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일 아침 떡국을 끓일 고기를 사기 위해 엄마와 마트에 갔었다. 세상 모르고 집구석에만 있다가 나가보니 딴 세상마냥 정말 춥더라. 정처없이 싸댕기지 말고 후딱후딱 집으로 들어가라는 하늘의 명령이냐. 우편함엔 연하장 분위기로 제작된 청첩장이 와 있었고 왜 아니겠는가. 엄마의 구박 리플레이. 다들 가는구만. 넌 왜 못 가고 난리냐. 못 가다뉘. 안 가는 거지. 자존심마저 버리면 더 궁색해질까봐 아둥바둥. 근데 못 가는 것도 당연하긴 해. 내 딸이지만 너 같은 애를 누가 데려다 어따 쓴다냐. 하긴 그래. 하핫! 3초도 안 되어서 인정해버리고 마는 허약한 자존심. 이제는 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때인지도 모르겠다.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 사랑하게 되어서, 마침내 결혼한다는 게 매우 당연한 것처럼 들리기도 하지만 말처럼 쉬운 게 아니다. 다른 일들은 계획을 세우고, 최선을 다하며, 그에 걸맞는 노력을 하면 가시적인 성과를 이룰 수도 있지만 사람과 관련된 일들은 성격이 좀 다르지 않던가. 나에겐 하여간 세상에서 가장 힘들고 곤란한 문제다. 새해를 앞두고 있다보니 마음가짐은 새로워지는데 영 자신은 없단 말이지. 어쩌면 완벽하게 계산적인 편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단 생각. 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다는데 얼마나 속 편할까 싶다. 그치만 성격이 팔자 만든다고 속 편하게끔 타고나야 속도 편한거다. 내 경우엔 또 다르겠지. 내키지 않는 자리에 가봤자 여기가 아닌가 보이- 하면서 얼마나 또 투덜대고 방황하겠냐구. 암튼 참말로 어렵다. 어떨 땐 요런 생각 자체가 귀찮다요. 그래도 내년엔 사랑하는 사람이 생겼으면 좋겠다, 고 말해보는 뻔뻔함이란.


#

  수료만 하지 말고 기왕이면 학위를 받아 졸업해야겠다. 1월 중에 교수님을 한번 찾아뵙기로 했는데 빈 손으로 갈 수야 없지 않는가. 작품도 좀더 읽어보고 얼개라도 대강 정리해서 가야지. 순수한 마음으로 읽지 않고 자꾸만 뭔가를 발굴하겠다는 생각으로 작품을 대하다보니 오히려 더 까막눈이 되어가는 것 같다. 영리한 활자들이 내 사심을 알아챈 것처럼 행간 사이로 미로게임 하면서 도망치는 듯한 느낌. 내가 선택한 이상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자세로 임하고는 있지만 그 의무감에 짓눌려 본래의 즐거움이 희석된달까. 너무 스스로를 정신적으로 몰아세우지 말고 한발짝 떨어져서 생각해봐야 할 때인지도 모르겠다. 시간 지나면 다 써지게 되어 있다는 선배들의 조언처럼 뭐 어떻게든 글이 되어 나오지 않겠나 싶다가도, 남이 했던 좋은 말 인용만 하다가 일년을 보낼 것 같아 조금 불안하기도 하다. 고작 그러려고 여기에 온 건 아닌데 말이다. 어쩌면 지난 일년을 성실하게 보내지 못했다는 반증인지도 모른다. 시간 많을 때, 강의 들으면서 머리 팽팽 돌아갈 때, 그냥 접지 말고 좀더 끈기있게 매달렸어야 하는데. 이궁... 당장 1월부터라도 잘하자. 


#

  근래들어 축시를 좀 써보겠다고 책장을 뒤적이다 보니 참 다양하게도 읽었고 많이도 모았더라는. 지금은 더 이상 그 시집이나 책들을 뒤적여보지 않게 되었고 예전만큼 책도 다량으로 구입하지 않는다. 관심은 있는데 열정이 식었다. 좋아하긴 하지만 열렬히는 아니고. 그래도 예년과 다름없이 새해엔 좋은 책을 더 많이 읽자고 다짐한다. 좀더 어릴 땐 전작주의라고, 한 작가의 책을 모조리 섭렵하는 데 재미를 붙인 적도 많았건만 요즘은 독서습관 자체가 느슨해지고 얄팍해졌다. '고호의 불꽃 같은 삶도 니체의 상처입은 분노도 스스로의 현실엔 더 이상 도움 될 것이 없다 말한다' 신해철 노래 중에 요런 말이 나오는데 현실적으로 도움이 안 되는 거야 예전이라고 안 그랬나? 내가 변했다면 변한거지. 그 아름다움을 몰라서가 아니다. 잠시 잊어버린 거다. 어쩌다 보이- 그래서 사랑도 노력이라고들 말하나 보다. 열정이 빠져나간 자리, 노력에 의해 다시 차오르는 무엇. 그 무엇이야말로 꾸준한 애정을 가능케 하는 진짜배기 같은 거겠지. 사람과 책과 나의 관계도 그럴 수 있었음 좋겠다. 항상 겸허하고 신실한 마음으로 읽고 또 읽자.


#

  새해에 꼭 버리고 싶은 습관 하나로 정리벽을 꼽는다. 물건 정리라든가, 갖가지 약속 및 계획에 대해서 좀 강박적인 면이 있는데 나야 워낙에 타고나길 그렇게 타고나서 별로 힘든 줄을 모르지만, 본의 아니게 주변 사람들을 긴장하게 만들고 피곤하게 한다. 다른 사람들이 두루뭉술 흘리는 말에 대해 민감한 편이고 기면 기고 아니면 아니라는 갓길 없는 성품이 내 인생에선 완전히 마이너스다. 오죽하면 아빠가 너 계속 그런 식이면 너랑 같이 살 남자 없다, 라고까지 말씀하셨겠는가. 사람이든 사물이든 있어야 할 그 자리, 그 시간 속에 없으면 마음부터 초조해지고 머릿속은 뒤죽박죽이 되어버린다. 공적인 일을 위한 계획이나 약속이 아니라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하는 사적인 영역이라면, 내 마음의 넓이부터 여유롭게 넓혀가야지 싶다. 실은 오래 전부터 심각하게 고민해왔던 문제인데 나이를 먹어가며 심성이 굳어진 탓인지. 잘 안 바뀌더라는. 그냥 어른들 말씀대로 세상엔 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구나, 라고 마음 편히 생각해야 할텐데 말이다. 오늘도 마트 다녀온 뒤 포인트카드와 현금영수증카드가 엄마 지갑 속에 제대로 들어있는지 재차 확인하는 등 또 쓰잘데기없이 예민하게 굴었다. 싱크대 수납장의 그릇 종류도 엄마보다 내가 더 잘 안다면 말 다했지. 참 피곤한 인간이다. 정말.
 

#
 
  가을의 끄트머리에서 조금 힘들었던 나에게 이 공간이 웃음을 찾아주었다. 알라딘과 친해지기까지 2년이라는 긴 시간을 소요했다니. 소소한 해프닝들과 댓글놀음을 통해서 아, 여기도 사람 사는 동네였구나, 하는 당연한 깨달음. 처음엔 온라인 공간에 대한 편견, 나만의 비밀스런 아지트였으면 하는 바람이 아주 없진 않았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야기를 문서로 저장, 혼자 열람하지 않고 이처럼 열린 공간에 올린다는 행위 자체가 내심 소통을 원하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와의 대화가 나와 그들 사이의 대화로 확장된 느낌. 본래 사람 관리(?)에 소홀하고 무심한 탓에 장담은 할 수 없지만 새해에도 소통은 계속 되리라. 나보다 더 바쁘고 힘든 상황 속에 있으면서도 예쁜 복주머니가 그려진 이모티콘을 보내준 지인들이 있었고, 매년 새해덕담을 먼저 받기만 하는 처지라서 그 점 미안했다. 일단 가장 가까운 사람들부터 잘 챙겨야겠다는, 별로 새삼스럽지도 못한 다짐을 또 하고 있다. 아빠 이해해 드리기, 엄마랑 싸우지 말기, 오빠한테 순종하기, 올케한테 상냥하기. (가정 내 평화를 위하여 이 한몸 굽신굽신!) 항상 12월 31일이나 1월 1일과 같은 마음가짐으로만 산다면 일년 365일이 36.5도C련만. 

 


코앞의 무자년입니다.

복 많이 받으시고 소원 성취 하세요! 찍찍! 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무스탕 2007-12-31 2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이름의 깐따삐야님.
어쩐지 첫 인사 드리는것 같은 기분이.. ^^;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내년엔 올해보다 몇곱절 많은 인연 쌓아요~☆

깐따삐야 2007-12-31 22:51   좋아요 0 | URL
무스탕이란 닉넴도 멋지십니다. 탕탕!!
님도 바라시는 일 모두 이루시는 한해 되길 바랄게요.
새해엔 더 자주 뵙기로 해요.^^

마늘빵 2007-12-31 2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쫌 만들어서 뜨거운(?) 페이퍼를 쫌쫌.
2. 때가 되면 다 쓰게 되어있나니. 다만 한 가지, 때가 지나면 쓸 수 없나니.
3. 아 신해철의 저 가사... 나에게 쓰는 편지에 나오는 부분인데 정말 좋아했는데.
4. 어떤 교수님 연구실에 가면 정신없이 책이 널려있어 앉을 데가 없는데, 어떤 교수님은 너무 깔끔하시다는... 내 방은?
5. 새해에도 열심히 일하는 무수리를!

깐따삐야 2007-12-31 23:05   좋아요 0 | URL
1. 원래 진짜진짜 소중한 것은 숨겨놓고 싶은 법이라지요. 흐흐.
2. 헉... 비웠던 마음을 짱돌로 채워주시네.
3. 언제 들어도 멋진 노래죠!
4. 창고 같을 거야 분명히. -_-
5. 상궁과 궁상 사이 또 열심히 찍을랍니다.

순오기 2007-12-31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스물 아홉이던 해, 배우자를 위해 작정기도가 끝나는 3월 31일 아침 걸려온 전화에 완전 콩깍지 씌어 약혼하려다 결혼하게 되었네요~ㅎㅎ 아마 애가 둘만 됐어도 내 선택을 후회하며 꽝 ~이혼도장 찍지 않았을까...지금은 방학중이지만 그분께서 어련히 알고 삼남매 점지하셨을까 그러면서 삽니다.^^ '내 노후의 그림 속엔 당신이 없어' 이를 빡빡 갈며 산 세월도 있지만, 지천명이 가까워지니 그 인생도 짠하다 싶어 연민이 생기더이다.
그래도 오늘은 한해의 마지막 날이라고 외식하자며 일찍 귀가해 다섯 식구가 횟집에 가서 거하게 차려 먹고 왔으니, 그냥 이런게 사람 사는 맛이려니 하고 삽니다.
헉~~ 내가 지금 깐따님 염장 지르는 건가요?

마늘빵 2007-12-31 23:24   좋아요 0 | URL
그날은 제 생일인데! ( '')

깐따삐야 2007-12-31 23:25   좋아요 0 | URL
주변 분들 말씀이 보는 순간 이 사람이다, 라는 느낌이 오는 동시에 콩깍지가 확 씌인다는데 아직까진 그런 경험이 없어요. -_-
사랑이 연민으로 화할 때가 사랑의 최고 경지란 말을 어디서 주워들은 적이 있어요!
두구보세요. 내년엔 저도 꼭 염장대마녀가 될테니깐요! 훙훙!


깐따삐야 2007-12-31 23:28   좋아요 0 | URL
고 하루 전날은 내 양력 생일인데! (.. )

라로 2008-01-01 0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순오기님처럼 29에 결혼했는데!!어머나!!ㅎㅎ
찌찌뽕에 혼자 감동해서 할말을 잠시 잊음~.ㅋㅋ
암튼 제 남편두 정리 광이에요,(오늘 광, 아니 어제 오늘이구나 광 많이 팔죠!.ㅎㅎ)
그래서 오죽하면 제가 정리맨이라는 별명을 붙였겠어요,,,ㅎㅎ
첨엔 정말 미치겠더라구요,,,제가(본인도 그랬겠지,,미안해서)
근데 지금은 너무 좋아요,,,전 안그러거든요. 허술해요.
둘 중 하나는 안그래야 하니까 그렇고, 나 대신 정리해주니까 좋고,,,ㅎㅎ
님도 정리 안하는 저 같은 남자 만나지 않으실까용???ㅎㅎ
모두다 쓰임새가 있기 마련인 법이잖여요???^^;;;
오늘두 남편이 아침 일찍 연구실에 갔다가 3시쯤 집에 왔는데
뭐했냐니까 2007년을 정리하면서 연구실 청소했다네요,,ㅎㅎ
옛날같으면 제가 잔소리를 엄청 햇을꺼에요,,근데 그렇게 살아야지,
정말 잘했다 내남편,,뭐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 남편 집에 와서두 애들방 애들이랑 같이 정리하는거 보니 또 흐믓하구,,,ㅎㅎ
음,,,나두 자꾸 깐님 염장지르는것 가트다,,,^^;;;
암튼 하고싶었던 말은 그러니까
멋진 30대를 시작하시와요!!
님은 아직도 청춘이랍니다!!!

깐따삐야 2008-01-01 11:29   좋아요 0 | URL
ㅋㅋ 저도 주변정리가 안 되어 있으면 암껏도 손에 안 잡히는 성격이라 나비님 남편분에게 공감해요. 부부란 아무래도 서로 보완해 줄 수 있는 관계가 좋겠죠.^^
나비님은 알라딘에 올릴 음악 찾으시고(?) 남편분은 아이들 방 청소하시고. 정말 흐뭇하게 사시는군요!
저두 새해엔 청춘을 불사르는 따끈따끈한 염장질 하고 말거여요. 훙훙!

Mephistopheles 2008-01-01 0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서두르지 마세용..^^ 시간이 걸리더라도 뼈속까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꺼지지 않는 사랑을 하는 것이 만고땡입니다요.^^
2. 그 말씀은 당장 1월부터 알라딘에서 뜸해질 것이다..라는 말이겠죠??
3. 그만큼 여유가 없다...라고 보였습니다.^^ 약간은 흐느적거리는 삶도 제법 쓸만합니다.^^
4. 번질나게 댓글을 달았던 효과가 이제서야 나타나다니...(제가 지금 하는 이벤트 1회대회때만해도 엄청 과묵했던 깐따삐야님..캬캬캬캬캬)

깐따삐야 2008-01-01 11:34   좋아요 0 | URL
1. 뼈속까지 사랑하는 사람이라니. 늦게 만나도 그런 사람 만나야죠!
2. 친해지자마자 보내려고 하시는군요.ㅡㅜ
3. 성격은 잘 안 바뀌지만 남들까지 피곤하게 만드는 건 원치 않는 바. 노력해야죠.
4. 메피님께 많은 덕을 입었사와요. :)

물만두 2008-01-01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피 뉴 이어~^^

깐따삐야 2008-01-01 21:38   좋아요 0 | URL
어므낫. 만두님 얼굴에 꽃눈이 내려요.^^
만두님도 새해에 더 건강하시고 열심히 읽으세요. 저도 노력할게요!

마노아 2008-01-01 16: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2월 31일이나 1월 1일과 같은 마음가짐으로만 산다면 일년 365일이 36.5도C련만.
명문장이었어요. 진짜 그 마음으로 살면 모두가 행복해질 것 같아요. 깐따삐야님 해피뉴이얼~

깐따삐야 2008-01-01 21:40   좋아요 0 | URL
흐흐. 사실 그 문장에 대한 아이디어는 어느 아파트 광고문구에서 슬쩍~
우리는 무언가를 팔기 위해 혈안이 된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결코 따라잡을 수 없나봐요.
마노아님의 새해도 따땃하고 행복하시길 바랄게요.^^

웽스북스 2008-01-01 1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송구영신 예배 때 가족별로 기도제목을 내는데 드디어 엄마가 저의 결혼을 공개적으로 기도제목에 내놓기 시작한 것이죠- ㅋㅋㅋ 나는 엄마가 당연히 쓸 줄 알았고 ㅋㅋ

저도 요즘 이 알라딘 서재가 너무 좋아요 ^^ 흐흐흐 깐따삐야님 때문이야 이게 다

깐따삐야 2008-01-01 21:42   좋아요 0 | URL
올해엔 우리도 염장성 페이퍼 좀 써보자구요!
나두 우리 웬디양님 덕분에 알라딘 서재가 더욱 친밀하고 소중하다죠. 흐흐흐.

2008-01-01 17: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1-01 21: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미미달 2008-01-02 0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해 복 많이 받으세여 !
전 2008년이 되었을 때 방에서 뒹굴면서 밀크쉐이크와 치즈버거를 먹고 있었지요.ㅋㅋ
매년 간절함으로 새해를 맞는 것 보다는 이렇듯 별 생각없이 맞이하고
간절함으로 실천하는게 오히려 더 좋다는 걸 한해가 갈수록 느끼고 있습니다. :)

깐따삐야 2008-01-02 02:32   좋아요 0 | URL
새해벽두를 달콤하고 느끼하게 보냈군요! ㅋㅋ
그쵸그쵸. 무심한 듯 맞이해서 간절하게 실천하는 한해! 나이도 어린 사람이 벌써 이렇게 도통을 해서야 원.
미미달님은 나중에 내 나이 쯤 되면 정말 현명한 츠자가 되어있을 듯.^^

2008-01-02 13: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1-02 14: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08-01-02 2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나도 새해에 스물아홉이 되는거였다면 얼마나,얼마나,얼마나 좋았을까!)

깐따삐야 2008-01-02 23:58   좋아요 0 | URL
하긴! 열아홉 고3보단 낫겠네요.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