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 : 세계를 감동시킨 도서관 고양이
비키 마이런.브렛 위터 지음, 배유정 옮김 / 갤리온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 내 기억속에는 강아지가 아닌 커다란 개가 집 마당에서 함께 살았다.  아버지가 동물을 좋아해서 큰 진돗개가 분명 있었다.  좀 더 자라 태어난 곳을 떠나오면서, 다세대주택을 거쳐 아파트에 살면서는 동물과 멀어졌다. 그래서 지금도 동물이 가까이 오면 몸이 빳빳하게 경직된다.  동물을 가까이 할 기회가 없어서인지 눈으로 감상하는 것 말고는 거부감이 있다. 물릴 것 같고 내가 다칠 것 같은 두려움이 본능적으로 작용하나보다.

 

그런 내가 요즘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고양이, 강아지 사진을 자꾸 보게 되면서 '아~ 귀엽다!' '넘 예쁘다!' 하는 긍정적인 생각이 들고 있다.  지나다가 예쁜 강아지를 보면 한번쯤 쓰다듬어주고 싶은 마음까지 든다.  물론 실현된 적은 없다. 주인이 근처에 있어야 하고 목에 줄이 매어져 있어야 그제서야 용기가 나기 때문이다. ㅡ.ㅡ

 

여기 이 책에 사랑스런 고양이 한마리가 등장한다. 평범한 고양이지만, 결코 평범하지가 않다. 아주 특별하고 영리한 고양이다.

사람을 잘 따르고 인간의 마음을 잘 이해한다. 어떻게 하면 상대가 행복해지는지를 잘 알고 있다.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고양이다.

 

어느 추운 겨울, 공공 도서관 반납함에서 밤새 추위에 떨며 생사를 오가는 새끼 고양이가 있었다.  아침에 도서관 사서가 반납함을 확인했을때 다행히도 고양이는 살아 있었다. 그때부터 이 도서관이 고양이의 집이 되었다. 사람들은 그 고양이에게 '듀이' 라는 이름을 지어줬다. 듀이는 도서관에서 '왕'처럼 살았다. 때때로 도도하게 굴기도 했지만 대체적으로 친절한 왕이었다. 

 

듀이는 아이들에게서 인기를 얻었고, 그 아이들의 부모로부터도 사랑을 받았다. 외로운 노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사람들의 입소문이 나면서 마을은 물론이고 먼 곳에서도 듀이를 보기위해 일부러 찾아왔다. 서로 듀이를 안아보고 싶어했고, 누구나가 '내 무릎에 올랐으면...' 소망했다. 이런 유명세 덕에 도서관을 찾는 이는 점점 많아졌다.  듀이의 소문은 잡지와 라디오에도 소개되고, 다큐멘터리에도 출연하는 등 여러 매스컴을 타기도 했다. 매스컴의 위력은 대단해서 듀이는 국제적으로도 유명인사가 되었다. 

 

듀이는 외로운 사람이 누군지 알아내는 능력이 탁월했다.  외롭거나 우울한 사람에게는 어김없이 찾아가 무릎위에서 한참을 머물렀다. 누군가에게 위로받고 싶은 사람은 위로해주는 대상이 사람이 아닌 고양이어도 충분히 위로를 받는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듀이를 쓰다듬으며 품에 꼭 안고 있으면 어느새 마음이 스르르 풀어진다.  그런 감동은 이제부터 나와는 특별한 관계가 된다는 의미였다. 이런 경험과 감동을 받은 이들은 '듀이'의 열렬한 팬이 되었다.  듀이는 도서관의 명물이었고, 마을사람들의 자랑거리 였다. 

 

고양이의 습성이 어떤지는 잘 모른다.  대부분의 고양이가 듀이와 같은지 어쩐지 잘 모르지만, 듀이가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은 틀림없어 보인다. 사람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소원한 관계였던 사람들을 하나로 뭉치게 한다.  사람을 위로 하고, 웃게 하고... 사람의 마음을 따뜻하게 녹여준다.  듀이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고양이였다. 누구에게나 차별없이 골고루 웃게 해주었다.

 

이 책에는 고양이 '듀이' 말고도 작은 시골마을 '스펜서' 에 대한 얘기와 '듀이엄마'인 저자의 이야기도 들어있다. 처음엔 듀이가 안나오는 내용은 지루하게 느껴졌는데, 뒷부분으로 갈수록 험난하고 힘든 인생을 사는 저자가 친근한 이웃처럼 느껴졌다. 저자에게 듀이가 없었다면 그 힘든 시간들을 어떻게 견뎠을까 싶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