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앗이 있어야 우리가 살아요 - 반다나 시바의 나브다냐 운동 이야기 생각을 더하면 7
반다나 시바.마리나 모르푸르고 지음, 알레그라 알리아르디 그림, 김현주 옮김, 전국여성농민 / 책속물고기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까지 읽기로 책을 오늘 읽었다. 거의 마지막 순간에 읽은 거다. 어린이들을 위한 책이고 토종씨앗 모임에 참여했다가 받아왔다. 씨앗을 심지 않는 삶이 싫어 여기 왔지만 여전히 씨앗을 심을 시간이 없다는 핑계 속에 삶을 산다. 자본주의가 일구어놓은 어떤 관계들 속에서 우위를 차지해야 한다는 강박,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사랑하고 누군가를 사랑해야 하는데 방법은 뭘까, 먹는 걸까, 즐거운 걸까, 행복한 걸까, 그건 뭘까, 하면 되는 걸까, 그런 기분이 여전히 드는데, 그러면서 소비를 통해 만족을 추구하는 삶을 살다가 나는 그게 싫어서 나온 건데, 하다가 하는데, 아주 자신이 있지는 않지만, …

 

바닷가에서 책을 읽었다. 노동절이라 차가 평소 평일보다 많은 날이었다. 집에서 읽다가 바닷가에 나가서 읽고 싶어서 앉아 있다 보니 낮에 달이며 물결이 보이고 파도소리가 좋았다.

 

지금 시대에 필요한

 

자연이 어떤 의미인지 모른 자본이 중심이 돼버린 시대, 왠만하면 레토르트를 먹지 않고 사는 삶을 살고 싶다는 바람이었는데, 여전히 레토르트가 가장 편한 시대, 엄마에게도 어제 결국 레토르트를 보내드렸는데, 절충안 같은 음식들이 계속 나오고, 거기 어떤 자본이 개입되어 있음을 알면서도, 여기까지만 하며 그러고 있지만

 

우리가 먹고 싶은 것은 그냥 콩이다. 그냥 삶이다. 수치화되지 않은, 수치화할 없는,

 

바다, 물결, 바람,

 

자연,

 

너무 거대해서 이해하려다 고꾸라지지만 다시 돌아갈 수밖에 없는

 

그것을 위한 어떤 노력들이 세계 속에 있다.

 

소중하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