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롭거든 산으로 가라 - 산, 사람 그리고 인생을 만나는 행복한 산책山冊
김선미 지음, 이한구 사진 / 해냄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에 나온 책은 읽어 보고 싶다.


남극일기에 대한 글을 보다가는 왈칵, 버스에서 했다.


"인생에도 크레바스는 도처에 숨어 있다. 때로 크레바스에 빠지기도 하고 뼈가 부러진 덮인 설원 위를 기어서 가야만 수도 있다. 끝이 보이지 않는 막막한 길을 누군가와 안자일렌을 했든 없이 혼자서 걸어서 갔든, 결국 살아남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크레바스에 빠져 있을 책을 읽었다. 언젠가 크레바스를 빠져나가겠지, 죽을 만큼은 아니니까.  그런 마음이었다.


책에 대한 글이다. 산에 다녀온 사람들이 , 외국과 한국의 등산인들을 소개하고 그들이 산에 갔는지 알려주는 . 마디로 정의되지 않는다. 당신은 그렇게 사느냐고 물으면 절대 마디로 말할 없는 것과 같이. 이후 몇몇 등산인을 만나고 그들은 한결같이 없다고 했다. 나한테 산이 뭐냐고 물으면 자신도 대답할 없다고. 대답할 없어서 가는 걸까. 대답을 찾고 싶어서.


때때로 고속도로에서 보면 우리나라는 산이고 능선을 걷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신들이 걷고 있는 길처럼 거대하고…



201301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