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마케팅 - 고객 참여와 성과를 끌어내는 마케팅 로드맵
리사 아더 지음, 이흥섭 옮김 / 더난출판사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1.


빅데이터, 빅데이터. 빅데이터.


온 세상이 빅데이터를 외친다. 4차 산업혁명을 말할 때도 빅데이터, 코딩을 말할 때도 빅데이터, 인문학을 말할 때도 빅데이터다. 전형적인 문과로 컴퓨터와 거리가 먼 나로서는 빅데이터가 그냥 많은 정보를 뜻하는 줄 알았다. 이 고객이 며칠에 이걸 샀다, 이 고객은 몇 살이다, 저 고객의 이메일 주소는 000다, 이 정도로 이해했었다. 그런데 최근 들어 빅데이터 기술이 심상치 않게 우리 삶으로 들어오는 것을 느낀다. AI의 근간 기술이라고 일컬어지고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불러 올 수 있다는 것이다. 기술에 무관심한 나조차 이 정도이니 세계에서는 얼마나 진보된 기술이 나와 있을 것인가. 




이미 컴퓨터 시대, 코딩 시대를 놓쳤는데 빅데이터 시대는 놓치고 싶지 않아서 읽었다. 사실 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코딩 기술, 컴퓨터 활용능력이 중요할 텐데, 빅데이터는 혹시나 다를까 싶었다. 그런데 이 책은 뭐 다들 그렇듯이 ‘빅데이터는 중요하다’ 를 설명하는 개괄적인 책으로 만족해야 했다. 마케팅 전문가로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는 저자가 전통적인 마케터들에게 이제 기술을 접목해야만 하는 시기가 왔다고 외치는 책이다. 마케팅 부서와 IT부서가 함께 움직이는 것이 세계적인 트렌드이며 기발한 아이디어, 번뜩이는 영감보다 IT를 포용하는 능력을 먼저 기르라는 이야기. 


기술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단계를 밟아야 하고, 활용 예시를 기대한다면 김이 빠질 것이다. 그래도 작은 사업을 하면서 많은 공감되는 부분이 있었다. 지금 우리도 나름대로 많은 고객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어느 요일, 어느 시간대에 방문이 가장 많은 지, 방문객의 나이별 비율, 페이지별 머무르는 시간, 검색량 추이 등등, 1차 정보들은 많은데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나온 것이 없다. 이 정보들을 조금만 분석해서 몇 시에 누구에게 광고를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인가 라는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다면 좋겠다.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 지금 빅데이터 관련 사업의 대부분은 B2B 분야이므로 작은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빅데이터 솔루션 사업이 유망할 것 같다.




2. <인상깊은 구절>


p.83 – 빅데이터를 정의할 때, 정보의 용량을 구성하는 비정형 데이터와 다중정형 데이터의 조합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정형 데이터는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 또는 데이터 모델에 의해 조직화되거나 쉽게 해석되지 않는 정보로부터 나온다. 전형적으로 텍스트 중심으로 되어 있다. 메터데이터, 트위터 트윗, 소셜 미디어 포스트 등이 비정형 데이터의 좋은 예이다. 다중정형 데이터는 다양한 형태와 유형을 나타내는 데이터로 사람과 웹 애플리케이션 또는 사람과 소셜 네트워크 같은 장치들 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발생한다. 가장 좋은 예는 웹 로그 데이터인데 서식이나 거래 정보 같은 정형 데이터와 함께, 텍스트 및 비주얼 이미지가 조합된 데이터가 포함된다. 


p.180 – “내가 할 수 있는 최상의 조언은 작게 시작하라는 것이다. 작업을 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거나 데이터를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 상대적으로 단순한 분석들부터 시작하라. 예를 들어 온라인 소매상들은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검색했는지 확인해 보고, 검색 후 구매하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후속 제안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몇 가지 직관적인 사례들을 통해 기업들은 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게 된다. 


p.258 –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 팀은 기업에서 고객으로 향하는 일방향적 소통으로 특징되는 전통적인 푸시 마케팅 모델에서 벗어나, 콘텐츠와 상품 제안에 있어 구매자가 참여하는 풀 마케팅으로 진화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점이다. 마케팅 팀은 풀 마케팅으로 이동해야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이해했다. 



출처

1.빅데이터이미지

https://www.youtube.com/watch?v=X4hMFym0-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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