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중에 별명이 '선물대마왕'이란 애가 있다. (참고로 나는 '변태대마왕'에 '소심대마왕'에 기타등등이고, 주변에도 무수한 대마왕들이 포진하고 있다;;)
얘는 취미도 특기도 선물 해주기다.

나같은 보통 사람은 생일이나 되어야 선물을 챙겨주는 법인데, 얘는 1년 365일이 선물을 위한 날이다. 크리스마스, 추석, 설,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로즈데이 등등 무슨 데이들은 물론이요, 남의 이런저런 기념일들을 일일이 기억해뒀다가 남편도 까먹은 결혼기념일에 그 부인에게 선물 주기, 별 의미도 두지 않는 입사 기념일 챙겨주기, 양력으로 생일 지내는 사람 음력생일까지 챙겨주기 등등 레퍼토리가 무궁무진하다.

그것도 모자라 햇빛이 너무 좋아서, 꽃이 정말 예뻐서, 멋진 책(음반)이 우연히 눈에 띄어서, 피곤해 보여서, 고민 있는 것 같아서 기분 풀어주려고 등등등 선물을 해주기 위한 핑계가 그야말로 끝도 없다. 주변인들 중 얘가 특히! 싫어하는 사람을 제외한다면 거의 모든 사람이 얘의 선물공세를 받아본 적이 있는데, 특히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에 대한 선물세례는 그야말로 기가 질릴 정도로 어마어마하다.

물론 그 선물이 부담될 정도로 비싼 것은 아니고 꽃이며 책, 음반, 옷, 화장품 등등이지만 그래도 그렇지. 한두 번도 아니고 날이면 날마다(는 쫌 과장이지만) 그 선물들이 자꾸자꾸 모이고 쌓이면 그게 한두 푼이곘는가.. 그리고 결정적으로, 당시 그 애의 가장 주된 선물 공세 대상이 바로 나였다. 처음 만났을 때부터 내가 마음에 들었다고 말한 그애였기에 그때의 선물은 그냥 내 마음을 끌기 위한 일시적인 것인 줄로만 알았다,  (아, 참고로 얘는 물론(왜 물론인가;;) 여자다) 그러나 한 해 두 해 만남이 길어지면서도 그 애의 애정은 식지 않아, 계속 이모저모로 나를 돌봐주고 어뤄주고 감싸줬다. 그리고 그 애정의 표현방법은 주로 갖가지 선물로 나타났고..

한동안은 얘가 사준 옷들만으로도 한 계절을 날 수 있을 정도였고, 새로 나온 책이랑 음반은 얘가 다 사줬고, 그 누구에게서도 받아보지 못한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다발들을 시시때때로 받았다.
그런데 문제는, 내가 그 마음에 보답할 수 있을 만큼 다정하고 선물 받을 때마다 바로바로 그에 적절한 대응을 할 만큼 마음 넉넉한 사람이었으면 좋았을 텐데, 불행히도 그렇지가 못했다는 거다. 받을 땐 물론 기쁘고 즐거웠지만 조금은 부담스럽기도 했고, 그 아이의 취향도 나와는 사뭇 달랐기에 도대체 뭘 선물해줘야 기뻐할는지 감을 잘 잡을 수가 없었다.

보통 선물은 자기가 받고 싶어하는 걸 해주게 마련이라고들 하니까, 아마 그 애가 내게 선물해준 아이템들이 그 애가 좋아하는 거였을 거다. 그렇다고 책 받으면 책 사주고 화장품 받으면 화장품 사주고 꽃 받으면 꽃 사주고.. 이거 뭔가 이상하지 않은가.. 물물교환도 아니고.. 아니, 물물교환이라면 당근 다른 물건을 주는 게 맞겠지..

하여튼 그렇게 고민만 하면서 쌓여가는 선물 속에 제대로 보답도 못하고 있다가, 너무나 보통 인간스러운 나는 걔의 무슨 기념일이 다가올 때마다 그냥 한번에 큰(액수 면에서) 선물을 해주면서 때우곤 했다. 근데 사실 내가 너무너무 잘못한 거다. 걔가 바라는 건 빚 갚듯이 그렇게 사주는 비싼 선물이 아니라 자기가 애정을 보여줄 때마다 그에 답하는 나의 애정이었을 텐데.. 읽던 책이라도 듣던 CD라도 고민하지 말고 '이거 너 가져' 하고 줬으면 기뻐하며 웃었을 텐데, 난 이상하게 그게 잘 안됐다.

하여튼 결론적으로 너무너무 미안한 마음만 한가득이고, 지금도 그 마음에는 다 보답을 못하면서 살고 있다. 다행히(?) 요즘에는 옛날만큼 자주 안 만나서 선물 받는 횟수도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나도 걔처럼 무한정 주면서 살고 싶고, 그렇게 남을 소중히 챙기는 마음을 닮고 싶다는 생각은 늘 한다.
사실 걔가 주는 선물의 정점은 예쁜 포장지 속의 물건이 아니라, 그에 곁들여진 카드 한 장이었다. 귀여운 글씨로 눌러쓴 장문의 편지. 때로는 특별한 내용이 없을지라도 마음만은 담뿍 담겨진 그 카드 한 장. 그리고 내게 결정적으로 모자란 것도 바로 그거였다. 비싼 선물만 사줬지 제대로 된 카드 한 장 써서 넣어주지 못한 바부멍텅구리. 아, 너무너무 미안하다, 친구야..

오늘 이 얘기를 하는 건 P모님에게 또 어마어마한 선물을 받아버렸기 때문이다.
그걸 받고 그 친구가 떠올랐다.
늘 내가 준 것의 몇 배 몇십 배를 받고 사는 나. 아아, 이런 생활에서 탈피해야 하는데 이넘의 인생 여전하군.. ㅠㅠ
오늘의 이 아름다운 공습에 어떤 백어택을 가할지 고민중이다. (이러다 또 고민만 하다 끝날라..;;)
결론은 무지무지 고맙다구요.. 글 내용이 별로 안 고마워하는, 배은망덕한 느낌이 쫌 들지만 마음은 그런 게 아니라구요.. 내가 표현을 잘 못해서.. 하여간에... (또 변명만 길다. ㅠㅠ)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반딧불,, 2004-07-17 0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부럽다..


노영심의 책 중에 선물(??)이 있지요.
참..그 심성이 이뻐서..잔잔한 웃음이 떠나지 않았던..


근데..스타리님..
이상하게 선물도 주는사람에겐 계속 주게 되고, 받는 사람에겐 계속 받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이리 생각하기로 했답니다.
그래..전생에 내가 이 사람에게 많이도 퍼주었나보다.하구요.

明卵 2004-07-17 0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선물을 챙겨주는 사람을 보면 존경스러워요. 제가 그런 거랑은 거리 멀기 때문이죠. 그 친구분은 장문의 편지까지 곁들여졌다고 하니... 진정한 선물을 할줄 아는 분인 것 같네요. 선물은 물건을 받는 것만이 다가 아니죠.
하지만, 저 역시 그런 친구가 있다면 부담스러웠을 것 같아요. 저는 신경쓰고 챙기는 일같은 거, 잘 못하는데 옆에서는 계속 퍼준다면. 순수한 마음으로 선물을 건네는 친구에게는 미안하지만요...

호밀밭 2004-07-17 0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름다운 공습이라는 말 좋네요. 좋으시겠어요.
선물이라는 게 받는 순간이 가장 좋잖아요. 내용과 상관 없이요. 그런 순간을 자주 경험하게 해 준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친구네요. 스타리님도 그 분께 좋은 친구가 되어 주시는 듯하네요.

밀키웨이 2004-07-17 0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마도 그분은 주는 즐거움을 아시는 분이시고
그렇게 자신의 마음 한자락을 나누어 가짐으로써 기쁨을 얻으시는 그런 분이셨겠지요.
다른 무엇보다 "귀여운 글씨로 눌러쓴 장문의 편지. 때로는 특별한 내용이 없을지라도 마음만은 담뿍 담겨진 그 카드 한 장" 이라는 게 참으로 이쁘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저란 사람도 참 주고 받는 데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받는다는 것이 참 어색하고 힘들더만요. 또 마음은 안 그런데 누군가를 살뜰히 챙겨주고 아껴주고..그러는 게 영~~ 익숙해지지 않아요.

 


tarsta 2004-07-17 0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야 좋으시겠어요. 선물하신분도 그만큼 기쁘셨을거에요.
실은 저도 '선물공세유형의 견본'같은 사람이었거든요. -o- 여자든 남자든 누가 좋아지면 뭐가 자꾸자꾸 주고싶은거에요.. 아 진짜.. 선물하는 기쁨에 맛들리면 헤어나지 못한다니까요. 근데 결혼한 이후 많이 바뀌었는지..
글쎄 말입니다 어제는 뭘 보내는데 말예요, 포장도 안하고 보낸거 있죠.. 더 기막혔던건 보내고 한참 지나서야 아 맞어 포장.......................!!!!!!!!!!!!!!!!! 하고 생각나더라구요.
사람이 이렇게 바뀔수 있는건지 참. 한때는 포장가게 주인 하는게 꿈이었을정도였는데.. -_-

starrysky 2004-07-17 0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딧불님, 전 어떻게 된 게 제가 주는 건 없고, 계속 받기만 할까요.. ㅠㅠ 아, 정말 인간이 덜 되어서 그런가 봅니다. 반성을 심하게 열심히 해야 해요. 전 전생에도 퍼준 적이 없었을 게 분명하거든요!
근데 노영심씨의 책 '선물'이라는 게 있나요? 오오, 무식한 스타리 또 처음 들어보는 책입니다. 확~ 땡기네요. ^^

명란님, 저도요 저도요!! 남 잘 챙겨주는 사람이 세상에서 최고 부러워요. 제가 그런 걸 너무너무 못하거든요.. 초등학교 중학교 때부터 그랬던 거 같아요. 중학교 때도 저 좋다던 친구가 좀 부담스러워서 슬쩍 외면하는 바람에 울려버렸었거든요..(이 친구도 여자;;) 아, 그 생각만 하면 아직도 맘이 아파요. 지금은 어디서 뭘 하고 있는지.. 근데 그렇게 절 챙겨주는 친구한테는 제 성격이 비록 살갑지 못하더라도 아무래도 더 노력하게 돼요. 그러면서 어느덧 그런 모습이 내 일부분처럼 배이고.. 그렇게 나를 변화시켜 주는 게 또 친구라는 존재겠지요. ^^

새벽별님은 정말 그러셨을 것 같아요. 지난번에 저한테 너무나 고마우신 제의 해주셨을 때도, 제가 정말 화들짝 놀라면서도 한편으로는 이 육중한 몸으로 방방방 뛰면서 무쟈게 기뻐한 거 아시죠?? 흐흐, 또 한 건 성공했구나..라니 정말 공습스러운 말입니다. 제 친구도 제 놀라는 모습을 보면서 아마 그런 기분이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살짝 사악스러운 구석도 있는 애였으니까요.
근데 불나방 여러분, 제가 따끈해서 좋나요?? 오, 그렇다구요~ 오케~ 그럼 다들 일루 와바바요. 내가 한여름에 불을 활활 때줄 테니까.. 후훗.

starrysky 2004-07-17 0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밀밭님, 저는 그 친구가 의미심장한 미소를 띠며 제게 다가올 떄마다 가슴이 쿵당거렸습니다. 오늘은 또 뭘까?? 그리고 괜히 은밀히 까페 같은 데로 불러내면 가심이 더더욱 뛰었습니다. 드뎌 또 올 것이 왔구나..
크크. 아, 정말 늘 똑같은 시나리오 같지만 그때마다 가슴이 뛰었다니까요. 정말 좋은 놈이예요. 저도 그 친구에게 단 한 순간만이라도 마음의 위로가 되고 의지가 되고 휴식이 되는 순간이 있었기를 바랍니다. (없었을 것 같아요. 엉엉)

밀키님, 걔는요 글도 참 예쁘게 썼어요. 동글동글 납작납작한 글씨체에, 내용은 특별하지 않지만 말 한마디 단어 하나에도 굉장한 정성과 사랑을 담았다는 느낌을 주는 편지. 근데도 그런 편지에 제대로 정성껏 보답하지 못하고 늘 실없는 메일이나 보내고 메신저로 농담 따먹기나 하는 전, 정말 나빠요.. ㅠ_ㅠ 저도 옛~날에는 편지로 남을 감동시키던 때도 있었던 것 같은데, 그런 것도 시효가 있나..
근데 밀키님, 굉장히 남을 잘 챙겨주시면서 스스로를 그렇게 생각하시다니 의외여요. 겸손하셔서 그런 거죠? ^-^

후후, tarsta님, 님의 사랑과 정성이 담뿍 담긴 선물공세는 저도 익히 잘 알고 있습지요. 세상에, 서재 오픈 기념 이벤트라니 저로서는 감히 상상도 못할 일이었다니까요. 게다가 한 장 한 장 시간과 노력과 온마음을 쏟아부은 님의 선물은 정말 받는 사람이 눈물이 왈칵 쏟아지게 만드는 최고로 멋~진 선물이예요! ^-^b 님의 선물을 받은 분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며 저도 덩달아 기뻤으니 님은 결국 알라딘 전체에 많은 선물을 주신 셈이네요. 정말 존경합니다!!!
그리고 포장가게 주인을 꿈꿀 정도의 솜씨라니, 오오 상상불가 예측불허입니다. 저같이 손 무디고 손재주 없는 사람에게는 거의 마술의 경지, 신의 손놀림 아닙니까. 언제 님의 '포장예술작품'들도 사진으로 만나보게 되길 꿈꿔봅니다. 꼬옥 포장가게 여셔요~!!!! ^-^

starrysky 2004-07-17 0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웨이~예요.. (오오, 오늘 영어 쫌 된다. 후후)
언제나 100% 성공률을 자랑하신다면 곤난하지요. 가끔은 패배의 쓴맛을 보셔야 향후 발전을 위한 미래계획에 지대한 도움이 된다는..;;
오케~ 못해요. 제가 먼저 공습을 감행하기 전에는요. 후후후.. (씨익~)

mira95 2004-07-17 0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타리님 선물 받는 것도 복이에요.. 스타리님 복이라고 생각하시고.. 기쁘게 받아 들이세요... 항상 그 친구 생각해주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나저나 전 선물 엄청 좋아하는데 제 친구들은 왜 반응이 없을까요? ㅋㅋㅋㅋ 하긴 얼마전에 < 넘버원 여탐정 에이전시 > 선물 받긴 했는데....

starrysky 2004-07-17 0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라님, 미라님, 이 글은 불량유전자님 보시라고 쓰신 거죠? 쿄쿄.
불량유전자님~ 미라님은 선물을 무지 엄청 좋아하신대요!! 들리세요? 네에?? 캑캑. 안 들리신다구요??
안 되겠네, 미라님. 우리 같이 손잡고 그쪽 서재로 가서 자리 깔고 앉아 목청껏 외쳐보죠~ ^^
(혹시 저 '넘버원 여탐정~'이 불량유전자님 선물이었던 건..;; 그렇담 이 댓글은 대략 낭팬데..)

soyo12 2004-07-17 0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타리님이 부럽기도 하고,
그 선물하시는 분이 부럽기도 하네요.
그렇게 애정이 담긴 선물을 계속 해주는 인간이 좀 있어줬으면 좋겠고,
머릿 속으로 돈 계산 안하고 사람에게 주고 싶은 거 모두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도 싶고,
그런 심정이네요. ^.~

panda78 2004-07-17 0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그러니까 말이죠. 꾹꾹 눌러쓴 장문의 편지가 없는 제 선물(선물은 무슨,,, 꼽사리지.. ㅡㅜ_ㅜ 스타리님, 스타리님, 어마어마는 너무 심한 과장인데요..초라하기 그지 없는...리본 하나조차 안 달린... )에서는 사랑이 안 느껴진다는 그런 말씀? 으흐흐흐흐흑-
[ 1. 아니란 말을 듣고 싶어서 쇼하는 거다
2. 어마어마한 백어택을 더욱 어마어마하게 만들려고 용쓰는 거다
3. 자다 일어나서 무지 심심한 거다. ]
정답을 맞추시는 분께는 대밭에서 바로 캐낸 죽순 1KG을 선물로 드립니다. 많은 응모 바랍니다. 녜.

starrysky 2004-07-17 0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oyo12님 말씀이 정답이예요!! 애정 어린 선물을 자꾸자꾸 해주는 사람도 곁에 있었으면 좋겠고, 또 나도 돈걱정 없이 갖가지 아이디어와 마음이 담긴 선물들 많이많이 해줄 수 있음 좋겠고.. 제 가장 큰 문제는요, 세상만사를 먹는 걸로 때운다는 거예요. 저한테 선물 받아본 사람은 별로 없을지 몰라도 밥 얻어먹은 사람은 무지무지 많걸랑요. 근데 밥은 금방 소화되어 기억에서도 사라지니 원.. 아아, 아이템을 바꿔야 하는데 여전히 먹는 거에만 열광하니..;;;

빤다루님, 예리하시긴.. 알아차리셨군~요. 호호. 담번에는 꾹꾹 눌러쓴 장문의 편지, 부탁드려요~ ^-^
근데 왜 또 자다 말고 나와서 엉뎅땐스를 추시는 거예요. 꿈에 제가 나타났다는 거짓말은 하지 마셔요. 제가 꿈속으로 출동하려 만반의 준비를 갖췄었으나, (먹고 노느라) 느무 바빠서 차마 갈 수가 없었다구요. 어후, 이 털 날리는 것 좀 봐..;;
글구 위 문제의 답은 1, 2, 3 전부! 입니다. 빨리 죽순 주세요~ 와, 1kg다, 1kg~!!
음, 죽순은 신선한 것이라면 썰어서 그냥 초고추장 찍어 먹는 게 좋고, 캔 지 좀 됐다면 잘 씻어서 총총 가로썰기 해서 센 불에 재빨리 볶다가 굴소스를 넣어 마무리하면 아주 좋죠. 꿀꺽- 여기 한 접시!! -_-

panda78 2004-07-17 15: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쩝쩝... ㅡ...ㅡ;;; 빤다루... 크흐. 반달루가 하는 곰이 어디 나왔던 거 같은데.. 아, 발루구나, 정글북. ;;;
제가 요즘 털갈이하는 중이라, 털이 좀 휘날립니다요.. 양해해 주시옷.
스따리님, 꿈에 나왔다니까요!(오마낫, 분신술?) 아효, 어찌나 정신없이 볶아대시는지..
근데, 별 다방과 죽순은 쬐꼼 안어울리는데요?

starrysky 2004-07-18 0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빤다루님.. 전 제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특히 강하게 발음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애정을 담아 이를 악물고 부르는 거죠. 호호. 진짜라니까요~ ^^
별다방에서 차만 팔아서는 수지타산이 안 맞어 식사류도 팔아볼까.. 하구요. 우선 님께 받은 죽순이 있으니 죽순볶음부터 시작해 보렵니다. 오늘부터 후라이빵 움켜쥐고 실습 들어갈 거예요.

soyo12 2004-07-18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사람들은 주로 자기가 좋아하는 걸 사주거나 선물하게 되잖아요.
전 커피를 좋아해서 늘 차 한잔 사줄께에요.
정말 스타리님 말 처럼 기억은 늘 안남지요.
하지만 전 그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차마시는 동안 꼭 이야기를 해야하잖아요. ^.~

starrysky 2004-07-19 0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기가 좋아하는 걸 사주거나 선물한다, 정말 딱 맞는 말씀이여요.
저도 먹는 걸 얼마나 좋아하면 맨날 사람들한테 '내가 밥 살게~'가 입버릇이겠어요. ㅠㅠ (사실 저렇게 말해야 제가 좋아하는 걸 먹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차 마시는 동안의 다정한 대화까지 선물한다라.. 캬아, 역시 너무너무 멋진 soyo12님이십니다!!!!!

마태우스 2004-07-19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멘트의 숫자가 장난이 아니군요. 님의 따뜻한 맘씨에 모두들 감동한 듯... 이벤트 선물, 오늘사 부쳤어요. 늦게 부쳐서 죄송해요. 낼, 아니면 모레쯤 받아보실 수 있을 거예요!

starrysky 2004-07-19 15: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이 더운 여름에 마음이 너무 따뜻한 것도 문제예요. 다들 덥다고 이제 별다방에 잘 안 오실라구.. ㅠㅠ 저도 쿨~한 사람이 되고파요. ^^
아우, 날씨도 이렇게 더운데 그 많은 책들 발송하시느라 힘드셨겠어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잘 받아서, 저자사인본을 위해 특수 제작한(??) 책장에 마태님 책과 나란히 잘 모셔놓을게요. ^-^

panda78 2004-07-19 16: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특수 제작한 책상이래--- >ㅁ< 어떻게 생겼는지 보고 싶구만요!

starrysky 2004-07-19 1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물음표에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 - -)
아, 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