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 깨어있기
법륜 지음 / 정토출판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체개고 유심조라는 말이 있다. 모든 일체의 괴로움은 마음이 지어낸다는 .

오랜만에 말을 떠올려봤다. 지금 생각해보니 바깥이 시끄럽다고 투덜대던 나의 모든 말은 마음이 시끄럽다는 이야기가 아니었을까, 생각이 들었다.

시가 되려다 꽃을 피우지 못한 이유이기도 했을까. 푸념으로 멈춰버려서.

거기 자리에서 피어나고 있던 마음들이 혼탁해서.

 

일을 그만두기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팟캐스트를 많이 들었다. 그때도 이런 생각을 많이 했을 텐데, 결국 내가 지은 업인지 결론은 여기다. 지금 물어야 한다. 여기 뭐하러 왔어, 그거 하고 있니, 라고.

 

가족들에게 가졌던 불만도 상황에 대한 불만도 많이 나아졌다. 마음이 일으킨 것들이다, 그는  열심히 살고 있고 상황들이 그렇게 해서 빚어졌음에도 내가 거기서 일으킨 고집이 가장 크게 작용했음을.

아니라는 생각이 내려놓고 '' 해봐야 겠다. 내가 일으킨 환상이 만들어낸 부정인 경우가 많을 것이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