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를 으깨며 노리코 3부작
다나베 세이코 지음, 김경인 옮김 / 북스토리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이혼녀인 '노리코'는 전 남편 '고'와의 결혼생활을 '형무소'에서 복역하던 시절이라고 표현한다. 이혼하던 순간을 정해진 형을 다 살고 출소하는 자유의 날로 표현한다.  남편과는 처음만나 연애하고 사랑해서 결혼 했지만, 결혼하고서의 생활은 사랑하나로 버티기엔 좀 힘겨운 일이었다. 

 

재벌가로 시집가서 풍족한 생활을 누렸지만, 질투심 많고 독재스러운 남편의 품에서 노리코는 행복하지 않았다.  노리코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보다는 남편에게 맞춰줘야 하는 상황이 계속되었다. 처음엔 결혼이 그런 건가보다 하는 마음으로 지냈지만, 조금씩 그녀의 결혼생활을 돌아보자니 이건 '행복의 문을 연 것' 이 아니라 죗값을 치루기 위해 '형무소에서 복역하는' 것과 다르지 않았다. 형무소가 누군가에게 죄를 지어 벌을 받는 곳이라면, 노리코가 지은 죄는 '고'를 사랑했고, 결혼전에 사람이 그립고 사는게 외로웠다는 게 죄라고 하겠다.

 

이혼하고 자유를 찾은 그녀의 행복한 외침은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된다.  실컷 자고, 일어나고 싶을때 일어나고, 술 마시고 싶을 때 술 마시고, 늦은 시간까지 친구들과 수다도 가능해지고, 시간에 구속받지 않고 쇼핑하고... 자유와 해방감을 온 몸으로 느낀다. '저 세상에 가도 이렇게 좋을 순 없을 것' 같은 행복한 생활을 한다.

 

전 남편은 '낙서'라고 폄하하며 인정해 주지 않던 그림그리는 일이 이혼한 후엔 당당하게 직업이 되어 밥벌이도 걱정없게 되었다. 직업 정도가 아니라 그녀는 꽤 잘 나가는 '일러스트레이터' 로 이름을 날리게 되었다. 몸과 마음에서 진정한 자유인이 되어 홀로서기에 성공한다. 

 

마음이 맞고 대화가 통하는 남자 친구도 몇 명 생기고, 여자친구들도 여럿 있다. 일도 자신감이 붙고 꾸준히 그녀의 작품을 기다리는 팬도 생겨났다. 무엇보다 자유로운 독신생활이 노리코는 무척 마음에 든다. 

 

그러던 어느날 이혼후 몇 년 만에 우연히 만나게 되는 전 남편. 전 남편은 아직 노리코를 그리워하는 듯 보이고, 그녀는 다시 되돌아가고 싶지는 않다. 또, 같은 싱글이었던 여자친구가 교통사고를 당하면서 혼자사는 여자의 고독과 외로움을 간접 경험하게 되는데...

 

 

이혼 하고난 후 자유와 해방감의 측면에서는 노리코와 같은 행복한 케이스가 있을테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거다. 경제적인 면도 감정적인 면에서도 후유증이 있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더 많을지도 모르겠다.  노리코의 경우 꽉 조이는 드레스를 입은 것처럼 숨막히는 결혼생활이었기 때문에, 이혼후의 달콤함이 더 컸을 것이다. 또 그녀는 홀로설 수 있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한결 더 해피엔딩이지 않았을까.

 

이 책을 보며 좋았던 점은 노리코가 누리던 자유스러움이 때로는 내가 원하는 것이기도 해서 노리코에 나를 대입시키며 후련하고 속 시원함을 간접경험 할 수 있었다는 측면이다.

 

결혼이 가져다주는 장.단점은 구체적으로, 또 케이스별로 더하고 빼고 계산기를 두드려봐야 확실히 알겠지만 장점이 더 많은 것 같다.  장점이 충분히 많기 때문에 이 소설은 어디까지나 간접체험에 그쳐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ting0404 2012-06-06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을 읽고나니 딸기를 으깨며란 책 한권을 후딱 읽은듯.....

내사랑주연 2012-06-20 18:29   좋아요 0 | URL
그래도 책을 읽으며 얻는 즐거움은 저마다 다를테니 직접 읽어 보기를 권함...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