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은 왜 짠가, 함민복-

     2008년 5번째 독서모임 (5월 16일)


[눈물은 왜 짠가, my impression]

                                -J.Y.E- 


  사람이란, 제가 경험한 만큼 아는 법이다. 또 자기가 겪은 만큼, 딱 그만큼의 깊이만큼만 사유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이 책의 저자가 가지고 있을 사유의 깊이는 감히 내가 상상할 수도 없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시인이라는 직업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원자력발전소 근무경력, 농장 살이, 대리점 잡부, 남의 집 살이, 가족의 파산과 그로 인한 생이별, 가난, 늙은 어미마저 제대로 거두지 못하는 못난 아들로서의 고뇌..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산문 형식에 ‘이게 뭐냐’ 불만이 터져 나오기도 했지만, 책을 다 읽은 후에는 하나의 흐름으로 엮여지는 이 모든 이야기가 영상처럼 떠오르기도 했다.

  이 책을 덮은 후 떠오르는 두 가지 단어는 어머니와 가난이었다. 가난에 관하여는- 이 모임을 통해서도 지금의 내 생활이 가난과 가장 맞닿아 있는 것 같다고 누차 이야기를 했으나 이를 가난이라 말하기에는 너무 부끄러운 구석이 많아 그냥 넘어가려 한다. 그래서 이제 막 서문을 시작했으나 이 글을 읽으며 느낀 내 어머니에 관한 간략한 감상을 몇 마디 적고 마치련다. ㅎㅎ

  설렁탕집에서 주인의 눈치를 보며 고기 국물을 아들에게 부어주시던 어머니의 모습에서도, 기다림이 가득 밴 밥상을 차려놓고 달빛에 젖어가며 남편과 아들을 기다리던 어머니의 모습에서도 내 어머니의 모습이 겹쳐져 눈시울이 시큰했지만, 나는 ‘저 달장아찌 누가 박아놓았나’라는 시가 가장 마음에 남는다.




마음 마중 나오는 달 차부집 길이 있어

어머니도 혼자 살고 나도 혼자 산다

혼자 사는 달 시린 바다

저 달장아찌 누가 박아 놓았나




  혼자 사는 살림이라 매일은 아니지만, 음식쓰레기를 버려야 하는 날이면, 베란다 창가에 턱을 괴고 서서 쓰레기 아저씨를 기다린다. (남자친구는 자기 아닌 다른 남자를 밤마다 기다린다고 때마다 성화다.) 아저씨가 다녀가시자마자 깨끗이 비워놓은 통을 얼른 집 앞에 가져다 놓는다. 싹수 없는 무임승차자가 밤새 자기 집 쓰레기를 갖다 버리는 꼴을 도저히 두고 볼 수가 없기 때문이다. 어쨌건, 아저씨를 기다리는 그 시간이 내가 유일하게 밤하늘을 들여다보는 시간이다. 사람들이 밤에는 마음이 흐물해지고 괜시리 감상에 젖는다는데, 그래서인지 밤이면 연인보다도 나의 가장 절절한 피붙이, 엄마가 훨씬 그립다. 아빠는 그 시간까지 술 한 잔 꺾으실테고- 아마 그 때쯤이면, 우리 엄마도 집에 혼자 계실 거다. 그럼 괜시리 엄마가 안쓰럽고 속상하고 마음이 아프다.

  무뚝뚝한 딸이라 아직 사랑한다는 말도 한 번 못 해봤고, 그런 애틋한 마음이 든다고 해서 직접 전화를 건다거나 연락을 취해본 일도 한 번 없지만, 달이 마음 마중을 나오는 날도, 그리고 매순간마다- 엄마가 늘 행복하시길, 내가 그 가슴에 훈장 같은 자식이 되어드릴 수 있길 간절히 기도한다. 그리고 이젠- 조금만 더 살가운 딸이 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해야 할 것 같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이야기 꺼리]

* OJH : ‘안치환-소금인형(류시화 시). 책을 읽으며 생각난 시와 노래를 함께하고 싶다.




바다의 깊이를 재기 위해 바다로 내려간 소금인형처럼

당신의 깊이를 알기 위해 당신의 피 속으로 뛰어든 나는

소금인형처럼 흔적도 없이 녹아버렸네.




* HSM : 자신만의 추억이 담긴 물건이 있는가?

* LSJ : '가난'의 정의를 한번 생각해 봤으면 한다. 어떤 상태가 가난인지.. '물질적으로 가난해도 마음이 부자이면 걱정이 없다'는 말은 과연 합당한 말일까? 또한, 강화도에서 외롭게 혼자서 살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어떤 삶을 얘기하려 하고 있는 것일까?

* YKH : 작가의 삶의 무능력에 관하여.. (내내 욕했다.)

* JYE : 어머니에 관한 가장 애틋했던 기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