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효진의 공책
공효진 지음 / 북하우스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패셔니스타라는 수식어를 꼬리표 처럼 달고다니는 배우 공효진. 
예쁜 척 하지 않는 여배우여서 담백하고 그래서 더 이뻐보인다.  털털한 성격일 것 같고, 마음 편한 동생 같기도 한 귀여움 가득한 느낌의 얼굴이 좋다.  군더더기 없는 몸매와 어떤 옷도 잘 소화해 내는 그녀가 부럽기도 하고.  ^^

그런 그녀가 책을 냈다. 아쉽게도 패션과 관련된 책은 아니고, 의외로 환경에 관한 책이었다.  상당히 의외였다.  그녀가 환경쪽에 관심이 있을거라는 생각은 안해봤다.  의외의 주제에 놀랐고, 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멋진 사진들도 좋았고, 부드럽게 말하듯이 이어지는 그녀의 글도 편안했다.  편안하게 일상을 찍은 사진들인데 모델이어서인지 모두 화보같다. 은은한 향기가 나는 것 같다.
 
예상했듯이 전문적인 내용이 들어있지는 않다.
일상을 살면서 또 현실과 적당히 타협하면서, 조금만 신경써서 생활하면 지구가 덜 아플 수 있다. 
덜 아프게 하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일년간 쇼핑 안하기. 샴푸 안쓰기. 등 거창하고 거부감 있는 것들이 아닌 말 그대로 소소한 것들이다. 
 
재활용 분리 제대로 하기, 양치 할때 물 잠그고 하기, 1회용 종이컵 사용 안하기, 안 쓰는 전기코드 빼놓기, 재활용/재사용 할 수 있는 물품들 최대한 활용하기... 등등 프로 주부라면 또 환경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해오던 일들이다. 전혀 새로울게 없다고 느낄 수도 있는 얘기들이다.  그런데도 읽으면서 기특하다(!)는 생각이 들고, 그런 생각들을 생각에 그치지 않고 하나하나 실천해 가려는 마음이, 또 용기를 내서 주위에 전파하려고 책까지 낸 행동이 예뻐 보였다. 
 
사람들의 이목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배우라는 직업이 책을 내기까지의 그녀를 몹시도 망설이게 했다고 고백한다.  배우도 사람이기 때문에 환경을 생각하자고 부르짖으면서도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릴 수도 있고, 1회용 컵을 들고 거리를 활보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누리꾼들에게 그런 사진이라도 유포되면... 욕이나 한바가지 얻어 먹고 한동안 시끌거리는 가십뉴스의 대상이 될 꺼리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을 내려고 했을때 남자친구를 비롯해서 주위에서 우려의 목소리를 많이 들었다고 한다.

만약 그런 경우가 생기더라도 너그럽게 봐주라고 애교(내가 보기엔 그렇게 느껴졌다) 를 부린다. 
남들에 비해서 그 경우수가 작다는 것이지 '언행일치'를 위해 매순간의 생활을 책에 쓰여진 대로 생활할 수 는 없을거다.
공인으로서의 아픔이, 가장 큰 불편함이 이런때가 아닐까 싶다.  의도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가 주인공이 되는 상황. 그게 나쁜 행동이라면 더더욱 부담이다. 
 
책은 사진이 많아 금방 읽었다. 눈이 즐거우며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편안한 문체들이 소녀의 일기장을 보는 느낌도 살짝 든다.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이, 한명이 두명 되고 두사람이 여럿이 되서 "함께"가 된다면 좋을 것 같다.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이 뭐가 있을까 고민해본다. 음~  개인 머그컵은 사용한지 오래되었고, 사용안하는 플러그는 빼두거나 멀티탭으로 일괄 교체했었다. 재활용 분리하는 것도 나름대로 잘 하고 있다고 여기는 중이다. 
 
추가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들로 생각나는대로 적어본다. 
 
1. 식물 키우기 : 뽑은 리스트 중에 제일 자신 없는 항목이라 뺄까 말까 한참 고민했다. 한번 도~전!!
2. 장바구니 가방에 넣어 다니기 : 주말에 장보러 갈때는 꼭꼭 챙겨가는데, 평일에는 자꾸 잊어버린다.
3. 양치할 때 컵 사용하기 :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평소 습관대로 손으로 받아 헹구는데... 컵을 사용하면 더 절약할 수 있단다.
4. 안 쓰는 물품 (옷, 책 등) 기증하기 : 지금도 하고 있기는 한데, 양이 많지 않을때는 무심코 버린다. 쌓아두고 패킹해서 보내는게 귀찮게 느껴져서...
5. 종이우편물 --> 전자 메일로 바꾸기 : 작년엔가 한바탕 바꿨는데, 여전히 날라오는 고지서들이 있다. 이번 기회에 몽땅 바꿔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