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책을 읽으면서 여성이 각성하고, 개인적으로 변화를 만들고 연대해도 그 열매를 모두와 함께 나누기 위해서는 법에 기반해야 한다고 단순하게 생각해왔다. 한국에서 차별금지법이 발의되고 논의되는 과정을 보면, 그것을 너무 뒤로 밀어둬서는 안될 것 같다고도. 그래서 막연히 관심이 있었는데 막상 읽는 것은 쉽지 않았다. 


여성주의책함께읽기 6월의 책을 7월 1일에 겨우 다 읽었다. 대학 때 교양으로 많이들 듣는 민법총칙조차 듣지 않았던 나라서 걱정을 많이 했다. 다행히 그러려니- 하면서 끝까지 읽을 수는 있었는데, 각 판결의 의미 (친절하게 요점이 요약되어 있지만 찾아보고 싶은 케이스가 몇 있었다) 와 법률로 적용될 때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 행간의 의미를 내가 다 이해했을지 모르겠다. 



초반 여러 여성주의 이론에 대해 소개하는 부분에서, 내가 여성주의책을 읽으면서 접하게 되었고 (이름은 몰랐지만) 일정 부분 내재화하게 된 '지배 이론 Dominance Theory' 을 알게 되어 기뻤다. 자유주의 페미니즘과 급진주의 페미니즘으로는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부분 - 개인이 아닌, 사회구조적인 부분 - 을 (물론 유쾌하지 않은 부분이 많지만) 지배 이론이 일부 채워준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작년 '포르노랜드' 를 읽으면서 알게된 캐서린 맥키넌과 안드레아 드워킨의 이름도 반가웠다.  



직장, 교육, 젠더, 결혼과 가족, 섹스와 폭력 등 각 이슈와 관련된 법률이 특정 사건의 판결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또 일부의 경우 어떻게 수정되는지를 보는 것이 흥미로웠다. 미국의 사건, 법률이라서 아무래도 조금 거리를 두고 읽게 되기는 하였지만. 그러나 법률을 새로 만들거나 수정하는 것은 기존의 법률을 고수하고자 하는 관성 외에도 법률이 바뀌었을 때 미치는 여러 여파를 다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도 크고 오래 걸리는 일이라는 걸 다시금 확인하게 됐다. 개인간 혹은 개인-기업 이나 개인-국가간 소송이 미국에 비해 많지 않은 한국에서는 그런 개별 케이스로 조금씩 고쳐나간다는 것은 더욱 힘들 것 같다. 미국의, 비교적 소송을 시작하기 쉬운 문화를 안 좋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만 많이 들어왔는데, 소수의 힘없는 사람들이 소송을 제기하고 긴 시간 동안 관심과 노력을 할애하는 것도 물론 어려운 일이지만 사회에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하나의 통로로서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한국도 변호사 수도 많고 하니, 비용과 절차가 좀더 접근 가능해지기를 바란다. 그렇게 되려면 아무래도 나처럼 법을 멀리하지 않고 생활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태도가 필요하겠다. 



물론 법이라는 것이 내가 생각하듯 수단으로서의 의미도 크지만, 사람들이 그 법이 뜻하는 바에 대해 잘 알게 된다면 상징적으로 많은 사람의 의식에 영향을 준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다. 그런 점에서 차별 금지법은 수단으로서도 상징적으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책이 있길래 예전에 보관함에 담아두었었는데, 빼곡한 목차를 보면 이 책은 현재 한국의 법률에서 여성과 관련있는 부분을 소개하는 책이 아닌가 싶다. 엄청 지루할 것 같아서 차마 살 엄두는 내지 못하겠고, 도서관에 있으면 한 번 펴볼까 싶었지만 주변 도서관엔 없다. 책바다 서비스에서 찾아볼까...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23-07-02 11: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법 이야기는 역시 쉽지 않은 듯 합니다.
저는 법이라면 건축 법규만 쬐끔 읽었던지라...법은 좀 많이 어려운 것 같아요.
하지만 실생활에 눈을 불을 켜고 살려면 법을 좀 알아야지 않나? 그런 생각도 들었어요.
여러 목차들의 제목은 여성인 우리들에게 더욱 중대한 사안들이기 때문이겠죠?

건수하 2023-07-02 20:39   좋아요 2 | URL
책읽는나무님 민법도 아니고 건축 법규는 더욱 어려울 것 같습니다... @_@
법이 사실 생활과 관계된 것인데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요. 그런데 또 어떻게 알아야 할 지 잘 모르겠고 말이지요.
제 지인은 본인이 소송할 일이 있다보니 방송통신대학에 편입해서 학위를 따 버리던데... 그런 방법도 있긴 한 것 같습니다만;;

저 책은 한국법 중 여성이 참고할 만한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 (미국처럼 개인 소송이 활성화되어 있는 곳에서는) 하나씩 갖고 있으면 유용할 듯도 합니다. 저도 궁금하니 책바다 서비스에 있나 찾아보겠어요 :)

은하수 2023-07-02 12: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여성을 위한 법이래서 봤더니..
목차가 정말 대단하네요!
읽을 욕구를 심하게 꺾는.. ㅠ
그저 웃음만 납니다^^

건수하 2023-07-02 20:45   좋아요 1 | URL
저도 목차를 보고 의욕을 잃었는데 ㅎㅎ 읽을 용도는 아니고 사전 아니 법전처럼 찾아보는 용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책바다 서비스에 신청을 했으니, 나중에 오면 후기(?)를 올려보겠습니다 :)

다락방 2023-07-02 19:0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늘 수하 님의 이 글 읽으면서 정말 너무 좋고 보람을 느낍니다. 작년 함께 읽었던 도서를 떠올릴 수 있는 것도 그리고 여러 페미니즘 이론들의 어떤 부족함과 또 나에게 맞는 것을 찾는 것도, 이게 바로 우리가 같이 읽었기에 이를 수 있었던 것들이 아닌가 싶어서 말이지요. 수하 님이 수하 님의 길을 잘 찾아 나가는 것 같아서 그리고 그 길에 함께 읽기가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아서 정말 너무 마음이 좋아요. 그러고보니 제가 이런 성향을 언제나 좋아하는 사람이긴했어요. 가야 할 길 잘 찾아서 뚜벅뚜벅 잘 가는 사람들이요. 오늘 수하 님의 글에는 제가 좋아하는 포인트가 있고 그게 저를 훅 치고 들어왔어요.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후기를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수하 님. 저는 너무 좋아요 ㅠㅠ

건수하 2023-07-02 20:56   좋아요 2 | URL
지각해서 마음이 안 좋았는데, 다락방님 댓글에 어깨가 들썩했어요 ^^ <포르노랜드>도 그렇고 이번 책도 저 스스로는 안 읽었을텐데 읽고나니 배우는 것도 많았고 저의 고민과 또 연결이 되었던지라, 참 유익한 독서였습니다. 제목이나 책 소개만 보면 내가 관심가질 만한 책이 아닌 것 같은 것도 읽다보면 그동안 읽었던 것과 연결되어 더 나아가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다른 분들이 쓰신 것 보면서 또 배우고 생각하게 되고요. 제가 따로 하는 모임은 책을 같이 읽고 줌으로 모여서 말로 이야기를 나누는데 그 방식도 좋지만 여성주의책같이읽기, 그리고 이렇게 각자 글 쓰고 댓글다는 방식도 좋아요. 글을 쓰게 되고, 정제되고, 또 글이 남는다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다락방님 자주 했던 말이지만, 이렇게 모임을 만들어주시고 책도 선정해주시고, 모범을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은근히 신경쓸 게 많다는 거 저도 안답니다. 그래서 더 감사하게 생각해요.

단발머리 2023-07-02 20:3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우리의 삶을 결정짓는 ‘결정적인 순간‘은 법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더 많은 여성이 법관이 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라는 좀 극단적인(?) 생각도 최근에는 자주 했었습니다. 우리의 인식 혹은 상식과 너무나 동떨어진 판결을 들을 때 더욱 그러하고요.
수하님의 좋은 리뷰를 읽을 수 있어서 참 좋아요. 같이 읽을 수 있어서 한없이 기쁘구요.
같은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다니...... 이 얼마나 섹시한 일입니까, 이 더운 여름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7-02 20:59   좋아요 2 | URL
입법부와 사법부에 여성이 많아지면 정말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단발머리님 여성주의 공부 말고 법 공부는 어떠실까요?

이번엔 모처럼 책 내용 말고 제 생각을 정돈해서 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책 내용이 무척 광범위하기도 했고요...)
그나저나 정말 더워서 뭘 하기가 힘듭니다. 세 끼 식사와 꼭 해야할 일만 겨우 한 (사실 해야할 일도 다 못한) 주말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