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무슨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생각이 나지 않는다. 1년만에 돌아온 집, '오랜만'이기 때문일까. 아니다. 나는 예전부터도 뭐든 잘 까먹었으니까. 언제나 나는 무언가를 찾고 있다.

방금전에 찾고 있던 것은 오래된 독서카드. 공책들을 분명 어느 상자엔가에 넣어두었고, 그 상자는 책꽂이 어딘가에 올려놨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따위 정보조차 '기억'이라고 부를 수 있다면 말이지;;
서울에 돌아와서 나.름.대.로. 책꽂이 정리를 했었다. 오래된 책들을 버리고, 상태가 괜찮은 것들은 아름다운가게에 가져다주고, 그렇게 해서 한 100권은 처치한 것 같다. 그리하여 책꽂이에 여유가 생겼고, 새로 주문해서 받은 것들을 꽂아놓고, 폼이 나겠다 싶은 것들은 일부러 골라서, 예를 들어-- 영어로 된 타셴의 작은 화집들과 민음사 세계문학전집과 일본어책 몇권은 마루의 잘 보이는 책꽂이에 꽂아놓는 짓까지 했었다.
그런데 이넘의 상자는 어디에 간 것일까. 보이질 않는다. 작년 이맘때, 대체 나는 공책들을 어떤 상자에 넣어서 책꽂이 어디에 놓아두었는지 모르겠다. 바부팅이...

책꽂이를 뒤지다보니 예상치 못했던 소득도 있다. 로렌스 알마 타데마의 화집이 나왔다! 미술과 관계가 많은 여동생에게 물으니, 친구가 우리집에 놀러왔다가 두고간 것이란다. 크기가 제법 크다. 허접너저분로만치크 장르에 속하는 알마 타데마의 그림은, 몹시 안 어울리지만 내 취향에 맞는 것이어서 간혹 이너넷을 뒤져 찾아보곤 했는데 이게 왠 떡이다냐.
그래, 분명 나는 노트들을 상자에 놓아두었어, 하면서 책꽂이 곳곳에 숨어있는 상자들을 찾았다. 이번엔 알퐁소 뮈샤의 그림을 소재로 만든 직소퍼즐 통이 나왔다. 1000피스 퍼즐 들어있던 통이라서 제법 크기도 크고, 어쩐지 기분에 내 공책들이 들어있을 것만 같은 기분. 아주 잠시 동안이지만, 뮈샤에 폭 빠졌던 적이 있었다. (후까시 잡을라고 마루에 내놓은 타셴의 화집은 베르메르, 호퍼, 클림트, 그리고 뮈샤의 것이다. 진정 유치하고 폼생폼사하는 나의 취향이 그대로 드러나는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다. 캬하하)

상자를 열었다. 허걱... 퍼즐통엔 아랍어로 된 낡은 신문들. 맨 위에 있는 것은 사담 후세인의 장남 우다이가 발행했던 바벨 신문인 것 같고 신문지들 아래에 후세인 시절의 이라크 디나르 지폐가 숨도 못 쉰채 눌려있다 ^^;; 한때 '후세인 축출 기념품'으로 인터넷에서 고가에 판매되기도 했다는 바로 그 디나르 지폐다. 그걸 한뭉텡이 갖고 있었는데 몇몇 친구들에게 선물로 한 장씩 주었고, 몇장은 상자에 넣어놨던 모양이다. 나머지 지폐다발은 어디에 숨어있는지 알 수 없는 노릇이고...쩝.
책꽂이 구석 캐비닛 안에는 아예 머리쓰개까지 들어있다. 몇해전에 사서는 친구들과 송년파티 코스프레 한답시고 한번 쓰고 말았던 머리쓰개라니. 이노무 집구석, 이노무 인간은 대체 책꽂이에 뭣들을 쌓아놓고 있었단 말이냐. 심지어 골프공;;에 양초, 크레용, 아령까지 들어있구만.

대체 독서카드 공책들은 어디로 간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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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 2005-03-05 2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올림푸스 펜을 찾고 있어요. 분명히 이 방 아니면 저 방에 있는데, 이넘이 걸어나갔는지, 아무리 찾아도 없습니다. ㅜ.ㅜ

딸기 2005-03-05 2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이상하죠? 그넘들이 발이 달렸는지, 도대체 어딜 갔을까요.

드팀전 2005-03-06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게 말이죠. 파란 시간의 요정들이 있어요.마치 인텔 CF에 나오는 그런 넘들이죠.그 넘들은 항상 미래의 시간에 세트를 만들어요.소품들도 그래로 같다 놓고.현재 시간과 똑같게 말이죠.1분전 놓여있는 내 방의 모습과 지금 내방의 모습이 같은건 그녀석들이 분주히 움직이며 인간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그대로 세팅해 놓은거죠.
근데 이 녀석들이 아무리 완벽하다 해도 가끔은 실수를 합니다.그래서 가끔 방금 요기 있었던 걸 빼먹고 세팅하는거에요.그럼 현실의 인간은 "어 조금 전에 여기 잇었는데"하는 데 아무리 찾아도 없다 이거죠. 그러면 파란 시간 요정의 관리부장이 그 세팅을 담당한 요정을 문책하고 다시금 세팅을 합니다. 컴퓨터 밑이나 소파 밑..하여간 잃어버린 물건 근처에요. 사람들은 한참 뒤적이다." 아..여기 떨어졌구나" 하죠.
그럼 완벽하게 사고처리가 끝난거에요.
님의 경우는 아마 파란 요정들이 인사이동 과정에서 업무인수 인계가 제대로 되지 못해 생긴 게 아닐까..추측해봅니다. 곧 찾으실 거에요.
---위의 이야기는 예전에 제가 즐겨보았던 <환상특급>이란 시리즈에 나왔던 이야기입니다.생각이 나네요.

딸기 2005-03-06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 거로군요!
너무 재밌게 잘 읽었어요. ^^

플라시보 2005-03-06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황소자리시라구요?. 이게 얼마나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재미삼아 보시기 바랍니다.^^


황소자리(4.21~5.20), 알고보면 유물론자



황소자리의 키워드는 감각, 느리지만 완전히, 완전히 믿기까지의 어려움



황소자리인들은 너무나 안정을 추구하는 까닭에 불안정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그래서인지 불안

정하게 살아가는 아이러니를 인생의 한시기에 경험한다.

삶이란 불안정 투성이고, 한번 믿었던 일들은 지속되기 어려우며,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 라

는 말은 봄날이 가듯 가뭇없이 사라져 버린다는 것을 황소자리는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인지

모른다. 황소자리인들은 그렇기 때문에 사랑도 먼저 시작하지 않고 사랑을 먼저 시작했다 해도

마음의 9분의 4 혹은 8분의 3만 열고 있으며, 먼저 손내밀지 않는다.


그들은 여러번의 시험대를 마련하고, 그 시험대는 여러가지 모양과 길이를 가지고 있어 당황하

지 않고 건너가기란 어렵다. 그러나 그 시험대를 건너기만 하면 감각적이고 세련된 그들의 겉보

기와는 달리 사랑과 감정모두에 보수적인 성향처럼 의리가 기본인 늘 한결같은 사랑이 기다리고 있다.
사실 그들이 바라는 안정은 엄마의 뱃속 양수안에 있던 그 시절의 것이므로 완전하기도 하고,

완전히 불완전 하기도 하다. 완전하다면 완전히 안전한 장소이며, 불완전하다면 혼자 세상에

발을 딛지 못했다는 뜻에서이다.

황소자리는 사실 사회적이지도 않고 성실하지도 않을지 모른다.


그들이 보이는 사회적 성실이나 보수성은 안정에 대한 소망일 뿐, 그들이 완전히 연결되어있다

고 느껴지는 그 누군가를 발견하는 순간, 그들의 보수성은 사라지고 성실도 게으름으로 바뀔

소지가 다분하다. 그리고 어둡고 겉늙은 얼굴이었다면 이상하게 나이가 10살은 젊어진 듯

해맑아질 가능성도 많다.
그들의 특성을 보통 물질적이라고 하지만 물질적이라기 보다 지극히 유물론적이다.

그들은 감정의 가변성을 무의식적으로 느끼고, 인간이 맺을 수 밖에 없는 관계의 허약함을 양수

시절부터 직감한 나머지 이 세상에 홀로 나왔을 때부터 공고한 물질들에 대해 나약한 애완견보

다 훨씬 큰 사랑을 느낀 것이다.


그들은 매우 감각적이라 쇼핑의 천재, 속눈썹이 바르르 떨릴 만큼 멋진 선물을 건네는 센스의

왕, 여왕이기도 하다. 또 감각이 발달해 있어, 오감을 즐겁게 하는 것들에 소질을 보이고, 기꺼이

남을 위해 그 소질을 사용해 그들 곁에는 먹을 때나, 무언가를 고칠때나, 난해한 문제를 풀어야

할 때 주위에 사람들이 촘촘히 모여든다.


황소자리인들은 돈이 없을 때 가장 무력해지며(이것은 어떤 다른 별자리도 마찬가지이지만),

무력해진 나머지 방에 틀어박혀 더 무력해진다(이것은 어떤 다른 별자리와도 비교되는 무력함이다.) 하지만 그들이 진정 두려워하는 것은 돈의 부족=단지 물질적인 것들의 부족함이 아니다.

자본주의에서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단연 '자유'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그들은

운신의 폭이 좁아지고 부자유로 인해 남들에게 끼치는 불편, 거기서 오는 사랑받지 못할까에

대한 자각이 바로 그들을 가장 두렵게 하는 것이다.


'안정된 사랑과 관계란 이 싸늘한 세계에서 경제적 정신적 독립이 기본'이라는 냉정한 사실을

이미 알고 있는 황소자리인들은 그런 의미에서 누구보다 이상적인 사랑, 관계에 절실한 유물론

자인지 모른다.
이런 황소자리인들은 운동도 일정한 패턴이 있는 것을 잘하고, 꾸준히 한다. 게다가 운동이

자신의 몸을 일정하게 변화시키고 있다고 시간이 흐르면서 체중계위에서 혹은 근육의 굴곡정도

를 통해 믿게 되면, 누구보다 운동을 열심히 하게 된다.
황소자리는 혼자 운동하는 것을 즐기는데 그것은 그들이 누구보다 자기 페이스가 다른 사람들

과 다르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사실 그들은 느린 편인데, 느린 것을 성장과정에서 컴플렉스로 느껴왔던 황소자리인들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느리게 알지만 확실하고 철저히 알아 누구보다 깊이 느끼고 샅샅이 알게되는

황소자리인들은 운동에도 건강에도 사랑에도 시간이 필요하다.
그들은 오감을 만족시키는 것들에 대해 탐닉하는 경우가 있어, 미식가라는 소리도 듣기 쉽지만

아름다운 몸에 대한 욕구도 그만큼 강해 보디빌딩이나 웨이트 트레이닝에 빠져들기도 한다.


황소자리는 걸을 때 감각을 자극하는 것들이 있으면 좋다.

계절을 느낄 수 있는 꽃길과 세련된 도시의 빌딩숲의 구석구석 모두를 즐길 수 있는 것도 황소

자리다. 그러나 황소자리가 걸으려고 한다면, 같은 코드의 자기류의 사람이 걷자고 말할 때이다.

그들은 그렇게 의리를 지키고 같이 걸으며 애정을 확인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딸기 2005-03-06 1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헤헤 플라시보님, 고맙습니다. ^^

마냐 2005-03-06 1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아름다운 가게에 100권씩 무겁게 들고가심까. 좀 풀고 가지. 그나저나 당분간 새로 뭔가를 계속 발견하는 기쁨을 누리시겠구먼.ㅋㅋ

조선인 2005-03-06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정말 신기한 책꽂이네요.
그런데 혹시 파란 시간의 요정을 만나면 제 어릴 적 사진첩도 찾아달라고 부탁해주세요. 중학교 때 스크랩북도 없어졌구요, 고등학교 때 수첩도 찾고 싶어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