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별하지 않는다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장편소설
한강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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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식주의자]가 기이하고 탐미적인 물음표 투성이의 관음 경험이었고 [소년이 온다]가 꼼짝 없이 붙들려 기꺼이 감내하는 고통의 체험이었다면 [작별하지 않는다]는 눈보라 치는 숲을 밤새 헤맨 듯한 모호함의 여정이었다.


1부는 흥미롭게 진행된다. 얼마큼쯤 자전적인 요소들도 흥미를 유발하고, 어지러울 정도로 오가는 시간대를 엮어내는 작가의 역량에 다시금 탄복하기도 한다. 그렇게 가닿은 2부, 아마도 정말로 하고 싶었을 혹독한 옛이야기에 와서 모든 것은 폭설 속의 숲길에서처럼 방향을 잃는다.


현실인지 환상인지가 아니라 왜 그렇게 설정했는지가 중요하다. 얼마나 심한 일이 있었는지가 아니라 그것이 지금 우리에게 무슨 의미인지가 중요하다. 70년도 더 된 사건을 '외지인'의 입장에서 다루기 위해 작가/주인공은 친구를 내세운다. 그러나 그녀는 지금 옆에 없는 듯이 있고 있는 듯이 없다. 그리고 그녀의 모든 증언도 간접경험 이상은 아니다.


그것을 듣기 위해 이렇게까지 해야 했을까. 작가/주인공의 긴 4년간을, 앵무새와 눈에 관한 교본 수준의 정보들을, 어이 없이 험난한 1박 2일의 여정을 모두 헤쳐나온 댓가로 듣게 되는 이야기는 분명 절절하고 가슴 아픈 것이되 처음 듣는 놀라움도 남다른 생생함도 유다른 통찰도 없었다. 본인으로선 오랜 친분에 기인한 폭설과 같은 공감에 뒤덮였을지 모르나 그것이 타자에게까지 닿기란 쉽지 않은 것이다. 간단히 말해 설득력 부족이다.


아마도 [소년이 온다]와 그 후의 4년을 통해 작가는 진이 빠졌던 모양이다. 치밀하고 처절한 모든 것에 학을 떼어 이번엔 한껏 풀어헤쳐보자고 마음 먹지 않았을까. 아예 다른 작품인 듯한 1부와 2부의 이격, 유럽 아트필름처럼 모호한 마무리, 수다로 느껴질 만큼 번다한 이야기의 갈래까지 단단하게 마무리려는 의지는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다.


이 또한 하나의 스타일이겠지만 나의 취향은 앞의 두 작품 쪽 손을 들어주게 된다. 다만 그 기호가 상대적인 것임은 짚어두어야겠다. 매혹적인 서정의 눈발은 300여쪽 내내 넉넉히 날렸고, 4.3과 보도연맹을 연관지어 다룬 시도는 각별했다. 작가의 대표작 리스트에 함께 하지 못할 것은 아니다. 다만 맨윗줄엔 다른 제목을 올리고 싶을 뿐이다. 차라리 1부와 3부만 있었다면, 두 주인공 자신에만 집중했다면 더 와닿았을 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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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고야 셀프 트래블 셀프 트래블 가이드북 Self Travel Guidebook
홍은선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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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예 기본이 안되어있는 정도까진 아니지만 뭔가 F로 써내려간 듯한 가이드북. 이 책 하나 믿고 나고야라는 낯선 도시에 떨궈질 가엾은 중생들을 위한 구제책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가? 라는 관점에서 준비해야 하는 게 가이드북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 나고야에 간 제일 큰 이유가 지브리 파크였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별 하나 떨어집니다. 딸랑 반 페이지, 그것도 부록식 소개에 불과하고 예약방법이라곤 철 지난 옛소식. 전국구 교통카드인 스이카/파스모를 이 동네에서 쓸 수 있는지도 불명, 신칸센을 이용한 타도시 연결법도 누락. 일본여행 몇 번쯤 해보지 않은 사람은 나고야 못 가는 건가요...


반면 여행지 정보보다 월등한 분량의 쇼핑, 푸드, 숙소 정보가 의아함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특히 숙소는 어차피 예약 사이트를 이용하기 마련인지라 책에 실을 이유가 없죠. 이런 거 다 포함해도 250쪽이 안되는데 분량이 두 배 넘는 다른 가이드북과 가격 차이도 별로 안 나요.


나고야 가이드북이 드물긴 하지만 얼른 전면개정판이 나오든, 아니면 더 나은 다른 책이 나오든 했으면 좋겠습니다. 차라리 웹서핑 열심히 하는 게 나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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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 이즈 도쿄 This Is Tokyo - 2024~2025년 최신판 디스 이즈 여행 가이드북
박설희.김민정 지음 / TERRA(테라출판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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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내용을 훑어봤을 땐 다소 실망이었습니다. 책 내용이 온통 사는 거, 먹는 거 범벅이었거든요. 다녀오고 보니 알겠습니다. 거긴 원래가 그런 데더군요. 그 동네 특징이 그러니 책 내용도 그럴 수밖에.


그렇다면 아주 모범적인 가이드북입니다. 무엇보다도 가이드북의 생명이랄 수 있는 정확도가 (100%는 아닐지언정) 상당히 높습니다. 제대로 발품 팔고 꼼꼼히 확인한 티가 역력합니다. 그에 더해 일본여행 초보를 위한 알찬 정보가 가득. 교통카드, 공항~도심간 교통편, 지하철 이용법, 날씨, 음식, 편의점 등. 처음 일본 가보는 사람도 이 책 한 권에 믿고 맡길 수 있겠어요. 개별숙소 정보는 아예 빼버린 것도 요즘 추세에 맞는 좋은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개별 여행지에 대한 소개도 충실합니다. 여행지별 특성에 따른 분류도 유용했고 입장시간, 입장료, 노는 날 등 기본이 갖추어져 있어요. 특히 필자의 덕력이 만만치 않은 듯 덕후들을 위한 디테일이 살아있네요. 남성향은 아키하바라, 여성향은 이케부쿠로 등.


다만 개인적으로는 여행지 소개를 1.5배쯤 늘리고 쇼핑 및 음식 정보를 그만큼 줄이면 좋겠지만 도쿄라는 도시가, 그리고 그곳을 찾는 이들의 성향이 아마 그렇지 않은 거겠죠?


한 문장으로 정리합니다. 놀고 먹으러 도쿄로 자유여행 갈 분은 이 책 사세요. 그리고 구글 맵과 파파고를 스마트폰에 까세요. 그 다음 비행기표 사고 숙소 예약해서 출발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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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의 모든 것
더그 맥케이-호프 지음, 조진경 옮김 / 사람의무늬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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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 50종, 종당 4페이지, 별도의 개론/총론 없음. 이게 전부다. 간단명료한 구성 안에 흥미진진한 자연다큐 썰이 이어진다. 다만 자자가 직접 그렸다는 그림은 별 기대 마시길. 사진이 더 많이 실릴 걸 그랬다.
생물, 특히 어류에 관한 소소한 정보들로 여가선용을 하고 싶다면 적격이다. 신문 연재칼럼을 모아놓은 느낌.
번역의 전문성은 별로다. 생물학 지식이 부족한 ‘번역전문가’의 한계가 버젓이 보인다. 같은 어종을 두고 명칭이 왔다갔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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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백 년째 열다섯 텍스트T 1
김혜정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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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소설이라지만 초등 고학년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독자와 만나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무엇보다 재미만점이며, 그 재미의 원천이 단군신화에서 학원물까지를 관통하고 있다는 점이 미덕. 중학생의 일상 속에 녹여넣고 나니 웅녀며 조선이 버거 속의 불고기맛처럼 찰지게 어울린다. 이 외에도 탄탄한 설정, 적절한 반전 등 박수 받을 만한 자격을 고루 갖췄다.
다만 필력에 대해서는 지적해둘 부분이 있다. 한 권의 대부분에서 문제가 없다가 클라이맥스라 할 구슬 전쟁 대목에서 작가의 한계가 드러나버린다. 고작 5페이지 남짓, 마치 요약본을 훑는 듯 최소한의 기본 묘사로 퉁치는 서술.

이제라도 무협지 좀 많이 찾아읽으셔야겠다. 반지의 제왕, 해리 포터는 물론. 멜로는 능숙한데 액션이 빈약하면 판타지는 못해먹는다.
2권이 나왔으니 바로 진도 나가기로 한다. 3권도 확정인 듯하고, 슬슬 드라마화를 추진할 법하다. 어느 배우가 어떤 배역을 맡을지 벌써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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