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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가의 토토 - 개정판
구로야나기 테츠코 지음, 김난주 옮김, 이와사키 치히로 그림 / 프로메테우스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벌써 오래 전에 나왔던 책인데 나는 이제서야 읽었다. 주르륵~, 이건 눈물 같은 걸 흘리는 소리가 아니라 책을 읽어내려가는 속도를 표현한 것이다. 아이의 시점에서 써내려간 이 글은 무리없이 술술 읽혔고 그런대로 재미도 있었다. 요점적으로 말하자면, 어린이에게 가장 이상적인 교육이 실현되고 있는 장(場)을 '도모에'라는 대안학교와 어른의 세계에 물들지 않은 천진한 주인공 토토를 등장시켜 보여주고 있는 책이었다.
읽는 동안 내내 부러웠다. 이제 아이엄마가 된 처지이지만 나 역시 자라오는 동안 학교 교육에 불만이 많았던 터라, '내가 이런 학교에 다녔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때늦은 공상을 해보기도 했다. 그랬다면 학교 가는 걸음이 매양 도살장에 끌려가는 소걸음 같지는 않았을 것이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전인교육'이란 단어의 휘장 속에서 실상은 일정 규격에 맞는 사람으로 키우는 일을 하는 곳이 학교이다. 대학은 안 그렇다지만 실제로 안 그런가? 나는 잘 모르겠다. 이미 잘릴 건 다 잘려나가 똑같이 기성복 같아진 학생들에게 어떤 자율적인 학습, 어떤 창의적인 사고가 있을 수 있는지.
그나마 최근에 도모에 학교 같은 대안학교, 즉 열린 학교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는 것이 다행스럽게 여겨질 따름이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모두에게 최선(最善)일 수는 없다. 그것을 이해하는 것, 모든 사람에게는 각자의 최선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것을 찾아주려 노력하는 것이 열린 교육이 아닐까.
그러나 이런저런 생각에도 불구하고 이 책 자체가 크게 인상적이었던 것은 아니었다. <창가의 토토>는 여러 서평들에서 과장되게 평가되었다는 느낌이다. 어른이 아이의 시각으로 보고 느낀다는 것은 아무리 노력해도 한계가 있는 법이고, 그것을 숨기지 못하는 법이다. 다만 한 가지, 우리 아이들의 문제와 '교육'이라는 것에 대해 돌이켜 생각하게 하는 길라잡이 역할만으로도 책 한 권의 소임은 다한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