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때늦은 공부와 요즘은 마눌도 새벽반 수영때문에 밤 9시만 넘기면 우리집은 나를 제외하고는 모두 수면모드로 접어든다.

어젯밤, 일찌감치 자러들어간 연두와 마눌...

근데 10분쯤 후에 마눌이 불러서 안방에 들어가 보니 연두가 침대위에서 대성통곡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어떻게 된거냐고 물어보니 침대위에서 연두랑 이것 저것 얘기를 나누다 10년후, 20년후의 미래모습까지 이야기가 발전되었다고 한다. 여기까지는 아무 문제가 없었으나  세월이 흘러 엄마 아빠가 늙으면 죽게된다는 마눌의 말에 갑자기 연두가 울음을 터뜨린 것이다.

아주아주 먼 옛날의 얘기라고... 엄마 아빠는 연두를 두고 죽지 않는다고 '급 진화'에 나섰으나 한 번 터진 울음보는 그칠줄을 모르고...

겨우 진정을 시키고 잠자리에 들었는데...오늘 아침 마눌왈 "연두가 너무 꽉 껴안고 자서 힘들었다고..."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나도 연두만한 나이에는 엄마가 죽거나, 떠나면 어떡하나 하는 막연한 공포를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늙으면 죽는다'는 명제에 대해 별다른 감흥이 없어지는 때가 '어른'이라는 정말 매력없는 단어에 접어든 시기가 아닌가 싶다.

미얀마와 중국의 수많은 죽음들...무기력을 넘어 무관심해지는 내 생각의 끝을 따라가 보는 잠시 잠깐의 시간이었다.

 

제국주의적 속성의 세계화는 당연히 반대해야 겠지만, 저항세력의 연대와 구호적 성격의 세계화는 너무나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발달된 매체는 전쟁을 뉴스로 생중계도 하지만, 미얀마의 싸이클론과 중국 대지진의 피해도 속속들이 보여주고 있다.

보이지 않지만 너무나 튼튼한 민족이란 울타리와 국경의 장막을 헤치고 나면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지구보다 귀한 한 사람의 인간, 인간들이 고통받고 있다.

마음 씀을 넘어 어떻게 해야 구체적 도움이 될런지 고민하는 하루이길.....다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