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한낮의 연애
김금희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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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애의 마음>을 재미있게 읽었다. 그래 김금희의 작품집을 선택할 때는 머뭇거림이 없었다. 아홉 단편소설이 실려 있는 《너무 한낮의 연애》. 2016년 젊은작가상 대상을 받은 표제작과 2015년 젊은작가상 입선(이라고 해두자)작인 <조중균의 세계>를 망라하고 있는데, 역시 두 작품에 대해서 할 말이 많다. 물론 <세실리아>, <반월>도 마음에 찼다. 내가 지금 쓰고 있는 건 서평이나 분석을 포함한 어떠한 형태의 평가가 아니라, 이 책 《너무 한낮의 연애》 읽기를 막 끝내고 책을 읽으면서 느낀 감상을 적고 있다는 것을, 보잘것없는 독후감을 읽어주시고 계신 분들은 이해해주기 바란다.

 

  김금희는 전에 읽은 수작 <경애의 마음>에서도 그랬고, 이번에 <너무 한낮의 연애>와 <조중균의 세계>에서도 직장생활을 하다 보직을 박탈당하거나(<너무 한낮…>), 직원들과 격리된 생활을 하는(<조중균…>) 급여생활자의 모습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나는 특히 <조중균…>이 마음에 들었다. “하지 않으려 합니다.”라고 말하지 않는 필경사 바틀비가 21세기 서울에서 산다면 영락없이 조중균씨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물론 허먼 멜빌이 극단적인 바틀비를 창조하여 다분히 우화적 느낌까지 내긴 했다. 이에 김금희는 정상적이지 않은 외통 고집의 조중균에게 부적응으로부터 시작하는 당연한 소외와, 소외의 결과로 탈락까지, 빠짐없는 종합선물세트를 준비했다. 바틀비와 조중균씨의 공통점은 “I would prefer not to.”선언과, 구내식당에서 점심을 먹지 않고 자신이 준비한 수첩에 확인 사인을 요구하는  “나는 밥을 먹지 않았습니다.”의 비타협성에 있다.
  내가 조중균씨의 이야기를 읽으며 단박에 바틀비를 생각하게 된 것은, 조중균씨의 태도를 포함한 모든 것에 들어있는 우울과 치유할 수 없는 부적응 증세 때문이었을 것이다. 일찍이 대학시절 필수과목 시험을 볼 당시에, 이름만 적고 시험시간을 채워 퇴장하기만 하면 좋은 학점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기어이 시험지에 ‘지나간 세계’라는 시를 적고 이름은 쓰지 않은 채 답지를 제출해 군대에 가야했던 인물. 그러니까 매사에 타협불가능한 사람이다. 대개 이런 사람들을 직접 만나면 불편하기 짝이 없다. 그러나 조중균씨는 답답하기는 하지만 그가 하는 행동에 잘못된 것이 없어서 독자로 하여금 동정과 안타까움이 들게 만든다. 물론 정말로 함께 직장생활을 해야 했던 작품 속 사무실 직원들은 복장이 터졌겠지 싶기는 하지만.

 

  이에 비해서 표제작 <너무 한낮의 연애>는, 공감할 수 있기는 한데 아쉬웠다.  영업팀장으로 근무했던 주인공 필용은 업무상 어쩔 수 없이 융통성을 발휘하고는 했는데 그게 주로 현금과 관련된 융통성이어서, 이것 때문에 영업팀장에서 보직 해임을 당하고 시설관리팀의 직원으로 전보된다. 필용은 직원들과 같이 점심을 먹기가 뭐해서 좀 멀리 떨어진 종로까지 걸어가 맥도날드 햄버거로 때우고는 했다. 그러다 작은 공연장을 발견하고, 한 시절 유학을 위해 영어 학원에 같이 다니던 ‘양희’라는 6년 후배를 떠올리고, 당시 그 아이가 쓰던 연극 대본 <나무는 크크크 하고 웃지 않는다>가 생각났는데, 맥도널드에서 바라다 보이는 공연장에서 주위 사무실의 급여 생활자를 위한 작은 공연의 제목이 <나무는 ㅋㅋㅋ 웃지 않는다>라서, 양희가 배우는 아닐망정 혹시 연출을 하는 연극이 아닌가 싶어 공연을 관람하게 된다.
  공연은 얼굴까지 의상을 뒤집어 쓴 배우가 나와 관객 가운데 한 명을 무대에 끌어올려놓고 마주 앉아 서로 마주보는 것이 다다.
  아쉽게도 나는 이 퍼포먼스를 본 적이 있다.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있었던 것으로 관련 정보는 잊고 있었지만 작품의 뒤에 작은 글씨로 써 놓았다. “연극의 형식은 2010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린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퍼포먼스 <예술가가 여기 있다>에서 착안했다.”
  뉴욕의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퍼포먼스에서는 이이가 젊었을 때 정말로 연애했던 옛 연인이 붉은 드레스를 입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앞에, 마리나가 모르는 상태로 등장해 서로를 마주보다가 몇 초 후에 눈물을 펑펑 쏟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마리나 앞에 나타난 초로의 신사가 아우, 정말 멋있게 늙은 남자라서 기억에 오래 남아 있었을 수도 있다.
  뭐 그럴 수 있다. 기존에 있었던 퍼포먼스를 차용해 사용할 수도. 그러나 좀 아쉬웠던 건, 단편소설의 분량, 널럴한 편집의 34 페이지에 불과한 짧은 작품에서 퍼포먼스가 여러 차례, 적지 않은 분량으로 나온다는 거. 작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한 번 짜보는 노력을 했더라면 좋았을 뻔했다.
  아울러 보직해임을 당한 것도 모자라 한직인 시설관리팀의 팀원으로 발령 난 필용의 성격이 좀 약하다. 회사는 필용을 문제사원으로 찍어놓고 특별히 관리하는 중이다. 본인도 그걸 알고 있다. 김금희는 회사생활을 정말로 해본 적 있는 것 같지만, 인사이동 결과 퇴직 권유 수준의 한직으로 발령받아본 경험은 없는 것 같다. 필용의 처지는 회사의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고, 특히 인사팀장은 공연관람을 위해 점심시간 몇 분 일찍 외출해 몇 분 늦게 복귀하는 필용에게 최하점의 인사평가를 주고, 가랑비에도 안 젖게 조심하라고 주의시킨다.
  약하다. 필용의 암산에 의하면 그간 자신이 빼먹은 시간이 하루, 즉 여덟 시간은 안 될 거라고 하는데, 그 정도면 인사위원회 회부해 징계절차를 밟아 중·약 정도의 징계를 받아야 한다. 팀장까지 경험한 필용 역시 이를 알고 있어 그렇게 오래 근태를 태만하게 하지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거의 대부분의 인간은 소외당할 때 더욱 공격적인 성격으로 바뀐다. 내가 본 필용의 성격은 너무 약하다.
  그러나 표제작 <너무 한낮의 연애>를 마음에 차지 않게 만든 건 역시 중요한 제재인 “차용한 퍼포먼스” <나무는 ㅋㅋㅋ 웃지 않는다>가 작품에 너무 많은 분량을 차지한 것이었다. 아무리 작품이 좋아도 자기 아이디어를 쓰지 않으면, 이미 경험한 독자는 하품을 멈출 수 없다는 걸 알았으면 좋겠다. 아이디어 짜기 피곤해? 그럼 글을 쓰지 않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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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미 2021-09-10 09:0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ㅎㅎ 마침 그 퍼포먼스를 보셨다는 대목에서 깜짝 놀랐습니다. 아마 작가는 독자중 ‘이걸 본 사람 거의 없겠지?‘생각하고 마음껏 반복 사용하지 않았을까 싶네요ㅋ 의도하신건 아니시겠지만<경애의 마음>과 <필경사 바틀비>를 읽고 싶어집니다🤭

Falstaff 2021-09-10 09:26   좋아요 6 | URL
ㅎㅎㅎ 그 퍼포먼스를 다락방님도 보셨다잖아요.
<필경사 바틀비>는 읽으셔야지요. 완전 19세기 사람인데 바틀비는 놀라울만큼 포스트 모던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인류의 문화유산인 <모비딕>을 쓴 양반이 단편까지, 와우, 대단합니다. ^^

그레이스 2021-09-10 10:26   좋아요 2 | URL
저는 <현대적 사랑의 박물관> 북트레일러 만들때 MoMa에서 한 아브라모비치의 퍼포먼스 함께 올렸었어요.
그 책에서도 이 퍼포먼스가 배경이었는데 MoMa 관람객들의 사랑과 아픔과 마리아 아브라모비치의 삶과 예술이 만나는 이야기라고 할까요?
제게는 고민하던 문제들이 있어서 좋았던 작품!

Falstaff 2021-09-10 10:31   좋아요 2 | URL
오, 그레이스 님도 아브라모비치 공연을 좋아하시는군요!
이쯤 되니 알고 있어서 다행이란 생각이 문득 듭니다. ^^;;;

다락방 2021-09-10 09:12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너무 한낮의 연애>를 먼저 읽고 흐음, 별로인데 한 후에 <경애의 마음>을 만나서 김금희에 대한 기대가 상승한 경우입니다. 저는 너무 한낮의 연애에서 그 맥도날드.. 이야기가 너무 뻔하고 별로였어요. 그래서 이게 뭐여.. 했었는데 경애의 마음은 참 좋더라고요.

그리고 언급하신 ‘ 뉴욕의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퍼포먼스‘는 제가 너무 좋아합니다! 과거의 연인이 나타나서 마주보고 눈물 흘리고 손 잡는 거 너무 인상적이었는데 그건 폴스타프 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둘다 아주 멋지게 늙어서 그런것도 있고, 그냥 그 이야기가 참 좋았어요. 내가 이런 퍼포먼스를 한다는 걸 알고 부러 찾아와 앞에 앉아준 과거의 연인. 눈을 떴을 때 내가 과거의 연인을 볼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을테니 놀라고, 그리고 마주본 뒤에 눈물을 흘리는데, 아오, 이거 너무 좋아서 저는 얼마전에 갑자기 또 너무 보고 싶어서 부러 찾아보았더랬어요. 그렇게 오랜만에 만나 눈물 흘리고 손잡을 수 있다는 것은, 그들이 나쁘게 헤어진 건 아닌것 같아 그점이 참 좋았어요. 만약 스토커나 데이트 폭력남이었다면 그런 스토리로 이어지진 않았을 것 같아서요.

크.. 좋습니다.

Falstaff 2021-09-10 09:29   좋아요 4 | URL
ㅎㅎㅎ 다락방님이 은근히 로맨티스트인 거 같아요! 마음은 십대 후반, 실제는 20대 중반, 맞죠? 저도 장면이 정말 인상깊고 아름다워서 오래 잔상에 남았었습니다. 근데 그걸 차용해? ㅋㅋㅋㅋ

김금희는 역시 <경애...>가 대빵입니다. 확실한 건 한 작품 재미나게 읽었다고 다른 책을 크게 기해했다간 여차하면 코피난다는 겁니다.

잠자냥 2021-09-10 09:42   좋아요 4 | URL
아, 제가 김금희 작품은 <너무 한낮의 연애>에서 멈춘 게 잘못이군요? <경애의 마음>은 언제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전 김금희가 일상의 구질구질함을 잘 묘사하는 작가라고 생각했어요(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김애란 이후로). <너무 한낮의 연애>나 ,<조중균> 읽을 때 와, 삶이 어쩜 그렇게도 구질구질하게 느껴지던지;;;; 뭔가 더 읽기 힘들어지더라고요.

암튼 다부징님 은근히 로맨티스트 아니고 대놓고 로맨티스트임. 포스팅 보세요 잘 보면 다 사랑이야기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부장이 젤 좋아하는 책은 뭐다?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

Falstaff 2021-09-10 09:59   좋아요 3 | URL
옙. 경애까지는 갔다 오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ㅋㅋㅋㅋ 일상의 구질구질함. 이걸 제일 잘 묘사하는 사람이 독보적 김애란.
김애란을 젤 귀여워하는 선배가 아마 공선옥.
공선옥 역시 구질구질, 이라기보다 공씨 세대 표현으로 ‘궁상떠는‘ 장면을 효과적으로 그린 사람도 그리 많지는 않을 거예요. ㅋㅋㅋㅋㅋㅋ
근데 한낮의 연애나 조중균 보다 찌질하지는 않습지요. (우와, 이런 작가들 모아도 근사한 페이퍼가 될 수.... ㅋㅋㅋㅋ)

그럼 다부장님은 공식적인 로맨티스트인 걸로 합시다!

다락방 2021-09-10 10:18   좋아요 4 | URL
저는 사랑 이야기 너무 좋아해서 사랑 가지고 장난 치는걸 너무 싫어하는 겁니다. 사랑 우습게 아는 놈들도 싫은 거고.

저는 뜨거운 로맨티스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벽 세시가 뭐가 어때서요, 왜, 왜, 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1-09-10 15:21   좋아요 3 | URL
저 김애란도 읽었고 공선옥도 읽었고(공여사가 김여사 좋아하는 건 처음알고) 김금희도 꽤많이 읽었는데 무엇보다 새벽세시를 읽어서 ㅋㅋㅋ 이 대화에 낄수 있다!!! 나 책좀 읽은 여자다! 우하하하하!!!!! 이제 뉴욕의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퍼포몬스만 보고오면 된다요!!

Falstaff 2021-09-10 15:31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 전 새벽 세시만 읽으면 됩니다!!!!

다락방 2021-09-10 15:37   좋아요 1 | URL
쟝님, 여기요!

https://youtu.be/OS0Tg0IjCp4

다락방 2021-09-10 15:38   좋아요 2 | URL
아 폴스타프 님 새벽 세시 싫어하실 것 같은데 말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Falstaff 2021-09-10 15:42   좋아요 1 | URL
앗, 그렇습니까!
그럼 미리보기로 잠깐. ㅋㅋㅋㅋㅋ

다락방 2021-09-10 15:49   좋아요 1 | URL
근데 되게 궁금하긴 해요. 고전을 많이 읽어오신 폴스타프 님은 새벽 세시를 어떻게 읽으실지...( ˝)

Falstaff 2021-09-10 15:52   좋아요 1 | URL
아, 고민, 고민.... 어휴, 이런 부담스런 말씀을.... ㅋㅋㅋㅋ

잠자냥 2021-09-10 09:33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보잘 것 없는 (x) 보잘것없는(o)

ㅋㅋㅋㅋ 아니, 폴스타프 님 이런 거 잘 안 틀리시던데 틀린 거 보고 깜놀해서 일단 달아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Falstaff 2021-09-10 09:36   좋아요 6 | URL
와우, 그렇군요. 이게 한 단어네요. 여태 몰랐습니다.
아이고, 고맙습니다. 이런 거 배우는 게 칭찬 한 번 듣는 거 보다 더 좋습니다!!!!
얼른 고쳐야지!!

잠자냥 2021-09-10 09:42   좋아요 4 | URL
이거 사실 사람들이 잘 틀려요. ㅎㅎㅎ 알라딘 서재에서도 종종 보는데 친분이 없으면 선뜻 알려드릴 수는 없고 ㅋㅋㅋㅋ 폴스타프님은 저랑 싸대기 주고(?)받는 사이니까 실례를 무릅쓰고 알려드렸습니다. 엣헴

Falstaff 2021-09-10 09:56   좋아요 3 | URL
어휴, 이번엔 ‘그것도 몰랐어!‘ 하면서 싸다구 안 올라왔네. 살았다!

coolcat329 2021-09-10 12:35   좋아요 4 | URL
오 저도 배웠습니다.ㅋ

coolcat329 2021-09-10 12:3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경애의 마음>만 읽어봤는데 이 소설은 다들 좋아하더라구요.

Falstaff 2021-09-10 12:41   좋아요 1 | URL
김금희의 모든 작품이 높은 별점을 즐기고 있긴 합니다만.....ㅋㅋㅋㅋ

케이 2021-09-10 14:4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말씀하신 퍼포먼스 저도 봤어요. 팔스타프님 말대로 옛연인인 남자가 워낙 미중년이었던 게 특히 기억에 남아요. (제가 원래 미남은 웬만해선 안까먹거든요.ㅎ) [경애의 마음]은 읽어야지 맘은 먹었는데..애기 둘 키우면서 독서하는 게 쉽지 않네요.
저도 회사생활하면서 징계위원회 회부되고 해고까지 당해본 경험이 있는데..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직접 당해본 사람인 제가 읽음 어떤 생각이 들지.
팔스타프님 항상 즐겁게 읽고 있습니다.

Falstaff 2021-09-10 14:36   좋아요 1 | URL
아 케이 님도 보셨군요!
제 눈에는 옛 연인이 퍼포먼스의 주인공 마리나보다 더 잘 생겼더라고요. ㅎㅎㅎ
거기다가 서로 눈빛을 교환하는 따뜻한 시선이라니요. 그런 재회라면 해보고 싶.... 여기서 말조심해야 합니다. ㅎㅎㅎㅎ

케이 2021-09-10 14:42   좋아요 1 | URL
제가 댓글 수정하는 사이에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참고로 전 해고임에도 불구하고 자진퇴사 처리까지 당했었는데..벌써 오래 전이라 이젠 화도 안나네요.ㅋㅋ 한동안 그 일만 생각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났는데.
좋은 계절 즐겁게 보내셔요~

2021-09-10 14: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blanca 2021-09-10 17: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헉! 저는 김금희 작가의 팬인데요. 사실 <경애의 마음>은 처음에 대충 보다 그만 읽고 다시 읽고 너무 깜짝 놀란 작품이고요. <너무 한낮의 연애>는 그 어떤 분위기, 정조는 좋은데 좀 약하다, 이런 느낌 가지고 있었어요! 문제점을 정확하게 지적해주신 것 같아요. 그리고 댓글 읽다가 저 공연을 반드시 찾아봐야겠다고 불끈! 합니다.

김금희 작가는 목소리도 참 좋더라고요. 오디오북 본인이 읽어준 거 듣는 게 너무 좋았어요. 장편을 또 기대합니다.

Falstaff 2021-09-10 20:11   좋아요 2 | URL
감상평은 백 명이 전부 달라야 그게 정상 아닌가 싶어요.
저도 김금희의 문장을 참 좋아하는데요, 하여튼 이 단편집은 작가가 진심으로 느끼지 않은 것을 서둘러 형상화 한 것 같았습니다. 그것도 일종의 비극을 말이지요. ㅋㅋㅋ
근데 제가 뭘 알겠습니까.

blanca 2021-09-10 17:3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 지금 보고 왔어요. 좋은 공연 찾아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해요.

Falstaff 2021-09-10 20:19   좋아요 2 | URL
저도 지금 또 봤는데, 봐도 봐도 가슴이 무너지네요. 우우우우후후후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