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정글만리 1~3 세트 - 전3권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유난히 '중국발 미세먼지'가 체감되는 하루다. 하루종일 안개인 듯 자욱한 게 모두 미세먼지라 하니 끔찍하다.  <정글만리>하면 '중국' 이라는 키워드를 빼놓을 수 없다. 주요무대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그 중국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한다.  

 

평소 존경하는 작가에 이름을 빼놓지 않고 '조정래'를 꼽으면서도 <정글만리> 책 주문을 미루는 게 내내 마음 한구석이 불편했었다. 그러다 드디어 구입, 완독했다. 사실 가을에 완독했던 책이나 지금에서야 리뷰를 정리한다.

 

몇 개월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따끈한 신간 <정글만리>는 총 3권으로 두툼한 두께가 보는 것만으로도 든든하다.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 등 전작들을 보면 밑바닥 민초들의 삶과 애환이 절절하게 묘사되어 마음이 아픈 공통점이 있었다. 혼란한 시대적 배경이 민초들에겐 치명적이 되어 시련은 더 컸다. 작가의 소설을 읽다 보면 마음이 따뜻해지고,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이 이해도 되면서 인생의 험난함을 충분히 간접 경험하는 시간들이 되곤 한다.

 

그런 전작들의 느낌이 이어지리라 지레짐작을 하면서 책을 펼친다.

이번의 무대는 '중국'이다. 소설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중국'이라는 나라에 관심이 생긴다. 작은 영토와 적은 인구인 우리에 비해 땅도 넓고, 14억이라는 거대한 수의 인구는 입을 쩍 벌어지게 한다. 내가 사는 한국이라는 나라가 '우물 안 개구리' 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한다. 민족 수난의 시대와 6.25를 겪고 빠른 시간 안에 일정 궤도 안에 올려 놓은 점과 IMF 라는 경제의 위기순간에 씩씩하게 힘을 합쳐 헤쳐 나간 우리 민족의 저력이 뿌듯했었는데 중국도 만만치 않았다. 중국도 개발도상국의 시기를 우리보다 더 빠른 시간 내에 극복하고 오히려 지금은 G2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잘나가는 나라로 오히려 우리를 일찌감치 추월해 버렸다. 짝퉁 천국, 만만디, 지저분한 나라의 오명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실속은 제대로 챙기고 있었는가 보다.

 

넓고, 많고, 크고... 엄지 손가락을 추켜세울 만한 것들이 많은 나라.

그 많은 인적자원으로 무궁 무진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나라.

수출, 수입도 중요하지만 내수시장 만을 겨냥해도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의 땅!

그 기회를 포착하여 중국 내에서 졸부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체면을 세우기 위해서 또 명품이라면 돈을 물처럼 쓰는 이들이 중국인 이기도 한다. 중국은 정말 알면 알수록 흥미로운 나라다.

번뜩이는 아이템이 있다면 누구나 도전 가능한 무대로, 사업적인 마인드가 전무한 나도 불끈! 샘솟는 무언가가 있었다.

 

일제식민지를 거치면서 일본의 잔혹하고 끔찍한 고통을 우리만 당한 줄 알았는데, 중국인도 짧은 시간에 비슷한 만행의 피해자였다는 걸 알게 됐다. 일본인의 잔학 무도함에 다시 한번 몸서리가 쳐진다. 우리 못지않게 중국인들도 만만치 않은 반일감정을 갖고 있다고 하니, 그 부분에선 동료애 비슷한 감정이 들기도 했다.

 

평소에는 '만만디'로 느려 터진 듯 보이지만, 자신의 일이면 특히나 돈과 관련된 일이라면 우리보다 더 지독한 '빨리빨리'가 되기도 한다. 한두 마디로 규정할 수 없는 나라가 중국이고, 중국인이었다. 수십 년간, 오랜 시간을 중국에서 부딪치고 시행착오를 겪어 낸 사람도 '중국은 이렇다', '중국인의 특성은 무엇이다' 라고 말하지 못하는 이유도 거기 있었다. 중국을 잘 안다고 하는 말 자체가 모순이라고 한다. 알면 알수록 어렵고 알 수 없는 속내를 가진 중국. 그 속에서 외국인으로, 이방인으로 살아가는 한국인의 이야기다.

 

전대광, 서하원, 송재형, 김현곤.

 

그들 각자가 펼치는 이야기 속으로 빠져 들어가 보자. 주인공 한 사람 한 사람의 사연을 읽다 보면 어느새 책 끝에 와 있을 정도로 흡인력이 있다. 책장이 잘 넘어간다.

재밌게 읽으면서 얻는 중국에 대한 정보들이 쏠쏠하다. 각자의 캐릭터를 통해 듣는 중국의 정치, 경제, 역사 그리고 문화까지 전반적으로 중국을 한층 더 가깝게 만들어 준다.

 

중국이라는 나라가 궁금하다면 필독서가 될 수 있으리라.

중국이라는 영양소 결핍을 보충하기 위한 종합영양제 같은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