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이브 - [할인행사]
프랭크 마샬 감독, 에단 호크 외 출연 / 파라마운트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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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상황에서 나였더라면 어떠했을까 -영화<얼라이브>에 대한 단상

 

 재채기를 심하게 하는 사람을 두고 당신 왜 자꾸 재채기를 하느냐고 따질 수 있을까. 물론 이는 부당하다. 재채기는 생리적 현상이고, 생리적 현상은 인간의 의지로서 좌지우지할 수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꾸 재채기를 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따지는 사람이 있다면 이런 대꾸를 준비해 두는 것도 좋다. "당신도 코감기에 걸린다면 재채기를 피할 수 있겠어. 어쩔 수 없는 현상을 가지고 시시콜콜 따지는 당신의 작태가 오히려 한심할 뿐이야 " 문화는 상황의 산물이다. 한 국가의 특수한 환경에서 어떤 특정한 문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면 그 문화의 정당성 여부를 놓고 시비를 가리는 일은 옳지 못하다, 라는 것이 문화적 상대주의자들의 논리다. 쉽게 말해서 재채기가 재채기를 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터져 나온 것이라면 그 재채기를 두고 옳으니 그르니 따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중국은 시신을 토막내어 새에게 먹이는 티베트의 장례문화인 천장(天葬)을 금지하기 위해 티베트에 모진 박해를 가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티베트인들은 천장 문화를 포기하지 않았다. 티베트에서는 고산지대의 한랭건조한 기후 때문에 땅 속에서 시신이 쉽게 썩지 않으며, 일부 지역을 제외한 티베트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목재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시신을 태우는 화장(火葬)은 일부 특권층이 아니면 엄두도 낼 수가 없다. 물에 시신을 흘려보내는 수장(水葬)은 귀한 물을 오염시키게 되니, 이 또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한랭건조한 기후가 흙을 딱딱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에 티베트에서는 흙을 파서 시신을 묻는 토장(土葬)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천장이다. 천장은 티베트에서 가장 빠르고 깨끗하게 운구를 처리하는 방법이다. 단지 편리하다는 이유만으로 티베트인들이 천장을 택한 것은 아니다. 천장에는 티베트인들의 불교적 가치관이 투영되어 있다. 한낱 고깃덩어리에 불과한 육신을 새들에게 보시(布施)함으로써 인생을 선행으로 마무리하는 명예로운 방법이라고 티베트인들은 생각한 것이다. 티베트의 환경과 종교를 고려할 때 천장이 비도덕적이라고 함부로 단정하긴 곤란하다.. 1972년 12월 교황청은 "생존을 위해 인육(人肉)을 먹는 것은 죄가 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이런 발표가 있기 전에 영화 <얼라이브>의 소재가 된 사건이 있었다. 1972년 10월 전세비행기가 눈으로 덮인 안데스산맥에 추락한 것이다. 조난자들이 극한의 상황 속에서 72일을 버텼을 때, 구조대원들이 도착했다. 도덕을 택하여 죽음 쪽으로 갈 것인가, 인육을 택하여 삶 쪽으로 갈 것인가의 기로에서 삶을 선택한 이들에게 교황청이 면죄부를 준 것이다. 도덕적 상대주의는 다른 게 아니다. 만약에 나였더라도 그런 상황에서는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었을지도 모른다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지혜에 다름 아니다. 감독: 프랭크 마샬. 출연: 에단 호크, 빈센트 스파노. 제작:199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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