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본 두 편의 영화는 공교롭게도 인간의 성적 욕망, 그중에서도 번식욕을 다루고 있었다. 꼭 그것이 주제라고는 볼 수 없지만, 영화에서 그려지는 인간들은 그들의 성(性)이 여성이든 남성이든 하나 같이 자식에 대한 욕심, 또는 미련을 놓지 못하고 있었다. 한 편은 김기영 감독의 <이어도>(1977), 또 다른 한 편은 최근 재개봉한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의 <우나기>(1997)이다. <이어도>는 해녀들만 남은 섬에서 여자들이 아이를 갖기 위해 벌이는 사투가 그려지고, <우나기>에서는 성불능으로 의심되는 중년 남성(야쿠쇼 코지)이 바람피운 아내를 잔혹하게 살해하는 장면이 묘사된다. 이 남자는 감옥에서 8년 복역 후, 모범수로 가석방되어, 한적한 마을에 정착해 이발소를 운영하며 우나기(장어)를 키우며 살아간다. 그런데 그가 키우는 이 수컷 장어와 그의 좌절된 성적 욕망이 묘하게 겹쳐지면서 이 인물의 복잡한 심리가 절묘하게 그려진다.



"천남석.....(의 고츄)은 내 거야!" 영화 <이어도>(1977) 한장면





영화 <우나기>(1997) 한장면



이 두 영화를 연달아 보고 있자니, 스크린 속 저들의 생식욕, 번식욕, 자손에 대한 열망, 자신을 닮은, 자기의 유전자를 포함한 자손을 남기는 일이 인간에게는 저토록 중요한 것일까 새삼 신기했다. 몇 주 전에 본 한국 영화 <장손>(2024)에서도 비슷한 정서가 흐르고 있어서 더 그런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이 영화에서는 장손인 ‘성진’의 매형 ‘재호’에게 봉변이 일어나는 장면이 있다. 밥상머리에서 식구들끼리 싸움이 나는 바람에 뜨거운 국그릇이 하필 재호의 페니스 부분에 쏟아지는 것이다. 당사자야 아파 죽겠지만 다른 남자 가족들은 다 가만히 있는데 도리어 아내 ‘미화’를 비롯해 온 집안 여자들이 발을 동동 구르며 난리가 난다. 페니스에 집착하는 가부장 문화를 풍자하고자 한 장면 같은데 지켜보는 입장에서는 고추에 뜨거운 국물 좀 쏟아졌다고 여자들이 저토록 난리를 칠 일인가, 고추가 저렇게 좋은가 쓴웃음이 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놈의 고츄......... 자식, 자식, 제 자식 갖는 일이 그토록 중요할까? 번식욕 제로에 가까운 나로서는 최근 본 영화들에서 생식욕에 시달리는 인간들을 마주하고 있노라니 인상이 찌푸려진다. 인간에게 섹스가 그저 쾌락과 사랑을 확인하는 용도로만 쓰일 수는 없는 것인가 한숨이 절로 나오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 이렇게 내가 번식욕구랄까 생식욕이 거의 없는 까닭은 인간은 다른 방법으로도 이 세상에 뭔가를 남길 수도 있는 존재임을 알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런 욕구가 더 커서일지도 모른다. 어느 책인지 기억이 잘 나지 않는데 작가들 중에는 자식을 낳기(종족 보존)보다 작품을 통해 그 욕구를 채우려는 욕망이 더 큰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작품이 자식을 대신한다는 논리였는데 나로서는 꽤 수긍이 갔다. 이 세상에 인간을 남겨두고 가는 것보다 인간으로 태어나 자신의 창작물-음악이든 그림이든 문학이든 그러니까 예술적 가치를 지닌 창작물을 남기고 가는 것만큼 멋진 일이 또 있을까! 그 구절을 읽었을 때 크게 공감했다. 그러나 대개의 평범한 인간들은 그런 불멸의 창작물을 남길 수가 없기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창작 행위에 열을 올려 번식에 충실한 것이리라.

인간의 번식욕과 창작 욕구를 이토록 구구절절 늘어놓는 까닭은 요 며칠 <필로우맨>을 읽으며 이런 생각을 한 번 더 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한마디로 이야기, 불멸의 이야기에 대한 인간의 광적인 집착을 보여주고 있다. <필로우맨>에는 자신이 쓴 이야기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남자, ‘카투리안 카투리안’이 등장한다. 그는 이름을 정확히 알 수 없는 어느 전체주의 국가의 도살장에서 일하며 근근이 살아간다. 그럼에도 그에게는 그를 아주 뿌듯하게 만드는, 자신을 세상 그 누구와도 다른 특별한 존재로 만들어주는 것이 있었으니 다름 아닌 그가 쓴 수백 편의 이야기들이다. 그는 자신이 창작한 이야기를 사랑한다. 이 작품에는 전체 큰 스토리 외에 카투리안이 쓴 이야기들-엽편 소설-이 종종 등장하는데 이런 이야기라면 창작자 자신이 자부심을 느낄 만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특히 이 희곡 제목인 <필로우맨>과 동명의 소설인 ‘필로우맨’이 그렇다). 카투리안은 자신이 빚어낸 이야기를 매우 아끼고, 그런 그가 가장 기쁨을 느끼는 순간은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이야기를 창조할 때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 이야기들이 사람을 잡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일하고, 창작하고 소박하게 살아가던 그에게 어느 날 어둠이 찾아온다. 갑자기 그를 경찰이 체포한 것이다. 도대체 무슨 일인가? 영문을 모른 채 그는 취조실로 끌려가 두 형사에게 협박당한다. 형사들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듯한 고압적인 태도로 카투리안을 심문한다. 그가 창조한 이야기들이 담긴 상자에서 한두 편씩 소설을 꺼내 읽으며 그를 압박한다. 설상가상, 옆방에서는 고문을 당하는지 끊임없이 비명소리가 들려온다. 그런데 그 목소리가 어쩐지 낯익다. 아니, 그 목소리의 주인공은 카투리안의 형 ‘마이클’이 아닌가. 카투리안에 따르면 형은 아무 죄도 없다. 형은 지적장애가 있어 백치에 가까운 사람이다. 그런데 왜 대체 형까지 끌려와서 이 두 형제는 형사들의 고문에 시달려야만 하는 걸까? 게다가 즉결 사형에 처해지기까지 이제 고작 반나절밖에 남지 않았다. 도대체 왜?! 절규하는 그에게 형사가 조금씩 그의 죄를 까발린다. 이럴 수가! 문제는 카투리안이 창작한 이야기들, 그 기괴한 이야기들 속에 있는 게 아닌가!

카투리안이 창조한 그 음산하고 기괴한 이야기들 중에는 형 마이클이 유독 좋아하는 이야기가 있다. ‘필로우맨’도 그중 하나이다. 필로우맨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몸이 베게로 이루어진 존재이다. 삶이 힘들어 죽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때 어디선가 필로우맨이 나타난다. 필로우맨은 그 죽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다가가 그의 어린 시절로 함께 돌아간다. 그러고 나서 필로우맨은 자신의 미래를 모르는 어린 그에게 말한다. 당신의 미래는 너무 어두워서, 당신은 고통을 겪다가 자살을 결심하게 된다고. 그러니 그 고통을 겪지 않도록 내가 도와주겠노라고. 그렇게 필로우맨은 아이들에게 직접 죽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어른들이 모두 사고라고 생각하는, 사고로 위장된 아이들의 죽음 뒤에는 그렇게 늘 필로우맨이 있다. 그러니까 필로우맨은 미래에 끔찍한 고통을 겪게 될 아이들이 미리 삶을 떠나도록 도와주는 존재인 셈이다.

백치나 다름없는 존재인데도 형 마이클은 왜 이 이야기를 좋아하고, 카투리안은 불행한 어린 시절을 겪는 아이들에게 죽는 방법을 알려주는 ‘필로우맨’이라는 캐릭터를 창조한 것일까? 두 형제의 삶에 그 힌트가 있다. 권력을 이용해 이 두 형제를 괴롭히는 두 형사 ‘투폴스키’와 ‘아리엘’도 어쩌면 저 필로우맨의 도움이 필요했던 사람들은 아닐까? 그리고 이 <필로우맨>이라는 희곡을 읽으며 필로우맨 같은 존재가 실존한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는 나 같은 독자도 그러할 것이다. 이야기는 현실을 반영하지만 한편으로는 이야기가 새로운 현실을 창조하기도 한다. 카투리안은 이렇게 창조한 자신의 이야기들을 지키기 위해, 불멸의 이야기로 만들기 위해 도박을 건다. 어쩌면 그는 이 세상에 자신처럼 불행한 아이를 낳아, 그 불행을 대물림해주기보다는 이야기를 창조해 비록 자기는 죽더라도 불멸하는 삶을 선택한 것은 아닐까.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독서괭 2024-10-22 13: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오 필로우맨 내용 아주 흥미로운 걸요!! 이야기 속의 이야기 좋은데😆
영화 속에서 아내 미화는 과연 번식 때문에만 발을 굴렀을지?ㅋㅋㅋㅋ 흠흠 하지만 다른 여자들은 난리날 이유가 그것 뿐이네요. 고츄.. 뭘까요? ㅋㅋ
이 세상에 뭔가를 남기고자 하는 욕구는 맞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작가들은 작품으로 남기면 되니까! 그게 훨씬 오래간다! 부럽구만요.

잠자냥 2024-10-22 13:25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괭님 미화 빙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화 할머니는 초연해요. 오히려 놀림. ㅋㅋㅋㅋ 왜냐 장손 성진이의 고츄가 아니니까!ㅋㅋㅋㅋㅋㅋㅋㅋ

케이 2024-10-22 14: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탠리 큐브릭의 풀 메탈 자켓 을 보면 그 유명한 발키리의 비행이 나오면서 민간인들 학살하는 장면 이전에
비행기에 타고 있는 군인들이 헬멧으로 고츄를 가리는 장면이 나와요. 내 머리, 뇌보다 소중한 그것. 대체 그것이 뭘까요?
그 정도로 소중한 것일까요. 나원참.......................
심지어 그것에 대해서 일생 연구한 프로이트 선생도 있잖아요 ㅋㅋㅋㅋ
전 맘카페에서 아들 가진 엄마들이 내 아들 고츄 작아서 나중에 여자 못만날 것 같다고 걱정하는 글도 꽤 봤습니다 ㅋㅋㅋㅋㅋ
생각할수록 정말 그것이 뭐길래 싶어지는 오후입니다. ㅋㅋㅋ

잠자냥 2024-10-22 14:22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 축구경기에서 페널티킥이나 프리킥 수비할 때도 그렇잖아요 ㅋㅋㅋㅋ 물론 핸들링 조심하는 거기도 하고, 거기 맞으면 큰일나는 거 알아서 그러는 거겠지만 선수들이 일렬로 서서 모두 그러는 거 보면 늘 웃깁니다. ㅋㅋㅋㅋㅋ
ㅋㅋㅋㅋ 헐 맘카페 아들맘들! ㅋㅋㅋ 진짜요? 근데 그런 친구들은 고츄가 작아서라기보다는 다른 거 때문에(그런 것부터 걱정하는 엄마가 어떻게 키울지..;;; 상상이 가네요) 일단 못 만날 거 같은 예감이 듭니다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케이 2024-10-22 20:56   좋아요 0 | URL
집에 와서 생각해보니 풀 메탈 자켓 이 아니라 코풀라 감독의 지옥의 묵시록 의 장면이네요. 세상에나.. ㅋ
혼란드려 죄송합니다 ㅜ

잠자냥 2024-10-22 14: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근데 이 페이퍼 고츄가 강렬한지 다들 고츄이야기만.... 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케이 2024-10-22 14:31   좋아요 1 | URL
거기에 일조하여 죄송합니다. ㅋㅋㅋㅋ

다락방 2024-10-22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오 이어도가 그런 이야기였어요? 흥미롭네요. 우나기도 흥미롭고요. 시간이 될 때 두 영화 찾아봐야겠어요. 오오..

잠자냥 2024-10-22 15:02   좋아요 0 | URL
<이어도>는 이청준 <이어도>를 원작으로 하고는 있으나 원작에서 많이 비틀었고요. <우나기>는 요즘 재개봉해서 극장에서 하고 있어요.

다락방 2024-10-22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잠자냥 님, 혹시 영화 <이스턴 프라미스> 보셨나요? 거기 보면 남자 주인공이 싸우나에서 다른 사람들과 싸우는 장면이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 싸우나 안에서 싸우는 남자들 모두 발가벗은 상태란 말이지요. 그렇게 아마도 칼을 들고 싸우는데 저도 모르게 그 장면에서 으으 고추 잘리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도 참... 네, 그런 여자인가봅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잠자냥 2024-10-22 15:03   좋아요 0 | URL
파하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실망이다락방! ㅋㅋㅋㅋㅋㅋㅋㅋ 아플까 봐 걱정해준 걸로 쳐줄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얘들아 고츄 이야기 그만 해! ㅋㅋㅋㅋㅋㅋㅋㅋ

페넬로페 2024-10-22 1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어도‘, ‘우나기‘, 엄청 오래된 영화인데요.
잠자냥님이 ‘장손‘을 보셨다고요?
약간 의외인데요.
아이보다는 이야기를 낳는다,
흥미릅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