰 방사능 누출 사고는 두 가지다. 하나는 체르노빌이고, 다른 하나는 최근에 생긴 후쿠시마 원전 사태다. 작가는 가까운 미래를 다루면서 이 중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태에 더 비중을 둔다. 지리적으로 한국과 더 가깝고, 한국도 언제 무슨 문제가 생길지 알 수 없는 원자력 발전소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필립이 우주비행사 이후 가진 특별한 능력 때문에 암울한 미래의 풍경을 보는데 이미 적지 않은 방사능이 누출된 미래의 몇 십 배를 능가한다. 바다에서 나는 큰 생선을 먹을 수 없는 미래라니.

 

이제 겨우 열 살의 어린 소녀가 세상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자신에게 전달된 암호문을 풀기 위해 어른의 도움을 받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암호 속에 과연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의문이 생기는데 이것을 풀어보는 즐거움도 상당하다. 뭐 대단한 비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와 비슷한 상태인 친구 노마와 유미는 그녀로 하여금 세상과 문을 닫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루나에게는 최고의 친구들이다. 루나가 아빠의 마지막 메시지를 받았을 때 그들이 보여준 반응은 너무 솔직해서 시크하게 다가온다.

 

소설은 두 가지 이야기를 다룬다. 하나는 아빠와 딸의 유대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핵 위협에 처한 가까운 미래 모습이다. 장애가 있는 딸을 위해 코에 젤리빈을 여섯 개까지 끼우는 아버지와 거의 매일 병문안 오는 딸의 모습은 읽는 내내 부러움과 먹먹함을 자아낸다. 그리고 가장 핵심에 놓여 있는 방사능 유출은 가까운 미래에 유럽에서도 생기고, 일본 국민 30%의 이탈을 가져온다. 한일 간의 권력자들은 서로의 이익을 위해 국민들 몰래 한국에 핵폐기물 보관소를 만든다. 이것을 표현하기 위해 소설 곳곳에 지난 정권과 현 정권의 실정과 왜곡된 언론을 질타하는 장면들이 은유적으로 혹은 노골적으로 가득하다. 하지만 작가는 현재의 불안과 공포보다 미래의 풍요와 안락함에 더 무게를 두면서 마무리한다. 이것은 바로 딸 루나의 미래 모습을 통해 드러난다.



 
 
 
죽도 사무라이 8 - 완결
에이후쿠 잇세이 원작, 마츠모토 타이요 지음, 김완 옮김 / 애니북스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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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끝이다. 아쉬움과 만족감이 동시에 생긴다. 몇 년 동안 몇 개월에 한 권씩 출간되는 이 만화를 보았다. 요 근래 이렇게 한 권씩 만화를 본 것이 참으로 오랜만이다. 소설 시리즈일 경우 한 권씩 읽는 경우가 태반이지만 만화는 가능하면 단숨에 읽는 것을 좋아한다. 뭐 길게 나오는 몇몇 만화의 경우 아직도 끝이 나지 않아 포기 비슷한 상태로 있는 작품도 있지만. 아마 이 만화도 처음 몇 권을 먼저 읽지 않았다면 완간된 후 읽었을 것이다. 만약 그랬다면 기다리는 동안의 설렘과 새로운 책이 나왔을 때의 흥분을 누리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작가의 연출과 세밀한 그림에 대해서도 잘 몰랐을 것이다.

 

전편에서 키쿠치와 한 번 진검 승부를 가볍게 펼쳤다. 하지만 그것은 기습에 더 가깝다. 마음속에 귀신을 묻어버린 세노와 점점 그 귀신을 키우고 있는 키쿠치의 대결이 이번 권에서 펼쳐진다. 중반 이후 가장 기다린 대결이 이 두 검귀의 싸움이다. 요검 쿠니후사를 가는 것으로 시작한다. 키쿠치와의 대결 준비하고 있다. 쿠니후사는 차라리 죽도가 나을 것이란 말을 내뱉는다. 정성껏 칼을 가는 세노의 모습은 경건하다. 대부분의 무협에서는 이런 자연스럽고 무심한 경지에 이른 사람이 가볍게 승리한다. 그렇지만 이 만화는 아니다.

 

키쿠치와의 대결을 앞두고 세노는 마을 돌면서 관계를 정리한다. 죽을 지 모른다는 마음 때문이다. 모리는 소이치로가 죽을 것이라고 말한다. 키쿠치와 한 번 칼을 겨뤄본 사람들은 소이치로의 죽음을 예상한다. 이런 와중에 소이치로는 오카츠를 만나 감사의 말을 전하고, 꼬마 칸키치에게 처음으로 거짓말을 한다. 그리고 펼쳐지는 두 검귀의 대결은 예상을 벗어난 장면으로 시작한다. 자신의 마음에 귀신을 담고 싸우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검사의 대결은 너무 차이가 난다. 세노가 일방적으로 당한다. 모두가 예상한 전개다.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세노 속에 있던 오니가 튀어나온다. 이제 진짜 검귀들의 대결이 펼쳐진다.

 

거의 반 정도를 차지하는 두 검귀의 대결은 기존 검객 만화와 전혀 다른 연출로 이어진다. 과장되고 보여주기 위한 화려한 연출은 사라지고 피가 튀고 살의로 가득한 장면으로 가득 찬다. 검격이 부딪히고 살기가 일검 일검에 뻗어나온다. 집중이 깨어지면 언제라도 목이 잘린다. 비가 오는 와중에 펼쳐지는 이 장면들은 숨을 멈추고 집중하게 만든다. 기합과 투지가 하늘을 찌르고 생사가 일검에 갈린다. 몇 번을 다시 봐도 그 박력과 긴장감이 그대로 전달된다. 원작을 읽지 않은 상태라 어떤지 모르지만 정말 최고의 장면이다. 앞으로 일본 사무라이 만화를 볼 때면 이 둘의 대결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을 것 같다.



 
 
 
네메시스 - 복수의 여신 해리 홀레 시리즈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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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기 전 이 소설이 <레드브레스트>보다 앞에 출간된 것으로 착각했다. 순서대로 나오지 않는 시리즈를 볼 때 가끔 이런 혼란을 일으킨다. 순서에 대해 알게 된 것은 전편 <레드브레스트> 속 살인사건과 범인이 나오면서부터다. 시리즈 전체를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지만 오슬로 3부작이라 불리는 <레드브레스트>, <네메시스>, 다음에 나올 <데빌스 스타>는 순서대로 읽으면 좋을 것이다. 물론 순서대로 읽지 않는다고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이 시리즈를 관통하는 악당을 좀더 긴장하면서 읽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때문이다.

 

“나는 곧 죽을 것이다.”란 자극적인 문장을 가진 첫 장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처음 이 문장을 읽었을 때 그냥 무심코 지나갔다. 뭔가 의미가 있을 것이란 생각을 했지만 언제나처럼 나중에 답이 나올 것이란 사실 때문에 휙 지나갔다. 맞다. 끝부분에 도달하면 이 문장에 대한 답이 나온다. 이 소설을 관통하는 두 가지 사건 중 하나를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단서가 된다. 그리고 이 사건은 해리를 한때 가장 곤란한 상황으로 몰고 간다. 다른 작품보다 좀더 복잡한 이번 소설을 관통하는 하나의 동기가 이 속에 담겨 있다.

 

실제적인 이야기는 은행 강도 영상에서 시작한다. 강도가 들어와서 여은행원을 잡고 지점장을 협박해서 돈을 강탈한다. 주어진 시간 안에 돈을 전달하지 못한다. 총으로 여자를 쏜다. 달아난다. 강도가 들어왔을 때 경찰서에 신호를 보냈지만 도착이 늦었다. 은행 강도는 유유히 사라졌다. 이 하나의 사건은 두 개의 사건으로 나뉜다. 은행 강도와 살인 사건이다. 이 때문에 해리가 이 사건을 조사하는 팀에 들어간다. 이 살인 사건보다 해리가 더 조사하고 싶은 것은 전작 <레드브레스트>에서 죽은 파트너 엘렌 옐텐의 살인 사건이다. 하지만 조직에 매여 있다 보니 어쩔 수 없다. 그리고 여기에 또 하나의 사건이 발생한다.

 

라켈이 친권 소송 때문에 러시아 법정에 있을 때 오래 전에 잠시 사귄 여자가 연락한다. 그녀의 이름은 안나. 라켈을 사랑하는 그에게 안나가 다가온다. 유혹한다. 잠시 넘어간다. 이성과 감성은 언제나 따로 논다. 또 한 번의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그에게 안나가 연락한다. 은행 강도 살인 사건을 조사하는 도중이지만 잠시 시간을 내어 찾아간다. 하지만 어느 한 순간의 기억이 사라진 상태에서 자기 집에 도착한다. 어떻게 왔는지도 모른다. 분명 안나의 집을 찾아간 것까지는 기억하는데. 그리고 얼마 후 안나의 시체가 발견된다. 자살로 보인다. 그런데 이상하다. 왼손잡이인데 오른손으로 총을 쐈다. 형사 해리의 본능이 살아난다.

 

은행 강도계에 실질적으로 계획자 역할을 하는 전설적인 인물이 있다. 라스콜이다. 경찰이 증거 부족으로 잡지 못하고 있었는데 자신의 발로 찾아와 자수를 했다. 현재 감옥에 갇혀 있다. 그를 통하면 이번 은행 강도 살인 사건의 범인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다. 거물 범죄인이 쉽게 입을 열 리가 없다. 그런데 안나의 장례식에 그가 나타났다. 그는 안나의 삼촌이다. 여기서 이 두 별개의 사건이 하나로 이어지는 접점이 생긴다. 해리가 예측한 범인을 잡아주는 조건으로 은행 강도 영상을 보고 범인을 알려준다. 여기에 또 한 명의 독특한 경찰이 등장한다. 베아테다. 그녀는 한 번 본 사람의 얼굴은 절대 잊지 않는다. 닮은 얼굴을 찾는다. 그는 바로 살해당한 여은행원의 남편 트론이다. 라스콜이 지적한 인물은 바로 그의 형 레브다.

 

분명한 것처럼 보이는 범인들이다. 해리는 확신을 가지고 수사를 한다. 범인을 쫓는다. 하지만 그 분명한 것처럼 보였던 것 사이로 틈이 생긴다. 자신이 확신했던 것 때문에 살인이 벌어지고, 자신이 용의자로 몰리는 상황까지 연출된다. 이 확신으로 인한 잘못은 그만한 것이 아니다. 라스콜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감옥에 갇힌 라스콜이 감옥 밖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알고, 다른 사건들을 조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해리가 예상한 범인이 누군지 알려주지 않는다고 라켈 모자를 협박할 정도다. 악을 제압하기 위해 선택한 악이 해리를 삼키려고 한다.

 

650여 쪽에 달하는 분량이다. 확신을 의문으로, 의문을 의심으로 바꾸면서 반전이 벌어진다. 그 사이사이에 등장인물들의 과거와 사연을 집어넣어 깊이를 더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관통하는 것은 단 하나 복수다.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감정 중 하나인 그것. 스릴러를 쓰고 자 한 그의 의도는 제대로 적중했다. 복잡하게 구성한 이야기가 약간 힘을 잃는 부분도 생겼지만 단숨에 읽게 만드는 매력은 여전하다. 그리고 출간연도 이전에 발생한 9.11 테러를 사이사이 넣어서 복수의 광기를 표현한다. 뜬금없이, 갑자기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이 떠오른다. 왜일까? 다음 이야기에서 엘렌 사건을 해결하면서 하나의 복수가 이루어질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영웅이 되기로 했다 풀빛 청소년 문학 13
K. L. 덴먼 지음, 이지혜 옮김 / 풀빛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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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천 년 전 두 남자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이 둘 중 한 명이 현재 외치로 불리는 냉동 미라다. 고고학 분야에서 상당히 유명한 존재인데 다큐멘터리로 제작되었고 우리에게는 해외토픽으로 알려졌다. 처음 이 부분을 읽을 때 얼핏 읽은 책소개가 떠올랐다. 얼음 인간이 되고자 하는 주인공 키트가 떠올랐기 때문이다. 왜 얼음인간이 되고자 할까 하는 의문이 따라왔다. 만년설에 갇혀 죽고자 하는 그의 마음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이어지는 이야기를 봐도 그를 자살로 몰고 갈 특별한 이유가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바로 여기에 작가는 살짝 중요한 설정 하나를 숨겨놓는다.

 

키트는 외치라는 단어와 다른 문양으로 문신을 새긴다. 이 단어를 처음에는 몰랐다. 첫 장면에 나온 냉동 미라의 이름이란 것을. 힘들게 문신을 새긴 후 집에 돌아온다. 그리고 친구 아이크와 대화를 한다. 산에 올라가 죽어서 외치처럼 후세 사람(?)에게 현재 사람들의 삶을 알려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이 둘의 대화를 보면 아이크가 키트에게 은근히 충동질한다. 모든 준비는 키트가 해야 한다. 모아둔 돈을 이용해서 필요한 물건을 산다. 블랙베리는 돈이 없어 훔치기도 한다. 불과 얼마 전까지 착한 모범생에 뛰어난 농구 선수였던 키트였는데 말이다.

 

얼음 인간이 되기 위한 준비는 쉽지 않다. 현재 문화와 문명의 특징을 가지고 죽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도 수집해서 블랙베리에 넣어야 하고, 몇 가지 정의로 정리해서 출력해야 한다. 외치처럼 발견되어 해부되었을 때 이 시대를 대표하는 음식이 위 속에 남아야 하고, 가지고 간 물건들이 제대로 보존되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홀로 하는데 가장 중요한 친구 아이크는 전혀 도움을 주지 않는다. 읽으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아이크란 존재였다. 왜 이런 충동을 하고 자신은 뒤로 빠지는가 하는 생각과 함께.

 

가족이나 다른 사람 모르게 모든 준비를 해서 얼음 인간이 되려고 하는 노력은 힘들다. 몸과 마음이 지친다. 가족들의 따뜻한 시선도 영웅이 되기로 결심한 순간 거치적거리는 일이 된다. 혹시 그의 계획을 알고 방해 놓을까 걱정한다. 여기에 망상까지 펼쳐진다. 그가 받은 문신 속에 나노 로봇이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망상은 꿈속에서도 나오고, 현실에서 잠깐의 환상 속에서도 펼쳐진다. 냉소적인 아이크를 제외하면 그 누구와의 관계도 거부하는 단계까지 나아간다. 어느 순간 돌이킬 수 없는 단계에 도달한다.

 

소설을 읽으면서 사실 아이크의 정체는 중반에 알 수 있었다. 그의 행동과 특징 때문에 충분히 추측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의문인 것은 왜 키트가 얼음 인간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생겼는가 하는 것이다. 여기에 아이크란 친구까지 생긴 이유도. 작가는 이 부분들에 대해서는 불친절하다. 하지만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면서 문제를 밖으로 이끌어낸다. 대부분 사람들이 그냥 지나갈 수 있는 부분들이다. 약간 느슨한 반전인데 이것은 기존 추리나 SF를 읽은 내공 때문에 상대적으로 쉽게 발견한 것이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시작으로 사용한 마지막 문장은 우리 삶 곳곳에 정말 필요한 것을 요약해서 잘 보여준다.



 
 
 
사랑의 역사 - 언젠가 어디선가 당신과 마주친 사랑
남미영 지음 / 김영사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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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참 어렵다. 과거도 현재도 수많은 이야기와 정의로 가득하고 미래도 그럴 것이다. 이 사랑을 저자는 서른네 권의 소설을 여섯 꼭지로 묶어서 풀어낸다. 이 사랑을 분석하는데 도움을 준 이들은 에리히 프롬과 스콧 펙이다. 사랑에 대한 이 둘의 정의가 작품 속 사랑을 분석하는 잣대가 된다. 저자는 서문에서 당당하게 말한다. 우리는 사랑을 너무 쉽게 생각해왔다고. 맞는 말이다. 그리고 시공과 동서를 초월한 서른네 명의 작가와 작품을 통해 작가의 사랑 이야기를 시작한다.

 

첫 꼭지는 첫사랑이다. 첫 작품은 황순원의 <소나기>다. 한국사람 누구나 한 번씩은 읽은 소설이다. 낯익은 이야기가 작가의 해석을 통해 조금 낯선 모습을 보여준다. 다음 작품은 제목마저 <첫사랑>이다. 투르게네프의 작품이다. 예전에 읽었지만 희미한 기억만 남았는데 간결한 요약과 해석에 의해 새롭게 다가왔다. 이렇게 한 편씩 이어진다. 이 해석을 통해 간단한 내용을 알게 되고, 읽은 책일 경우 그 당시 감상을 되찾거나 놓쳤던 것을 하나씩 발견한다. 물론 저자의 해석에 무조건 동의하지만은 않는다. 그것 중 하나가 <로미오와 줄리엣>이다. 이 이야기는 죽음으로 완성되는데 마지막 꼭지의 사랑과 결혼 장을 생각하면 그들이 죽지 않고 결혼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상상할 수 있다.

 

첫사랑 다음은 열정, 성장, 이별, 도덕, 결혼으로 이어진다. 이 각각의 꼭지는 다섯 혹은 여섯 편의 소설로 이루어져 있다. 열정과 이별과 도덕에는 한국소설이 있는데 성장과 결혼에서는 없다. 왜 이 두 꼭지는 없는 것일까? 읽을 때는 생각 못했는데 이 글을 쓰면서 보니 의문이 생긴다. 단순한 누락인 것인지 아니면 아직 여기에 들어갈 만한 작품을 발견하지 못한 것인지. 아마도 분량 때문에 벌어진 것이 아닐까 하고 추측해본다. 혹시 발견하지 못한 것이라면 독자들과 함께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될 것 같다.

 

서른네 편의 소설 중 읽은 책이 반도 되지 않는다. 영화 등으로 본 것을 포함하면 반이 되려나? 물론 영화와 책을 둘 다 본 것도 있다. 이 책의 매력은 당연히 내가 몇 권 읽었는가 세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다. 저자가 분류한 방식도 아니다. 진짜 매력은 인생의 여러 굴곡을 지나온 저자가 좀더 사랑을 심층적으로 분석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에 있다. 물론 한 작품을 두고 다른 여러 해석이 나올 수 있다. 해석이 사람들의 머릿수만큼 많이 나온다면 그만큼 좋은 소설이란 의미일 것이다. 이 부분은 동시에 우리가 사랑을 더 많이 생각하고 행동하게 만들 것이다.

 

저자는 마지막 꼭지에서 말한다. 사랑도 배워야 한다고. 맞다. 우리가 학창 시절 배운 것은 사랑이 아니다. 부모의 내리사랑에 대해 말하지만 남녀의 사랑에 대해서는 그냥 얼버무리고 만다. 청춘을 사랑하면서 보내는 것이 아니라 시험 성적 올리는 것으로 보내다 보니 사랑에 서툴 수밖에 없다. 이 서툰 사랑은 왜곡된 형태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 저자가 외국의 과거와 한국의 현재를 비교해서 이야기할 때 이것은 분명하게 구분된다. 저자는 다시 말한다. 사랑은 자신을 찾아가는 여행이라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낯설고 힘든 일이 바로 자기 찾기다. 서른네 편의 사랑 이야기 속에서 나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생각해본다. 서툴고 단지 감상적이었던 수많은 사랑들이 머릿속을 스쳐지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