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10주년 특별판 - 수상 작가들이 뽑은 베스트 7
편혜영 외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애란, 골리앗

 

너무 어두컴컴중충한데 하다가 정말 썼다, 이렇게 끈기있게 써내려가다니 라며 박수 작품이다.

 

어떤 설정을 만든다는 . 계속되는 비가 내리고 철거하기로 오래 아파트에 나가지 않은 , 아들 엄마가 남아있고 내리 문에 잊혀진, 침수가속되던 엄마는 죽고 혼자 탈출을 감행해염없이 떠내려가 이야기.

 

글을 읽다가 내가 이야기 만들며 얼마나 스트레스 받았던가를달았다. 장을 책임진다는 것은 얼마나 고단하고 어려웠는지, 나것을 아무렇지 않아 하려고 노력했었지. 겨우 그래서 왠만한 글은 아주 쉽게듬을 있게었고것으로 밥을 수도 있게었지만, 창작의통이란 뭔지 나 요새 내가 속에 얼마나 짓눌리고 있었는지를 요새에 들어서야달았다. 고통스럽다고 해도 바 없으니까전에는 되도 했으나 실은 대단히 힘들어했다는 것을. 모 하고 살려 했지만.

 

친구 신랑이 글을 감수를 봐달라 했을 내가 선뜻답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것있다. 그 전체적으로 질려버렸다는 . 남의 글을 봐주고 있는 상태라는 것에. 어쩌면 있는 것도행일 수도 있지만, 지금은 잠시 쉬고 싶을 뿐이다. 그 하지 않고서.

 

, 삶이 내게도 있겠지.

 

 

황정은, 상류엔 맹금류

 

예전에 읽었던 단편인데, 그때도 썼다 생각은 했었는데 그때랑은 낌으로 썼다 싶다. 황정은 특유의 담담함이 읽는 속도를 붙이고 용도 없는데도 썼다 싶다.

 

사귀 남자 제희네 부모님과목원에 가서 피크닉용으로 도시락을 물가에서 먹는 이야기. 알고 보니 맹금류의 축사에서 흘러나온 물이었을지도 모르며, 나 제희 헤어지고 다 남자와 결혼해 산다. 제희네 가족사 조금이 나오 이야기력은 도대체 무엇일까.

 

전에는 상류엔 맹금류란목이 당연히 계급사회라고 읽었다. 그러니까 계급사회층민들은 맹금류 축사에서 나 똥물을 똥물인지도 모르고 거기 먹을 있는 최고 자리라며, 세수도 하고 물을 마시기도 한다는 것에 은유가닐까면서. 그러나 지금은 정말 것인지 모르겠고(물론설은 어떤석이든 있으므로 정말석이 따로있는 것은 아니지) 그저 썼다는 감탄뿐.

 

이야기꾼이란 어떤 이야기 담담하게 있어야 닐까 싶다. 그 일이 있었어 하면서…

 

이야기꾼이 있을까.



202007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