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랜드의 디자인 생각
폴 랜드 지음, 박효신 옮김 / 안그라픽스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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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3 - 여러 요소를 재있게 배열만 하면 '좋은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은 그래픽 디자이너의 일을 잘못 이해하는 것이다. 간혹 어떤 시각적 재료를 가지고 이리저리 위치를 바꿔보다 운 좋게 괜찮은 모양이 생겨나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시행착오를 각오한 불확실한 시간 낭비일 뿐이고 최악의 경우 구상하고 배열하고 조절하는 데 무심해지고 만다....
의식적이든 아니든, 디자이어는 분석하고 해석하고 체계화해야 한다. 자신의 전문 분야와 관련 분야의 기술적인 발전 추이를 알고 있어야 하고, 새로운 기술을 작품과 결합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줄 알아야 한다.

P24 - 오락이 주는 대한 효과를 강조한 플라톤은 '국가론'에서 "조기 교육은 강제가 아닌 놀이를 통해 재미있게 하는 게 좋다."라고 했다. 고대 중국, 인도, 페르시아 미술을 보면 그들의 가면, 도자기, 회화에 유머러스한 정신이 반영되어 있다.... 영국의 평론가 토마스 칼라일은 "진정한 유머는 머리가 아니라 가슴에서 나온다. 유머의 본질은 경멸이 아니라 사랑이다. 유머는 한바탕의 웃음이 아니라 잔잔한 미소에서 온다. 그러한 미소의 근원은 마음 깊은 곳에 있다."라고 말했다.

P65 - 단어과 그림이 반복되면 정서적 에너지가 생긴다. 또한 시각적 가능성은 감촉과 움직임과 리듬을 만들어내고, 시간과 공간이 동질함을 보여주기도 한다. 정서적 에너지와 시각적 가능성의 힘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P76 - 타이포그래피에 관해서 전통파와 현대파라는 두 가지 대립하는 견해가 있었다. 이러한 갈등은 어떤 것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에서 온 차이였을 뿐이다. 나는 진정한 차이가 '공간'을 해석하는 방법에 있다고 생각한다. 즉 한 장의 종이 위에 이미지를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하는 방법의 차이인 것이다. 산세리프체, 소문자, 끝흘리기 정렬, 원색 사용과 같은 부수적 문제들은 유행을 타는 변수일 뿐 중요한 쟁점은 아니다.

존 듀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창조적이고 위대한 예술가는 전통을 자기 것으로 만든다. 그들은 전통을 무시하지 않고 자기 것으로 소화한다. 그러면 전통과 스스로 소화해낸 새로운 것과의 갈등이 생겨나 진정으로 새로운 표현 방법을 만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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