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 (양장) 소설Y
천선란 지음 / 창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의 소리가 들리는 아이가 있다. 설정에 반해 설을 읽었다. 가 식물에게 물을 먹는 소리가 들린다. ‘식물은 알고 있다’는 식물 관련적도 있긴 하다.

 

설은 아주 작은 하나가 있고 문을 열고 들어가니 거기 세계 하나가 또아리 틀고 있는 거다.

 

그래서 식물의 소리 듣는 아이에게 무 일이 벌어질까, 서정적인건이 펼쳐질까? 했는데 성장소설에 가까 스토리였다. 외계인이었인이 자기 존재닫고발적인 살인건을 밝혀내는 이야기, 정도로약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설을 읽는 동안 자주 세월호가 생각났다.

 

목이다.

 

아저씨 어떻게 살아. 아들이 간에 산에 갔는지, 죽었는지, 동안 산에 묻혀 있었는지도 모르 상태로 평생 살아야잖아. 아저씨 그거 궁금해서 어떻게 살아. 너희 있어? 평생 진실을 밝히지 못했다는 참아내며 있어? 나, 나신이 없어, 얘들아. (p.355)

 

 

누군가가 찢고 틈으로 보이, 누군가를 잃어버린람들에현들 대부분이 그러했다. 또건을 은폐하게 이유, 그 관련된 대부분이 세월호 떠오르 했다. 어떻게 있지의 이유. 잃은들에 대해서도, 은폐하고자들에 대해서도.

 

살인을 저지 아이 방에성한 숲이덮인 환상에달리게 된다. 시대 신경증과 sf 상관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좋은 이야기이다. 상실과름에 대해, 이 대하상에 대해 생각하게 하므로.



20220217


나인은 그런 미래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세상의 비밀 하나를 알려 줬다. 너는 세상의 비밀을 한 꺼풀씩 벗겨 먹으며 언젠가 네가 궁금해하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미래는 팔짱을 낀 채 나인의 말을 가만히 들었다.
나이를 먹는다는 건 세상의 비밀을 한 꺼풀씩 벗겨 내는 것이라고 했다. 그렇게 벗겨 낸 세상의 비밀을 한 겹씩 먹으면, 어떤 비밀은 소화되고 흡수됐어 양분이 되고, 어떤 비밀은 몸 구석구석에 염증을 만든다. 비밀의 한 꺼풀을 먹지 않을 수 있으면 좋으련만 세상의 시스템은 그걸 먹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그러니 언젠가는 반드시 먹어야만 하는 것이다. 시기가 너무 이르면 소화하지 못해 탈이 나거나 목이 막혀 죽기도 하고, 너무 늦으면 비밀을 흡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시켜 그렇게 아무것도 모르는 텅 빈 몸이 된다.
- P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