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으로 조선 산천을 품은 정선 - 한국편 4 그림으로 만난 세계의 미술가들 한국편 4
조정육 지음 / 미래엔아이세움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겸재 정선의집을 사야겠다

 

생애를 알고 싶어 도서관에서 어린이책을 빌려 읽었다. 양반집안의 자재로 태어났으나 어려서 아버지 잃고 외조부움으로 살며 그림을렸다. 그림으로 38세에 벼슬도 얻고 이후 계림을렸다. 사실대로를 넘어서낌으로실의 크기 바꾸기도 하 대범함이 있었다. 달을 보다 친구집 문에림을 그리러 정도로방한 성품이었다. 노론소론의 정치 갈등 속에 있었으나린이책이라 깊이 다루고 있지는 않다.

붓을 쌓으면덤을 쌓을 정도로심히렸다. 그림을 그게 진실인 같다.

 

젠가 국립중앙박물관에서림을 보고 람에 대해 연구해야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후배림과도 질적으로 다르다고 느림이었다.

 

겸재정선박물관이 있다. 간송미술관에도 작품이 있다. 언제 한번 가봐야겠다.


(202102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