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힘
성석제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3년 7월
평점 :
품절


사람은 배우고 묻고 생각하고 분별하고 행동해야 한다.

<<인간의 힘>>에 나오는 채동구는 이 다섯 덕목 중 분별하지 않는 인간으로 그려진다.

이것이 진정으로 현명한가에 대해 분별하지 않는 사람,

따라서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실천하는 사람,

그러다보면 종종 주변에서 미쳤다는 말을 듣게 된다.

그러나 그 실천을 자신의 온 생을 통해 하게 되면,

그럴 수 있다면, 그것이 힘이 아닐까,

이 소설은 그런 뜻을 담고 있고, 그것을 몇 번을 되풀이해 말하고 있다.

작가의 말에서부터 소설 마지막까지, 서너 번쯤

 

성석제의 소설은 거의 처음 읽는다. 이전에 문예지에 나온 단편을 읽어본 적은 있지만

그다지 감흥을 얻지 못해 별로 관심을 두지 않은 소설가였다.

그래도 들은 풍월로 그가 해학적이다느니 이런 경향 같은 것을 알고는 있었다.

듣던대로 이 소설 역시 처음부터 끝까지 진중하지는 않다.

오히려 지금은 고인이 되었으며 고령 지방에서 충정을 지킨 채동구의 행위에 대해

다소 우습게 접근하기도 하고 어차피 내려오는 이야기는 과장이 있다는 것을 애써 말하기도 한다.

아참, 이 소설은 자신의 외가쪽 조상 이야기이다. 만구선생실록 등등의 다른 자료를 성석제가 보고 관심을 가져

쓰게 되었다고 한다.

어쨌든, 인간은 참 이상하다.

온전히 힘을 다해 산다는 건 뭘까.

자신의 의지를 실천하는 것, 그것이 남들이 미쳤다고 한다 해도,

아니면, 분별할 줄 아는 것, 도대체 온전히 힘을 다해 사는 게 무엇인가,

정말 어떤 것이 옳고 그르냐를 떠나 하나를 온전히 믿고 행동한다면,

그것으로 그의 삶은 아름다울까

사실, 나는 잘 모르겠다.

어서 늙어서 어질어지고 싶다. 그러면 알게 된단다.

이 소설의 주인공도 늙으니 어질어졌다 한다.

 

소설 제목이 너무 거창한 게 아닐까 싶다.

 

한문 공부를 해야지 하고 생각하고 책을 보니 너무 많은 한문 때문에 고된 책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23 2012-03-23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렇군요...

123 2012-03-23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123심심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