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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아유 - [할인행사]
최호 감독, 조승우 외 출연 / CJ 엔터테인먼트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존재의 진정한 변화는 어떻게 가능한가
왕자는 궁중의 생활이 따분해 궁중 밖을 나가 자유롭게 살아보고 싶어한다. 반면에 거지는 자기의 맘이 내키는 곳이면 어디든 갈 수 있지만 배고픔이 지긋지긋해 한번만이라도 왕자가 돼보고 싶어한다. 왕자와 거지의 소망을 뒤바꾸어 보면 어떨까 하는 상상력에서 나온 것이 <거지와 왕자>라는 이야기의 구조다.
이 이야기는 인간이면 누구나 자신이 어떤 곳에 처해 있든 한번쯤은 다른 삶을 꿈꾼다는 평범한 사실을 우리에게 가르쳐준다. 누구나 한번쯤은 다른 삶을 살아 보고 싶어한다. 부모님께서야 복에 겨워 별소리를 다하는구나, 말씀하실지 모르지만 한번쯤 고아로 태어났으면 하는 생각을 하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을까. 반대로 사고무친인 고아는 따스한 부모님의 품이 절절하게 그리울지도 모른다.
그러나 삶을 바꾸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비용이 허락된다면 용모는 어떻게 해서든 바꾸어 보겠지만 용모가 바뀐다고 해서 나의 삶이 그렇게 쉽게 바뀌어지지는 않는다. 가죽 점퍼에 찢어진 청바지와 같은 반항적인 옷차림을 하면 나의 삶이 바뀔까. 호화로운 의상을 걸치고 돈을 물 쓰듯 쓰면 나의 삶이 고양되는 것일까. 그러나 최신 기종의 핸드폰을 가지고 소위 ‘럭셔리’한 명품 시계를 찼다고 해서 나의 삶이 품위 있어지는 것도 아니다. 어떤 소비도 나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주지는 않는다.
연예 기획사는 한 가수 지망생의 실상을 감추고 이미지를 조작해서 그를 스타로 만들려는 야심을 가진다. 우리가 소위 저항적이라고 알고 있는 가수도 실상은 성격이 고분고분하고 얌전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기획사는 그에게 저항적이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가죽옷을 입히고, 가급적이면 웃는 표정보다는 심각한 표정과 거칠고 투박한 어투를 요구한다. 결국 우리는 TV와 라디오를 통해 그 가수의 실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기획사에 의해서 가수 지망생에게 요구된 몸짓과 말투와 의상을 보게 된다.
TV와 라디오와 같은 미디어는 이렇게 실체를 실체 그대로 드러내지 않는다. 스타뿐만 아니라 정치인의 이미지도 얼마든 조작할 수 있는 것이 미디어의 힘이다. TV의 광고만 하더라도 상품의 실체를 보여주지 않는다. 어떤 상품의 광고는 현란한 이미지만 있을 뿐, 무엇을 위한 광고인지도 알기 어렵다.
영화 <후아유>의 주인공처럼 우리도 아바타와 아이디 속에 자신을 감출 수는 있다. 가상의 공간에서 현실의 내가 아닌 다른 나를 한번 만들어 볼 수 있다. 그러나 가상의 공간에서 만들어진 것은 실체의 내가 아니라 ‘꾸며진 나’에 불과하다. 근사한 아바타를 만들고, 채팅에서 현학적인 말을 한다고 해서 내가 달라질까. 영화 <후아유>는 존재의 진정한 변화는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를 우리에게 되묻고 있다.
델리스파이스-차우차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