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에서 명예 철학박사 학위를 받으려던 이건희 삼성그룹회장에 대해서 학생들이 반대시위를 벌였던 문제에 대해서 아직까지도 대학 내에서는 혼란이 가시질 않는 모양이다.

사태 직후 보직교수들의 총사퇴와 시위 주동학생들의 징계논의, 그리고 보직교수들의 사퇴반려 결정 등이 연이어 나오는 가운데 ‘총학 없는 평화고대’라는 학생단체에서는 “총학생회가 폭력시위로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총학생회 탄핵안을 학생대표자 회의에 부쳤다고 한다. 탄핵안은 19일 밤 장시간의 대표자회의 끝에 부결되었지만 학교당국 측에서는 여전히 주동학생들의 징계수위를 고심하고 있다고 하니 사건의 여진은 계속되고 있는 것 같다.

여느 사건의 경우처럼 이번 사건도 보수언론과 극성 네티즌들에 의해 확대 재생산의 수순을 밟은 측면이 있는 것 같다.

사태 후 상대적으로 ‘차분했던’ 언론이 밝힌 바에 따르면 애초 학생들의 계획은 학위 수여식장의 레드 카펫 옆에서 평화적인 피켓시위를 하려고 했지만, 이건희 회장이 기습적으로 뒷문으로 나가고 셔터를 강제로 내리는 과정에서 마찰이 있었으며, 더구나 학교 당국에서 같은 학생 신분인 체육학과 학생들을 시위대 앞에 배치함으로써 인해 시위학생들을 자극시켰다는 것이다. 같은 학교 체육학과 학생들을 시위대 앞에 배치한 고려대의 발상은 정말 지극히 ‘삼성스러운’ 발상이 아닌가?

그럼에도 앞뒤 살피지 않고 침소봉대하는 언론과 보직교수들의 사표를 받으면서까지 폭력학생 운운하는 고려대 당국의 처사를 보면서 나와 같은 세대들이 ‘91년의 외국어대학교 정원식 총리 밀가루 투척사건’을 떠올리는 것은 너무 앞서 나가는 것일까?
91년 정원식총리의 밀가루 투척사건의 제대로 된 정황은 둘째 치고 사건직후 그 당시 언론이 보여줬던 행태는 그야말로 가관 그 자체였다.

우선 TV 방송은 그날 밤(혹은 그 다음날) 즉시 정규방송 대신에 “우리교육 이대로 좋은가”류의 토론 프로그램을 긴급 편성했다. 콧수염 단 김모 교수 등의 보수 우익인사를 출연시켜 학생들을 패륜아 취급하는 코미디를 연출했으며, 주요 일간지에는 ‘一人之下 萬人之上에게 어찌 그런.......’ 류의 제목이 일제히 1면을 장식했다. 생각해보면 그때부터 이미 총리를 “一人之下 萬人之上”으로 비유했으니 행정수도 헌법소원 결정문에서 ‘경국대전’을 언급한 것이 뭐 그리 놀랄만한 일은 아닌 것 같다.

어쨌든 언론의 이러한 대단한 활약으로 극도로 위축된 학생운동권의 시위는 거짓말 같이 사라지고 당시 분신정국으로 위기에 몰려있던 집권 민자당은 얼마 후 벌어진 지자체 선거에서 승리의 기쁨을 맛보게 된다.

이번 ‘고대사태’는 91년의 경우와는 여러 방면에서 크게 다른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무책임한 언론과 ‘고대학생 삼성 취업 다했네...’와 같은 저급한 논리를 재생산 해내는 네티즌의 시각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10여전의 언론과 다르다고는 볼 수 없을 것이다. 매년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의 주도적 기업 총수에게 명예 철학박사 학위 하나 주는 것이 아까워서 학생들이 반대 시위를 한 것은 아닐 것이다.

삼성은 광고의 이미지에 나오는 것처럼 3세계의 지뢰를 제거하고 멀리 중국의 황사 방지숲까지 무상으로 조성하는 오지랖 넓은 초다국적 기업이기도 하지만, 여전히 그 많은 계열사 중 어느 한곳도 노조를 허용하지 않고 무노조 신화를 고수 하고 있는 무지막지한 기업이기도 하다.

노조를 만들다 퇴직당한 노동자의 회사 앞 시위를 막기 위해 하룻밤 사이에 회사 앞에 빽빽하게 나무를 심어 시위자체를 못하게 한다든가 노조 설립 노동자에게 휴대폰 위치추적을 했다는 명백한 의혹(?)까지 받고 있는 것 또한 바로 삼성인 것이다.

휴대폰 위치 추적으로 노조설립에 관계한 노동자를 감시했다며 삼성관계자들을 고소한 김성환 삼성 일반노조 위원장은 오히려 지금 감옥에 있다고 한다. 검찰의 증거 불충분 사유로 인한 무혐의 결정 후 곧바로 법원이 김씨에게 삼성측이 고발한 명예훼손죄에 관하여 징역 10월의 실형을 선고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건희 회장의 박사학위 수여를 저지한 사건보다 더 논란거리가 될 수 있는 이 적반하장의 뉴스거리를 주요 언론에서는 철저하게 외면해 왔던 것 또한 엄연한 사실이다.
현 정권에 대해서는 융단폭격식 공격을 가하는 주요 언론들이지만, 살벌한 자본주의 논리아래서 국내 최대 광고주에게 쓴소리를 뱉어내기에는 여전히 언론의 힘은 미약할 수밖에 없는 것일까?

(대전충남 민언련 회보 기고글 2005년 여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