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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 금산 ㅣ 문학과지성 시인선 52
이성복 지음 / 문학과지성사 / 1986년 7월
평점 :
남해금산, 그리고 마흔 네 개의 음절
한 여자 돌 속에 묻혀 있었네
그 여자 사랑에 나도 돌 속에 들어 갔네
어느 여름 비 많이 오고
그 여자 울면서 돌 속에서 떠나갔네
떠나가는 그 여자 해와 달이 끌어 주었네
남해금산 푸른 하늘가에 나 혼자 있네
남해금산 푸른 바닷물에 속에 나 혼자 잠기네
--- <남해금산>, 이성복
유장하다는 것이 여기서는 다만 罪처럼 느껴진다. 어떤 허
튼 소음도 허락하지 않는 막무가내의 고요, 해발 700 몇 미
터라 하는데 해변 마을로부터 개 짖는 소리가 들려온다. 침
묵이 응시하고 있는 섬들과 산맥, 깎아지른 좌선대 바위 벼
랑의 까마귀들이 이루는 헐벗은 풍경들 속에서 나는 나 자
신의 표면 위로 떠오른다. 풍경들 앞에서 돌연히 떠오른
'나'는 당혹스럽다. 여행, 그리고 깊은 밤중은 그런 당혹과
마주치게 한다. 더디게 흐르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나는 나
의 어떤 깊은 운율을 따라가 침묵할 것인지........
산에서의 밤은 일찍 찾아와 더디게 흘러 간다. 티이브에서
애국가 소리가 그친 옆방에서는 노파의 기침 소리가 들린
다. 저녁상을 물리고 " 나물과 된장국이 아주 맛깔스럽네
요" 했더니 노파는 "시장해서 그랬겠지요. 뭔 맛이 있겠어
요"한다. 항아리를 물로 흠치는 노파의 손등이 굴참나무 껍
질 같았다. 노파의 아들인 듯한 몸피가 툰실한 부산 여관의
청년은 깊은 잠 속에 있는지 인기척이 없다. "저 소나무 아
래쪽이 머리구요 길쭘하게 튀어 나온 곳이 꼬리죠. 영락없
이 거북입니다"그는 내게 거북 바위며 돼지 바위의 형상을
친절하게 설명하며 애써 자신의 설명에 동의해줄 것을 기대
했다. 보고자 하면 바위에서는 어떠한 형상의 해석도 가능
하다. 저녁 무렵 내가 두 마리의 돼지가 엉켜 있다는 상사
암 근처의 거대한 바위에서 읽은 것은 그 청년의 마음이다.
아무런 장식도 없는 방, 누렇게 탈색된 벽지, 이런 무미함
은 적막에 썩 어울린다.
물 먹는 소 목덜미에
할머니 손이 얹혀졌다.
이 하루도
함께 지났다고
서로 발잔등이 부었다고,
서로 적막하다고,
---<墨畵> 전문, 김종삼
오래된 시집을 편다. 언어가 오히려 침묵에 기여하는 김종
삼의 시편들 속에서 마흔 네 개의 음절로 된 이 시는 유달
리 고즈넉하다. 눈물이 핑 돌 것만 같은 자연과의 따스한
교감과 고요한 시선의 깊이, 모든 장식과 치장을 떼어버리
는 지적인 절제가 너무 많은 말들을 무참하게 한다. 얼마나
많은 말들 속에서 여행은 침묵과의 마주침이다. 오랫동안
침묵을 몸에 흐르게 하고 풍경들 앞에 서는 일이다. 한겨울
의 남해금산은 장엄한 침묵의 풍경이다. 까마귀가 그렇고
바위가 그렇고 산맥이 그러하다.
촛불 한 자루가 밝히는 김종삼을 읽으며 고요는 고요의 극
점을 향해 타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