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식동물의 딜레마
마이클 폴란 지음, 조윤정 옮김 / 다른세상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산업적 논리에 의해 차려지는 죽음의 식탁

잡식동물의 딜레마/마이클 폴란/다른세상


먹을 것에 대한 잡식동물의 딜레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딜레마 상황’이라고 합니다. 우리들은 자주 딜레마 상황과 만나게 되죠. 가령 숲에서 길을 잃었다고 가정해볼까요. 여러분의 배낭 속의 식량은 이미 동이 났습니다. 이럴 경우 여러분은 먹거리를 숲속에서 직접 구할 수밖에 없겠죠. 수렵채취인의 후예답게 능숙하게 먹거리를 구할 수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도시에서 나서 도시에서 자란 사람들이라면 대개 탐스러운 열매를 눈앞에 두고도 이 열매를 먹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버섯을 눈앞에 두고도 이런 고민은 계속될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오늘 소개할 책 제목과 같은 ‘잡식동물의 딜레마’입니다.

코알라는 유칼리 나무 잎사귀만 먹고, 팬더는 대나무 잎사귀만 먹는다고 하지요. 제왕나비는 아스클레피아스라는 식물만 먹는다고 하더군요. 이렇게 특정한 먹이감만을 먹는 동물들은 먹이감을 앞에 두고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기도 먹고, 나물도 먹는 잡식성 동물인 인간은 먹이감을 앞에 두고 고민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더구나 눈앞의 먹거리가 병을 일으키거나 목숨을 앗아갈 가능성이 있을 때는 이런 고민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겠죠.

인류학자들은 인간의 뇌가 크고 복잡하게 발달한 것이 바로 잡식동물의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라고 하더군요. 다시 말해서 다양한 먹거리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분류하기 위해서 인간은 보다 복잡하고 발달한 뇌의 구조를 필요로 했다는 말입니다. 반대로 코알라는 유칼리 나무 잎사귀라는 한정된 먹이를 먹게 되면서 뇌의 크기도 작아졌다고 하더군요.

이것을 먹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골치 아픈 일입니다. 가정에서 엄마들의 고민도 그런 종류의 것이죠. 오늘 저녁에는 어떤 반찬을 해야 할까, 하는 걱정 말입니다. 이런 고민을 하지 않아도 좋으니 코알라는 행복할 것입니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요. 유칼리 나무 잎사귀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때면 모르지만 만약에 유칼리 나무를 병들게 하는 전염병이라도 돌게 된다면 코알라는 절박한 위기에 봉착하게 됩니다. 최근에 많은 동물들이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된 것이 오직 한 우물을 파는 이들의 진화론적 특성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스클레피아스라는 식물이 멸종하는 순간이 곧 제왕나비가 멸종하는 순간이라고 할 수 있겠죠.

슈퍼마킷에는 엄청난 먹거리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먹거리들이 우리를 다시 딜레마 상황에 빠뜨립니다. 먹거리를 앞에 두고 ‘저지방’, ‘고단백’, ‘저칼로리’, ‘트랜스지방’, ‘유전자조작식품(GMO)' 등의 문구를 확인하기에 바쁘죠. 대체 왜 이와 같은 일이 생겼을까요? 『잡식동물의 딜레마』의 저자 마이클 폴란은 우리가 음식에서 너무 멀어져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먹는 소가 어떻게 길러졌고, 우리가 먹는 옥수수가 어떤 과정을 통해 우리의 식탁에 올라왔는지, 또 우리가 마시는 음료수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지에 대해서 우리가 가진 정보가 너무 빈약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자는 대체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유통되는 것인지를 알기 위해서 ’음식사슬‘을 추적해보기로 결심을 합니다. 저자는 거대 농업기업을 비롯해 유기농 산업 등을 추적해보고 직접 수렵도 하고 채집도 해보게 됩니다. 이렇게 발로 뛰고 이론서를 뒤적이면서 부지런하게 쓴 책이 『잡식동물의 딜레마』입니다.


옥수수, 음식 사슬의 출발점

우리의 식탁에서 끝이 나는 산업적 음식사슬의 출발점은 ‘옥수수’입니다. 소는 원래 풀을 먹는 초식동물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소에게 곡물인 옥수루로 만든 사료를 먹이죠. 소뿐만이 아닙니다. 닭, 돼지, 칠면조, 양, 메기, 연어도 옥수수를 주원료로 만든 사료를 먹이로 합니다. 물론 소에게 닭의 내장을 먹이기도 합니다. 육식동물인 호랑이에게 나물을 먹이는 격이죠.

저자는 놀랍게도 치킨 너깃은 닭이 아니라 옥수수 덩어리라고 말합니다. 너깃에 쓰인 닭은 옥수수 사료를 먹고 자랐고, 반죽의 접착제로는 옥수수 전분, 코팅제로는 옥수수 가루가 쓰이기 때문입니다. 너깃을 튀기는 기름도 옥수수로 만든 것이고, 너깃을 먹음직스럽게 보이게 하는 금빛 착색제, 신선도를 유지시켜 주는 구연산도 모두 옥수수에서 비롯되었다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청량음료도 역시 옥수수 덩어리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1980년대 이후 거의 모든 탄산음료와 과일주스는 ‘고과당 옥수수 시럽’으로 단맛을 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죠. 맥주 역시 옥수수에서 정제한 포도당으로 발효시킨다고 합니다. 패스트푸드점에서 치킨 너깃을 먹으며 콜라를 마시고 있다면 우리는 옥수수에다 옥수수를 먹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옥수수가 엄청난 규모로 재배되면 다른 식물들과 동물들, 심지어 사람들까지 농촌에서 밀려나게 됩니다. 또 옥수수가 대규모로 재배되면 엄청난 양의 합성비료가 뿌려져 심각한 환경문제를 일으킵니다.

또 풀만 먹던 소들이 곡물을 먹기 시작하면서 소들에게는 심각한 문제점이 생기게 되었죠. 소가 전분이 너무 많고 섬유질이 적은 먹이를 먹으면 되새김질이 중단돼 가스를 위 밖으로 내보내지 못하게 되고, 그 결과 위에 거품이 나고 점액질층이 형성돼 위가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폐를 압박합니다. 이때 가스를 제때에 빼주지 않으면 소가 질식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중성이어야 할 위가 산성이 되면서 소에게 속쓰림과 같은 질병도 생깁니다.

이런 질병에 대한 대안으로 항생제가 남용됩니다. 더구나 항생제는 성장촉진의 효과까지 있지요. 사료에 들어간 항생제가 동물의 몸에 쌓이면 각종 세균들은 오히려 내성이 강해집니다. 인체에 이런 세균들에 감염되면 사람들이 사용하는 항생제를 복용해도 전혀 듣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가축에게 투여된 항생제는 결국 살코기가 되어 인간의 식탁에도 오르게 됩니다. 동물의 권리를 옹호하는 윤리학자 피터싱어가 오늘 우리의 밥상을 두고 ‘죽음의 밥상’이라고 명명한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음식에 스며있는 산업의 논리

저자는 음식의 사슬을 추적해보기 위해 음식 사실의 발원지라고 할 수 있는 옥수수농장도 방문하고, 유기농 제품의 실상을 확인하기 위해 버지니아 주의 유기농 농장을 방문합니다. 그는 이곳에서 일주일 동안 풀을 베고, 닭을 도살하는 경험까지 하며 진정한 유기농 제품에 대해 탐색을 하기 됩니다.

수천 마리의 젖소가 울타리 처진 농장에서 사육되는데도 여기서 나온 유제품에 ‘유기농’이라는 라벨이 붙어있는 것은 유기농 인증 곡물을 사료로 한다는 단 한 가지 이유뿐임을 저자는 확인합니다. 또 ‘방목해서 기른’ 닭의 고기라며 제품을 내놓는 농장에선 닭들이 생후 6주까지 닫힌 공간에서 자란다는 사실도 확인합니다.

저자는 무엇보다 유기농 제품을 대량생산하는 산업적 규모의 ‘산업화된 유기농법’을 비판합니다. 유기농도 농업 기업의 영역 안으로 들어가면서 원래 자신이 대체하고자 했던 산업시스템을 똑같이 닮게 됐다는 것이 비판의 요지입니다. 푸른 들판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닭과 소의 모습은 제품포장에나 인쇄되어 있는 ‘슈퍼마켓 목가극’이라고 저자는 비판합니다. 아예 ‘산업 유기농’이라는 말 자체가 모순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저자가 문제 삼는 것은 우리의 문명과 음식시스템을 지배하고 있는 ‘산업의 논리’입니다. 산업의 논리는 균일성, 효율성, 교환 가능성, 생산성 등이 중시됩니다. 대량으로 옥수수를 재배하게 되면 그만큼 식량 생산의 효율성은 높아지지만 자연의 풍요로움과 다양성은 그만큼 훼손되겠죠. 산업의 논리에는 다양성, 복잡성, 공생 같은 생태학적 가치가 비집고 들어갈 자리가 없습니다. 산업적 논리는 소의 행복이나 인간의 건강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산업적 논리가 중시하는 것은 오직 ‘돈’입니다. 소떼가 집단가축사육시설에서 대량으로 사육되는 것도 바로 그런 산업적 논리 때문이죠.

이 산업의 논리는 끊임없이 화석 에너지를 고갈시켜야 합니다. 과거에는 태양에너지와 빗물만 있으면 옥수수가 저절로 자랐지만 지금은 엄청난 양의 비료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 비료는 어디에서 온 것일까요. 바로 화석연료를 고갈시키면서 만들어진 비료공업에서 온 것입니다. 대규모 유기농산업이 이 화석연료의 바탕 위에 서있다면 그것은 결국 지구를 망치는 것이기도 합니다.

자연은 가만히 두어도 저절로 굴러가는 순환적 질서입니다. 저자가 일주일간 일했던 버지니아의 폴리페이스 초유기농 농장이 바로 순환적 질서에 의해 유지되는 농장에 가깝습니다. 폴리페이스 농장은 장거리 수송을 하지 않고, 슈퍼마켓에서 음식을 팔지도 않으며, 도매로 물건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철저히 산업적 논리를 무시합니다.

폴리페이스 농장에서는 소들을 방목합니다. 소들은 초원에서 태양광을 흡수한 풀을 먹고, 닭들은 소들을 따라 다니며 소들이 배설한 배설물에서 기생충들을 먹게 됩니다. 또 소들과 닭들이 배설한 배설물 중에 포함된 질소는 풀들에게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악취가 나는 비좁은 사육장에서 길러진 닭들이나 소들에 비해서 폴리페이스 농장에서 길러진 닭들이나 소들이 훨씬 건강할 것은 물론이고, 그런 동물의 고기가 인간의 건강에도 이롭다는 것은 설명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폴리페이스 농장의 생태계도 건강할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겠지요.

저자는 산업적 음식사슬에서 가장 이득을 보는 집단은 바로 국가와 군부(軍部)와 방위산업체 사이의 연합인 군산공동체(軍産共同體)이라고 말합니다. 저자는 옥수수가 산업적 음식사슬의 근간이 된 것은 1947년 앨라배마에 있는 군수품 공장이 화학비료를 생산하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지적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정부는 폭발물을 만드는 주요 성분인 질산암모늄이 엄청나게 남아돈다는 사실을 알았고, 질산암모늄을 비료로 만들어 농지에 뿌리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농업의 산업화가 가속화됐고, 정부는 효율이란 명목 아래 옥수수단일재배를 미국 전역으로 퍼트렸습니다. 살충제를 만드는 다우나 몬산토 같은 기업은 네이팜탄과 고엽제를 만들었던 군산업체였다고 저자는 지적합니다.

저자는 우리가 즐겨 먹는 패스트푸드의 가격은 싼 것처럼 보이는 것은 정확한 비용은 숨겨져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패스트푸드를 만들기 위해 화석연료를 사용함으로써 야기되는 환경문제를 생각해보면 이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는 패스트푸드의 정확한 비용은 자연이나 공중 보건, 공적 자금, 미래가 부담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규격화되고 표준화된 패스트푸드는 산업적 논리에 의해 생산되지만 슬로푸드는 자연의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건강하게 자란 소고기에는 태양광선에 의해 길러진 싱싱한 풀들이 있지만, 사육장에서 길러지고 도축장에서 도축된 소들의 고기에는 공생의 논리를 무시하는 산업의 논리와 동물들의 고통이 있습니다.

저자는 음식은 오늘날 위협받고 있는 모든 가치의 강력한 상징이라고 힘주어 말합니다.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은 건강을 위한 일일 뿐 아니라, 산업화와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우리가 상실한 모든 문화적 가치들을 회복하는 일이라는 것이죠.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다름 아니라 세상의 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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