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제3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손보미 외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3회 째인 '젊은 작가상' 수상작 7편의 작품들이 한 권의 책으로 나왔다.

 

등단 10년 이내 작가의 작품으로, 작년 1월부터 12월까지 각종 지면에 발표된 단편소설들이 심사 대상이라고 한다. 그 중에 일곱편의 작품이 선정되었고, 독자라면 누구나 읽을 수 있게 이렇게 책으로 출판되었다.

 

1등에서 7등까지인지... 1등은 한명이고, 나머지 여섯명은 공동2등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무튼 전문가들이 뽑은 작년 한해 동안의 최고 소설들이다.

평론가들과 기성작가들이 극찬한 반짝이는 작품들을 읽고 있자니 "역시!" 하면서 고개 끄덕여졌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공감하는 그 무엇이 있는 것 같다. 맛있다고 소문난 요리는 누구의 입맛에도 맛있듯이, 재미있는 소설은 누구에게나 그렇게 느껴지나 보다.

 

소설이라는 공통된 분류를 하고 있지만 내용적인 면에서는 공통분모가 하나도 없었다. 신선하고 재밌는 소재들이 눈에 띄었다. 글 쓰는 작가들이 젊어서 더 그랬을테다.

 

 

<폭우>            -손보미-  (대상)

<프라자 호텔>  -김미월-

<양산 펴기>     -황정은-

<부고>            -김이설-

<너를 닮은 사람> -정소현-

<국경시장>      -김성중-

<모두가 소녀시대를 좋아해>  -이영훈-

 

 

한 작품 한 작품이 모두 특색있고 매력 있었다. 한 편의 작품이 끝나고 평론가들의 해설과 짧은 리뷰가 들어있었는데, 때로 나와는 다른 시각이 들어 있었다. 해설을 보면서 '아! 그렇게도 해석되겠구나!', '그렇게 깊은 뜻이...' 라고 느끼는 부분을 읽으면서 '흠... 역시 평론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또, 소설은 재밌게 읽었는데 해설부분이 더 어려워 '대체 뭔 말인가?' 싶은 경우도 있었다.

 

유명화가가 그린 작품을 감상할때도 화가는 A를 생각하며 그렸지만,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 보는 이에 따라 제각각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있다. A' 또는 전혀 다른 B 또는 C 로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겠다. 소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평론가들의 감정을 내가 못 읽어냈다고 해서 위축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자신의 시각으로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또 공감했다면 그게 전부가 아닐까 싶다.

 

7편 모두가 재밌는 작품 들이어서 줄거리를 리뷰로쓰자니 스포일러가 될까 싶어 요약이 아닌 다른 내용들로 리뷰가 채워졌다. ^^

 

단편소설이라 짧은 시간에 금방 읽는다. 한 편, 한 편 읽다보면 어느새 책 마지막 페이지에 와 있다.  

 

앞으로의 미래를 지휘해 나갈 젊은 작가들의 초기작이 궁금하다면 이 소설의 일독을 권하는 바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