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정경湖畔情景 4

 

 

1

 

누군가가 당신과 내가 만든 시간을 노래로 듣는다면, 약속은 그 노래의 지루한 후렴이겠습니다.

 

 

 

2

 

약속은 거짓말보다 값비쌉니다. 이루지 못한 약속이 상한 표정으로 도착하는 곳이 대체로 거짓말이기 때문입니다.

 

 

 

3

 

닿지 않는 슬픔임을 알면서도 그게 당신의 것이라면 나는 끝내 만지고 싶습니다. 오늘에 와서 보면 결국은 거짓말로 죽어버린 많은 약속들이 있었습니다. 당신의 슬픔을 만날 때면 그것들이 다시 와 어른거려 나는 자꾸만 말수가 줄어듭니다. 자동차 앞 유리에 붙어 빗물을 훔치는 가냘픈 막대기처럼, 나는 당신의 등에서 읽을 수도 없을 뭔가를 자꾸만 닦아냅니다.

 

 

 

4

 

우는 사람이 우는 것밖에 못할 정도로 울음 속으로 깊이 잠겨들면, 그 울음을 보는 사람은 일순간에 보는 것밖에 못하는 불구가 되나 봅니다. 울음인지 울림인지 모를 소리가 아득히 굽이치는 좁은 공간에서, 내 손이 당신의 등을 어루만지는 동안 당신의 눈물 역시 내 어깨를 어루만졌습니다. 처음부터 그렇게 태어난 한 덩이 별자리처럼, 우리는 두 몸을 포개어 만드는 그 동작이 익숙합니다. 그 울음의 더께를 털고, 껍질을 까고, 안으로 깊이 더 깊이 밑바닥까지 들어가다 보면 결국엔 나를 발견하게 될까봐, 오늘의 나처럼 내일도 나는 미안할 모양입니다.

 

 

 

5 

 

슬픔의 시험이라면 남부럽지 않을 만큼 치러왔는데도 새로운 문제는 늘 풀지 못하는군요. 슬픔의 기출문제집은 언제나 무용합니다.

 

 

 

6

 

오지 않은 시간에 대해 말하면 또다시 죄 거짓말이 되고 말까봐, 언제부턴가 나는 지금 이 순간에 대해서만 말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그 안에 든 것이라고는 별 볼일 없는 한낱 진실이나 진심 따위일 뿐이겠으나, 그 말이 당신에게 작게나마 힘이 되면 좋겠습니다. 욕심입니다.

 


 

 알코올 홍일표

 

 남몰래 흐느낀다 너는

 입도 입술도 없이

 

 보이지 않아서 더 아픈 때가 있다

 아무 말 못하고 혼자 숨어 우는

 사람이 있다

 자작나무의 얼굴로

 물안개의 젖은 숨결로

 

 밤이 깊어 너의 입술에 도달한 차갑고 뜨거운 속엣말들이 치자꽃처럼 핀다

 흰 달빛의 표정으로

 어디에도 없는 너는

 얼굴을 지우고 머리칼을 지우고

 말의 가장 먼 바깥에서 은밀히 휘발하는 비애처럼

  

 소리를 죽이고

 마음의 색깔도 지우고

 이제는 다 놓아버린 물의 감정들

 오직 투명함으로 너는 조용히 일어서서 걸어간다

 이슬의 어깨가 파르르 떨고

 공기의 입술에 얹어놓은 이름이 휘파람처럼 사라지는

 아무도 모르는 곳

 물 밖의 어디 먼 곳에 물의 신전이라도 있는 듯

 맑고 가벼운 날개파아란 눈빛 하나로 찾아가는

 아스라이 먼

 모든 슬픔의 정결한 성지

 가슴 한쪽 없는 이들이 그림자를 끌고 혼령처럼 찾아가는 

 

 

 

--- 읽은 ---

아무것도 안 해도 아무렇지 않구나 / 김신회 지음

 

 

--- 읽는 ---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 헤르츠티어 지음

Lo-fi / 강성은 지음

말랑하고 정의로운 영혼을 위한 헌법 수업 / 신주영 지음

 

 


댓글(8) 먼댓글(0) 좋아요(5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알벨루치 2019-03-05 1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슬픔의 기출문제집은 언제나 무용합니다....아...

syo 2019-03-05 21:36   좋아요 0 | URL
오랜만입니다 카알님...... 하루에도 몇 번씩 들락날락거리던 곳을 안 들어오려니 이거 뭐 닷새가 오만 년 같네요 ㅋㅋㅋㅋㅋ

카알벨루치 2019-03-05 21:37   좋아요 1 | URL
열공하면 어쩔수 없죠 화이팅!!!~맘은 언제나 여기에 있는거 알기에 응원합니다

또 봄. 2019-03-13 0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4번이 완전 공감되지 말입니다.

syo 2019-03-20 20:33   좋아요 0 | URL
아이고, 대댓글이 너무 늦었네요ㅜㅜ
또 봄님 오랜만에 오셨는데, 그걸 또 제가 일주일도 더 지나서 이렇게.....

칼르페디웸 2019-03-16 17: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먹고는 살아야 하니까. 그건 우리에게 중요한 일이니까.

너무 슬픈 문장이예요..T..T
syo님은 계속해서 리뷰하면서 나중에 글을 쓸 줄 알았는데.. 아쉽고 아쉬워요..
그건 우리에게 중요하긴 하지만 syo님한테는 예외인줄 알았어요. 재능이 있는데.... 에궁...
슬픈 봄이네요..

칼르페디웸 2019-03-16 1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올해 원하시는 것 공부하시면서 성취하시기를 바래요.
어여 복귀하세요. 어여~~ 봄이 너무 잔인하네요T..T

syo 2019-03-20 20:32   좋아요 0 | URL
너무 감사합니다.....ㅠㅠ
예외도 아니고 재능도 아니라서 그저 막 막 열심히 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